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DO IT

생활습관 바꿔 5kg 감량하는 니트 다이어트

기획 신연실 기자 사진 동아일보 출판사진팀 일러스트 배선아

입력 2009.12.14 19:34:00

생활습관 바꿔 5kg 감량하는 니트 다이어트

니트 다이어트가 궁금하다
여기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니트는 옷이 아니다. ‘Non-exercise activity thermogenesis(비운동성 활동 열 생성)’의 줄임말이다. 미국 메이요 클리닉의 제임스 레바인 박사 연구팀에 의해 소개된 다이어트법으로 특별한 운동이나 식이조절을 하지 않고 일상생활 속에서 칼로리 소모를 높이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평소 구부정하게 걷고 누워서 TV 보기를 즐긴다면 몸에 긴장을 높여 자세를 바르게 잡고 보는 것이 니트 다이어트법이다. 일을 미루지 않고 제때 맞춰 처리하기, 수시로 몸에 힘을 줘서 열 내기, 일어선 채로 빨래 개기 등의 행동 모두 니트 다이어트법에 속한다. 이렇듯 생활습관을 바꾸면 기초대사량(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 기초대사량이 감소하면 몸이 에너지를 축적하려는 성질이 생겨 끼니를 굶어도 체내 지방 축적량은 줄지 않는다)과 근육량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에너지 소비량도 20%가량 증가한다. 체내 에너지 소비량이 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신진대사가 촉진돼 체중을 조절하기 쉬운 상태(체내 축적돼 있던 지방을 분해시킨다)로 몸이 바뀐다. 많이 분비될수록 몸속에서 지방으로 합성되는 양을 늘리는 인슐린 효율성도 떨어뜨려 지방분해 대사 또한 활성화된다.
생활습관 바꿔 5kg 감량하는 니트 다이어트

‘니트족’ 되는 생활 계획표
메이요 클리닉의 제임스 레바인 박사는 최근 비만이 많아진 이유는 자동화로 인해 칼로리 소모가 높은 일이 낮은 일로 대체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사람이 하루에 소비하는 총 에너지 소비량의 70~85% 이상(남성은 하루 평균 소모 칼로리인 2500㎉ 중 1750㎉ 이상, 여성은 2000㎉ 중 1400㎉ 이상)이
니트(비운동성 활동 열 생성)에 해당된다. 아침에 일어나 세수를 하고, 옷을 입고, 출퇴근하고, 집 청소를 하는 동안에도 니트 칼로리가 소모되는 것. 이렇게 하루 총 소비 칼로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니트를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 증가시키면 운동하지 않아도 살이 빠진다.
7:00 기상
한 팔 꺾으면서 기지개 켜기 일어나면서 힘껏 기지개를 켜는 습관을 들이면 잠들어 있던 몸에 활력을 주고 동시에 팔뚝에 탄력을 더할 수 있다. 양팔을 있는 힘껏 쭉 편 다음 한쪽 팔을 꺾어 다른 쪽 팔을 잡아당긴다.
아이와 몸으로 즐기는 활동하기
TV 보기 같은 비활동적 생활은 소아 비만을 부른다. 장난 삼아 하는 몸싸움, 공놀이 등은 TV 보기의 2배 이상 열량이 소모된다. (TV 보기35kcal VS 아이와 몸싸움하기196kcal, 공원에 나가 20분간 아이 자전거 밀어주기 182kcal)
11:00 장보기
마트나 할인점에서 바구니 이용하기 카트를 밀면서 쇼핑하는 것보다는 바구니를 들고 쇼핑하는 것이 1.8배 많은 칼로리를 소모한다. (카트 이용 66kcal VS 바구니 이용 115kcal)
13:00~14:00 집 안 청소
서서 빨래 개기
테이블 위에 놓고 선 자세로 빨래를 개면 앉아서 빨래를 개는 것보다 2배 이상의 열량이 소모된다. (앉아서 빨래 개기 43kcal VS 서서 빨래 개기 87kcal)
집안일 할 때 신나는 음악 틀어놓기
청소나 설거지를 할 때 신나는 음악을 틀어놓으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몸을 흔들게 돼 열량 소모가 많아진다. (가벼운 청소 69kcal VS 춤추기 150kcal)식시간
15:00~17:00 휴식시간
전화 통화하면서 제자리걷기 통화할 땐 주변을 이리저리 왔다 갔다 한다. 제자리걷기 운동을 하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 (앉아서 통화하기 34kcal VS 서서 통화하기 66kcal)
18:00~20:00 남편과의 외출
계단 이용하기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한다. 계단을 이용하면 수영할 때와 비슷한 열량이 소모된다. (계단 오르내리기 247kcal)
22:00 취침 전
리모컨을 버리거나 멀리 두자
자기 전 침대에 누워 리모컨으로 TV를 작동하는 것보다 채널을 바꾸기 위해 자주 왔다 갔다 하면 제자리걷기와 같은 열량이 소모된다. (TV 채널 바꾸기 66kcal 소모)

여성동아 2009년 12월 552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