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Living Hint

걸레 한 장으로 인생이 바뀌는 청소의 힘

기획·강현숙 기자 / 사진·현일수‘프리랜서’ || ■ 참고도서·‘실전! 청소력’(나무한그루)

2007. 08. 11

행복 불러오는 청소
걸레 한 장으로 인생이 바뀌는 청소의 힘

미국 스탠포드대 심리학과 필립 짐바르도 교수는 청소에 대한 색다른 실험을 했다. 깨끗한 자동차와 한쪽 창문이 깨진 자동차의 보닛을 열어둔 채 일주일 동안 방치한 것. 그 결과 깨끗한 자동차는 처음 그대로의 상태를 유지했지만 창문이 깨진 자동차는 10분 만에 도난과 파괴로 폐차처럼 변했다. 뉴욕시의 경우도 지하철 낙서를 없앴더니 중범죄가 75%나 감소했다고 한다.
이렇듯 청소는 놀라운 힘(청소력)을 지니고 있다. 일본 청소력연구회 대표이자 ‘청소왕’으로 알려진 마쓰다 마쓰히로는 청소는 마이너스 에너지인 질투심·고민·불안·시기심·의심 등의 생각을 제거하고 능력을 발휘하게 하는 힘과 꿈을 이뤄주는 힘을 갖고 있다고 말한다. 청소만 잘해도 고민이나 문제가 해결되고, 일에서 성공을 거두며, 부자가 되는 등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내가 살고 있는 집은 곧 나 자신을 의미한다. 집이 더러우면 건강을 해치는 오염물질이 쌓이고 마이너스 에너지가 늘어나며 불운까지 생기므로 틈날 때마다 집 안 곳곳을 청결하게 청소한다. 공간 정리와 더불어 옷을 깨끗하게 입고 가방과 지갑을 보기 좋게 정리하며 휴대폰과 컴퓨터 메일 수신함을 정리하는 등 주변 환경도 깨끗하게 만든다. 청소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면 ‘작심삼일법’을 시도해본다. 3일간만이라도 집중해서 청소하면 어느 순간 청소하는 습관이 붙으면서 청소에 대한 자신감도 생긴다.

효과 백배~ 집안 고민 없애는 5단계 청소법
1단계 - 환기 집 안 창문을 열어 오염된 실내 공기를 내보내고 깨끗한 공기를 불어넣는다. 이 과정에서 집 안에 쌓인 고민, 불안, 질투, 의심 등 마이너스 에너지를 내보낼 수 있다.
2단계 - 버린다 집 안을 둘러본 뒤 필요 없는 물건이나 사용하지 않는 물건은 버리고 제로에 가까운 상태로 만든다. 가격이 비싸 버리기 아깝다고 생각되는 물건, 어릴 적 받았던 상장 등 과거의 영광이나 추억거리, 언젠가 필요할지 모른다고 생각되는 물건 등도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므로 쓰레기통에 넣는다.
3단계 - 오염 제거 하루 일과를 마친 뒤 그 날의 스트레스나 피로를 푼다는 기분으로 집 안 한곳을 걸레로 닦는다.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은 상태에서 얼굴이 비칠 정도로 반짝반짝 닦는 것이 포인트. 이 과정을 통해 혼란스러운 마음이나 잡념이 싹 사라진다. 또 더러움의 원인인 오염물질을 없애다보면 마음까지 영향을 미쳐 고민이나 문제의 원인을 찾아 해결할 수 있다. 어디부터 닦아야 할지 막막하다면 ‘문패 주위만 깨끗이 하자’는 식으로 장소를 정하는 등 닦을 곳을 세분화한다.
4단계 - 정리정돈 물건 놓을 장소가 정해져 있고 깔끔하게 정리돼 있으면 방의 기운이 좋게 정돈된다. 서랍 한곳부터라도 물건을 깨끗하게 정리한다.
5단계 - 볶은 소금 1~4단계를 끝낸 뒤에는 프라이팬에 5분 정도 볶은 소금을 집 안 바닥에 뿌리고 청소기로 빨아들인다. 소금에는 ‘빨아들이는 파워’가 있어 방 안의 습기뿐 아니라 잔류하고 있는 마이너스 에너지까지 말끔하게 없애준다. 상쾌한 기분이 들지 않는다면 2~3회 반복한다.

