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 부록│우리집 음식보감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2006. 01. 25

여름철 대표 과일이기도 한 수박과 참외는 수분이 많고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당분이 풍부해 여름철 원기 회복에 좋은 과일이다. 시원하고 달콤한 맛은 물론, 열량이 적고 비타민과 수분이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안성맞춤.무더위를 한방에 날려주는 수박과 참외의 더위 사냥법.

탤런트 이재용 가족의 참외농장 체험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얼마전 종영한 KBS 드라마 ‘해신’에서 인상적인 연기를 보여준 탤런트 이재용(43). 촬영으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그가 모처럼 가족과 함께 나들이에 나섰다. 이재용씨 가족이 찾아간 곳은 경기도 여주의 상호리 농촌체험마을. 전통 방식으로 두부와 떡을 만들고, 싱싱한 참외를 직접 수확해볼 수 있는 곳이다.
일요일 아침 일찍 부산에서 출발해 점심 무렵 도착한 농촌체험마을에선 민속 음식 만들기 행사가 한창이었다. 불린 콩을 맷돌에 갈아 두부를 만드는 과정을 처음 본 일훈이와 영훈이는 신기한 듯 맷돌의 손잡이를 계속 돌렸다. 아빠 이재용이 맷돌에서 흘러나온 콩물을 커다란 가마솥에 넣은 다음 나무 국자로 휘저으면서 두부가 만들어지는 원리를 설명하자 아이들은 고개를 끄덕였다. 인절미를 직접 만들어볼 기회도 있었다.
민속 음식 만들기 체험을 끝내고 가족이 향한 곳은 참외 비닐하우스. “바깥보다 비닐하우스 내부 온도가 높기 때문에 비닐하우스에서 재배된 참외가 훨씬 달다”며 “참외를 마음껏 따도 좋다”는 농장주의 말에 신이 나 비닐하우스 안으로 들어간 가족들은 금세 비명을 질렀다. 비닐하우스 안 온도가 40℃에 육박했던 것.
“참외를 딸 때 특별히 주의할 점은 없어요. 넝쿨을 밟지 않고, 잘 익은 것을 골라 따면 됩니다. 잘 익은 참외는 가볍게 두드렸을 때 통통 소리가 나요.”
농장주의 설명을 들은 가족들은 참외를 손가락으로 두드려본 다음 잘 익은 것을 골라 따기 시작했다. 유기농 방식으로 재배해 씻지 않고 먹어도 몸에 해롭지 않다는 농장주의 말에 이재용은 그 자리에서 참외를 쪼개 한입 베어 물었다.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뜨거운 열기로 가득한 비닐하우스에서 수확한 참외를 들고 가족들은 농장 본부로 향했다. 참외를 선별해 품질 좋은 것만 포장하는 곳이다. 참외 선별 작업은 생각보다 간단했다.
“물에 넣어보는 거예요. 참외는 겉으로 봐서는 물이 든 것과 잘 익어 속이 꽉 찬 것을 구분하기 힘들거든요. 그래서 꼭 물에 넣어 확인을 하죠.”
잘 익은 참외는 물에 뜨지만 물이 든 참외는 가라앉거나 물에 뜨더라도 몸통이 살짝만 올라온다.
“작은 참외는 아삭아삭하고 큰 참외는 멜론처럼 부드럽고 당도가 높아요. 초여름에는 작은 참외가, 한여름에는 큰 참외가 맛있죠.”
참외가 가득 담긴 상자를 받아들고 나오는 가족들의 표정이 무척 밝았다.

