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trend report

NEW WHITE UTOPIA

또 한 번의 진화

기획ㆍ신연실 기자|사진ㆍ현일수 기자

2013. 03. 06

과거 순백의 피부를 염원했던 여성들은 피부 속부터 빛이 나는 맑고 투명한 피부로 화이트닝의 이상향을 수정했다. 이들의 염원에 한발이라도 더 다가서기 위해 코즈메틱 브랜드들은 올해도 치열한 사투를 벌이며 각종 신기술을 담은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NEW WHITE UTOPIA


당신이 진짜로 원하는 하얀 피부, 화이트닝의 이상향은 무엇인가? 화이트닝 전쟁이 시작됐던 초기만 하더라도 필링·박피·IPL 등의 시술이 각광받을 만큼 피부 표면이 잡티 없이 하얗게 되는 것이 대세였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겉만 하얀 피부가 아니라 피부 속 깊숙한 곳에서부터 촉촉함이 배어나와 자연스럽게 광채가 나는 피부로 이상향이 바뀌었다. 피부 재생 능력을 개선해 안색을 좋게 하고, 촉촉하면서도 투명하고 속부터 환하게 밝히는 화이트닝 제품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특히 2012년은 그동안의 화이트닝에 대한 고정관념을 뒤엎을 정도로 다양한 제품이 출시된 ‘맞춤 화이트닝 시대’였다. 이미 생성된 다크 스폿을 뿌리 뽑으며, 피부도 건조해지지 않고, 민감한 피부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순하며, 일 년 내내 쓸 수 있는 가벼운 에센스 제형, 단기간에 화이트닝을 완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 여성들이 원하는 것을 모두 만족시켜줄 다양한 화이트닝 처방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올해도 어김없이 새로운 제품이 많이 출시됐다. 하지만 지난해에 비해 획기적인 변화는 없다. 다만 기존 제품에 사용된 화이트닝 성분을 안정화시키거나 고분자화하고, 독소 생성으로부터 칙칙해지는 것을 막는 디톡스 성분, 피부 자체 면역력과 재생력을 높이는 성분, 자연 친화적인 유기농 추출물 등을 개발하며 점진적인 진화를 보이는 추세다. 이와 더불어 멜라닌 색소의 생성ㆍ이동ㆍ정착 단계에서 그 연결고리를 차단하는 성분들의 불안정하고 취약했던 부분을 개선했다. 대표적인 예로 멜라닌 색소가 형성되는 초기 단계를 제어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비타민 C의 경우, 효과 면에서는 뛰어나지만 열이나 광선에 약하고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안정화ㆍ활성화를 위한 연구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제품의 종류 면에서도 기간을 정해놓고 칙칙한 피부톤을 개선하고 안색을 맑게 하는 집중 케어 프로그램, 부분적으로 색소를 없애주는 스폿 제품, 피부 대사를 개선하고 안티에이징을 함께 도와주는 제품 등 피부 타입이나 문제점에 맞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점점 세분화하고 있다.
화이트닝은 수분만 공급해도 절반은 성공하는 탄력 케어나 즉각적인 효과를 보기 쉬운 보습 케어와 달리 세심한 관리와 끈기가 필요한 분야다. 멜라닌이 생성되고, 합성되고, 이동해서 형성된 새로운 다크 스폿은 어느 날 갑자기 툭 튀어나오는 게 아니라 피부 속에서 오랫동안 축적된 결과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성분에 관심을 갖는 것은 좋지만 쉽게 열광할 필요는 없다. 가장 안정화된 성분만이 피부에 안전한 효과를 제공하고 매일의 작은 투자가 맑고 건강한 피부를 보장한다는 사실만은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다.

