본문 바로가기

LIFE

공간을 적셔주는 가습기 가이드

오한별 객원기자

2024. 11. 27

건조한 공기로 목이 칼칼하고 코가 바짝 마르는 요즘, 실내를 촉촉하게 유지해줄 가습기를 꺼내야 할 때다. 겨울철 필수템 가습기의 가습 방식부터 기능, 용량은 물론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까지 정리해봤다. 

날씨가 쌀쌀할수록 공기는 건조해진다. 건조한 공기는 코와 목 등 호흡기를 건조하게 만들고 피부도 메마르게 한다. 따라서 기온이 점점 낮아지는 겨울철에는 적정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건복지부에서 권장하는 적정 실내 습도는 40~60%. 이 범위 안에서 피부는 점막의 수분을 잘 유지하고, 바이러스나 곰팡이 등의 미생물 번식을 억제할 수 있다. 난방 기기 사용이 잦아지는 겨울에는 실내 습도를 높일 수 있는 가습기 사용이 권장된다. 가습기는 한번 사면 수년 이상 쓰는 가전인데, 가습 방식에 따라 작동 원리와 특징이 달라서 고르기 쉽지 않다. 가습기를 구매할 때 따져야 할 사항들을 정리해봤다.

저장된 물을 분사하는 방법에 따른 가습 방식

가습기는 겉으로는 모두 비슷해 보이지만 가습 방식에 따라 초음파식, 가열식, 복합식, 기화식으로 나뉜다. 초음파식은 초음파 진동자를 통해 물에 진동을 일으켜 만든 물방울들을 내보내는 방식이다. 물을 데우지 않기 때문에 화상 염려가 없고, 전력 소모가 적다. 하지만 자칫 관리에 소홀하면 세균으로 오염된 물안개를 방 안에 흩뿌린다는 단점이 있다. 가열식은 물을 가열해 증기를 발생시키는 방식이다. 물을 끓이기 때문에 살균 효과는 확실하지만, 화상을 입을 가능성이 있고 전력 소모가 많다. 복합식은 가열식과 초음파식을 혼합한 형태로, 물을 75~80℃ 정도로 데운 후 초음파로 가습한다. 체온과 같은 온도로 분사되기 때문에 화상 위험이 낮고 전력 소모가 적지만, 세척을 잘해야 세균 번식을 막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화식은 물에 젖은 필터를 말려 가습하는 방식이다. 실내에서 젖은 빨래를 말리는 것과 비슷한 원리다. 물을 자연스럽게 기화시키기 때문에 전력 소모는 낮은 편. 대신 주기적으로 필터를 갈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세척에 용이한가

가습 방식만큼 중요한 것이 가습기의 구조다. 가습기에 넣은 물은 쉽게 오염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갈아줘야 한다. 세균은 물 안에서 쉬이 번식하고, 고인 물은 썩는다. 가습기 내부가 복잡하면 세척이 불편하기 때문에 최대한 단순한 구조로 된 디자인을 선택할 것. 매일 세척이 필요한 초음파식이라면 더더욱 그래야 한다. 가습기는 물탱크가 본체와 분리되는 제품이 좋다. 이왕이면 물탱크 구조도 단순한 것으로 선택해야 구석구석 세척하기 쉽다. 물탱크 소재를 스테인리스로 고를 경우 필요하면 중탕으로 살균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물탱크 용량과 분무량 체크

가습기를 장시간 작동하는 집이라면 물탱크 용량을 확인해야 한다. 물탱크가 크면 그만큼 많은 물을 저장할 수 있다. 최대 분무량도 살펴봐야 한다. 분무량이란 가습기가 1시간 동안 배출하는 습기의 양을 뜻한다. 물탱크 용량이 크고 분무량이 적당해야 가습기를 오랜 시간 작동할 수 있다. 반대로 물탱크 용량이 작으면 물을 자주 채워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집의 구조, 환기 횟수, 실내 습도 등을 따져보고 환경에 적당한 물탱크 용량과 가습량을 선택할 것.

건조한 실내 공기를 촉촉하게 케어해줄
가습기 리스트

발뮤다 청정 기화식 가습기
효소 필터로 먼지와 세균을 걸러주고, 미네랄과 석회가 쌓이는 ‘백분현상’을 방지한다. 간편한 조작과 상단 급수 방식으로 사용이 편리하며, 급수 용기가 분리돼 구석구석 깔끔한 세척이 가능하다. 자연 기화 방식으로 가습해 호흡기에 자극이 적고, 집 안이 눅눅해지지 않으며, 자동으로 40~60%의 적정 습도를 유지한다. 고급스러운 백자 디자인과 유기 EL 디스플레이가 특징. 69만9000원.



다이슨 휴미디파이+쿨 가습 공기청정기 PH2 De-Nox
공기청정기와 가습 기능을 결합하여 실내 환경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제품. 다이슨 에어 멀티플라이어 테크놀로지로 가습된 공기를 실내 전체에 효율적으로 순환시킨다. K-카본 필터는 이산화질소를 50% 더 많이 제거하며, HEPA H13등급 필터도 탑재되어 공기 청정 성능을 강화한다. LCD 화면과 다이슨 앱을 통해 필터 교체 시기를 알려줘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129만 원.

제니퍼룸 무드등 통세척 가습기
아쿠아 수압볼을 적용한 국내 최초 풀 탱크 상부 급수식으로 물 보충이 편리하며, 가습량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세척 시 손쉽게 분리가 가능하고, 매일 간편하게 세척할 수 있어 위생적. 저소음 설계로 잠자는 동안에도 조용하게 유지되며, 실내 습도 감지 센서로 습도를 자동 조절한다. 14만9000원.

쿠쿠 스팀100 가습기
100℃ 고온 살균 기능으로 수증기를 분사해 실내 습도를 깨끗하고 안전하게 유지한다. 3.8L 용량의 스테인리스 304 소재 수조를 사용하며, 자동 세척 모드로 내부를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다. 누수 방지 설계와 2중 안전 개폐장치를 적용하여 안전성을 강화했다. 온도 감지센서와 잔수 감지센서를 통해 과열 및 물 부족 시 자동으로 작동을 중지한다. 24만9000원.

LG 퓨리케어 오브제 컬렉션 하이드로 타워
정수 복합식 가습기. 정수 필터로 미네랄을 제거하고, 고온 살균 기능을 통해 유해균을 99.999% 감소시키며, 청정 필터로 공기를 정화한다. 자동 건조와 스팀 살균 기능으로 위생적인 사용이 가능하며, 3가지 운전 모드와 터보 모드로 빠르고 효율적인 가습을 지원한다. 23dB의 저소음으로 취침 모드에서 조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 LG ThinQ 앱으로 원격 조정이 가능하다. 173만 원(무빙휠 포함).

#겨울가전 #가습기 #LG가습기 #여성동아

사진제공 인스타그램 
‌사진제공 다이슨 발뮤다 제니퍼룸 쿠쿠 LG전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