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REPORT

Gel Nail 할까? 말까?

기획 · 최은초롱 기자 | 사진 · 지호영 기자

2015. 10. 28

유리알 같이 반짝이는 광택과 빠른 건조시간, 처음 그대로의 상태가 최소 열흘 이상 유지되는 지속력까지, 젤 네일은 바쁜 멋쟁이 여성들의 해결사로 인정받았다. 하지만 젤 네일에 푹 빠진 여성들의 손톱이 위험하다는 소문 들으셨는지? 무분별한 시술로 인한 후유증과 장기적인 시술을 받을 경우 생기는 위험성에 관한 언론 보도를 분석해봤다.

Gel Nail 할까? 말까?
젤 네일을 3~4년 전 쯤부터 시작했다. 워낙 손톱이 얇고 약해서 일반 매니큐어를 바르면 이틀도 버티지 못하고 흉하게 벗겨지곤 했기 때문에 사실 젤 네일이 생기기 전에는 네일 케어에 별 관심이 없었다. 젤 네일의 등장은 그야말로 센세이션. 비용이 조금 부담스럽기는 했지만 손을 아무리 험하게 써도 긁히거나 벗겨지지 않고 한 달 가까이 지속되는 것이 신기할 따름이었다.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셀프 젤 네일 키트까지 구입할 정도로 젤 네일에 빠져들었다. 문제는 나도 모르는 사이에 더 얇고 약해진 손톱. 단추만 채워도 손톱 끝이 부서졌고, 울퉁불퉁한 손톱 표면에는 하얀 반점이 얼룩무늬처럼 남았다. 얇은 스타킹이나 니트는 손톱이 스치기기만 해도 올이 풀렸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영양제만 바르며 손톱이 단단해지기를 기다려보려고도 했지만 그것도 쉽지는 않았다. 그나마 젤 네일을 유지하는 동안은 손톱이 부러지지 않는다며 다시 젤 네일을 찾게 되는 악순환이 계속되었다.

손톱이 얇아지고 쉽게 깨지거나 결이 생기는 등 외부 충격에 무방비한 약한 상태로 만드는 일등 공신은 바로 젤 네일을 지우는 쏙 오프(soak-off) 과정. 젤 매니큐어를 지울 때는 전용 리무버를 화장 솜에 묻혀 손톱에 올리고 포일로 감싸 충분히 불린 뒤 푸셔로 밀어 제거하는데, 이 과정에서 충분히 불지 않은 젤을 억지로 제거하다가 손톱이 손상되기 쉽다. 젤 네일 전용 리무버 역시 아세톤을 희석한 일반 네일 리무버에 비해 다소 자극적이다.

Gel Nail 할까? 말까?
미국의학협회 저널도 젤 네일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최근 2~3년간 약 8~14회 이상 자외선램프에 손등과 손톱이 노출될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피부암 발병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 또한 2014년에는 지난 15년간 1년에 6회 정도 젤 네일 자외선램프를 사용한 한 여성이 특별한 가족력 없이 흑색종이 발병됐다는 사례를 보고하기도 했다. 청담동 브러쉬라운지 최지숙 실장은 “이제 젤 네일 램프에 손을 넣기 전에 자외선 차단은 필수죠. 저희 숍에서는 젤 네일 시술 전에 손등에 미리 자외선 차단 스프레이를 분사해요. 손톱 부분만 뚫린 자외선 차단 장갑도 준비되어 있고요”라며 자외선 차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젤 네일이 위험하고 손톱에도 좋지 않다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쉽게 포기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추천 아이템은 젤 이펙트 매니큐어. 몇 분 만에 마법처럼 마르고, 말릴 때 별도의 램프가 필요하지도 않다. 심지어 열흘은 충분히 유지되고 지울 때는 리무버만 있으면 된다. 직접 발라보니 코팅을 입힌 듯한 광택은 만족스러웠지만 나처럼 얇고 약한 손톱에 열흘을 거뜬하게 버티는 것은 역시 무리였다.

아무래도 당장 젤 네일을 끊기는 힘들 것 같다. 물론 지금처럼 끊임없이 젤 네일 시술을 반복하지는 않겠지만, 무조건 젤 네일 자체를 멈추라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건강하게 즐기자는 것이다. 너무 오랜 시간 두면 손톱이 건조해지고 상하기 때문에 2주 이상은 넘기지 말 것! 젤을 제거한 후에는 1주일 정도 영양제나 네일 전용 제품으로 관리하면서 손톱에 휴식을 주는 것이 건강한 손톱을 유지하는 팁이다. 손톱도 휴가가 필요하지 않을까.



Gel Nail 할까? 말까?
PICK!

1 더반 UV 스페셜 케어 선 미스트 스마트 유브이 컷 SPF30 PA++ 스프레이 타입 선 미스트. 젤 네일 시술 전에 손등에 뿌리면 좋다. 50ml 가격미정.

2 마몽드 원미닛 젤 네일 숍에서 케어를 받은 듯 선명한 색감이 특징. 9ml 6천원.

3 스킨푸드 허니 젤네일 갸또도르베이지 젤 네일과 같은 도톰함과 광택, 단단함을 느낄 수 있는 네일 폴리시. 8ml 6천원.

4 데싱디바 네일 가드 프로텍티브 네일 스트립스 젤 네일하기 전에 붙이면, 쏙 오프 필요없이 말끔하게 제거가 가능한 필름형 베이스. 1세트×3장 2천원.

5 반디 네일 큐어 핑크 다이아 비타민 A · C · E 성분이 네일 뿌리부터 단단하게 케어한다. 14ml 6만원.

6 폴리안 픽세럼 손상된 큐티클과 손톱 주변에 깊숙이 스며들어 빠르게 영양을 전달하는 네일 세럼. 11ml 가격미정.

디자인 · 이지은

일러스트 · 김옥

도움말 · 김나윤(데싱디바 마케팅팀) 최지숙(브러쉬라운지) 장유미(반디 홍보팀)

제품협찬 · 더반 폴리안(02-3444-6077) 데싱디바(0502-090-0000) 마몽드(080-023-5454) 반디(070-4633-0488) 스킨푸드(080-012-7878)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