아내 김현아의 수박&참외 요리 솜씨 자랑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 수박껍질차수박은 수분과 비타민이 많아 여름철 체력 보강에 좋아요. 수박에는 찬 성질이 있어 한방에서는 더위 먹은 사람에게 수박을 처방하기도 한다죠. 수박차를 꾸준히 마시면 더위 먹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요.재료 말린 수박 속껍질 10g(말리지 않은 것은 30g), 물 300ml만드는 법1 주전자에 물과 수박 속껍질을 넣고 끓인다.2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낮춰 10분간 은근하게 달인다.3 껍질은 건져내고 국물만 따라 마신다.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 수박나물수박을 먹고 난 다음 껍질을 버리지 말고 매콤한 무침을 만들어보세요.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일품이에요.재료 수박 속껍질 200g, 당근 1-5개, 대파 ·소금 약간씩, 양념장(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식초 1큰술, 설탕 ½큰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 약간)만드는 법1 수박 속껍질을 얇게 저며 한입 크기로 썬 다음 소금을 뿌려 30~40분 절인 후 물기를 뺀다.2 당근은 채썰고, 대파도 비슷한 크기로 썰어놓는다.3 고추장, 고춧가루, 다진 파, 다진 마늘, 식초, 설탕, 참기름, 소금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4 수박 속껍질과 당근, 대파에 양념장을 넣고 고루 버무린다.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 참외냉국뜨거운 여름날 시원한 참외냉국은 입맛을 돋워주죠. 남편이 좋아하는 요리이기도 해요.재료 참외 50g, 물 200ml, 식초·설탕·소금 약간씩만드는 법1 참외를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다음 씨를 제거하고 채썬다.2 채썬 참외를 소금으로 간하고, 식초와 설탕을 입맛에 맞게 넣는다.3 그릇에 참외를 담고 물을 부어 상에 낸다.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 참외껍질 샐러드드레싱참외 껍질과 사과 껍질을 갈아 마요네즈와 섞으면 향긋한 샐러드드레싱이 된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샐러드드레싱 만들기.재료 참외 껍질 10g, 사과 껍질 10g, 마요네즈 30g, 샐러드용 야채와 과일 적당량만드는 법1 참외 껍질과 사과 껍질을 깨끗이 씻는다.2 참외 껍질, 사과 껍질, 마요네즈를 믹서에 넣고 간다.3 샐러드용 야채와 과일을 그릇에 담고 참외껍질 샐러드 드레싱을 끼얹어 낸다.

맛있는 수박 & 참외, 이렇게 고르세요
맛있는 수박 고르는 요령

▼ 잘 익은 수박은 겉을 두드렸을 때 맑은 소리가 난다.
▼ 껍질은 연한 연두색이 나고, 검정색 줄무늬가 선명한 것이 좋다. 줄무늬가 많은 수박은 껍질이 얇고 과육이 풍부하다.
▼ 물에 넣었을 때 동동 뜨는 수박이 신선하다.
▼ 일반 노지 수박보다 하우스 수박의 당도가 더 높다. 장마철에는 시중에 무른 수박이나 설익은 수박이 많이 나오므로 주의해야 한다.

맛있는 참외 고르는 요령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 잘 익은 참외는 겉에서 향이 난다. 하지만 향이 너무 진하면 수확한 지 오래된 것일 수 있다.
▼ 크기가 큰 것보다는 작은 것이 더 달다. 들어보아 조금 가벼운 듯한 것이 좋다.
▼ 색깔이 선명한 참외가 맛있다. 맑은 노란색이나 짙은 감빛을 띠는 것이 최상품.
▼ 골이 움푹움푹 파여 있는 것, 꼭지가 가늘며 싱싱한 것이 달고 신선하다.
▼ 흔들어 보았을 때 묵직하거나 출렁거리는 느낌이 있다면 물이 든 참외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우리 몸에 수박 & 참외가 좋은 이유
▼ 부기와 열 가라앉히는 수박
수박은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고 당질도 4.7% 함유하고 있다. 수박에 들어 있는 당질은 주로 포도당과 과당의 형태라 몸에 잘 흡수되며 지친 몸을 회복시켜준다. 포도당과 과당은 신경 안정과 숙취 해소, 해열과 해독, 혈압을 떨어뜨리는 데도 도움이 된다.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수박은 몸 속의 노폐물들이 자연스럽게 소변으로 빠져나가게 해주고 부기도 가라앉히기 때문에 한방에서 수박을 신장염, 방광염, 요도염 등의 신장 계통 질환에 이용한다. 또 해열 및 해독 효과도 있어 일사병이나 더위를 먹었을 때 수박을 먹으면 좋다.
수박은 온도가 낮을수록 단맛이 강해지기 때문에 차갑게 해서 먹어야 더 맛있다. 또한 씨앗에 지방과 단백질 등의 영양이 풍부하므로 과육과 함께 씨앗도 먹는 것이 좋다. 그러나 수박은 본래 찬 성질을 갖고 있어 너무 많이 먹으면 구토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수박을 먹고 탈이 났을 경우에는 미지근한 물에 죽염을 타서 먹으면 효과가 있다.

