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금속 해독하는 건강 식재료
봄이 되면 중국 대륙이 건조해지면서 사막지대의 흙먼지가 바람에 실려 우리나라로 날아오는데 이것이 바로 황사다. 황사가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는 이유는 수은, 알루미늄과 같이 몸에 해로운 중금속이 먼지 속에 섞여 있기 때문. 황사가 발생하게 되면 공기 중의 먼지가 평소 4~5배 높아져 기침, 가래 등과 같은 기관지 질병과 피부 질환, 눈병 등이 생기고 심하면 암을 일으킬 수도 있다.
황사에 포함되어 있는 중금속은 수은, 알루미늄, 비소, 카드뮴, 납 등이 있다.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된 미역, 파래, 마늘, 양파는 수은을 해독해주는 식품. 잣, 호두와 같은 견과류와 레몬, 키위 등 비타민 C가 많이 든 과일은 알루미늄 해독에 도움을 준다. 마늘, 양파는 폐암을 일으킬 수 있는 비소를 없애주며, 굴, 전복, 조개는 카드뮴 해독에 도움이 되고 돼지고기, 깻잎, 시금치는 납 성분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수은 해독수은은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증가시켜 각종 암과 노화를 일으킨다. 수은을 해독하기 위해서는 양파, 마늘, 굴, 전복 등 아연이 많이 든 식품을 먹는 것이 좋다. 양파는 콜레스테롤이 활성산소에 의해 산화되는 것을 막아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며, 양파의 매운맛은 수은 해독을 돕는다.
양파찹쌀구이
■ 준·비·재·료
양파 2개, 찹쌀가루 2큰술, 녹말가루 1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마늘 3쪽, 소금ㆍ 통후추 약간씩
■ 만·들·기
1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모양을 살려 1cm 두께로 채썬다.
2 채썬 양파에 찹쌀가루와 녹말가루를 묻혀 꼬치에 끼운다.
3 올리브오일에 마늘과 곱게 간 소금, 통후추를 넣어 섞는다.
4 팬에 ③을 넣고 양파를 올려 노릇하게 굽는다.
알루미늄 해독알루미늄이 몸에 쌓이면 건망증이 생기기 쉽고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알루미늄 해독에 효과적인 식품은 호두, 잣 등의 견과류와 키위, 레몬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 호두 속껍질에는 알루미늄을 없애주는 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속껍질을 벗기지 말고 물에 담가 떫은맛을 없앤 후 요리한다.
호두브로콜리볶음
■ 준·비·재·료
호두 12개, 브로콜리 100g, 마늘 2쪽, 건홍고추 1개, 올리브오일 2큰술, 간장 1작은술, 물엿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들·기
1 호두는 껍데기를 벗기고 미지근한 물에 담가 떫은맛을 없앤 다음 마른 행주로 물기를 닦는다.
2 브로콜리는 한 송이씩 떼어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데친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3 마늘은 채썰고, 건홍고추는 가위로 잘게 잘라 씨를 턴다.
4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과 건홍고추를 볶다가 호두를 넣고 간장으로 간한다.
5 ④에 브로콜리를 넣고 물엿과 소금을 넣어 뒤적인다.
비소 해독폐암을 일으키는 비소는 조선시대 죄인에게 먹이던 사약에 넣었을 만큼 몸에 해로운 중금속이다. 비소를 해독해주는 식품으로는 매운맛의 성분이 든 마늘, 양파, 파 등이 있다. 항암, 향균 효과가 있는 쪽파는 열에 약하므로 생으로 먹거나 살짝 익혀 먹는 것이 좋다.
쪽파꽃새우볶음
■ 준·비·재·료
쪽파 6대, 마른 꽃새우 ½컵, 양파 ¼개, 붉은 고추 1개, 청양고추 ½개, 식용유 약간, 다진 마늘ㆍ참치액젓ㆍ참기름ㆍ깨소금·물엿 1작은술씩, 소금ㆍ후춧가루 약간씩
■ 만·들·기
1 쪽파는 다듬어 씻어 3cm 길이로 채썰고, 마른 꽃새우는 젖은 면보로 닦는다.
2 양파는 곱게 채썰고 고추는 씨를 털어 잘게 썬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와 다진 마늘을 넣어 매운 향이 날 때까지 볶다가 꽃새우를 넣고 볶으면서 참치액젓을 넣는다.
