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Beauty choose one

최강 여름 클렌저를 찾아라

워터 vs 시트 타입

기획·한여진 기자 | 사진·문형일 기자

입력 2013.07.03 16:41:00

피부 좋다고 소문난 연예인들이 피부 관리 비법으로 하나같이 강조하는 것이 클렌징이다. 클렌징은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시작이자 마무리다. 땀과 피지 분비가 많아지는 여름에는 특히 클렌징이 중요하다. 여름철 사용하기 좋은 클렌징 워터와 시트를 비교 분석했다.
최강 여름 클렌저를 찾아라


클렌징은 스킨케어의 기본 중 기본이다. 클렌징을 제대로 해야 피부 트러블이 안 생기고 스킨케어 제품이 잘 스며들어 피부가 건강해진다. 여름에는 땀과 피지 분비가 많아지면서 피부 트러블이 잘 생기고, 에어컨으로 인해 바깥 기온과 실내 온도 차가 생겨 수분 균형이 깨지기 쉽다. 또한 화학성분이 다량 함유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므로 매일 클렌징을 꼼꼼히 해야 한다.
클렌저는 크림, 오일, 워터, 젤, 버블, 시트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여름에는 크림이나 오일 타입으로 클렌징하면 유분 성분이 모공을 막고 기름막이 형성될 수 있다. 유분이 많은 클렌저로 메이크업을 지운 후 토너로 유분을 닦아내려 하면 피부에 자극이 가고 트러블이 생긴다. 수용성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산뜻하고 말끔하게 클렌징할 수 있는 워터와 시트 타입 클렌저를 추천한다.

올바른 워터&시트 클렌저 사용법
워터와 시트 클렌저는 제품에 따라 이중 세안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사용 후 폼클렌저를 사용해 이중 세안을 하면 피부가 한층 산뜻하다. 이때 중요한 것은 물의 온도다. 손을 씻고 눈을 포함한 얼굴에 미지근한 물을 가볍게 끼얹듯 세안한다. 얼굴을 적신 후 폼클렌저를 거품내 눈꺼풀을 포함한 얼굴 전체를 가볍게 마사지하고 꼼꼼히 헹군다. 메이크업 흔적이 남거나 악지성 피부인 경우 이 단계를 반복한다.

CLEANSING WATER

최강 여름 클렌저를 찾아라




1 바이오더마 세비엄 H2O 플로이드액티브 성분이 피지를 조절해 피지 분비를 개선한다. 250ml 2만5천원.
2 부르조아 미셀라 클렌징 워터 백합 추출물이 클렌징 후에도 피부가 땅기지 않도록 돕고 촉촉하게 가꾼다. 250ml 2만8천원.
3 클라란스 클렌징 에센셜 워터 독소를 배출하고 공기 중 나쁜 이물질을 깨끗이 제거한다. 피부 타입에 따라 복합지성용과 중건성용 2종류. 200ml 3만8천원.
4 라네즈 오일프리 클렌징 리퀴드 녹차 추출물과 히아신스 추출물이 피부를 깨끗하게 클렌징한다. 진정 효과가 있는 페퍼민트 추출물과 각질 제거 기능이 있는 레몬 추출물이 피부를 매끈하게 가꾼다. 175ml 2만8천원.
5 라로슈포제 피지올로지컬 미셀라 솔루션 미세 입자가 메이크업 잔여물과 노폐물을 제거하고, 미네랄이 풍부한 프랑스 라로슈포제 온천수가 피부를 진정시킨다. 200ml 2만5천원.

6 시슬리 오 에휘까스 메이크업 리무버, 페이셜 클렌징, 토너 3단계를 한 번에 해결하는 올인원 클렌징 워터로 사포닌이 풍부한 식물 성분이 피부를 건강하게 가꾼다. 300ml 13만원.

7 나스 메이크업 리무빙 워터 오이와 캐모마일, 히알루론산 성분이 피부를 진정시키고 상쾌하게 만든다. 200ml 4만2천원.

CLEANSING WATER TEST
클렌징 워터를 한여진 기자가 직접 사용해보고 클렌징 효과와 수분도로 나눠 실험했다. 클렌징 효과는 손에 립스틱과 아이라이너를 칠하고 화장솜 3분의 2 정도 면적을 적실 정도로 클렌징 워터를 묻혀 힘을 뺀 상태로 3번 닦았다. 수분도는 클렌징 워터를 사용하기 전, 클렌징 워터를 사용한 직후, 클렌징 워터 사용 5분 뒤를 체크했다. 테스터 한여진 기자는 민감한 지성 피부로 평소 스모키 아이 메이크업과 틴트로 립 메이크업을 한다. 그동안 아이 리무버와 클렌징 오일, 폼으로 삼중 세안을 해왔다. 총점은 클렌징 효과, 산뜻함, 촉촉함, 세 부분을 10점 만점으로 평가했다.