▼ 피로회복에 좋은 참외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참외는 수분 함량이 90%이고, 단백질과 지질, 당질이 풍부하며 칼슘, 인 등 무기질과 비타민 함량이 높다. 또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다. 땀이 많이 나는 여름에는 몸이 산성으로 변하기 쉬운데 알칼리성 식품인 참외를 많이 먹으면 몸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것. 또한 이뇨 작용을 돕는 칼륨 함량이 높다.
참외는 한방에서 이뇨작용과 갈증을 없애는 약재로도 유용하게 쓰인다. 또한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없애며 피와 간을 해독하는 효과도 있다.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노폐물을 제거해 변비와 황달, 수종, 이뇨 등의 증상에도 사용된다. 특히 참외에는 ‘쿠쿨비타신’이라는 항암 성분이 들어 있어 암 세포가 확산되는 것을 막아준다.
참외 역시 수박과 마찬가지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거나 위가 약한 사람, 어린아이들은 한 번에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수박과 참외의 효능
수박의 효능

▼ 이뇨 작용을 돕는다 시트롤린과 아르니킨이 이뇨 작용을 돕는다. 이뇨 작용을 도와주는 성분은 과육보다 껍질 쪽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 신장 질환을 치료한다 수박 속에 많이 들어 있는 칼륨과 과당이 신장의 기능 장애로 나타나는 부종과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한다.
▼ 부종을 가라앉힌다 심장병, 임신, 고혈압 등의 질환으로 인해 일어나는 각종 부종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이다.
▼ 피부 미용에 좋다 수박의 과육과 껍질에 포함된 비타민 B는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다. 다 먹은 수박 껍질을 얇게 썰어 팩을 하면 피부가 고와진다.
▼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수박씨에는 불포화 지방산인 리놀레산이 들어 있어 동맥경화 예방에 좋다. 말려서 볶아 먹기도 한다.

참외의 효능

▼ 황달을 치료한다 독성을 해독해 간 기능을 돕고 간을 튼튼하게 한다. 간이 나빠 생기는 황달을 치료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 식중독을 예방한다 몸속의 유해균을 없애는 기능이 있어 식중독이 자주 발생하는 여름철 건강관리에 특히 좋다.
▼ 탈수 증상을 치료한다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고 당분 흡수가 빨라 탈수 증상을 치료해준다.
▼ 이뇨 작용을 도와 부기를 없앤다 수분이 풍부하고 칼륨도 많아 신장 기능을 돕는다. 소변이 원활히 나오게 함으로써 몸속의 수분과 노폐물을 적절히 배출해 부기를 가라앉힌다.

쉽게 따라해보는 수박 & 참외 민간 요법
▼ 더위를 먹었을 때 차가운 수박 과육 200g에 죽염 1작은술을 섞어 믹서에 갈아 아침저녁으로 마신다.

▼ 부종이 있을 때 몸에 수분이 쌓여 부었을 경우 수박 과육과 속껍질을 200g 정도 갈아 즙으로 아침저녁으로 공복에 마신다.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 신장 기능이 약할 때 수박당을 만들어 음료 대신 자주 마신다. 수박 한 통의 과육을 파내 거즈로 짜 과즙을 낸 다음 냄비에 담고 약한 불에 천천히 끓이 면서 찌꺼기를 걷어낸다. 양이 3분의 2 정도 줄면 불을 끄고 기호에 맞게 생수나 미지근한 물에 타서 마신다.

