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아이의 건강을 지켜주는 영양 식단
황사, 꽃가루 등이 기승을 부리는 봄철에는 몸이 나른해지고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되며, 면역력도 떨어져 아이들이 감기나 알레르기성 비염 등 면역성 질환에 걸리기 쉽다. 이때는 영양가 높은 음식을 충분히 먹여 몸을 보호해줘야 한다. 특히 아이들은 체구에 비해 에너지 소모량이 많으므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 5대 영양소를 고루 갖춘 식단을 하루 세끼 규칙적으로 먹어야 한다. 봄에 나는 제철 야채와 과일은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로회복을 돕고 입맛을 돋워주며, 어패류는 단백질이 풍부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므로 고루 섭취해야 한다. 보리나 콩, 팥, 조, 수수 등 잡곡을 섞어 밥을 지으면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 B1과 필수아미노산을 섭취할 수 있고, 중금속 배출을 돕는 돼지고기와 녹두를 많이 먹이면 황사로부터 아이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
아이들의 영양 간식으로 좋은 시리얼
성장기 아이들은 끼니를 거르지 않고 잘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영양이 높은 간식도 챙겨 먹여야 한다. 이때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아이들이 좋아하는 시리얼. 쌀, 보리, 옥수수, 밀 같은 곡물을 주재료로 만든 시리얼 속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철분, 아연과 같이 에너지를 공급하고 성장을 돕는 영양 성분이 들어 있다. 시리얼은 과자와 달리 튀기지 않고 곡물을 쪄서 구운 후 영양 성분을 첨가했기 때문에 몸에 안 좋다는 트랜스 지방이 전혀 들어 있지 않다. 시리얼이 달콤해 당분이 많을 것 같지만 신체와 두뇌활동이 왕성한 아이들에게는 꼭 필요한 만큼만 들어있고 요구르트나 오렌지주스, 포도주스에 들어 있는 양보다 적어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 시리얼은 우유와 함께 먹으면 우유 속 칼슘의 흡수를 도와 아이들 성장발육에도 좋다. 호두, 땅콩, 해바라기씨 등의 견과류와 함께 먹으면 두뇌발달을 돕고 플레인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과일, 야채 등을 곁들이면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다.
▼ 시리얼로 만든 간식
시리얼팬케이크
■ 준·비·재·료 시리얼·핫케이크가루·우유 1컵씩, 달걀 1개, 해바라기씨 ¼컵, 식용유 약간, 시럽 ½컵, 산딸기 15개
■ 만·들·기
1 볼에 시리얼과 핫케이크가루, 우유, 달걀, 해바라기씨를 넣어 섞는다.
2 팬을 달군 후 식용유를 묻힌 키친타월로 닦은 다음 ①을 한 국자씩 떠 넣어 굽는다. 반죽 표면에 기포가 올라오면 뒤집어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3 냄비에 시럽을 부은 뒤 산딸기를 넣어 조린다.
4 접시에 ②의 팬케이크를 층층이 담고 산딸기시럽을 뿌린다.
시리얼과일요구르트
■ 준·비·재·료 시리얼 2컵, 곡물식빵 1장, 바나나·키위 1개씩, 딸기 3개, 플레인 요구르트 2통, 우유 1컵, 건포도 2큰술
■ 만·들·기
1 식빵은 가로로 잘라 오븐에서 노릇하게 굽는다.
2 바나나, 키위, 딸기는 동그랗게 썬다.
3 볼에 플레인 요구르트와 우유를 넣어 잘 섞은 뒤 시리얼과 ②의 과일, 건포도를 고루 올린다.
초코시리얼단호박수프
■ 준·비·재·료 초코시리얼 2컵, 단호박·양파 ½개씩, 감자 1개, 버터 2큰술, 물 1컵, 우유 2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깐 호두 약간
■ 만·들·기
1 단호박은 껍질과 씨를 제거한 뒤 잘게 썰고, 감자와 양파는 채썬다.
2 냄비에 버터를 두르고 양파를 볶다가 단호박과 감자를 넣어 한 번 더 볶는다.
3 단호박과 감자가 투명해지면 물을 넣고 물러질 때까지 끓이다가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4 ③을 다시 냄비에 부은 뒤 우유를 넣고 저어가며 끓이다가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5 볼에 단호박수프를 담고 초코시리얼과 호두를 올린다.
|
||||||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