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health #woman

‘여자의 감기’ 질염에 대한 오해와 진실

EDITOR 정세영 기자

2018. 09. 27

말 못 할 불편함, 가벼운 증상으로 시작해 큰 질병이 되기도 하는 까닭에 ‘여자의 감기’라고 불리는 질염의 원인과 대처법을 꼼꼼히 체크해봤다.

# 건강한 질 내 환경은 무균 상태? NO

흔히 발생하는 세균성 질염은 질 내 락토바실러스 유산균이 줄어들고, 혐기성 세균이 늘어나면서 발생한다. 따라서 평소에 질 내 환경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여성유익균 위주의 유산균을 꼼꼼히 챙겨 질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락토바실러스 유산균은 질 내부를 약산성으로 유지하고 세균의 증식과 침입을 막는다. 최근에는 유산균이 질염 현상을 개선하고 재발률 감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입소문을 타면서 유산균을 챙겨 먹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 질염은 질 내부까지 깨끗하게 씻어야 낫는다?  NO

질염은 분비물과 악취,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하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질 세정제의 잦은 사용이나 질 내부까지 닦아내는 지나친 세정은 좋지 않다. 질 내 유익균을 씻어낼 가능성이 높아 오히려 혐기성 세균이 증식해 질염이 재발하거나 악화될 위험이 높기 때문. 또한 세균성 질염의 비릿한 악취는 혐기성 세균의 증식 과정에서 질 내 단백질이 분해되어 생성된 끈적한 질 분비물이 원인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하루에 한 번 정도 외음부의 외부 분비물을 닦아 청결을 유지하면 좋다.

# 꼭 끼는 옷은 질염을 유발할 수 있다? YES

몸에 달라붙는 나일론 등의 합성 섬유 소재 속옷을 장시간 착용하면 질염이 발생할 위험이 높다. 통풍이 되지 않아 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소에는 가급적 열과 습기를 잘 조절할 수 있는 통기성 좋은 면 소재 속옷과 하의를 선택하자. 샤워 후에는 몸을 충분히 말린 다음 옷을 입어야 하는 것도 잊지 말길.

빠르게 예방하고 대처하자! 셀프 자가진단법

아래에 해당하는 항목이 하나라도 있다면 질염을 의심해볼 것. 심한 경우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외음부가 가렵거나 따끔거린다.
평상시보다 분비물의 양이 많아졌다.
고름 같거나 뻑뻑하고 악취 나는 분비물이 나온다.
소변 볼 때 통증이 있다.
성교 시 모르던 통증이 느껴진다.



Tip. 꼭 알아야 할 건강한 여성유익균 상식

생활 속에서 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여성유익균 등 유산균 복용, 질 청결, 옷차림이 중요하다. 특히 질 내에 정착해 유익균 증식을 돕고 장 건강과 질 컨디션 케어를 돕는 UREX 프로바이오틱스 등 여성유익균 품종은 따로 있으니, 꼼꼼히 따져보고 복용하면 더욱 좋다.

Smart Choice
여성을 위한 여성유익균 ‘엘레나’

질 내 정착해 유익균 증식에 도움을 주는 여성유익균은 유한양행의 ‘엘레나’가 대표적. ‘엘레나’는 국내 최초로 식약처에서 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UREX 프로바이오틱스를 원료로 사용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제품이다. 락토바실러스의 특허균주로 구성된 ‘엘레나’는 위산과 담즙산에 잘 견뎌 장까지 도달할 수 있고, 이 균들이 회음부를 거쳐서 질 내부에 자연스럽게 정착해 유익균이 많은 환경으로 만든다. 여성을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시험에서도 질 내 균총의 정상적인 회복을 도와 질염 개선 및 재발 방지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됐다. 배변 원활에도 도움을 주는 멀티 유산균으로 복용 방법은 하루에 한 번 1캡슐. 콤팩트한 사이즈로 파우치 등에 휴대 가능하며, 약국과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구매 가능하다.

사진 홍태식 셔터스톡 디자인 박경옥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