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 부록│우리집 음식보감

노화 막고 골다공증 예방해주는 양파

2006. 01. 23

최근 골다공증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서 성인병 예방, 비만 해소 등의 효능으로 잘 알려진 양파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뼈에서 미네랄이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해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양파를 꾸준히 섭취하면 노화를 막고 보다 젊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다

주부 방송인 안문현의 양파 건강법
노화 막고 골다공증 예방해주는 양파

몇년 전 느닷없이 방송에 나와 허를 찌르는 질문과 능청스러운 말투로 ‘평범한 주부’의 위력을 보여준 안문현씨(36).
대학에서 소비자경제학을 전공한 안문현씨는 물건을 살 때 하나하나 찬찬히 따져보는 알뜰 쇼핑족.
하지만 야채만큼은 신선해야 하고, 좋은 환경에서 생산된 것이 건강에도 좋기 때문에 조금 비싸더라도 유기농산물을 판매하는 매장에서 사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우리 가족이 먹는 거잖아요. 일반 상품에 비해 값이 두배 정도 비싸긴 하지만, 그만큼 건강에 좋으니까 유기농산물을 사먹고 있죠.”
평소 요리할 때 양파를 많이 쓴다는 그는 싱싱하면서도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양파를 고르는 데 중점을 둔다고 한다. 양파를 1주일 이상 보관하다 보면 썩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 대부분 양파를 망에 넣어 판매하므로 내용물을 확인하기가 쉽지 않지만, 껍질 색깔이 붉고 윤이 나는지 확인하고 망 안에 들어 있는 양파의 크기가 고른 것을 골라야 한다고 귀띔한다.
“눈으로 확인하는 게 못 미더울 때는 손으로 꾹꾹 눌러보면 돼요. 눌렀을 때 단단한 것이 최상품이죠. 번거롭더라도 8∼10개 정도 들어 있는 것을 사서 그때그때 쓰는 것이 양파를 신선하게 먹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양파는 음식에 단맛을 내고 맛도 부드럽게 하잖아요. 그래서 요리할 때 양파를 많이 쓰는 편이죠. 미역국을 끓일 때도 양파를 넣을 정도니까. 또 돼지고기로 요리를 할 때 양파를 넣으면 육질이 부드러워져서 쇠고기로 만든 줄 알아요.”
양파는 단맛이 있기 때문에 그는 단맛이 나야 맛있는 음식을 만들 때 설탕을 조금 덜 쓰고 양파를 넣는다고 한다.
임신중에는 입덧을 가라앉히기 위해 파 달인 물을 먹으려고 했으나 도저히 먹기 힘들어 포기하고, 대신 양파즙을 먹었는데 맛이 달아 먹기 편했다고 한다. 또한 다림질 자국을 없앨 때나 집안 냄새를 없애는 데도 양파를 이용하고 있다.
양파, 이렇게 고르세요
▼ 양파는 납작한 모양과 동그란 모양 두 가지가 있다. 동그란 양파는 매운 맛이 적어 샐러드나 샌드위치처럼 익히지 않고 먹는 음식에 넣으면 맛있고, 납작한 양파는 매운 맛이 강하기 때문에 국이나 찌개에 넣거나 튀김을 해 먹으면 좋다. 납작한 양파는 오래 보관할 수 있지만, 동그란 양파는 잘 썩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이 사지 말고 필요할 때마다 사는 것이 현명하다.

▼ 겉에 흙이나 모래가 묻어 있지 않은 것, 색깔이 선명하고 껍질이 투명하며 윤기가 흐르는 게 싱싱한 것이다. 배가 불룩하거나 껍질이 거뭇한 것은 좋은 것이 아니므로 피한다.

▼ 크기와 모양이 일정하고 단단한 것을 고른다. 싹이 보이고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물컹한 것은 오래되었거나 어딘가 상했다는 증거다.

▼ 살 때 확인해보긴 어렵지만, 껍질을 벗겼을 때 껍질이 얇고 여러 겹으로 싸여 있어 잘 벗겨지지 않는 양파가 좋은 것이다. 껍질이 잘 벗겨지고 흰색 부분이 드러나 있는 것은 오래된 것이다.

▼ 햇양파는 신선하고 큰 것이 좋고, 저장 양파는 원통형으로 밑부분이 약간 볼록한 것이 좋다.

▼ 국산 양파는 껍질이 붉고 반질반질한 데 비해, 수입 양파는 겉이 희므로 반드시 색깔을 확인한다.