▼ 변비가 심할 때 씨를 뺀 수박 과육 150g과 요구르트 50g을 믹서에 갈아 아침마다 공복에 한 잔씩 마신다.
▼ 땀띠가 났을 때 먹고 난 수박 껍질 안쪽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살짝 닦아낸 뒤 땀띠가 난 부위에 아침저녁으로 3~5분씩 문지른다.

▼ 늑막염 초기에 참외의 꼭지를 도려내고 씨를 파낸 과육 안쪽에 꿀 3~4큰술을 넣고 밀봉한 다음 냉장실에 둔다. 12시간이 지난 뒤에 꺼내 아침저녁으로 한 개씩 공복에 먹는다.

▼ 천식 증상이 있을 때 참외 꼭지 7개를 건조시켜 가루로 만든다. 다른 참외 꼭지 7개를 물 한 컵과 함께 약한 불에서 1~2시간 달인다. 여기에 참외 꼭지 가루를 타서 마시면 천식 증상이 완화된다.
맛있게 살 빼기! 수박 다이어트 vs 참외 다이어트
수박 다이어트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수박은 열량이 100g당 21kcal로 비교적 칼로리가 낮은 과일에 속한다. 수분 함유량이 많아서 쉽게 포만감을 느끼며 이뇨 작용을 돕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 수박의 풍부한 비타민은 다이어트로 피부가 탄력을 잃는 것을 막아준다. 그렇다고 끼니를 거른 채 수박만 먹는 것은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인체에 필요한 여러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지 않을 뿐더러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배탈이 날 수 있기 때문. 수박 다이어트할 때 열량이 낮고 따뜻한 성질이 있는 양배추, 호박, 고추, 당근 등의 야채를 함께 먹으면 좋다.

▼ 이렇게 하세요
1주일 동안 저열량, 소식의 식사를 하면서 배가 고프거나 갈증이 나면 간식으로 수박을 먹는다. 식사는 짜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지나치게 달거나 기름진 음식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수박은 하루 150kcal(750g) 이하로 먹도록.

참외 다이어트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참외는 수분이 많고 비타민 함량이 높으며 열량이 다른 과일보다 낮은 편. 다만 수박보다 당분이 높기 때문에 당분이 몰려 있는 씨앗을 털어 내고 먹으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 참외 자체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으므로 너무 차게 해서 먹으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고구마, 호박, 감, 대추, 꿀 등과 함께 먹으면 좋다.

▼ 이렇게 하세요
1주일 동안 아침과 저녁 식사대용으로 참외를 하나씩 먹는다. 점심은 평소처럼 식사한다. 참외는 먹기 1시간쯤 전에 냉장고에서 꺼내어 너무 차지 않게 한다. 씨앗을 털어내고 흰 과육만 먹는 것이 참외 다이어트의 포인트. 점심 식사량은 평소처럼 하면 되는데 한식을 먹는 것이 좋다.




더위 싹 달아나는 특별한 맛! 수박 & 참외요리
수박채 두유소면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수박 껍질의 새로운 변신! 오이와 비슷한 맛이 나면서 시원하다.
소면 150g, 수박 4쪽, 수박 껍질(흰 부분) 200g, 흰콩 1컵, 우유 1컵, 생수 4컵, 참기름 1작은술, 통깨 1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수박은 과육을 모두 긁어내고 바깥쪽 껍질도 벗겨내 흰 부분만 준비한다. 4cm 길이로 채썬다.
2 채썬 수박 껍질을 소금에 살짝 절여놓았다가 찬물에 여러 번 헹궈 물기를 꼭 짠다.
3 절인 수박 껍질채에 소금과 참기름, 통깨를 넣어 무쳐놓는다.
4 흰콩을 하루 저녁 충분하게 불린 후 물을 넉넉하게 붓고 5~8분 삶는다. 찬물에 헹궈 껍질을 모두 벗긴 뒤 체에 걸러 물기를 뺀다.
5 믹서에 흰콩과 우유, 생수를 붓고 곱게 갈아 두유를 만든 뒤 냉장실에 넣어둔다.
6 소면을 쫄깃하게 삶아 1인분씩 그릇에 담은 뒤 ③의 수박 껍질채와 수박 한 쪽을 담고 찬 두유를 부어 시원하게 말아 먹는다.

