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Sense Up

도전, 살림의 여왕

누구나 될 수 있다~

글·김유림 기자 자료&사진제공·‘친환경 살림의 여왕’(비타북스)

2010. 11. 08

도전, 살림의 여왕


부엌 냉장고 2주에 한번 정도는 전원을 끄고 청소를 하는 것이 좋다. 젖은 행주를 이용해 내부를 닦은 다음 물에 희석한 주방용 소독제를 묻혀 닦는다. 냉장고 문의 고무패킹은 소독용 에탄올이나 알코올을 묻힌 면봉으로 틈새에 낀 때까지 깨끗하게 닦는다. 식초나 소주로 냉장고 구석구석을 닦으면 냉장고 냄새가 사라진다. 개수대 묵은 때는 베이킹소다 1컵을 뿌린 다음 그 위에 식초 원액을 부으면 부글부글 거품이 나는데, 1시간 정도 두었다가 물로 씻어내면 된다. 스타킹에 10원짜리 동전을 몇 개 넣어 음식물 쓰레기 망에 걸어두면 음식 찌꺼기가 부패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도마는 숯을 넣고 끓인 물을 여러 차례 붓고 햇빛에 완전히 건조시키면 칼집으로 생긴 홈까지 소독된다. 생선이나 김치를 손질하고 난 후 얼룩과 냄새를 없애려면 소금으로 도마를 빡빡 문지르면 되고, 녹차 우린 뜨거운 물을 붓는 것도 냄새 제거에 효과적이다. 음식물 찌꺼기가 눌어붙은 냄비와 프라이팬은 물과 베이킹소다를 2:1비율로 섞어 10~20분간 끓인 후 실온에 30분간 두었다가 헹군다. 얼룩진 밀폐용기는 소금과 레몬을 섞은 쌀뜨물을 가득 부어 반나절 정도 뒀다가 물로 헹군다.

욕실 곰팡이는 타일에 휴지를 깔고 희석한 표백제나 식초를 뿌려 하루 정도 둔 뒤 칫솔을 이용해 문지르면 깔끔하게 제거된다. 벽 틈, 창틀, 화장실 타일 사이에 양초를 바르면 습기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어 곰팡이가 잘 생기지 않는다. 세면대는 배수구 주변에 세균이 많이 몰려 있다. 중성세제를 묻혀 자주 닦아주는 습관을 들이고, 수도꼭지는 귤, 레몬, 오렌지 등 산성이 강한 과일로 닦으면 곰팡이균과 함께 녹까지 제거된다. 거울과 유리벽 얼룩진 물방울 자국인 유막은 식초와 베이킹 소다를 1:1 비율로 섞어 닦아내면 말끔히 제거된다. 칫솔은 커버를 씌워놓아야 날아다니는 곰팡이포자나 세균 침입을 막을 수 있다.

침실 매트리스 성인이 하룻밤에 흘리는 땀의 양은 1~1.5ℓ. 매트커버가 있어도 땀이 매트리스에 배게 마련이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침대 위 이불을 치워 매트리스를 건조시키고,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들인 후 한 달에 한번쯤 햇볕에 말린다. 3개월에 한 번씩 매트리스를 좌우로 돌리고 6개월에 한번 상하를 뒤집는 것이 좋다. 소독용 알코올을 뿌리면 살균소독이 된다. 침구 이불 한 장에 20만~70만 마리의 진드기가 서식한다. 진드기는 충격에 약해 이불을 두들기면 약 70%는 내장파열로 죽는다. 매일 이불을 햇볕에 말리고 걷을 때 가볍게 두들겨주는 게 좋다.

천연습기제거제 알코올 희석액 습기가 심하면 벽지가 눅눅해지거나 들뜨기도 한다. 물과 알코올을 4:1 비율로 희석한 후 곰팡이가 낀 곳에 분무하면 알코올 성분이 습기와 곰팡이를 제거한다. 녹차 우려내고 남은 찻잎을 잘 말려 양파망에 넣은 후 옷장에 걸어두면 찻잎의 타닌 성분과 엽록소가 곰팡이 냄새를 없애준다. 서랍장 바닥에 신문지를 깔고 그 위에 말린 찻잎을 고르게 편 후 다시 신문지 한 장을 덮고 옷을 보관하면, 찻잎이 방충제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옷의 변색까지 막는다. 굵은 소금을 큰 그릇에 담아 싱크대 내부에 두면 소금이 습기를 흡수한다. 습기를 많이 머금은 것 같으면 햇빛에 말린 후 다시 사용한다.

벌레퇴치 붕산과 물을 섞어 되직하게 만든 후 바퀴벌레가 들어오는 부근에 놓으면 바퀴벌레 접근을 막을 수 있다. 붕산은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빈 병 안에 맥주나 단맛 나는 음료를 넣어두면 바퀴벌레가 냄새를 맡고 병속에 들어간다. 한번 병 속에 들어가면 나오지 못한다. 깐 마늘·붉은 고추를 쌀통에 넣어두면 매운 냄새 때문에 쌀벌레가 생기지 않는다.



▼ TIP 얼룩제거제 공식
김칫국물·과일즙·커피얼룩 = 식초+주방세제
볼펜·매직 얼룩 = 알코올+주방세제(10:1 비율)
로션·주스·마스카라·파운데이션 얼룩 = 클렌징 화장품
크레파스 얼룩 = 베이킹소다(베이킹소다를 젖은 수건에 묻힌 후 얼룩을 닦는다)
삼겹살 기름·샐러드 소스 얼룩 = 알코올
와인얼룩 = 베이킹소다+뜨거운 물(와인이 묻은 옷을 팽팽하게 잡아당기고 베이킹소다를 듬뿍 뿌린 뒤 그 위에 뜨거운 물을 천천히 붓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