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Celeb Art&Culture

아람미술관 환상체험 & 어울림미술관 미디어아트체험

글·김동희 기자 || ■ 자료제공·고양문화재단

입력 2008.07.11 10:46:00

아람미술관 환상체험 & 어울림미술관 미디어아트체험

아람미술관 환상체험 & 어울림미술관 미디어아트체험

풍경과 상상, 그 뜻밖의 만남-Sight on Site展
불당 안의 거대한 우유통. 가방 안에 심어진 잔디. 익숙한 일상의 소재가 서로 만나 새로운 ‘낯섦’을 만들어낸다. 경기도 고양아람미술관은 오는 7월16일부터 10월까지 18명의 현대 작가들이 참여한 ‘풍경과 상상, 그 뜻밖의 만남-Sight on Site展’을 연다. 이번 전시에서는 독특한 전시장 구성과 40여 점의 색다른 설치·영상작품들을 통해 일상의 틀에서 벗어나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참여작가 중 디지털 아티스트 사타는 공간과 어울리지 않는 사물을 배치해 코믹한 느낌과 불안한 느낌을 동시에 주는 작품들을 선보인다. 플라스틱 병에 담긴 ‘바나나맛 우유’는 친근한 상품이지만 ‘Confectionary’의 초대형 ‘바나나맛 우유’는 주위 사물을 압도하는 존재감을 보여준다. 작가 이민호는 ‘Portable Landscape’ 시리즈를 통해 ‘가방 안에 심은 잔디’라는 엉뚱한 소재와 이질적인 풍경 사진을 결합해 ‘풍경(landscape)’이라는 말이 주는 고정된 이미지를 깨뜨린다.
‘풍경과 상상, 그 뜻밖의 만남-Sight on Site展’은 작품 하나하나뿐 아니라 전체적인 구성을 생각하며 감상하면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작가별로 ‘낯섦’을 어떻게 다르게 표현하는지, 각각의 작품이 주위의 다른 작품과 어떤 조화 혹은 부조화를 이뤄내는지 관찰하는 즐거움이 쏠쏠하다. 여름방학을 맞은 아이들이 상상력을 발휘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참여 작가 혹은 미술 전문가와 함께하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될 예정이다.
전시기간 7월16일~10월5일 오전 10시~오후 8시 장소 경기도 고양 고양아람미술관 입장료 어른·초·중·고생 3천원, 미취학 어린이 2천원 문의 031-960-9730 www.artgy.or.kr

1 이민호, Portable Landscape no.17, Light-jet print, 2007 가방 안에 직접 심은 잔디와 서로 다른 시공간에서 촬영된 이미지를 중첩시켜 ‘낯섦’을 유발한다.
2 사타, Confectionary, 디지털프린트, 2004 2004년 서울 라메르갤러리 단체전, 루스갤러리 비트맵 국제 디지털 사진 프로젝트 등에서 작품을 선보인 디지털 아티스트 사타의 작품. 주위 환경과 어울리지 않는 거대한 사물을 통해 유쾌한 충격을 준다.

3 노동식, Airshow, 솜, 가변설치, 2006 비행기들이 꼬리에서 색색의 연막을 뿌리며 곡예비행하는 에어쇼의 느낌을 염색한 솜으로 즐겁게 표현했다.

4 김문경, Deformation05, 혼합재료, 2005 우리에게 익숙한 과일이나 사물이 일부 변형돼 이질적 공간에 놓이는 순간 불안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보여준다.

아람미술관 환상체험 & 어울림미술관 미디어아트체험

아람미술관 환상체험 & 어울림미술관 미디어아트체험

어울림미디어아트체험전-그림자가 따라와요
경기도 고양어울림미술관은 2008년 여름방학 특별전으로 ‘어울림미디어아트체험전-그림자가 따라와요’를 연다. 이번 전시는 2007년 스페인의 ‘Intermediae Minbak-ARCO’, 우리나라 예술의 전당에서 열린 ‘앨리스뮤지엄’ 등 국내외 미디어 전시회에 초대돼 주목받은 미디어 아티스트 최승준의 단독 전시회.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그림자놀이를 응용한 작품을 선보여 어린이들이 친근하게 작품을 감상하고 미디어 아트를 체험해볼 수 있도록 했다.
컴퓨터·텔레비전·모니터·휴대전화 등 익숙한 사물로 구성된 미디어 아트 작품은 관람객의 움직임에 따라 다양한 영상과 소리로 반응하며 경이로움과 즐거움을 준다. 어린이들은 라이트박스와 컴퓨터를 이용해 움직이는 그림자를 촬영하거나, 다양한 색상의 글씨가 채워지는 괴물 그림자를 만드는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빛과 그림자의 원리를 익히고 현대미술의 한 장르인 미디어 아트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다.
전시기간 7월4일~8월24일 오전 10시~오후 6시 장소 경기도 고양 고양어울림미술관 입장료 어른 5천원, 초·중·고생 4천원, 7세 이하 3천원 문의 031-960-9730 www.artgy.or.kr



1 동그란 무지개, 미디어 설치, 2008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받은 이미지들을 결합시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든 작품. 무지개와 다양한 모양의 그림자가 만나는 것으로 서로 다른 것이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세상을 형상화했다.

2 그림자와의 여행, 인터랙티브 인스톨레이션, 프로젝션, 2008 관람객의 움직임에 따라 그림자가 화면 속에서 움직이도록 꾸몄다. 그림자가 관람객의 뜻대로 언덕을 오르며 꽃과 나비를 만나고, 바다 속으로 들어가 물고기와 어울리는 모습을 보며 미디어 아트를 친근하게 느낄 수 있다.

3 거인 그림자, 인터랙티브 인스톨레이션. 프로젝션, 2008 관람객이 그림자를 자유롭게 키우고, 그림자에 문자 메시지를 채워 넣을 수 있도록 꾸몄다.
4 관람객은 터치스크린에 그림과 글자를 넣어 자신만의 방명록을 만들고 자신이 작성한 내용을 대형 텔레비전을 통해 볼 수 있다.

여성동아 2008년 7월 535호
Celeb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