2013 WHITENING ISSUE REPORT
ISSUE 01
멜라닌 색소의 생성·이동·정착 단계를 차단하는 성분 함유한 화이트닝 제품이 2013년에도 꾸준히 출시
화이트닝을 시작해야겠다고 마음먹은 데는 저마다의 사정이 있다. 야외 활동 후 피부가 얼룩덜룩해졌다거나, 희미한 기미가 보이기 시작했다거나, 안색이 안 좋다는 얘기를 들었다거나. 마치 하루아침에 갑자기 벌어진 일 같지만 실제 위와 같은 증상은 오랜 시간을 두고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의 중심에는 요주의 물질, 멜라닌 색소가 있다. 문제는 멜라닌 자체가 유해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이는 피부가 태양에 대항하기 위해 취하는 자연스러운 방어 작용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으로, 멜라닌이 증가할수록 피부는 태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이 강해진다. 이러한 과정에서 자주 언급되는 것이 화이트닝 제품 기능 설명에 늘 따라다니는 티로시나아제, 멜라노사이트, 케라티노사이트다. 햇빛을 받은 피부는 티로시나아제 호르몬을 분비해 멜라노사이트에서 멜라닌 색소를 만들고, 새로운 멜라닌은 케라티노사이트를 통해 피부 표면 위로 떠올라 다크 스폿을 형성하며 전체적으로 고르지 못한 피부를 만든다. 나이가 들면서 멜라닌을 생성하는 세포 수는 10년간 10~20%씩 자연스럽게 감소하는데, 남아 있는 세포에서는 멜라닌을 과다하게 만들고 세포가 줄어든 곳에선 색소가 생성되지 않는 불균형 상태가 지속되면서 얼굴이 얼룩덜룩해지는 것이다. 이러한 다양한 색소 침착 과정에 개입해 크고 작은 영향을 주는 것이 화이트닝 제품의 주요 역할이다.

NEW WHITE UTOPIA


엘리자베스아덴 비져블 화이트닝 멜라닌 컨트롤 데이 에센스 다이아몬드 파우더의 빛 반사 효과로 즉각적으로 피부톤을 화사하게 만들며, 감초뿌리 추출물, 비타민 C 유도체, 스펙트라브라이트, 홉 열매 추출물 등이 멜라닌 생성 단계에 작용해 피부 다크닝을 막는다. 30ml 11만원.



라네즈 오리지널 에센스 화이트 플러스 리뉴 멜라크러셔가 멜라닌 생성 억제, 멜라닌 브리지 차단, 멜라닌 자가 분해를 돕는다. 송로버섯 추출물, 녹차 다당체가 건조함을 줄인다. 40ml 5만원대.

한율 고결미백 파우더 세럼 한방 미백 기능성 성분 흰감국과 백화생이 기미 생성과 칙칙한 피부톤에 관여하는 기미 사슬을 끊어 피부톤과 기미 피부 체질을 개선한다. 흰감국 파우더와 세럼을 믹스해 3개월 내에 사용한다. 40ml 6만5천원대.

NEW WHITE UTOPIA


코스메데코르테 화이트로지스트 스팟 컨센트레이션 EW 피부 광채를 살려주는 코직산과 카무카무 추출물, 멜라노사이트 및 티로시나아제의 활성을 막는 폴리펙터, 세포 활성을 돕는 마조랑 추출물이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고, 생성된 멜라닌을 제거한다. 테아닌 성분이 촉촉함을 더한다. 20ml 13만원.

클라란스 화이트 플러스 토탈 루미너센트 히알루론산, 샌드스푸리 추출물, 징코 빌로바 추출물로 만든 복합체가 피부 표면의 수분감 증가는 물론 멜라닌 주머니 형성을 막고 이미 생긴 멜라닌의 이동 및 전이를 통제한다. 30ml 10만5천원.

비오템 3색빛 화이트닝 에센스 루미나 마리나 복합체가 멜라닌 생성을 막아 다크 스폿과 기미를 감소시키고, 해바라기씨 성분이 피부막을 보호해 노랗고 칙칙해진 피부톤을 투명하게 만든다. 30ml 8만9천원.