에그크레이프 수박말이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부드럽고 달콤해서 아이들에게 인기!
밀가루 ½컵, 달걀노른자 2개, 우유 ½컵, 버터 2큰술, 수박 과육 100g, 양상추잎 5장, 치커리 30g, 허니머스터드소스(꿀 1큰술, 머스터드소스 1큰술, 마요네즈 2큰술, 레몬즙 1작은술,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밀가루를 두 번 정도 체에 쳐서 곱게 내린 뒤 우유와 달걀노른자를 넣고 잘 풀어 부드러운 크레이프 반죽을 만든다.
2 팬에 버터를 약간 두르고 크레이프 반죽을 한 국자씩 떠놓아 지름 8cm 정도가 되도록 동그랗고 얇게 부친다.
3 양상추와 치커리를 큼직하게 손으로 뜯어 씻어놓는다.
4 수박 과육을 1cm 폭으로 길게 썬 뒤 냉장실에 넣어둔다.
5 볼에 마요네즈와 머스터드소스, 꿀을 넣고 잘 섞은 뒤 레몬즙과 소금, 흰 후춧가루로 간을 해 허니머스터드소스를 만든다.
6 도마에 구운 크레이프를 올리고 허니머스터드소스를 펴 바른 뒤 양상추와 수박 과육, 치커리를 올려 반달 모양으로 말아서 먹는다.

수박젤리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먹기 전에 냉동실에 잠깐 넣었다 내면 시원해서 더욱 맛있다.
수박즙 3컵, 판 젤라틴(4×20cm) 1장, 시럽(설탕 30g, 물 2큰술), 우유 2큰술, 물 ½컵
만드는 법
1 냄비에 설탕과 물을 넣고 약한 불에서 끓이다가 설탕이 녹으면 불을 끄고 그대로 식혀 시럽을 만든 후 냉장실에 넣어둔다.
2 수박은 씨를 빼고 과육만 믹서에 곱게 갈아 면보로 짜서 즙으로 준비한다.
3 냄비에 판 젤라틴을 넣고 물 ½컵을 부어 불린 뒤 녹을 때까지 끓인다.
4 녹인 젤라틴에 수박즙과 차게 준비한 시럽을 넣고 우유를 부어 잘 젓는다.
5 젤리 담을 그릇을 물로 씻은 뒤 물기를 닦지 않은 상태로 ④를 부어 냉장실에서 차게 식힌다.
6 쫀득하게 굳으면 적당히 모양내어 잘라 그릇에 담아낸다.

수박 참외화채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갈증을 해소시켜주는 오미자물에 참외와 수박을 동동~ 색이 고와 더 맛있게 느껴진다.
수박 100g, 참외 1개, 오미자 1컵, 물 12컵, 시럽(설탕 50g, 물 ¼컵), 잣 2큰술
만드는 법
1 오미자를 깨끗이 씻은 후 채반에 올려 물기를 뺀다.
2 물 3컵을 끓여서 식힌 후 오미자를 하루 저녁 정도 담가 충분하게 우린 뒤 고운 체에 밭쳐 물만 받아둔다.
3 나머지 물을 끓여 차게 식힌 뒤 오미자 우린 물과 섞는다.
4 냄비에 설탕과 물을 넣고 약한 불에서 끓이다가 설탕이 녹으면 불을 끄고 그대로 식혀 시럽을 만든다. 냉장실에 넣어 차게 준비한다.
5 오미자물에 시럽을 넣고 섞은 뒤 냉장실에 넣어 차게 준비한다.
6 수박은 씨를 빼고, 참외는 껍질을 벗기고 씨를 숟가락으로 말끔하게 긁어낸다. 수박과 참외를 모양 틀로 얇게 찍어낸다.
7 오미자물에 수박과 참외를 띄우고 잣을 넣어 차게 낸다.