안문현이 일러주는 요모조모 양파 활용법
▼ 양파즙으로 부기를 뺀다 양파 3개를 깨끗이 씻어 냄비에 담은 다음, 물 한 대접을 붓고 양파가 흐물흐물해져 즙이 나올 때까지 푹 삶으세요. 이 물을 수시로 마시니까 부기가 빠지고 혈액순환이 잘 되는 것같아요. 운동을 심하게 해서 근육이 뭉쳤을 때 마셔도 효과가 있어요.
노화 막고 골다공증 예방해주는 양파

▼ 식사 대용으로 먹는 양파죽양파는 식욕을 돋우는 효과가 있대요.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 좋은 식품이라 아침식사 대용으로 안성맞춤인 것 같아요. 양파 1개와 감자 1개, 당근과 마늘을 조금씩 썰어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해 끓이세요. 양파죽은 다이어트에도 좋아요. 매일 아침 빈 속에 한 공기씩 먹으면 효과가 있어요. 아침에 남편 출근할 때 꼭 챙겨주고 있어요.
노화 막고 골다공증 예방해주는 양파

▼ 양파 생즙으로 다이어트를~양파 반개를 잘게 썰어서 물에 담가 우려낸 다음, 녹즙기에 넣고 갈아 마셨어요. 다이어트 효과도 좋지만 평소 건강을 위해 마시면 좋아요. 생양파즙이라 매우니까, 처음에는 물을 타서 마시세요. 한결 마시기 좋아요. 피부 미용에도 좋다니까 열심히 마시고 있답니다.
노화 막고 골다공증 예방해주는 양파

▼ 튀김기름에 양파를 튀겨 기름을 재활용튀김요리를 하고 남은 기름은 그냥 찌꺼기만 걸러두는 게 보통이잖아요. 양파 몇쪽을 넣어 튀겨보세요. 튀김기름이 맑아지고 냄새도 싹 사라져요. 양파가 지방이 상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병에 담아두면 두고두고 쓸 수 있어요.
노화 막고 골다공증 예방해주는 양파

▼ 고기국물 낼 때 넣어 잡냄새 제거고기를 삶거나 육수를 낼 때 양파를 넣고 끓이면 잡냄새를 없애면서 고기 고유의 맛을 살릴 수 있어요. 2∼4등분한 양파를 고기와 함께 넣고 끓이세요.
노화 막고 골다공증 예방해주는 양파

▼ 양파즙을 생선에 뿌려 비린내 없애기양파 특유의 냄새는 고기 누린내나 생선 비린내를 없애는 데 아주 좋아요. 또 혈당치가 올라가는 것을 막고, 대장균이나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을 없애는 데도 강력한 효과가 있대요. 고기요리나 생선요리에 적극 활용하세요.
노화 막고 골다공증 예방해주는 양파

▼ 단맛 낼 때 설탕 대신 설탕이 몸에 안 좋다고 하잖아요. 양파는 단맛이 많이 나서, 요리에 양파즙을 넣으면 설탕의 양을 줄일 수 있어요. 소스나 쌈장에도 양파즙을 넣으면 더 맛있어요.
노화 막고 골다공증 예방해주는 양파

▼ 가루로 만들어 조미료로 사용양파가 위에 좋다는데, 매일 양파를 먹는 게 쉽지 않잖아요. 양파가루를 만들어두면 먹기 좋아요. 양파를 현미식초에 담가 하룻밤 동안 두었다가 꺼내어 잘 말려서 곱게 갈면 돼요. 양념통에 넣어두고, 음식에 듬뿍 넣어 먹으면 간편하죠. 양파 냄새를 유독 싫어하는 사람도 이렇게 만들어 주면 잘 먹어요.

▼ 식초에 담가두고 약용으로 사용껍질 벗겨 잘게 썬 양파를 식초에 담가, 차고 어두운 곳에 7∼10일 정도 두세요. 양파 3개에 양조식초 ¼컵 정도 넣으면 적당해요. 식초에 담근 양파를 수시로 조금씩 먹으면, 두통도 없어지고 변비가 있을 때도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치매도 예방한다고 해요.
노화 막고 골다공증 예방해주는 양파

▼ 집안 곳곳에 놓아 탈취제로 사용새 아파트나 리모델링 공사를 한 집에 들어가면 눈이 시리고 냄새가 나잖아요. 유해물질 때문인데, 양파가 이런 유해물질을 중화시킨대요. 그래서인지 집안 구석구석에 양파를 썰어 놓아두면 냄새가 많이 없어져요.