ISSUE 02
보습력을 강화하고, 자극을 줄이는 성분 통해 안정성 업그레이드
보습이나 탄력 개선 같은 기능성 화장품은 피부 속에 뭔가 도움이 되는 것, 이를테면 수분이나 콜라겐, 각종 영양 성분 등을 채워준다. 하지만 화이트닝은? ‘빨래’와 비교하면 이해하기 쉽다. 보통 때가 타지 않은 속옷 등은 간단한 손빨래로 끝내지만 찌든 때가 심한 빨랫감은 불리고 삶고 두드리는 강력한 표백 과정을 거치며, 그 과정이 복잡하고 강력할수록 옷감이 손상된다. 화이트닝 역시 이롭든 해롭든 간에 피부의 자연스러운 멜라닌 생성 사이클을 막고, 멜라닌을 파괴하거나 억지로 빼내는 케어다. 당연히 피부에 자극이 될 수밖에 없다.
최근까지 어느 정도 자극과 건조는 화이트닝 화장품의 불가결한 요소였다. 하지만 최근 화장품의 진화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다. 멜라닌 색소의 생성·이동·정착 등 각 단계별 억제 성분의 개발에만 그치지 않고 보습과 각질 제거 등 기능 성분을 더하면서 더욱 안전한 모습으로 거듭나고 있다.

NEW WHITE UTOPIA


SK-II 셀루미네이션 데이 서지 UV SPF30 PA+++ 오라 브라이트 칵테일 D가 피부 스트레스 조절을 돕고 피부 광채를 결정짓는 표피층의 두께, 멜라닌 생성과 분배를 조절해 피부에 화사한 빛을 준다. 12시간 지속되는 수분 보습 성분으로 표피층을 건강하게 가꾼다. 50g 11만원대.

다나한 본연수 에센스 감국, 향부자, 홍삼, 백복령 등의 성분이 피부 속 순환을 원활하게 해 맑은 안색으로 가꾸며 해송 추출수, 황금 추출물이 피부 속 열을 배출하고 수분을 채워 촉촉하고 맑게 빛나는 안색으로 가꾼다. 50ml 4만8천원대.

아티스트리 아이디얼 래디언스 일루미네이팅 에센스 리포솜 멀티 플로라, 진주 프로틴 성분이 피부 깊숙이 전달돼 멜라닌 생성을 감소시키는 동시에 수분을 공급한다. 30g 8만1천원.

NEW WHITE UTOPIA


구달 피토샤인 비타민 C 파우더 앰플 수용성 비타민 아스코르브산이 멜라닌 생성을 막고 항산화 효과가 있는 아사이베리 추출물이 피부톤을 화사하게 만드는 것은 물론 노화를 예방한다. 브라질너트 시드 오일, 잉카 오메가 오일 등을 더해 피부를 촉촉하게 보호한다. 8ml×2 3만5천원대.

바비브라운 엑스트라 브라이트 어드밴스드 세럼 리놀렌산과 콜레스테롤이 피부 수분 보호막을 강화하고 수분을 원활하게 공급해 피부 수분 밸런스를 유지한다. 이스트 추출물이 고르지 못한 피부톤을 개선한다. 30ml 13만5천원대.

맥 라이트풀 마린 브라이트 포뮬러 SPF30 PA++ 피부와 보습 밸런스를 맞출 뿐 아니라 즉각적으로 피부톤을 환하게 개선한다. 미세한 펄감이 피부톤을 화사하게 표현하며 잔주름을 커버한다. 50ml 5만원.