참외장아찌 삼각주먹밥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아작아작~ 씹는 느낌이 좋은 참외 장아찌를 다져넣고 만든 주먹밥. 감칠맛이 별미다.
밥 2공기, 참
외장아찌 80g, 깨소금 1큰술, 참기름 1큰술, 검은깨 ½작은술, 설탕 1작은술, 송송 썬 실파 3큰술, 구운 김 1장
만드는 법
1 참외장아찌를 물에 헹군 다음 물기를 없애고, 잘게 다진다.
2 볼에 뜨거운 밥을 담고 깨소금과 참기름, 검은깨, 설탕, 실파로 버무린 뒤 참외장아찌를 넣어 잘 섞는다.
3 구운 김은 폭 2cm, 길이 5cm로 자른다.
4 삼각주먹밥 틀에 랩을 깔고 양념한 밥을 꼭꼭 눌러가며 담아 주먹밥을 만든다.
5 ④에 구운 김으로 띠를 둘러 모양을 낸다.
얼린참외빙수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빙수에 얼린 참외를 얹어 먹으면 쫄깃쫄깃하면서도 사각사각~ 색다른 맛이 난다.
참외 1개, 통팥조림(통조림) 1컵, 찰떡 150g, 오곡미숫가루 3큰술, 젤리 약간, 연유 3큰술, 우유 1컵, 얼음 400g
만드는 법
1 참외 껍질을 벗기고 반을 갈라 씨를 긁어낸 뒤 모양 틀로 찍어 냉동실에서 단단하게 얼린다.
2 통팥조림을 냉장실에 넣어 차게 만든다.
3 찰떡은 고명 가루를 입히지 않은 것으로 준비해 동그랗게 썬다.
4 얼음을 빙수기로 갈아 그릇에 담고 우유와 연유를 부은 뒤 오곡미숫가루와 젤리, 통팥조림, 찰떡, 언 참외를 모양 있게 올린다.


참외얼음주스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허브 향이 가득한 톡 쏘는 탄산수가 입맛을 자극하는 별미 여름 주스.
참외 2개, 허브 민트 가루 1작은술, 끓인 생수 1컵, 탄산수 또는 사이다 ½컵
만드는 법
1 참외 껍질을 벗기고 씨를 긁어낸 뒤 사방 3cm 크기로 썬다. 냉동실에 30분 정도 두어 살짝 얼린다.
2 생수를 끓인 뒤 허브 민트 가루를 넣고 우린 다음 차게 식힌다.
3 믹서에 ①의 참외와 차게 식힌 허브 민트 차, 탄산수 또는 사이다를 넣어 곱게 간다.

참외땅콩소스 토르티야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참외를 야채와 함께 먹을 수 있다. 땅콩소스가 특별한 맛을 더해준다.
참외 2개, 양배추잎 7장, 적채잎 2장, 치커리 50g, 겨자잎 50g, 오이 1개, 당근 ½개, 시판 냉동 토르티야 20장, 땅콩소스(땅콩버터 3큰술, 다진 파인애플 3큰술, 마요네즈 2큰술, 레몬즙 1큰술, 올리브오일 1큰술, 간장 1큰술)
만드는 법
1 참외 껍질을 벗기고 반을 갈라 씨를 긁어낸 뒤 1~2cm 굵기에 6cm 길이로 채썬다.
2 양배추와 적채를 굵은 심을 도려내고 곱게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3 치커리와 겨자잎은 손으로 큼직하게 뜯어 찬물에 헹구고, 오이와 당근은 5cm 길이로 굵게 채썬다.
4 시판하는 냉동 토르티야에 젖은 면보를 덮은 뒤 실온에서 녹인다.
5 파인애플을 곱게 다져서 땅콩버터와 마요네즈, 레몬즙, 올리브오일, 간장을 섞어 땅콩소스를 만든다.
6 토르티야를 도마에 놓고 참외채와 준비한 야채를 올려 돌돌 만다. 땅콩소스에 찍어 먹는다.