바이오더마 세비엄 H2O
클렌징 효과 아이라이너는 진하게 칠한 부분만 살짝 남고 립스틱은 조금 지워졌다.

최강 여름 클렌저를 찾아라


총평 (클렌징 7, 산뜻함 9, 촉촉함 8) “아이 리무버를 사용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펜슬 아이라이너와 워터프루프 마스카라가 말끔하게 닦인다. 사용한 뒤에는 2차 세안이 필요 없을 정도로 산뜻한 느낌이 든다. 세안 뒤 스킨을 바로 바르지 않아도 촉촉함이 지속되는 것도 장점. 아침에 사용하면 하루 종일 피지 분비가 줄어 지성 피부나 여름철에 사용하면 좋을 듯.”

부르조아 미셀라 클렌징 워터

최강 여름 클렌저를 찾아라


클렌징 효과 아이라이너는 싹 지워졌고 립스틱은 조금 남았다.



총평 (클렌징 8, 산뜻함 7, 촉촉함 8) “은은한 플로럴 향이 나는 것만 빼면 거의 물 같은 느낌이다. 화장솜 하나만 사용해도 아이 메이크업이 깨끗이 지워진다. 사용 후 잔여감이 약간 있다. 피부 땅김이 전혀 없고 촉촉하며, 다음 날 아침까지도 피부가 산뜻한 느낌이 든다.”

클라란스 클렌징 에센셜 워터

최강 여름 클렌저를 찾아라


클렌징 효과 아이라이너와 립스틱 모두 연하게 자국이 남았다.



총평 (클렌징 6, 산뜻함 9, 촉촉함 9) “피부에 자극이 거의 없고 산뜻하다. 클렌징 효과는 높지 않으나 화장솜에 클렌저를 묻혀 눈 위에 잠시 두었다 아이 메이크업을 지워내면 말끔히 닦인다. 메이크업을 가볍게 할 때 사용하면 좋다. 아침에 사용하면 스킨을 바르지 않아도 하루 종일 피부가 촉촉하다.”

라네즈 오일프리 클렌징 리퀴드

최강 여름 클렌저를 찾아라


클렌징 효과 립스틱만 아주 연하게 남았다.

총평 (클렌징 8, 산뜻함 6, 촉촉함 7) “워터와 젤 중간 타입 텍스처로 사용 후 끈적임이 남아 폼으로 이중 세안을 해야 산뜻하다. 화장솜을 사용하지 않고 손에 펌핑해 얼굴을 마사지하듯 부드럽게 비빈 뒤 미지근한 물로 헹궈야 해 호불호가 나뉠 듯. 사용 후에는 피부가 촉촉하고, 피부 트러블이 있을 때 사용했음에도 전혀 자극적이지 않다.”

라로슈포제 피지올로지컬 미셀라 솔루션

최강 여름 클렌저를 찾아라


클렌징 효과 아이라이너와 립스틱 모두 자국이 남았다.



총평 (클렌징 7, 산뜻함 8, 촉촉함 8) “클렌징 효과는 다소 떨어지지만 피부에 전혀 자극이 없다. 피부가 예민해 여름만 되면 홍조가 심해지고 피부 트러블도 종종 생기는데 제품을 사용한 뒤 홍조와 피부 트러블이 줄었다. 피부가 예민하면서 진한 메이크업을 하지 않는 경우 사용하기 딱 좋다.”

BEST 시슬리 오 에휘까스

최강 여름 클렌저를 찾아라


클렌징 효과 아이라이너는 말끔히 지워졌고 립스틱은 연하게 남았다.



총평 (클렌징 8, 산뜻함 9, 촉촉함 9) “여름 클렌저가 갖춰야 할 클렌징 효과, 산뜻함, 촉촉함 모두 우수하다. 산뜻한 허브 향이 나 사용하고 나면 기분이 상쾌하다. 자외선이 강한 날 하루 종일 외부 활동으로 민감해진 피부에 사용했더니 피부가 진정되면서 홍조가 가라앉았다. 아침에 사용하면 피부톤을 고르게 정리해 메이크업이 잘 받는다.”

