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 | 하루 10분! 동안(童顔) 마사지

주름 펴고 탄력 더하는 얼굴 스트레칭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6. 10. 27

얼굴 근육을 움직여 운동하면 피부에 탄력과 유연성이 생겨 주름이 생기거나 처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움직이면 역효과가 날 수 있으므로 스트레칭 전 워밍업과 스트레칭 후 마무리 운동은 필수! 얼굴 스트레칭은 근육의 긴장이 풀어진 샤워 후에 하는 것이 좋으며 하루 15분씩 꾸준히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주름 쫙 펴주는 얼굴 스트레칭
건강하고 탱탱한 얼굴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근육 운동이 필요하다. 평소 사용하지 않는 얼굴 근육을 움직이는 스트레칭을 하면 노화를 막고 탄력 있는 얼굴을 만들 수 있다.
주름 펴고 탄력 더하는 얼굴 스트레칭

1 워밍업 가볍게 눈을 감고 이마-볼-입-턱-목 순서로 얼굴의 힘을 뺀다. 천천히 눈을 뜨고 입을 살짝 다문 후 입꼬리를 옆으로 늘인다. 입꼬리를 좌우 번갈아 위쪽으로 올린다. 천천히 입을 크게 벌리면서 ‘아, 에, 이, 오, 우’하고 소리를 낸다.
2 이마 주름 없애기 천천히 눈을 감아 실눈을 만든다. 양쪽 눈을 크게 뜨면서 눈썹을 위로 끌어올린 채 5초간 유지한 후 천천히 눈의 힘을 뺀다.
3 미간 주름 없애기 눈썹 앞머리를 아래 방향으로 끌어당겨 미간에 주름이 잡히게 한다. 이 상태를 5초간 유지하고 눈은 가늘게 뜬 채 눈썹만 비스듬히 바깥쪽 위로 끌어올려 미간을 편다.
4 처진 볼살 끌어올리기 입을 다물고 뾰족하게 만들어 앞으로 내민다. 공기를 천천히 빨아들여 양쪽 볼을 홀쭉하게 만든 채 5초간 유지한다. 공기를 가득 머금어 양쪽 볼을 최대한 부풀리고 5초간 유지한다. 천천히 공기를 내뱉으면서 얼굴의 힘을 푼다.
주름 펴고 탄력 더하는 얼굴 스트레칭

5 입가에 탄력 더하기 입을 천천히 뾰족하게 내민 상태로 오른쪽은 시계 방향으로 돌린다. 5회 반복한 후 왼쪽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려준다. 2세트 반복한다.
6 주름 없는 목 만들기 등을 곧게 펴고 턱을 안쪽으로 살짝 당긴다. 턱을 수평으로 유지하면서 어깨가 움직이지 않도록 목만 천천히 오른쪽으로 최대한 돌린다. 그 상태로 5초간 멈추고 천천히 정면으로 얼굴을 돌린다. 왼쪽도 같은 방법으로 운동한다.
7 마무리 운동 운동을 하며 사용한 근육을 중심으로 얼굴 전체를 손가락으로 피아노 치듯 가볍게 두드린다.

골격 바로잡는 얼굴 스트레칭
얼굴에 군살이 붙고 지방이 쌓이면 림프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얼굴이 붓고 커진다. 이때는 광대뼈와 턱뼈를 부드럽게 눌러 골격을 바로잡아야 한다. 자세를 바로 잡아야 턱이 처지고 얼굴이 커지는 것을 막을 수 있으므로 목, 가슴, 골반 스트레칭도 함께 해준다.
주름 펴고 탄력 더하는 얼굴 스트레칭

1 광대뼈 스트레칭 왼쪽 광대뼈를 왼손 검지와 중지로 누른다. 오른손은 머리 뒤쪽으로 돌려 왼쪽 광대뼈를 중지와 약지로 누른다. 3초간 지그시 누른 후 서서히 힘을 뺀다. 10회 반복한 후 같은 방법으로 오른쪽 광대뼈도 눌러준다.
2 목 스트레칭 양손의 엄지로 귀밑에 있는 뼈 안쪽의 움푹 팬 곳을 누르고 나머지 네 손가락으로 머리를 받친다. 머리를 위로 들어 올리는 느낌으로 엄지를 중심점으로 해서 얼굴을 위로 향한다. 그 상태에서 천천히 고개를 끄덕인다. 20회 반복한다.
3 턱 스트레칭 양손 검지와 중지로 광대뼈 부위를 아래에서 위로 가볍게 들어 올리는 느낌으로 누른다. 이때 오른쪽 어금니로 껌을 씹듯 치아를 좌우로 잘게 움직여 균형을 잡는다. 10초간 누른 후 같은 방법으로 왼쪽 어금니도 껍을 씹듯 균형을 잡는다. 혀끝이 잇몸에 닿도록 오른쪽 위-오른쪽 아래-왼쪽 아래-왼쪽 위 순서로 천천히 혀를 돌린다. 5회 반복한 후 다시 반대 방향으로 5회 돌린다.
주름 펴고 탄력 더하는 얼굴 스트레칭

4 콧날 세우기 양손의 엄지로 콧방울을 떠올리듯이 코끝을 들어 올린다. 코를 잡은 상태로 5초간 유지한 후 서서히 힘을 뺀다. 10회 반복한다.
5 사각 턱 바로잡는 스트레칭 양손의 엄지를 턱에 대고 나머지 네 손가락은 옆머리에 붙인다. 턱을 5초간 누르다가 천천히 힘을 뺀다. 엄지로 양쪽 귀밑 턱부터 아래 방향으로 턱을 눌러준다. 10회 반복한다.
6 골반 스트레칭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양손을 허리에 가볍게 올린다. 허리가 젖혀지지 않도록 하면서 골반을 가볍게 앞으로 내민다. 그 상태에서 좌우로 천천히 허리를 흔든다. 20회 반복한다.
7 가슴 스트레칭 허리와 무릎, 발목이 90°가 되도록 의자에 앉는다. 양손의 엄지를 제외한 네 손가락을 배꼽과 명치의 중간에 가지런히 올려놓고 지그시 누른다. 이때 코로 숨을 들이마셔 가슴을 최대한 넓힌다. 그 상태에서 5초간 숨을 멈추고 천천히 입으로 내쉰다. 10회 반복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