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별책부록 | 천연미용법222

다양한 아로마오일 사용법

향과 효능이 달라요~

기획·강현숙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입력 2006.09.01 17:07:00

다양한 아로마오일 사용법

에센셜오일
에센셜오일은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등 효과가 다양하다. 라벤더와 티트리 이외의 에센셜오일은 피부에 직접 바르지않는 것이 좋고, 전문가의 특별한 지시 없이, 희석하지 않은 원액 그대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피부에 직접 바를 때는 캐리어오일에 1~3% 희석하여 사용한다.
라벤더 여드름과 같은 문제성 피부에 효과적. 습진과 피부염 등의 상처자국이 남는 것을 예방하며 증상을 완화시킨다.
제라늄 장미향이 나는 오일로, 치료효과가 높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나 생리통, 기분이 가라앉을 때 쓰면 좋다.
오렌지 달콤하면서 따뜻한 향이 나는 오일로, 햇볕에 손상된 피부를 탄력있고 촉촉한 피부로 가꿔주는 효과가 있다.
유칼립투스 깔끔하고 시원한 향이 나며 살균, 소염 효과가 있다. 캐리어오일에 1~3% 희석해 가슴, 등, 목 주위를 마사지해주면 기관지염, 감기, 코막힘, 두통에 효과적.
레몬글라스 감귤의 톡 쏘는 향으로 곤충들이 접근하지 못하게 도와준다. 여름철 땀냄새 제거용으로 사용하면 좋다.
만다린 회복기 환자나 월경 증후군으로 우울증이 있는 사람이 사용하면 기분전환이 된다.
페퍼민트 강한 멘톨 성분을 함유한 오일. 민감성 피부나 임신한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피로와 숙취를 빠르게 완화시킨다.
일랑일랑 혈압을 낮춰주고 호흡을 진정시킨다. 단, 과다사용시 두통이나 구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타임 강한 풀냄새가 나는 오일, 목감기·독감의 증세를 일시적으로 완화시킨다. 가글링할 때 사용하면 목의 통증을 감소시키고 가래를 제거해준다.
로즈메리 기분전환 및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피로한 근육 및 관절의 통증을 완화시켜주며 원기회복에도 좋다.
티트리 살균ㆍ소독 작용이 있어 피부 트러블에 효과적. 뾰루지, 종기, 손발톱 감염 등 응급처치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라임 피로할 때 라임향을 맡으면 기분이 상쾌해지며 코감기, 축농증, 감기증상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샌달우드 트고 가려운 피부, 염증, 건성피부를 진정시키며 풍부한 영양을 공급해준다. 향수 대용으로 사용해도 좋다.
레몬 상큼한 시트러스 향으로 기분을 상쾌하게 해준다. 두통, 코막힘, 기관지염을 완화하며 살균, 소독 작용도 한다.
주니퍼 상큼한 솔향이라서 면도 후 사용하면 좋다. 지친 발의 통증을 완화시키고 부기를 해소한다.

다양한 아로마오일 사용법

캐리어오일
베지터블 오일(식물유)이라고도 불리며 허브나 식물의 견과, 씨를 압착시켜 얻는다. 에센셜오일을 희석할 때 사용하는데, 에센셜오일의 성분을 피부에 효과적으로 침투시킨다. 미네랄과 필수지방산, 비타민 A·D·E를 함유해 피부에 활력과 윤기를 준다.
How to 10ml의 캐리어오일에 5방울의 에센셜오일을 넣어 희석하는 것이 기본.
마카다미아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가꿔주며 악건성 피부와 노화피부에 영양을 공급해준다. 민감해진 피부에 영양을 주므로 남성용 애프터셰이브 로션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호호바 신생아들의 연약하고 민감한 피부를 보호해줄 때 요긴하다. 라벤더 5방울과 호호바오일 10ml를 섞어 피부에 직접 바르면 습진, 피부염, 마른버짐 등을 완화시킨다. 목욕할 때 사용하면 피부와 머리카락에 윤기를 준다.
그레이프시드 포도씨를 짜내서 만든 오일. 피부에 흡수되는 속도가 빠르며, 스킨이나 페이셜오일로도 사용할 수 있다.
펌킨시드 견과류 향이 나는 황갈색 오일로 불포화지방산과 단백질, 아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남성용 애프터셰이브 로션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코감기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시켜준다.
아보카도 아보카도 오일의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건성피부와 노화피부에 영양을 공급한다. 햇볕에 그을리거나 데인 상처에 발라주면 증상을 완화시켜준다. 주부 습진과 기저귀 습진에도 효과적이다.
윗점 영양이 풍부한 맥아 성분이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에 탄력을 준다. 찰과상, 기저귀 습진, 지루성 두피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임신 중이거나 산후에 가슴과 아랫배 부분을 마사지하면 살이 트는 증상을 예방한다.
스위트 아몬드 노란색의 미네랄 아로마오일로, 피부 타입에 맞는 에센셜오일과 섞어 얼굴에 바르거나 마사지하면 뾰루지를 완화시킨다.
이브닝 프라임 로즈 노화된 피부각질을 제거하고 피부재생을 도와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아토피성 피부, 마른 버짐에 직접 발라주면 증상이 완화된다.
로즈힙 손상된 피부의 재생 및 회복 효과가 있으며, 보습 성분이 건성 및 노화 피부를 건강하게 가꿔준다. 햇볕에 노출되어 지친 피부에도 수분을 보급해 진정작용을 한다.

마사지오일
아로마테라피 전문가가 증상별로 에센셜오일과 캐리어오일을 블렌딩한 제품으로, 직접 피부에 발라 마사지할 수 있다.
셀루크렌즈 셀룰라이트(물, 지방, 노폐물 등이 피하지방에 뭉쳐 있는 것)가 생기기 쉬운 엉덩이, 허벅지, 복부를 위한 마사지오일. 펜넬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면서 식욕을 감소시키고, 제라늄과 그레이프푸르트는 노폐물 배출을 돕는다. 허벅지와 엉덩이 부위에 바르고 아래에서 심장 방향으로 힘있게 마사지한다.
플루이드 릴리즈 몸안에 축적된 노폐물의 배출을 돕는 마사지오일. 부기를 없애는 주니퍼, 페티그레인을 함유하고 있으며 로즈 성분이 혈액순환을 돕는다. 목욕물에 10방울 정도 넣고 배와 허리 아래를 마사지하면 생리 전 붓는 증상을 완화시켜준다.
라이브리 레그스 하루종일 서 있어 다리가 아프고 피곤할 때 마사지하면 효과적이다. 사이프러스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제라늄, 주니퍼가 몸속의 노폐물 배출을 돕고 라벤더가 통증을 완화시킨다.
로열 로즈 두 종류의 장미 추출물이 기분전환을 돕고 숙취해소에도 효과적이다. 목욕물에 10방울 정도 넣어 사용하거나, 생리 중 몸이 뻐근하고 허리 등에 통증이 있을 때 배와 허리 아랫부분에 바르고 마사지한다.
내 피부에 맞는 아로마오일 고르는 법
나이 건성 지성 복합성 여드름성 민감성 아토피성
20대재스민베르가못샌달우드 티트리 라벤더 캐모마일
로즈우드주니퍼제라늄 라벤더 라벤더
30대프랑킨신스제라늄일랑일랑 티트리 캐모마일캐모마일
로즈메리 로즈메리
40대샌달우드재스민일랑일랑 베르가못네롤리캐모마일
프랑킨신스제라늄 티트리로즈메리 로즈메리
로즈메리


여성동아 2006년 8월 512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