4 꽃새우가 익으면 쪽파와 고추를 넣고 참기름, 깨소금,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다음 물엿을 넣어 섞는다.
카드뮴 해독카드뮴이 몸에 쌓이면 신장이 나빠지고 폐암을 일으킬 수 있다. 일본에서 발견된 뼈가 약해지는 이타이이타이병도 바로 카드뮴 중독으로 인해 생긴 병. 카드뮴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식품으로는 클로렐라와 아연 성분이 풍부한 굴, 전복, 조개 등이 있다.
솎음배추바지락찜
■ 준·비·재·료
솎음배추 100g, 양파 ¼개, 청ㆍ홍피망 ½개씩, 대파 ½대, 바지락 250g, 소금 약간, 찜양념(간장 2큰술, 다진 마늘ㆍ청주 1큰술씩, 참기름 1작은술, 쌀뜨물 ½컵, 통깨 1작은술), 홍고추 2개
■ 만·들·기
1 솎음배추, 양파, 피망은 씻어 3cm 크기로 채썬다.
2 대파는 굵게 채썰고 바지락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한 뒤 물기를 뺀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찜양념을 만든다.
4 찜기에 솎음배추와 양파를 깔고 바지락을 올린 후 찜양념을 뿌리고 뚜껑을 덮어 중간 불에서 찐다.
5 바지락이 입을 벌리면 피망과 대파를 넣고 약한 불에서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한 다음 송송 썬 홍고추를 올린다.
납 해독납 성분이 몸에 쌓이면 신경 질환, 복통, 빈혈 등의 질병을 일으킨다. 납 해독에 좋은 식품으로는 돼지고기, 깻잎, 시금치 등이 있다. 돼지고기는 목과 기관지에 붙어 있는 중금속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폐에 쌓인 공해물질을 중화하고 중금속을 빨아들여 배설하는 역할을 해 탄광촌에서 일하는 광부들이 돼지고기를 즐겨 먹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돼지고기의 육질은 광물질의 독을 풀고, 돼지기름은 살충 효능이 있다고 한다.
통삼겹살마늘구이와 된장쌈장
■ 준·비·재·료
통삼겹살 600g, 소금ㆍ통후추 약간씩, 마늘 10쪽, 된장쌈장(된장ㆍ다진 파 2큰술씩, 다진 양파 2큰술, 마요네즈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통깨 약간, 다시마물 4큰술), 대파 2대
■ 만·들·기
1 통삼겹살은 씻어 물기를 닦고 곱게 빻은 소금과 통후추로 밑간한다.
2 마늘 4쪽은 곱게 다져 삼겹살 위에 고루 바르고 나머지는 통으로 사용한다.
3 250℃로 예열한 오븐에 쿠킹호일을 깔고 통삼겹살을 넣어 30분 동안 굽는다. 중간에 삼겹살을 뒤집어주고 남은 마늘도 같이 넣어 굽는다.
4 분량의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된장쌈장을 만든다.
5 구운 삼겹살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접시에 담고 가늘게 채썬 대파와 통마늘을 올려낸 다음 된장쌈장에 찍어 먹는다.
납 해독납 성분을 없애주는 돼지고기에 시금치를 곁들여 먹으면 황사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시력을 보호하는 비타민 A가 들어 있는 시금치는 잎이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며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후추삼겹살구이와 시금치겉절이
■ 준·비·재·료
삼겹살 600g, 소금ㆍ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2큰술, 월계수잎 2장, 삼겹살소스(들기름 2큰술, 볶은 소금·송송 썬 실파 1작은술씩), 시금치 100g, 겉절이양념(고운 고춧가루 1½큰술, 간장ㆍ식초ㆍ다진 파ㆍ깨소금 1큰술씩, 참기름ㆍ설탕 1작은술씩, 소금 약간), 대파 2대
■ 만·들·기
1 삼겹살은 5cm 길이로 얄팍하게 썰어 소금, 후춧가루, 청주, 월계수잎을 넣어 1시간 정도 재운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삼겹살소스를 만든다.
3 ①의 삼겹살을 팬에 올려 노릇하게 굽는다.
4 시금치는 다듬어 씻어 물기를 뺀 후 겉절이양념을 넣고 버무린다.
5 구운 삼겹살을 접시에 담고 삼겹살소스를 뿌린 다음 시금치겉절이와 송송 썬 대파를 소복이 올려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