우리 몸에 양파가 좋은 이유
▼ 피로 회복과 스태미나에 좋다 양파는 칼슘과 철분이 풍부해 강장 효과가 있다. 양파를 곁들여 먹으면 음식에 들어 있는 비타민B1의 흡수가 잘 되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피로가 풀리고 스태미나도 좋아진다.

▼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혈압을 내린다 양파의 ‘페쿠친’이라는 물질은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겉껍질에 들어 있는 ‘퀘르세틴’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혈관 벽의 손상을 막아,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관의 확장과 수축을 원활히 해 고지혈증을 예방, 치료한다.



▼ 당뇨병을 예방, 치료한다 양파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을 예방,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저혈당이나 신장 장애를 일으키는 등의 부작용이 없다.

▼ 위장을 튼튼하게 한다 양파는 항산화 작용을 하고 위암과 위궤양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성장을 억제해 위장을 보호한다. 또한 알린계 휘발 성분이 위와 장의 점막을 자극해 소화 분비를 촉진하고 장 운동을 활성화시켜 장무력증에 좋다.

▼ 주독을 풀고 간을 보호한다 양파에 많이 함유된 글루타티온은 간의 해독 기능을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물질로, 부족하면 간의 기능이 떨어진다. 양파는 간의 해독 기능을 강화하고, 알코올로 인해 많이 소모되는 비타민B1의 흡수를 높여 간을 보호한다.

▼ 백내장을 예방한다 글루타티온은 눈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양파를 많이 먹으면 백내장을 예방하는 등 여러가지 각막 질환에 효과가 있다.

▼ 항암 효과가 있다 양파는 대표적인 발암 억제 식품으로, 세포의 유전자가 암세포로 변이되는 것을 막는 효능이 있다.

▼ 불면증을 치료하고 기억력을 좋게 한다 아리고 매운 맛을 내는 ‘알린’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혈행을 좋게 한다. 혈행이 좋아지면 신진대사가 좋아지고 정신도 안정되어 잠이 잘 온다. 양파는 진정제나 신경안정제 역할도 한다.

▼ 살균, 살충 효과가 뛰어나다 생양파를 3~8분간 씹으면 입 안이 완전한 멸균 상태가 된다고 할 만큼 양파는 살균, 살충 효과가 뛰어나다. 샐러드나 샌드위치, 햄버거 등에 양파를 넣으면 상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몸 속을 깨끗하게 한다 양파는 유해물질을 흡착해 배설함으로써 몸속을 깨끗하게 해주고, 변비를 예방하고 소화를 촉진한다.
쉽게 따라하는 양파 민간요법
▼ 고혈압에 -양파를 큰 것은 10개, 작은 것은 15개 정도 씻은 다음 서늘한 곳에서 말린다. 말린 양파를 도자기나 유리병에 담고 물을 80% 정도 채운다. 물빛이 찻물 같은 색이 될 정도로 우러나면 매일 1∼3컵씩 차 대신 마신다. 보통 3일 정도 마시면 조금씩 혈압이 내려간다. -껍질을 벗기지 않은 양파 5개에 대추를 조금 섞어 찧은 뒤, 물을 약간 부어 끓인다. 하루 세번씩 장기간 마시면 혈관이 튼튼해진다.
▼ 동맥경화에 -양파의 껍질을 달여 차처럼 수시로 마신다. 양파의 껍질 속에는 혈관을 강화하는 성분이 있어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견비통에도 잘 듣는다. -양파와 당근, 계절 과일을 같은 분량으로 섞어서 갈아 마신다.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소화도 잘 된다.

▼ 신경통 & 관절염에 -신선한 양파 400g을 껍질을 벗겨 씻은 뒤, 적당한 크기로 썰어 믹서나 강판에 갈아 마신다. 그냥 마시기 힘들면 레몬즙이나 꿀을 약간 섞어 마신다. -양파를 찧어 환부에 붙이고 가제로 덮은 뒤 끈으로 동여맨다.
▼ 치매 예방에 -양파의 껍질을 벗기고 적당히 썰어서 차처럼 끓여 수시로 마신다. -양파를 적당히 썰어 그릇에 담고, 현미식초를 찰랑거릴 정도로 부어 냉장고에 둔다. 2∼3일이 지나면, 양파는 건져 먹고, 식초는 생수 반 컵 정도에 3∼4숟가락씩 타서 공복에 마신다.