행운 불러오는 공간별 청소법

거실
집 안의 중심인 거실은 사람 몸의 심장에 해당된다. 거실을 거쳐 침실이나 화장실, 주방으로 이동하므로 에너지가 모이는 중심이라고 할 수 있다. 거실이 더러우면 조화가 무너지고 불평이나 불만이 늘면서 가족간의 트러블이 생긴다. 통풍이 잘 되게 해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하고 테이블 위에는 물건을 놓지 않는다. 선반 위나 가구 사이 등 눈에 띄지 않는 곳도 말끔하게 치우고, 마룻바닥 역시 걸레로 닦거나 왁스칠을 해 광을 낸다.

현관
현관은 모든 에너지의 출입구로, 현관이 지저분하면 나쁜 기운이 집 안으로 들어온다. 이로 인해 피로·스트레스가 쌓이고,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충동구매를 하는 일이 많아진다. 1년간 신지 않는 신발 등 불필요한 물건은 버리고, 현관 주변에는 물건을 놓지 않는다.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자주 청소하고 아파트에 사는 경우라면 현관 바깥 복도까지 깨끗하게 치운다.



옷장
옷장이 어질러져 있으면 열심히 일을 해도 평가를 받지 못하고 제자리를 맴돌게 된다. 이탈리아 경제학자 피레토의 ‘80 대 20 법칙’(전체 20% 정도의 상위 소득자가 사회 전체 소득액의 80%를 점한다)을 패션에 적용해보면 옷장에 아무리 옷이 많아도 20% 정도만 입는 셈이다. 나머지 80%의 옷은 과감하게 버린다.

침실
침실은 몸을 쉬게 하고 에너지를 충전하는 장소다. 침실이 더러우면 기가 산만해져 집중력이 떨어지고 만성피로 상태가 된다. 먼지가 많으면 숙면에 방해가 되므로 자주 환기 시키고 먼지가 많이 쌓이는 가구 윗부분은 걸레로 말끔하게 닦는다. 또 침대나 이불 주변에는 물건을 놓지 않는다.

욕실 · 화장실
욕실은 하루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푸는 장소다. 이곳에 곰팡이와 물때가 끼어 있으면 피로가 풀리기는커녕 오히려 마이너스 에너지를 뒤집어쓰게 된다. 목욕을 끝낸 뒤 욕실 구석구석에 찬물을 뿌려 습기가 차지 않도록 하고, 환기를 해 곰팡이 발생을 막는다. 거울 전용 걸레를 준비해두고 아침에 세수하거나 양치질을 한 다음 거울을 닦아준다. 배수구는 낡은 칫솔을 이용해 안까지 말끔히 씻는다. 변기 안과 주변은 솔로 닦고, 금속 부위는 스테인레스 수세미로 때를 제거한 뒤 마른걸레로 닦아 광택을 낸다.

화장대
화장대 주변이 어수선하면 자신감이 없어지고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는 마음이 커진다. 매일 사용하는 화장품 외에는 전부 버리고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화장대 위를 걸레로 닦는다. 화장대 거울 역시 세제를 묻혀 산뜻하게 닦아준다.

주방
맛있는 요리를 차려내는 것은 사랑을 제공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주방이 지저분해지면 인간관계에 문제가 발생한다. 싱크대·배수구·가스레인지·전자레인지·조리기구 등은 깨끗하게 하고, 기름이 튀기 쉬운 가스레인지 주변에는 물건을 놓지 않는다. 조리 기구나 조미료, 그릇 등은 서랍장 안에 사용하기 편하고 보기 좋게 정리한다.

Tip - 배수구 청소도 철저하게!
배수구는 마이너스 에너지를 밖으로 배출하는 곳이다. 배수구가 막히면 인간관계와 돈줄이 막히고 마음이 긴장되는 등 전체 운이 나빠진다. 주방, 욕실, 베란다 주변 등 배수구가 있는 곳은 정기적으로 점검해 막히지 않도록 청소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