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Smart shopping

소셜커머스 마니아 이용談

옥석 가려 똑똑하게 쇼핑하는 법

기획 | 한혜선 기자 사진 | 문형일 기자

2012. 03. 09

소셜커머스 마니아 이용談


사진만 보고 판단하는 것은 금물
“90% 할인율의 저렴한 가격에 에스테틱 쿠폰을 구입했어요. 가격이 착하기에 빨리 매진되지 않을까 급한 마음에 사진만 보고 재빨리 구매했죠. 사진으로 본 숍은 넓고 깨끗하더라고요. 기대를 안고 숍에 도착했지만 저에게 큰 실망을 안겨줬어요. 낡고 비좁은 공간에 베드가 빼곡하게 차 있고, 베드와 수건 역시 비위생적으로 보이며, 쾨쾨한 냄새까지 나 끝까지 있을 수가 없었어요. 급한 일이 생겼다고 대충 둘러대고 빠져나와 바로 클렌징했어요. 처음 들어보는 제품 탓인지, 찝찝한 제 기분 탓인지 얼굴에는 트러블이 생겼답니다. 에스테틱을 선택할 때는 사진보다 설명과 후기를 꼼꼼하게 읽어봐야 한다는 교훈을 얻었어요.” 이주경(28)

친구 선물로 딱!이에요
“실연당해 우울해하는 친구의 생일을 앞두고, 예뻐져서 멋진 남자를 만나라는 의미로 화장품을 선물하기로 했어요. 마침 소셜커머스에 친구가 좋아하는 브랜드 화장품이 떴길래, 하나 가격으로 두 개를 구매했죠. 하나는 선물하고, 하나는 제가 사용할 요량이었어요. 언제 도착할까 배송 일정을 체크해보니 아차? 생일 이후에 도착하는 거예요. 게다가 일정 인원에 도달하지 않으면 거래가 아예 취소되고요. 다행히 인원이 차 구입할 수 있었고, 친구 생일 파티 일정이 미뤄져 선물하는 데 차질은 없었지만 다음에 구매할 때는 배송 일정과 거래 성사 여부도 꼼꼼하게 확인해야겠더라고요.” 한수영(25)

인터넷 쇼핑몰 쿠폰은 유용하게 사용했어요
“처음 구입한 에스테틱 이용권은 기본 가격이 비싼 청담동 에스테틱으로 할인을 해도 가격이 착하진 않았지만 시설과 서비스에 만족했고, 쿠폰 행사가 끝난 후에도 재방문하게 됐지요. 두 번째 구입한 네일 서비스는 박리다매로 많은 쿠폰을 뿌려서인지 스케줄 잡기가 쉽지 않았어요. 애매한 곳에 위치해 어렵게 찾아갔는데, 불평 많은 알바생의 불친절한 서비스로 인해 손은 물론 마음까지 상했지요. ‘전 상품 50% 할인’ 조건으로 구입한 인터넷 쇼핑몰 쿠폰은 유용하게 사용했어요. 한 철 입는 저렴한 시즌 아이템을 구입해 올겨울 부담 없이 입었고요. 유명 브랜드 옷이나 인기 쇼핑몰 할인 쿠폰은 실패할 확률이 적은 편이에요.” 한혜선(32)

에스테틱은 행사 중반부에 가는 것이 좋아요
“유효기간이 3개월이면 이용하는 데 무리가 없겠구나 생각했던 제가 바보였어요. 시간이 지날수록 사람이 몰려 스케줄 잡기가 어렵고, 이렇게 차일피일 미루다보니 어느새 서비스가 마감됐어요. 아깝게 돈만 날린 셈이죠. 하지만 소셜커머스의 저렴한 가격 혜택을 놓칠 수 없어 다시 회사 근처 에스테틱을 골라 쿠폰을 구입했고, 다소 한가한 행사 중반부에 가서 여유 있게 서비스를 받았어요. 관리사분도 행사 중반에 와야 편하게 받을 수 있다고 귀띔해주더라고요.” 김수진(30)



진짜 필요한 제품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세요
“가격이 착하다 보니 ‘필요한’ 제품이 아니라 ‘필요할지도’ 모르는 제품을 자꾸 구입하게 돼요. 수영복, 운동화, 가방 등 당장 필요 없는 제품이 한 박스랍니다. 요즘은 구매에 앞서 제 자신에게 백번 넘게 물어봐요. ‘지금 당장 필요한 물건인지’ 생각하고 구매하는 것이 요령이에요. 필요할지도 모르는 제품은 진짜 필요한 순간 조금 비싸게 구입하는 것이 경제적이라는 것을 알았어요.” 장재민(35)

후기를 꼼꼼하게 읽어보세요
“구입 제품의 정보를 정확하게 확인하지 않으면 실패 확률이 높아요. 물건 수령 후 반품, 환불이 가능한 것이 원칙이지만, 과정이 귀찮아 하지 않게 되더라고요. 평소 사이즈대로 부츠를 구입했는데 너무 큰 거예요. 귀찮더라도 매장에 가서 신어보고 구입하거나, ‘한 사이즈 작게 신으세요’라는 후기만 보았더라도 제 발에 딱 맞는 부츠를 구입할 수 있었을 텐데요. 성급하게 구입한 게 실패 원인이었어요. 의상이나 신발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이 있는 브랜드라면 발품 팔아 직접 입고 신어본 후 구입을 결정하세요. 온라인 쇼핑몰이라면 홈페이지에 들어가 소비자 후기를 읽은 후 구입해야 실패하지 않아요.” 전지은(36)