ISSUE 03
피부 대사를 개선하고 안티에이징 돕는 멀티 화이트닝이 대세
‘하얀 피부는 7가지 결점을 감춰준다’란 일본 속담이 있다. 속담처럼 뽀얀 피부가 잔주름이나 푸석함, 처짐 등을 눈에 띄지 않게 해줄지는 모르지만, 이것이 결코 많은 여성들이 원하는 화이트닝의 최종 목표는 아니다. 과거처럼 파운데이션이나 컨실러로 잡티를 가리면 그만이었던 때는 지났다. 이제는 피부톤이 얼마나 맑고 투명한지가 피부 건강의 척도가 되면서 그 바탕에는 탄탄하게 차오른 피부, 주름 없이 팽팽한 피부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것을 많은 여성들이 인식하고 있다.
노화의 대표 증상인 주름과 기미·검버섯 등의 색소 침착을 함께 개선한다면 안티에이징의 효과 및 만족도는 높아진다. 화이트닝과 함께 보습 성분, 탄력 성분의 보충도 추가돼야 안티에이징의 완성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새롭게 등장하는 화이트닝 제품들은 피부를 환하게 만드는 것뿐 아니라 탄력 향상과 주름 개선까지 병행하는 멀티 제품으로 진화하고 있다.

NEW WHITE UTOPIA


시세이도 리바이탈 바이탈 퍼펙션 사이언스 세럼 AAA 화이트닝 바이탈 에너자이징 시스템, 감비어 추출물이 멜라닌을 지닌 표피 세포의 턴 오버 기능을 향상시키고 피부가 노랗고 칙칙해지는 현상을 막는다. 진피 속 콜라겐과 엘라스틴 감소를 막아 탄력 저하로 생기는 피부 그늘을 막는다. 40ml 21만원.

스킨푸드 블랑 펄 캐비어 세럼 진주 추출물, 화이트 콤플렉스, 캐비아 추출물이 피부에 풍부한 영양을 공급해 윤기와 탄력 개선을 돕고 안색을 환하게 가꾼다. 60ml 3만9천원.

수려한 백삼 미백 앰플 에센스 백삼 추출물, 백삼 세라마이드가 피부 노화 패턴을 개선해 피부결을 매끈하게 정돈하고 황백단과 폴리다틴 성분이 나이 들수록 노랗고 칙칙해지는 피부톤을 밝게 개선한다. 50ml 8만5천원.

NEW WHITE UTOPIA


세븐드롭스 임모르텔 리바이탈 & 레디언스 세럼 코르시카 섬에 자생하는 임모르텔 꽃에서 추출한 유기농 오일이 피부 노화를 막고 색소 침착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알래스카 빙하수, 캐모마일, 라벤더, 로즈메리 성분을 더해 보습 효과도 높였다. 45ml 7만8천원.

팜스비비 디비 에이지 퍼펙션 글로벌 유쓰 세럼 에이지 콤플렉스가 기미와 잡티를, 동릉초 추출물이 주름과 노화의 흔적을 예방하고 피부톤을 고르게 맞춰 자연 노화, 광 노화, 색채 노화에 한번에 대응한다. 30ml 17만6천원.

이니스프리 에코 사이언스 화이트 C 포어 더블 세럼 제주 무농약 감귤 껍질의 비타민 C가 피부 산화 작용을 막고 콜라겐 합성을 돕는다. 민트 추출물이 모공 청정과 피지를 케어해 화이트닝 효과를 높이고 시베리아 플래트펩타이드가 모공을 탄력 있게 가꿔 환하고 매끈한 피부로 만든다. 30ml 3만5천원.

ISSUE 04
스폿 집중 케어 제품 출시 확대
기미나 잡티 등의 색소 침착을 총칭하는 ‘스폿’이 만들어지는 주원인은 자외선이다.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는 혈액이 증가해 홍반 현상을 만들며, 이 홍반은 피부 세포를 파괴한다. 이에 대처하기 위해 피부는 멜라닌 색소를 만드는데, 이멜라닌 색소가 기미ㆍ주근깨ㆍ잡티 등의 스폿을 형성하는 것이다. 스폿 생성을 막으려면 멜라닌 색소를 만드는 인자를 피하고, 색소 생성의 단계별 차단이 필요하다. 하지만 같은 양의 자외선에 노출돼도 체질에 따라 스폿이 생기는 정도가 다르고, 각자의 피부 컨디션에 따라 또는 신진대사 정도에 따라 반응 또한 달라지는 것이 문제다. 30대 이상 여성이라면 여성 호르몬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 임신과 출산, 피임약 등이 스폿을 생성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도 있다. 가족력 또한 무시할 수 없는 부분. 기미가 있는 사람의 21% 정도는 부모ㆍ자매와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원하는 부위를 맞춤 케어 할 수 있는 스폿 제품의 필요성이 부각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지난해엔 가벼운 텍스처의 에센스 출시가 붐을 이뤘다. 근본적으로 피부톤을 개선하는 케어가 화이트닝 트렌드를 주도했기 때문이다. 올해는 안색을 맑고 환하게 가꿔주는 화이트닝은 기본으로 하되, 스폿 집중 케어 제품의 출시가 확대되는 양상을 보인다. 이들 제품은 스폿을 완벽하게 없애는 것보다는 시술 후 다시 착색되는 것을 막거나, 기존 색소를 옅게 하며, 새로 생기거나 퍼지는 것을 줄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NEW WHITE UTOPIA


