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부인과 질환 예방과 요실금 치료에 좋은 케겔 운동, 쉽게 할 수 없을까

글·이지영 프리랜서 | 사진·㈜알파메딕 제공

입력 2014.06.03 16:31:00

골반 근육을 강화하는 케겔 운동.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다고는 하지만 하루이틀 해서는 효과를 보기가 힘들다. 이 때문에 케겔 운동을 꾸준히 할 수 있게 돕는 아이템이 인기다.
부인과 질환 예방과 요실금 치료에 좋은 케겔 운동, 쉽게 할 수 없을까

대한여성회음성형연구회 이민석 회장에게 건강한 케겔 운동에 대한 조언을 듣는 이창두 (주)알파메딕 대표.

“넷째 아이까지 출산하다 보니 요실금 증상이 심해지더라고요. 케겔 운동이 요실금 치료에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꾸준히 했는데 효과를 봤어요.”

지난해 KBS2 ‘비타민’에 출연한 개그우먼 김지선은 케겔 운동으로 요실금을 극복한 사연을 전했다. 함께 방송에 출연한 홍재엽 분당차병원 여성비뇨기과 교수는 “케겔 운동은 골반 근육 수축으로 요도와 항문 괄약근에 영향을 준다”며 “골반 근육이 튼튼해지면 처진 방광과 요도가 원위치로 복구되기 때문에 요실금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1948년 미국의 아놀드 케겔 박사가 고안한 케겔 운동은 ‘항문 조이기’ 운동으로 잘 알려져 있다. 골반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인데, 골반 근육이 튼튼해지면 골반으로 유입되는 혈액량이 많아지고 혈액순환도 좋아진다. 풍부해진 혈액과 원활한 혈액순환은 골반과 여성 생식기 면역력을 증가시켜 부인과 질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

처음 요실금 치료법으로 세간에 소개된 케겔 운동은 이후 ‘젊음의 비법’으로 알려지며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추천하는 운동법이 됐다. 케겔 운동은 성생활 장애 치료 및 예방 효과가 있고, 여성의 순산과 산욕기 빠른 회복에도 도움을 준다. 폐경기 여성은 케겔 운동을 통해 질 건조증으로 인한 성교통을 일정 부분 예방할 수 있다. 질이완증, 골반장기탈출증, 변실금 등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케겔 운동은 여성뿐 아니라 남성에게도 좋다. 요도 괄약근이 강화되고 전립선이 건강해져 소변을 잘 볼 수 있게 된다. 항문 괄약근도 튼튼해져 치질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 또 발기력을 향상시키고 사정을 지연하는 효과가 있어 좀 더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돕는다. 수술이나 약물을 제외한 보존법으로 대표적인 방법이고, 부작용이 없다는 게 최고의 장점이다.



꾸준한 케겔 운동 돕는 ‘스마트케겔’

부인과 질환 예방과 요실금 치료에 좋은 케겔 운동, 쉽게 할 수 없을까

근육을 수축하고 이완하는 펄스를 이용해 자동으로 케켈 운동을 하게 해 주는 ‘스마트케겔’.

항문에 힘을 주고 참는다는 게 말은 쉽지만 실제로 하려면 쉽지가 않다. 케겔 운동은 보통 4주 이상 꾸준히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중도에 그만두면 근육이 원상태로 돌아가 큰 효과를 얻기 힘들다. 따라서 의료 전문가들은 “적어도 2개월 이상 꾸준히 해야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조언한다. 그러나 다른 운동과 달리 자발적으로 꾸준히 하기가 쉽지 않은 게 사실. 케겔 운동을 쉽게, 자주, 오래할 수 있게 도와주는 ‘스마트케겔’이 주목받는 이유다.

‘스마트케겔’은 근육을 수축하고 이완하는 펄스를 이용해 자동으로 케겔 운동을 하게 해주는 의료 기기다. 국내 벤처 기업인 ㈜알파메딕이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고 GMP 인증을 취득해 지난해 3월부터 국내 시판을 시작했다. ‘스마트케겔’에는 버튼만 누르면 7가지의 케겔 운동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내장돼 있다.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www.kegel365.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술은 특허 등록으로 우수성이 입증됐고, 지난해 9월에는 산부인과 의사 모임인 대한여성회음성형연구회 공식 인증 제품으로 선정됐다. 대한여성회음성형연구회 이민석 회장은 “의사들도 요실금 수술 후 가정에서 케겔 운동을 하길 권한다”며 공식 인증서를 수여한 배경을 전했다. 이창두 ㈜알파메딕 대표이사는 “남녀노소 누구나 케겔 운동을 쉽게 할 수 있는 시대가 활짝 열렸다. 대한민국 5천만 국민의 골반 저근이 튼튼해져 행복한 가정이 많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품에 대한 궁금증이 있거나 구입을 원하면 T.1661-8622로 문의하면 된다.

여성동아 2014년 6월 606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