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FIGHTING KOREA

한여름 밤의 야식

대~한민국 외친 후 출출해진 배를 위해

진행 | 조윤희 프리랜서 사진 | 문형일 기자

2012. 07. 31

올여름은 런던 올림픽의 열기로 쉽게 잠들기 어렵게 됐다.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고 소화가 잘되는 야식을 차린 후 TV 앞으로 집합! 이제 우리가 할 일은 소리 높여 대~한민국을 외치는 것이다. 준비됐는가?

홍합찜

조리시간 : 10분 어울리는 술 : 화이트와인

한여름 밤의 야식


준비재료
홍합 1kg, 마늘 5개, 포도씨오일 약간, 화이트와인 ¼컵, 파슬리가루 2큰술
만들기
1 홍합은 수염과 껍데기의 이물질을 제거한 뒤 물기를 닦는다.
2 마늘은 모양대로 얇게 썬다.
3 오목한 팬에 포도씨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넣어 노릇하게 볶다 홍합을 넣어 볶는다.
4 어느 정도 볶다가 화이트와인을 넣어 한 번 후루룩 볶은 뒤 뚜껑을 덮어 홍합이 입을 벌릴 때까지 익힌다.
5 그릇에 홍합찜을 담고 파슬리가루를 뿌려 낸다.

저칼로리 꼬치구이
조리시간 : 15분 어울리는 술 : 생맥주



한여름 밤의 야식


준비재료
새송이버섯 1개, 표고버섯 2개, 느타리버섯ㆍ백만송이버섯ㆍ브로콜리 100g씩, 대파 1대, 주황ㆍ노랑 파프리카 ⅓개씩, 마늘 10쪽, 방울토마토 10개, 간장양념장(간장 3큰술, 다진 마늘ㆍ설탕ㆍ물엿ㆍ참기름 1큰술씩, 깨소금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새송이버섯과 표고버섯은 큼직하게 썰고 느타리버섯과 백만송이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뜯는다.
2 브로콜리는 송이송이 먹기 좋은 크기로 떼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3 대파는 버섯 길이에 맞춰 3cm로 썬다. 파프리카도 3cm 길이로 썬다.
4 꼬치에 준비한 채소를 꽂는다.
5 볼에 간장양념장 재료를 모두 넣고 섞는다.
6 달군 석쇠에 채소꼬치를 올려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살짝 익으면 간장양념장을 발라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참치김말이
조리시간 : 15분 어울리는 술 : 레드와인

한여름 밤의 야식


준비재료
김밥김 2장, 냉동참치 100g, 오이 ½개, 당근 ⅓개, 양파·색색 파프리카 ¼개씩, 무순 약간, 고추냉이소스(간장 3큰술, 고추냉이 1작은술)
만들기
1 김은 4등분으로 자른다.
2 참치는 소금물에 담갔다건져 거즈로 감싸 해동시켜 두툼하고 기다랗게 썬다.
3 오이는 5cm 길이로 채썰고 당근, 양파, 파프리카도 같은 크기로 채썬다.
4 볼에 간장과 고추냉이를 섞어 고추냉이소스를 만든다.
5 김에 참치와 채소를 얹고 돌돌 말아 접시에 담은 뒤 고추냉이소스를 곁들인다.

머스터드소스족발샐러드
조리시간 : 8분 어울리는 술 : 흑맥주

한여름 밤의 야식


준비재료
대파 1대, 실파 5대, 영양부추 ½줌, 오이 ½개, 상추 3장, 머스터드드레싱(설탕·식초·머스터드소스 2큰술씩, 다진 청양고추·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연겨자 1작은술), 족발 슬라이스 300g
만들기
1 대파는 채썰어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제거하고 물기를 뺀다.
2 실파와 영양부추는 4cm 길이로 썰고, 오이와 상추는 채썬다.
3 분량의 머스터드소스 재료를 넣어 섞는다.
4 볼에 족발과 머스터드소스의 반을 넣어 버무린 뒤 그릇에 담고, 채소와 나머지 소스를 버무려 족발 가운데 소복이 담는다.



방울토마토닭구이
조리시간 : 20분 어울리는 술 : 로제와인 또는 샴페인

한여름 밤의 야식


준비재료
닭안심 250g, 소금·후춧가루·포도씨오일 약간씩, 겨자·꿀·화이트와인 1작은술씩, 방울토마토 12개, 드레싱(포도씨오일·식초·설탕·다진 양파 1큰술씩, 다진 마늘·파프리카가루·후춧가루 약간씩), 로메인상추 60g
만들기
1 닭고기는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 다음 겨자, 꿀, 화이트와인을 넣고 버무려 잰다.
2 방울토마토는 꼭지 반대쪽에 십자로 칼집을 넣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껍질을 벗겨 냉동실에 차게 둔다.
3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4 프라이팬에 포도씨오일을 두르고 ①의 닭고기를 노릇하게 굽는다.
5 닭고기, 로메인상추, 방울토마토를 한데 담고 드레싱을 뿌려 고루 섞는다.

