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하지만 맛있는 돼지고기 앞다리살과 뒷다리살
우리나라 사람들은 돼지고기를 즐겨 먹지만 대부분 삼겹살과 목살을 굽거나 수육, 제육볶음으로 먹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굽거나 삶는 조리 과정에서 지방이 육질에 배어 고소하고 맛있기 때문이다. 이러다 보니 상대적으로 기름이 적은 부위인 돼지고기 등심, 안심, 다릿살은 인기가 떨어지는 편이다.
특히 앞다리살과 뒷다리살은 저렴한 부위로 알려져 잘 찾지 않는다. 하지만 외국에서는 오히려 기름이 적은 앞다리살과 뒷다리살이 인기가 많다. 기호 차이도 있지만 지방이 없어 맛이 담백하고 비만에 대한 부담도 적기 때문이다.
돼지고기 앞다리살과 뒷다리살은 삼겹살, 목살, 사태 대용으로 돼지고기 불고기, 제육볶음, 각종 찜 요리에 사용이 가능하다. 양념을 하는 요리일수록, 채소 등과 함께 조리하는 요리일수록 지방이 없는 이 부위가 다른 재료의 맛을 상승시켜 맛이 잘 어우러진다.
앞다리살·뒷다리살 맛있게 요리하려면…
● 불고기와 제육볶음 같은 요리에 사용할 경우 기름이 적기 때문에 식용유 등의 식물성 기름을 넉넉하게 넣는다. 맛이 퍽퍽하지 않고 부드러운 식감을 살릴 수 있다.
● 보쌈, 김치찜, 동파육 같은 찜 요리에 넣을 경우에는 다른 부위를 사용할 때보다 조리 시간을 늘린다. 1.5~2배 정도 시간을 늘려야 육질이 부드럽다.
● 밑간을 할 때 생강즙, 청주, 마늘 등의 향신료를 넣으면 돼지고기 특유의 냄새를 없앨 수 있다. 하지만 지방이 적은 만큼 냄새도 적으므로 특별히 양을 많이 늘릴 필요는 없다.
● 양념이나 양념장에 충분히 재워 조리하면 맛이 잘 배고 숙성돼 더 맛있는 요리가 된다.
중국식 간편 동파육
·조리 포인트 지방이 적으므로 조리 시간을 충분히 늘린다.
■ 준비재료
돼지고기 앞다리살 400g, 생강 ½쪽, 청주 2큰술, 물 5컵, 간장 ¼컵, 설탕 4½큰술, 청경채 4포기, 소금 약간
■ 만들기
1 돼지고기는 냄비에 담고 충분히 잠길 정도로 물을 붓는다.
2 ①에 껍질을 벗겨 도톰하게 썬 생강과 청주를 넣어 1시간 30분 정도 푹 삶는다. 꼬치로 찔러 쑥 들어가면서 핏물이 나지 않으면 된다.
3 잘 삶아진 고기는 건져 먹기 좋게 썬 뒤 물과 간장, 설탕을 넣고 다시 센 불에 올려 팔팔 끓인다. 국물이 반 정도로 줄면 불을 약하게 줄여 40~50분간 뭉근하게 조린다.
4 청경채는 반으로 갈라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40초~1분간 데쳐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짠다.
5 그릇에 돼지고기 동파육과 청경채를 담고 ③의 남은 소스를 끼얹는다.
돈가스
·조리 포인트 지방이 없어 익어도 크기가 줄지 않으므로 칼집을 넣을 필요가 없다.
■ 준비재료
돼지고기 뒷다리살(180g) 4장, 구운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달걀 3개, 빵가루 4컵, 밀가루·튀김기름·시판용 돈가스소스·시판용 참깨드레싱 적당량씩, 양배추 100g, 방울토마토 8개
■ 만들기
1 돼지고기는 1.8~2cm 두께로 도톰하게 준비한 뒤 고기망치로 두들겨 넓게 편다.
2 고기 양면에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고루 문질러 밑간하고 10분간 잰다.
3 달걀은 저어 멍울 없이 푼다. 빵가루는 생빵가루를 사용하는데, 식빵을 믹서에 곱게 간다.
4 손질한 돼지고기에 밀가루, 달걀 푼 물,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이때 빵가루는 꾹 눌러 밀착시킨다.
5 160℃로 데운 튀김기름에 ④를 넣고 앞뒤로 뒤집어가며 4~5분간 노릇하게 튀긴다. 꺼내 잠시 두었다 다시 1분간 튀긴다.
6 양배추는 곱게 채썰어 찬물에 담가 생생해지면 건져 물기를 턴다.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썬다.
7 그릇에 돈가스를 담고, 한쪽에 양배추채를 듬뿍 올린 뒤 방울토마토를 곁들인다.
8 돈가스소스와 참깨드레싱을 곁들여 먹는다.
탕수육
·조리 포인트 고기에 튀김기름이 배면 육질이 부드럽고 고소해진다.
■ 준비재료
돼지고기 뒷다리살 200g, 생강즙·청주 1큰술씩, 소금 ¼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튀김옷(녹말가루 100g, 달걀흰자 1큰술), 식용유 적당량, 당근·오이 30g씩, 빨강·노랑 파프리카·양파 ¼개씩, 소스(물 1컵, 식초 3큰술, 설탕·간장·청주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녹말물(물·녹말가루 2큰술씩)
■ 만들기
1 돼지고기 뒷다릿살은 탕수육용으로 약간 굵게 썰어 준비한 뒤 찬물에 헹구고 키친타월에 감싸 물기를 뺀다.