▼ 스태미나 강화에 -양파를 날로 먹으면 스태미나가 좋아진다. -양파를 타지 않게 구워 얇은 천으로 싸서, 배꼽 위에 얹어 찜질하면 정력이 좋아진다.
▼ 불면증에 -양파를 링 모양으로 썰거나 잘게 썰어 정수리 바로 위에 놓고 잔다. 양파의 성분이 호흡을 통해 체내에 흡수되어 수면에 도움을 준다. -양파를 갈아서 물에 담갔다가 식초와 간장으로 간을 맞춰 매일 조금씩 먹는다. 생양파의 매운맛과 향기가 정신을 안정시켜 잠이 들 수 있게 한다.

▼ 스트레스에 -양파를 식초에 담가 식초가 양파에 듬뿍 배면 먹는다. -수험생의 불안과 초조 증상에는 양파를 썰어 사과, 토마토 등과 함께 주스처럼 갈아 마신다. 식초를 조금 넣고 갈면 영양소 파괴를 줄일 수 있다.
▼ 감기에 -오한이 나는 감기 초기에는 양파 반개를 잘게 썰어 컵에 담고 뜨거운 물을 부어놓았다가 식혀서 잠들기 전에 마신다. 뜨거운 물을 부어 두면 양파의 매운 기가 가셔서 먹기 좋다. 생양파를 먹어도 효과 있다. -코가 막히면 양파를 얇게 썰어 가제로 싸서 코에 갖다대면 코가 금세 시원해진다. 양파의 끈끈한 부분을 코 밑에 붙여두어도 좋다. -목이 아플 때는 양파즙에 물을 5배 정도 타서 양치질 하면 좋다.

피부가 깨끗해지는 양파 천연미용법
노화 막고 골다공증 예방해주는 양파

▼ ‘양파’스킨재료 양파 100g, 생수 ¾컵, 레몬 5g, 참깨 1큰술만드는 법 & 사용법1 껍질을 벗긴 양파를 잘게 다져서 냄비에 담고 생수를 부어 푹 끓인다. 양파가 충분히 익으면 건져내고 식힌다.2 ①의 양파물에 레몬과 참깨를 섞어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3 체에 가제를 깔고 ②를 부어 즙을 짜낸 뒤, 유리컵에 커피 여과지를 걸치고 양파즙을 부어 한 번 더 거른다.4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스킨으로 사용한다.

▼ ‘양파+포도주’ 화장수재료 양파 100g, 백포도주 ½컵만드는 법 & 사용법1 양파를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고 잘게 다진다.2 양파를 유리컵에 담고 백포도주를 부어 냉장고에 넣어둔다.3 10일 정도 지나면 ②를 체에 밭쳐 커피 여과지에 다시 한번 걸러 맑은 화장수를 받아낸다.4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스킨으로 사용한다.

▼ ‘양파 피지제거’ 팩재료 양파 100g, 생수 약간, 밀가루(녹두가루) 1큰술, 달걀흰자 1개 분량만드는 법 & 사용법1 겉껍질을 벗긴 양파를 곱게 다져서 냄비에 담고 물을 약간 넣어 푹 끓인다.2 ①을 식혀서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3 ②에 밀가루와 달걀 흰자를 넣고 충분히 저어 팩재를 만든다.4 깨끗이 세안한 얼굴에 팩재를 골고루 바르고 가제를 씌운다. 40분 정도 지나면 가제를 떼어낸 후 따뜻한 물로 씻어내고 찬물로 헹군다.

▼ 양파젤팩재료 양파 200g, 식초 ½컵, 꿀 1큰술, 밀가루 1작은술만드는 법 & 사용법1 양파의 겉껍질을 벗기고 잘게 다져서, 식초에 3일 동안 담가 매운 성분을 없앤다.2 ①의 양파를 물에 헹군 다음 믹서로 곱게 갈아 가제로 싸서 즙을 짠다.3 양파즙에 꿀과 밀가루를 섞어 팩재를 만든다.4 깨끗이 세안한 얼굴에 팩재를 골고루 펴 바르고 랩을 씌운다. 30분 뒤에 가제를 떼어내고 온타월로 닦은 뒤 냉타월로 마무리한다.