수박 & 참외를 이용한 천연 미용법
수박 미용법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 ‘수박+달걀’ 팩수박 속껍질의 비타민과 수분, 달걀노른자의 풍부한 영양분이 지친 피부에 탄력을 준다.재료 수박 속껍질 간 것 2큰술, 달걀노른자 1개, 밀가루 적당량만드는 법 & 사용법1 수박 속껍질 간 것과 달걀노른자를 섞은 뒤 밀가루를 적당량 넣어 걸쭉하게 팩을 만든다.2 깨끗이 세안하고 나서 눈과 입 주변을 제외한 얼굴에 고르게 펴 바른 뒤, 거즈를 덮고 한 번 더 바른다.3 15~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어내고 토너와 로션, 에센스 등으로 마무리한다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 ‘수박껍질’ 화장수수박 속껍질에 풍부한 비타민 C가 햇볕에 그을리고 땀에 시달린 피부를 자극 없이 진정시킨다. 잦은 세안으로 피부가 당길 때 쓰면 피부가 촉촉해지는 효과도 있다.재료 수박 속껍질 간 것 20ml, 생수 50ml만드는 법 & 사용법1 수박의 속껍질을 잘라 즙을 낸다.2 ①과 생수를 1:1 비율로 섞어 뚜껑 있는 병에 담아 냉장실에 보관한다.3 아침저녁으로 세안 후 토너를 바르기 전 얼굴에 고르게 펴 바른다.
여름철 원기 회복에 최고! 수박 & 참외

▼ ‘수박껍질+비타민’ 팩자외선에 노출된 피부의 열을 가라앉히고,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 피부 트러블을 막는다. 수박팩을 만들 때 비타민 C를 추가하면 기미 예방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재료 수박 속껍질 150g, 비타민 C 파우더 1작은술만드는 법 & 사용법1 수박의 속껍질을 얇게 저민 뒤 냉장실에 30분 정도 넣어둔다.2 차가워진 수박 속껍질에 비타민 C 파우더를 뿌린다.3 깨끗이 세안한 뒤 얼굴에 수박 속껍질을 얹어 15~20분간 둔다.4 찬물로 씻어낸 후 토너와 로션으로 마무리한다.

참외 미용법

▼ ‘참외+알로에즙’ 팩차가운 성질의 참외와 피부 진정 효과가 뛰어난 알로에가 햇빛에 노출돼 달아오른 피부를 효과적으로 진정시킨다.재료 참외 ⅓개, 알로에즙 1큰술만드는 법 & 사용법1 참외와 알로에즙을 미리 냉장고에 넣어두어 차게 준비한다.2 참외 껍질을 벗기고 씨앗을 뺀 뒤 믹서로 곱게 갈아 알로에 즙과 잘 섞는다.3 깨끗이 세안하고 나서 눈과 입 주변을 제외한 얼굴에 고루 펴 바른 뒤 거즈를 씌우고 한 번 더 바른다.4 15~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고 토너와 로션으로 마무리한다.

▼ ‘참외+율무가루+꿀’ 팩참외의 풍부한 수분이 피부 보습 및 진정 작용을 하고, 꿀과 율무가루가 영양을 공급한다.재료 참외 ½개, 꿀 1큰술, 율무가루 적당량만드는 법 & 사용법1 참외를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씨를 뺀 뒤 믹서로 곱게 간다.2 참외 간 것과 꿀을 섞은 뒤 율무가루로 농도를 조절하면서 걸쭉하게 만든다.3 세안하고 나서 눈과 입 주위를 뺀 얼굴에 골고루 펴 바른다.4 15~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어내고 토너와 로션으로 마무리한다.

▼ ‘참외+살구씨가루’ 팩참외는 자외선에 노출돼 생긴 주근깨와 잡티를 효과적으로 없앤다. 미백 효과도 뛰어나 희고 깨끗한 피부를 만든다.재료 참외 ⅓개, 우유 1큰술, 살구씨가루 1큰술만드는 법 & 사용법1 참외 껍질을 벗기고 씨앗을 뺀 뒤 믹서로 곱게 간다.2 참외 간 것에 우유와 살구씨가루를 넣어 잘 섞는다.3 깨끗이 세안한 뒤 눈과 입 주위를 제외한 얼굴에 고루 펴 바르고 15~20분간 둔다.4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고 토너와 로션으로 마무리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