나스 메이크업 리무빙 워터

최강 여름 클렌저를 찾아라


클렌징 효과 아이라이너와 립스틱 모두 가장 깨끗이 지워졌다.

총평 (클렌징 9, 산뜻함 8, 촉촉함 8) “사용한 제품 중 클렌징은 가장 완벽하다. 화장솜을 강하게 문지르지 않아도 베이스 메이크업은 물론 아이 메이크업, 틴트까지 싹 지워진다. 산뜻하고 촉촉한 느낌이 드는 것도 Good. 단, 사용 후 약간의 자극이 있어 트러블이 있을 때는 사용을 피해야 할 듯.”

CLEANSING SHEET

최강 여름 클렌저를 찾아라


1 버츠비 페이셜 클렌징 타월렛 카테킨 성분이 피부 탄력을 돕고 비타민 E 성분이 피부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30매 1만9천원.
2 맥 와이프스 워터프루프 메이크업까지 지워주는 클렌징 티슈. 비타민 E 성분과 에몰리언트 성분이 클렌징하는 동안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다. 45매 2만6천원.
3 마몽드 코튼플라워 마일드 클렌징 티슈 무파라벤, 무인공 색소, 무동물성 원료 제품으로 목화에서 추출한 7가지 올리고당 성분이 피부를 탄력 있고 촉촉하게 만든다. 40매 3천원대.
4 프리메라 모이스처 클렌징 티슈 올리브오일이 클렌징 후 피부 건조를 방지하고 불포화지방산이 피부 장벽 기능을 강화한다. 60매 1만8천원대.
5 라끄베르 h.i.t 모이스처 클렌징 티슈 피부를 촉촉하게 가꾸는 세이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블루베리, 영양을 더하는 송이버섯 성분을 함유한 클렌징 티슈. 70매 1만5천원.

6 헤라 클렌징 클로스 천연 코튼 100% 클로스가 피부 사이 미세한 잔여물까지 말끔하게 제거한다. 45매 1만9천원.
7 이니스프리 올리브 리얼 클렌징 티슈 유기농 올리브의 풍부한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이 피부 깊숙이 보습을 전하는 고보습 클렌징 티슈. 30매 5천원.


CLEANSING SHEET TEST
클렌징 시트를 신연실 기자가 직접 사용해보고 클렌징 정도와 수분도로 나눠 실험했다. 클렌징 정도는 손에 립스틱과 아이라이너를 칠한 뒤 힘을 빼고 클렌징 시트로 3번 닦아내 어느 정도 지워지는지 알아봤다. 수분도는 클렌징 시트를 사용하기 전, 클렌징 시트를 사용한 직후, 클렌징 시트 사용 5분 뒤를 체크했다. 테스터 신연실 기자는 지성 피부로 평소 베이스 메이크업만 하고 클렌징 젤과 폼으로 이중 세안을 해왔다. 총점은 클렌징 정도와 산뜻함, 촉촉함, 세 부분을 10점 만점으로 평가했다.

버츠비 페이셜 클렌징 타월렛

최강 여름 클렌저를 찾아라


클렌징 효과 립스틱과 아이라이너가 반 정도 남았다.

총평 (클렌징 6, 산뜻함 8, 촉촉함 7) “부드럽고 폭신한 재질로 시원한 민트 향이 난다. 정사각형 모양으로 크기는 작지만 한 장으로도 충분하다. 닦고 나면 얼굴이 시원해지는 느낌. 잔여감 없이 피부 표면이 굉장히 보송하게 마무리된다. 산뜻하게 마무리돼 건성 피부가 사용하면 클렌징 후 땅길 수도 있을 듯. 향도 다소 강하게 지속되는 편이다.”

맥 와이프스

클렌징 효과 아이라이너는 거의 지워지고 립스틱은 조금 남았다.

최강 여름 클렌저를 찾아라


총평 (클렌징 8, 산뜻함 8, 촉촉함 7) “시트가 약간 성글고 얇은 편에 속하지만 베이스 메이크업을 닦기엔 적당한 두께다. 평소 진한 포인트 메이크업을 하지 않는 터라 여러 번 문지르지 않아도 한 번에 잘 닦였다. 닦은 후 촉촉하게 수분감이 남고, 잔여감이나 끈적임 없이 보송하게 마무리된다. 2차 세안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 다만 다소 강한 인공 플로럴 향이 흠.”

마몽드 코튼플라워 마일드 클렌징 티슈



클렌징 효과 아이라이너는 싹 지워지고 립스틱은 조금 남았다.