소셜커머스 마니아 이용談


소셜커머스 관계자의 조언
실패 없이 쇼핑하는 법
가짜 명품에 주의하세요

“얼마 전 소셜커머스에서 가짜 명품 가방을 진짜처럼 속여 팔아 문제가 됐잖아요. 명품은 출처가 정확한지, 관련 서류를 첨부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어요. 수입품의 경우 상품의 제조국가와 제조 연 월일, 수입 관련 증빙서류 등이 있으므로 꼭 확인하세요. 10~20% 싸게 산다고 좋아했다가 가짜 제품을 10배 넘게 비싸게 사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으니까요. 병행수입 제품은 교환·환불 절차도 복잡하므로 구매 전 체크하고, 해당 업체에 전화를 걸어 궁금한 부분을 해결해야 후회 없어요.” 이재연(34)

인터넷 최저가랑 비교해보세요
“<명품 시계 특가 세일전> 메일링을 보고 폭풍 클릭했어요. 18종의 시계가 제 눈을 황홀하게 했고, 비교해가며 1시간의 고민 끝에 마음에 드는 시계를 골랐죠. 득템했다는 기쁜 마음에 바로 결제하고 시계 올 날만을 기다렸어요. 설렘도 잠시, 기능을 검색하려고 인터넷 검색을 해봤더니 인터넷 최저가가 제가 구입한 가격보다 저렴한 거예요. 속았다는 기분이 들면서, 소셜커머스에 대한 불신이 생겼답니다. 무조건 싸다고 맹신하지 말고, 구입 전 인터넷 검색을 꼭 하세요!” 김익진(32)

피부에 닿는 화장품은 꼼꼼 체크
제조일자·유통기한·원산지·제조원 또는 판매원이 명확히 표시돼 있는지, 용량 표기가 제대로 돼 있는지 확인하고, 기능성을 강조한 상품일 경우 식약청에서 인증한 ‘기능성인증자료’를 확인한다. 에스테틱은 예약이 어렵지 않은지, 후기에 좋은 내용이 있는지, 사용하는 제품 및 기계가 괜찮은지, 집과 회사에서 가까운지, 운전자의 경우 주차는 되는지, 정기권을 끊었을 경우 나머지 회차에 대한 환불 및 양도가 가능한지에 대해 체크한다. 가격 할인을 하면서 기존의 정가 상품에서 주요 서비스를 빼고 구성해 가격 할인의 의미가 없는 것도 있으므로 꼼꼼하게 따져본다. 전시내(쿠팡 마케팅팀)

메일링 서비스,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 이용
소셜커머스는 특정 기간에만 판매하고, 규칙적으로 같은 상품이 올라오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평소 필요한 상품이 무엇인지 리스트를 정리하는 것이 좋다. 미리 정리해두면 필요한 상품이 올라올 때 바로 구매할 수 있고 충동구매할 확률도 적다. 메일링 서비스나 페이스북 페이지,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매일 업데이트되는 상품 목록을 체크하면 수월하다. 구매하기 전 쿠폰 유효기간과 이용 가능 시간, 예약 여부, 배송 정보 등을 꼼꼼히 살핀다. 에스테틱 등의 지역상품은 평소 동선과 겹치는 곳에서 선택한다. 배송 상품은 상품명을 인터넷에서 검색하는 등 여러 루트로 체킹해서 구매한다. 윤서한(티켓몬스터 홍보팀)

쿠폰 사용일과 배송 일정 확인
‘쿠폰 사용 개시일’과 ‘배송 시작일’을 체크하는 것도 필수 항목. 이를 확인하지 않고 매장을 방문하거나 CS센터에 문의하면 도움을 받지 못한다. 판매일과 사용 개시일, 배송일은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으므로 확인한다. 빠른 배송일 경우 판매 오픈 후 마감시간에 따라 당일 발송도 가능하기에 마감시간을 확인한다. 고무성(위메프 마케팅팀)

A/S, 교환·환불 유무를 확인할 것
국내 판매 제품은 백화점 및 일반매장 전용, 아웃렛 전용, 온라인 전용 상품으로 구분된다. 소셜커머스에서 제공되는 상품은 대부분 아웃렛 전용 및 온라인 전용 상품 비율이 큰 편인데, 매장을 통한 A/S 및 교환ㆍ환불이 불가능하다. 백화점 및 일반 매장 상품도 선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이 역시 매장 A/S는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 따라서 소셜커머스에 제공되는 브랜드 상품은 매장을 통한 A/S 처리는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는 점을 기억한다. 또한 패션 제품은 최초 판매 가격 혹은 백화점 가격, 시중 최고 가격이 정상 가격으로 책정돼 할인율이 적용되므로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 정상 가격과 다를 수 있다. 최현영(그루폰코리아 B2B팀)

제품협찬 | MAC(02-3440-2782) 블랙베리(1599-7756)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