랑콤 블랑 엑스퍼트 멜라노라이저 스팟 이레이저 멜라닌을 자연 분해하는 과정에서 다크 스폿 생성을 억제해 색소 침착을 완화한다. 30ml 14만5천원.

참존 플레지엄 화이트닝 에센스 스팟 7가지 화이트닝 복합체가 기미, 잡티 등 색소 침착을 개선하고 피부 장벽을 강화해 색소 침착이 생기지 않도록 막는다. 35ml 8만5천원.

크리니크 이븐 베터 아이즈 다크 서클 코렉터 비타민 C, 멀버리 뿌리 추출물이 눈가 칙칙함을 완화하고 카페인, 녹차 추출물이 눈가 피부를 보호한다. 리놀레익 산과 콜레스테롤이 피부 천연 보습막 기능을 개선해 매끈하고 부드러운 눈가 피부로 가꾼다. 10ml 4만9천원대.

NEW WHITE UTOPIA


숨37 화이트 어워드 화이트닝 스팟 에센스 하얀 효모에서 발견한 미백 성분이 누적된 다크 스폿, 잡티 등의 원인이 되는 멜라노솜을 관리해 피부톤을 균일하게 만든다. 화이트닝 스폿 인헨서 마스크 시트가 내장돼 다크 스폿 집중 케어를 돕는다. 45ml(마스크 6g 6쌍 포함) 11만원.

에스티로더 사이버화이트 HD 어드밴스드 스팟 코렉팅 에센스 항자극 식물 황금 뿌리에서 추출한 활성 성분이 과다한 색소 침착을 막아 피부 잡티가 형성되는 것을 예방하고, 피부 표면의 죽은 각질 세포를 제거해 피부톤을 밝게 교정한다. 30ml 13만원대.

리니시에 W389 크리스탈 화이트 샤인 에센스 도라지·난초 뿌리를 원료로 한 유니 화이트 성분이 피부 속 곳곳에 숨어 있는 다크 스폿 조각과 그림자를 관리해 피부톤을 균일하게 만든다. 50ml 12만원.

도움말ㆍ조애경 가정의학과 전문의
제품협찬ㆍ엘리자베스아덴(02-2071-1804) 라네즈 한율(080-023-5454) 코스메데코르테(080-568-3111) 클라란스(080-542-9052) 비오템 랑콤(080-022-3332) SK-II(080-023-3333) 다나한(080-604-1734) 아티스트리(1588-0080) 구달(02-514-0056) 바비브라운(02-3440-2781) 맥(02-3440-2782) 시세이도(080-564-7700) 스킨푸드(080-012-7878) 수려한 숨37(080-023-7007) 팜스비비(02-3444-0546) 세븐드롭스(1566-7390) 이니스프리(080-380-0114) 참존(080-022-0204) 크리니크(02-3440-2773) 에스티로더(02-3440-2772) 리니시에(1588-1976)
헤어ㆍ유리(W퓨리피 02-549-6282)
메이크업ㆍ서민주(W퓨리피)
모델ㆍ탁화영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