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왕이 사랑한 ‘하동 녹차’

문화와 역사를 우려낸 자연의 향과 맛

글 | 권이지 객원기자 사진 | 홍중식 기자

2012. 02. 17

지리산을 품에 안은 하동. 맑은 물과 공기로 가득 찬 이곳에는 천년 역사를 간직한 차가 있다. 야생에 가까운 재배 환경과 자연의 풍미를 지녀 오랫동안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아온 하동 녹차다.

왕이 사랑한 ‘하동 녹차’


“전라도와 경상도를 가로지르는 섬진강 줄기 따라 화개장터에…”로 시작하는 가수 조영남의 노래‘화개장터’. 하지만 하동에는 화개장터뿐 아니라 쌍계사, 벚꽃길, 재첩국과 산나물 등 즐길거리가 가득하다. 또 한반도 차의 역사·문화의 기원지로 고려시대에는 왕에게 공물로 바쳤던 명산품으로 이름을 알렸다.
하동은 지리적으로 차를 재배하기 좋은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예로부터 고품질의 차를 생산해왔다. 이 지역은 지리산 남사면에 위치해 일 년 내내 볕이 들어 기후가 온화하며, 앞에는 화개천과 섬진강이 흘러 이른 아침 생성되는 안개가 뜨거운 햇빛으로부터 자연 가림막이 역할을 해 이차대사산물 생성에 의한 떫은 맛과 쓴맛을 줄여준다. 특히 수확기에는 낮과 밤의 일교차가 커 더 깊은 맛이 난다.
그뿐만 아니라 하동차는 바위틈에서 재배해 야생 차나무와 유사한 환경에서 차가 생산된다. 천년 가까운 시간이 흘렀음에도 하동의 차나무는 시배지의 차나무와 거의 유사한 DNA 구조를 지니고 있어 이제까지의 전통적인 재배 방법이 대대로 내려왔음을 확인해준다. 하동의 다원들은 차의 재배 방법뿐 아니라 생산에서도 전통 방식을 그대로 잇고 있다. 찻잎은 생산자가 손수 한 잎씩 채취하고, 전통 방식 그대로 직접 가마솥에서 손으로 덖고 말리기를 반복한다. 이렇게 전통 방식으로 만든 하동 녹차는 세작부터 중작까지 소량만 생산된다.

왕이 사랑한 ‘하동 녹차’

1 차를 처음 재배한 곳임을 알리는 시배지 비석. 2 녹차연구소내 홍보관에서는 하동녹차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3 하동녹차연구소 전경. 4 녹차밭 주변에는 많은 다원들이 있다.



하동 녹차의 변신은 이제부터

왕이 사랑한 ‘하동 녹차’

하동녹차연구소 이종국 소장





2005년 지자체 연구소 육성 사업으로 설립된 하동녹차연구소는 국내 유일의 차 전문 연구소로 녹차를 이용한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하동녹차연구소 이종국 소장은 “차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차를 소재로 한 상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문화 콘텐츠를 함께 생산하고 있다. 현재는 기능성 제품을 생산 및 제작해 차 문화의 산실로서의 역할을 해나가는 중이다”라고 말했다.
현재 연구소에서 연구·개발 중인 제품은 식음료와 건강식품, 생활용품까지 다양하다. 잘 알려진 녹차의 카테킨 성분 외에도 혈압강화에 효과 좋은 가바(GABA) 비율을 높인 기능성 녹차 제품과 간단하게 가정에서 마실 수 있도록 찬 우유에도 잘 녹는 녹차라떼, 녹차의 식이섬유와 유산균의 소화 기능을 한데 묶은 녹차유산균, 정제수 대신 녹차수를 넣어 효능을 높인 녹차샴푸 및 바디클렌저까지 유용한 상품들이 많다.

★ Best Item

명품 하동 녹차
천혜의 자연 조건을 지닌 땅 하동에서 생산된 녹차로 만든 기능성 제품들을 소개한다. 제품의 자세한 정보는 하동몰(www.hadongmall.kr)에서 확인할 수 있다.(사업단 홈페이지 www.hgreent.co.kr)

왕이 사랑한 ‘하동 녹차’


1 씹어 먹는 녹차유산균
녹차의 다양한 성분에 유산균이 가지고 있는 장 활동 촉진 기능을 한데 묶었다.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기능뿐 아니라 비타민 합성, 항암 효과가 있다. 프락토올리고당, 자일리톨, 비타민미네랄믹스 등 기능성 원료를 첨가해 효능을 높였다. 새콤달콤한 맛으로 모든 연령층이 먹기 편리하다. 가격 1만1천원.

2 하동 녹차 수제비누
야생 녹차에서 추출한 카테킨 성분과 차 종자유가 함유돼 있다. 민감한 피부에 자극 없이 깨끗한 세정력과 보습력을 제공한다. 세안 후 땅김이 없는 것이 특징. 녹차비누와 발효차비누 두 가지 종류가 있다. 가격 1만1천원.

3 루미아미
정신질환을 예방하고 혈압을 낮추는 신경 전달 물질인 가바(GABA) 함유량을 높인 기능성 차다. 녹차를 살짝 발효해 풍미를 높인 것이 특징. 가격 2만1천원.

4 하동 녹차라떼
기존 제품의 녹차 함량이 2~3%인 데 반해 하동 녹차라떼에는 10%의 가루녹차가 포함돼 있다. 맛이 부드럽고 찬 우유에도 잘 녹아 시원한 음료로 즐기기에 좋다. 한 번에 적정량을 담을 수 있는 스틱형 제품이 출시 예정. 1팩 500g 가격 1만1천원.

5 하루아 녹차샴푸 · 바디클렌저
녹차 발효 추출물과 한방 복합 추출물을 함유한 제품으로 아로마오일의 천연 성분을 이용해 세정 시 시원한 느낌을 준다. 제품에 포함된 고농축 영양 성분은 외부의 유해한 자극으로부터 막아준다. 정제수 대신 녹차 우린 물을 사용해 카테킨의 탈모 예방 기능을 더한 기능성 제품이다. 가격 5만원.


문의 | (재)하동녹차연구소(055-880-2894)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