황태골뱅이무침
조리시간 : 15분 어울리는 술 : 화이트와인

한여름 밤의 야식


준비재료
황태채 1줌, 대파 흰 대 3대 분량, 참골뱅이 12마리, 포도씨오일·깨소금·고춧가루 1큰술씩, 허브솔트 ¼작은술, 바질가루 약간
만들기
1 황태채는 가늘게 찢고 대파는 5cm 길이로 토막낸 뒤 반을 갈라 곱게 채썬다.
2 골뱅이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살만 분리한 뒤 물기를 제거하고 큰 것은 반으로 자른다.
3 볼에 골뱅이, 파채, 황태채를 담고 포도씨오일, 깨소금, 고춧가루, 허브솔트를 뿌려 고루 무친다.
4 접시에 담고 바질가루를 뿌린다.
▶TIPS 참골뱅이 대신 골뱅이 통조림을 사용해도 좋다. 통조림을 사용할 때는 체에 밭쳐 국물을 충분히 뺀 뒤 사용한다.

새우콘버터구이
조리시간 : 15분 어울리는 술 : 맥주

한여름 밤의 야식


준비재료
옥수수캔 200g, 칵테일새우 12마리, 양념(마요네즈 3큰술, 머스터드소스ㆍ설탕 1큰술씩, 소금ㆍ후춧가루 약간씩), 버터 2큰술, 체다모차렐라믹스치즈 1컵, 파슬리가루 약간
만들기
1 옥수수는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2 칵테일새우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꼬리를 제거한다.
3 볼에 양념 재료를 섞은 뒤 옥수수와 칵테일새우를 넣어 버무린다.
4 달군 팬에 버터를 둘러 녹인 뒤 ③과 치즈를 듬뿍 올려 치즈가 녹을 때까지 노릇하게 구운 뒤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번데기탕
조리시간 : 10분 어울리는 술 : 소주 칵테일

한여름 밤의 야식


준비재료
번데기 2캔, 물 ¼컵, 다진 마늘 2작은술, 매운 고춧가루 1큰술, 후춧가루ㆍ소금 약간씩, 양파 ½개, 대파 1대, 청양고추 2개
만들기
1 냄비에 번데기와 번데기 국물, 물을 넣어 바글바글 끓인다.
2 국물이 고루 끓으면 다진 마늘, 고춧가루, 후춧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3 ②가 팔팔 끓으면 채썬 양파, 어슷썬 대파와 청양고추를 넣어 끓이다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불을 끈다.

튀기지 않은 프렌치프라이
조리시간 : 5분 어울리는 술 : 맥주

한여름 밤의 야식


준비재료
냉동 튀김감자 300g, 식용유ㆍ소금 약간씩, 토마토케첩 적당량
만들기
1 감자는 시판용 튀김감자를 준비한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냉동 튀김감자를 넣은 뒤 약한 불에서 뚜껑을 덮어 2분 정도 굽는다.
2 밑면이 노릇해지면 뒤집어 뚜껑을 덮어 다시 2분 정도 굽고, 나머지 면도 고루 구워지도록 뒤집어 굽는다.
3 감자가 익으면 소금을 뿌려 간하고 접시에 담아 토마토케첩을 곁들인다.

세 가지 소스의 나초칩
조리시간 : 5분 어울리는 술 : 가벼운 라거 맥주

한여름 밤의 야식


준비재료
살사소스(방울토마토 10개, 다진 양파 ½컵, 레드칠리 1개, 다진 마늘·핫소스 1작은술씩, 레몬즙 3큰술, 파슬리가루 ½작은술, 바질·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플레인요거트소스(플레인요거트 ½컵, 레몬즙 1큰술, 소금ㆍ후춧가루 약간씩), 나초칩 2컵, 사워크림 1컵,
만들기
1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 잘게 다지고, 양파와 레드칠리는 다져 한꺼번에 체에 밭쳐 국물을 뺀다.
2 ①에 나머지 살사소스 재료를 모두 넣어 섞은 후 냉장고에 차게 둔다. 플레인요거트소스 재료도 섞어 차게 둔다.
3 나초칩을 그릇에 담고 차게 둔 살사소스, 요거트소스, 사워크림과 함께 곁들인다.

요리·스타일링 | 김상영 임수영(noda+ 쿠킹스튜디오 02-3444-9634 www.noda.co.kr)
요리어시스트 | 강신혜 김민희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