2 돼지고기에 생강즙, 청주,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 20분 정도 실온에서 잰다.
3 볼에 튀김옷 재료를 넣어 고루 섞고 돼지고기를 하나씩 넣어 튀김옷을 입힌 뒤 기름에 넣어 2~3분간 노릇하게 튀겨 건진다. 다시 한 번 넣어 1분간 튀긴 후 오목한 그릇에 담는다.
4 당근과 오이는 반으로 갈라 얇게 어슷썬다. 파프리카와 양파는 1cm 두께로 채썬다.
5 볼에 소스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설탕을 녹인다.
6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넣어 약한 불에서 서서히 볶다 마늘 향이 올라오면 불을 세게 올려 당근과 파프리카를 넣어 볶는다.
7 ⑥에 양파를 넣고 양파가 살짝 익으면 오이를 넣어 재빨리 볶는다. 채소에 기름이 전체적으로 잘 돌면 ⑤의 소스를 넣어 바글바글 끓인다.
8 팬 가장자리에 녹말물을 끼얹고 그대로 끓여 소스의 농도가 생기면 불을 끈다. 튀긴 돼지고기 위에 소스를 끼얹는다.
돼지고기햄버거
·조리 포인트 지방이 없어 담백한 저칼로리 햄버거를 만들 수 있다.
■ 준비재료
햄버거 패티(다진 돼지고기 뒷다리살 450g, 식빵 1½쪽, 마늘 1개, 양파 80g, 달걀 3큰술, 소금 1작은술, 넛멕 ¼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약간, 토마토 1개, 양파 ½개, 햄버거빵·로메인 상추·체다치즈 4장씩, 쌈채소 20g, 마요네즈·토마토케첩 적당량씩
■ 만들기
1 다진 돼지고기는 키친타월에 감싸 핏물을 뺀다. 식빵은 가장자리를 제거하고 커터에 간다.
2 마늘과 양파는 다진다.
3 큰 볼에 다진 돼지고기를 담고 패티 재료를 모두 넣어 끈기가 생기도록 충분히 치댄다.
4 ③을 적당한 덩어리로 나눠 0.7cm 두께 원형으로 빚은 뒤 가운데 부분을 눌러 패티를 만든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돼지고기 패티를 올려 중간 불에서 굽다 뚜껑을 덮어 약한 불에서 굽는다. 한 면이 적당히 구워지면 뒤집어 뚜껑을 덮어 2~3분간 굽는다.
6 토마토는 0.7cm 두께 원형 모양으로 썰고, 양파는 채썬다.
7 햄버거빵은 반으로 갈라 기름 없는 팬에서 살짝 구운 뒤 밑면에 마요네즈를 뿌리고 로메인상추를 깐다. 위에 양파, 토마토, 토마토케첩, 패티, 치즈, 쌈채소를 올리고 윗빵의 밑면에 마요네즈를 발라 덮는다.
돼지고기채소동그랑땡
·조리 포인트 미리 밑간해서 충분히 맛을 들인다.
■ 준비재료
다진 돼지고기 앞다리살 또는 뒷다리살 200g, 다진 마늘·생강즙 1작은술씩, 소금 ¼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빨강·노랑·초록 파프리카·적양파 20g씩, 당근 30g, 대파 ½대, 두부 ¼모, 빵가루·부침가루 ¼컵씩, 식용유 적당량
■ 만들기
1 다진 돼지고기는 키친타월에 감싸 핏물을 빼고 볼에 다진 마늘과 생강즙,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조물조물 버무려 20~30분간 재운다.
2 파프리카와 당근, 적양파, 대파는 각각 잘게 다진다.
3 두부는 면보에 감싸 눌러 물기를 꼭 짠다.
4 재운 돼지고기에 잘게 다진 채소와 두부, 빵가루, 부침가루를 넣어 치대고 조금씩 떼어 동그랗게 둥글려 손바닥으로 눌러 모양을 잡는다.
5 식용유 두른 팬에 동그랑땡을 하나씩 올려 약한 불에서 은근하게 앞뒤로 구워 속까지 익힌 뒤 그릇에 담는다.
돼지고기부추만두
·조리 포인트 부추를 넣으면 향이 좋고 맛도 담백하다.
■ 준비재료
다진 돼지고기 앞다리살 200g,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즙·참기름 1큰술씩, 소금 ⅓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부추·숙주나물 100g씩, 쪽파 1대, 두부 ¼모, 시판용 만두피 1팩
■ 만들기
1 다진 돼지고기는 키친타월에 싸서 핏물을 뺀 뒤 다진 마늘, 생강즙,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을 넣어 치대어 잠시 잰다.
2 부추는 다듬어 송송 썰고, 쪽파는 곱게 다진다.
3 숙주나물은 꼬리 부분을 떼어 다듬어 끓는 물에 넣어 1분간 데친 후 건진다.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 뒤 잘게 다진다.
4 두부는 면보에 감싸 꾹 눌러 물기를 짠다.
5 부추와 쪽파, 숙주나물, 두부를 돼지고기와 고루 섞어 치대 만두소를 만든다.
6 만두피에 만두소를 적당히 떠놓고 만두를 빚는다.
7 한 김 오른 찜기에 만두를 올려 10~12분간 찐다.
■ 요리·스타일링·김상영 강신혜(noda+ 02-3444-9634 www.noda.co.kr)
■ 요리 어시스트·조원희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