최강 여름 클렌저를 찾아라


총평 (클렌징 8, 산뜻함 3, 촉촉함 7) “산뜻한 플로럴 향이 나는 부드러운 시트. 표면이 부드럽고 적당히 도톰한 편이라 여러 번 문질러도 표면이 해지거나 늘어나지 않는다. 티슈를 짜면 액이 나올 정도로 클렌저가 풍부하게 스며들어 있다. 하지만 다소 미끌거리고 얼굴에 문지를 때 거품이 약간 일어나 토너로 한 번 닦아내거나 2차 물 세안을 해야 말끔하다. 사용 후에는 피부가 부드럽고 촉촉하며 그 상태가 오래 지속된다.”

프리메라 모이스처 클렌징 티슈



클렌징 효과 아이라이너는 자국까지 싹 지워지고 립스틱도 가장 연하게 남았다.

최강 여름 클렌저를 찾아라


총평 (클렌징 8, 산뜻함 3, 촉촉함 9) “사용하는 동안 허브 향이 은은하게 퍼진다. 약간 신축성 있는 부드러운 재질로 폭이 좁고 가로로 긴 디자인. 다소 작은 편이라 2~3장을 사용해야 잔여물 없이 닦을 수 있다. 시트에 묻어 있는 클렌징 액에 오일 성분이 들어 있는지 닦고 난 후 피부 표면에 오일 막이 생긴다. 물 세안을 한 번 더 해야 하지만 세안 후 피부 수분감은 오래 유지된다.”

라끄베르 h.i.t 모이스처 클렌징 티슈

최강 여름 클렌저를 찾아라


클렌징 효과 아이라이너 자국이 살짝 남았고, 립스틱은 대부분 지워졌다.

총평 (클렌징 7, 산뜻함 3, 촉촉함 7) “강하지 않은 플로럴 향이 마음에 든다. 적당히 큰 가로로 긴 직사각형 모양으로 표면은 부드럽고 도톰하다. 클렌징 효과는 무난한 편이나 약간 잔여감이 남아 2차 세안이 필요했다. 얼굴에 워터 오일을 바른 듯 미끌거림이 남지만 그만큼 촉촉하고 세안 후에도 피부가 땅기지 않았다.”

BEST 헤라 클렌징 클로스



클렌징 효과 아이라이너는 거의 대부분, 립스틱은 3분의 2 정도 지워졌다.

최강 여름 클렌저를 찾아라


총평 (클렌징 8, 산뜻함 8, 촉촉함 8) “조직이 촘촘하고 짱짱한 시트. 닦으면서 늘어나거나 얇아지지 않아 사용하기 좋다. 미끌거림이나 잔여감 전혀 없이 산뜻하게 마무리된다. 한 장만으로 메이크업을 말끔히 지울 수 있고 화장솜에 토너를 적셔 한 번 더 닦아봐도 잔여물이 나오지 않았다. 수분 토너를 바른 듯 피부결이 쫀쫀해지는 느낌. 물 세안을 하면 더욱 깔끔하다.”

이니스프리 올리브 리얼 클렌징 티슈

클렌징 효과 아이라이너는 말끔히 지워지고 립스틱은 자국만 남았다.

최강 여름 클렌저를 찾아라


총평 (클렌징 8, 산뜻함 5, 촉촉함 8) “신선한 과일 향이 오래 지속된다. 적당한 크기의 가로로 긴 직사각형 모양으로 부드러운 시트지만 조직이 성글고 얇은 편. 한 장만으로도 베이스 메이크업은 충분히 지울 수 있다. 지우고 나면 오일리한 잔여감이 피부 위에 남지만 끈적임은 없다. 클렌징 후 피부에 촉촉한 윤기가 돌고 세안 후에는 마치 크림을 바른 것처럼 피부결이 부드러워진다.”

참고도서·오리지널 뷰티바이블(월드런트랜드)
제품협찬·바이오더마(02-523-7620) 부르조아(02-514-5167) 클라란스(080-542-9052) 라네즈 마몽드 프리메라 헤라(080-023-5454) 나스(02-6905-3747) 라로슈포제(080-344-0088) 시슬리(080-549-0216) 버츠비(080-308-8800) 맥(02-3440-2782) 라끄베르(080-023-7007) 이니스프리(080-380-0114)
헤어·메이크업·엘룩스(02-516-7940)
모델·송은지

여성동아 2013년 7월 595호
Beauty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