▼ ‘양파영양’팩재료 양파 50g, 식초 5큰술, 달걀(작은 것) 1개, 곡물가루 1큰술, 우유 약간만드는 법 & 사용법1 겉껍질을 벗긴 양파를 잘게 썰어서 식초에 3일 동안 담가둔다.2 ①의 양파를 물로 깨끗이 헹군 다음 달걀을 넣고 믹서로 곱게 간다.3 ②에 곡물가루를 섞고 우유로 점도를 맞춰 팩재를 만든다.4 깨끗이 세안한 얼굴에 골고루 펴 바르고 가제를 씌운다. 40분 정도 지나면 떼어내고 온타월, 냉타월 순으로 닦아낸다.

살도 빼고 성인병도 예방하는 양파식초 다이어트
비만은 단순히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이 아니고 체지방률이 높은 상태를 말한다. 지방이 합성되는 데는 혈액 속에 남아 있는 지질과 당이 필요한데, 양파에는 혈액 속의 지질(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과 당을 줄이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지방의 합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동양의학에서는 숙변으로 배가 팽창되면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지방이 축적되기 쉽다고 한다. 양파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양파를 많이 먹으면 장의 연동운동이 활발해 배변을 돕기 때문에, 숙변이 빠져나가면서 혈액순환이 좋아져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지방이 쉽게 연소된다. 식초에도 지방의 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양파와 식초를 함께 먹으면 그 효과가 한층 높아진다.

▼ 재료 양파 1개(160∼200g), 양조식초 5큰술(75ml), 소금 약간, 꿀 1큰술(23ml)
▼ 만드는 법
1 양파를 속껍질까지 벗겨 얇게 썰어서 물에 헹군 뒤 체에 담아 물기를 뺀다.
2 냄비에 양조식초를 담아 소금을 조금 넣고 불에 올려 따뜻해지면 불을 끈다.
3 ②에 꿀을 넣고 녹인 뒤, ①의 양파를 넣어 섞는다. 2시간 정도 지나 맛이 잘 배면 먹는다.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두면 1주일 정도 보관할 수 있다.

▼ 먹는요령
하루 두번, 아침과 저녁에 식초양파를 60g(작은 접시로 하나 정도)씩 먹는다. 먹기 힘들면 식초양파를 샐러드에 넣거나 생선구이에 곁들이는 등, 다른 반찬과 함께 먹는다. 된장에 섞어 먹거나 찬 두부와 함께 먹어도 좋다.

산책 등 무리가 되지 않는 운동을 병행하면 지방의 연소가 더 활발해져 효과를 한결 빨리 볼 수 있다. 맥박이 평상시의 1.5배 정도 되는 빠르기로 매일 30~40분간 속보를 하면 효과가 있다.
(자료제공·한방114 www.hanbang114.co.kr)

달착지근~ 아이들도 좋아하는 양파 요리
양파 호두볶음
노화 막고 골다공증 예방해주는 양파

호두와 땅콩의 고소한 맛이 양파의 달큰한 맛과 잘 어우러진다. 두뇌 발달에 좋은 견과류를 함께 먹을 수 있는 요리
양파 2개, 호두 ⅓컵, 땅콩 5큰술, 간장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식용유 2큰술
만드는 법
1 양파를 손질한 뒤 굵게 채썰어 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2 호두와 땅콩은 껍질을 벗기고 굵직하게 썬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를 넣어 볶다가, 호두와 땅콩을 넣고 간장으로 약하게 색을 낸다. 소금과 후추를 넣어 간을 맞춘다.

양파 양송이탕수
노화 막고 골다공증 예방해주는 양파

달콤한 소스가 입에 착~ 달라붙는다. 냉장고에 있는 다양한 야채를 활용해본다.
양파 1개, 양송이 5개, 당근 ¼개, 피망 ¼개, 식용유 2큰술, 탕수소스(물 ½컵, 녹말물 3큰술, 토마토케첩 3큰술, 다진 마늘·설탕 1작은술씩,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양파는 손질해 한입 크기로 네모지게 썰고, 양송이는 껍질을 벗겨 반으로 자른다.
2 당근은 얄팍하게 저며 꽃모양틀로 찍어내고, 피망은 세모나게 자른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와 양송이, 당근, 피망을 넣어 달달 볶은 다음 접시에 담는다.
4 ③의 팬에 물을 붓고 한소끔 끓이다가 녹말물과 나머지 소스 재료를 넣어 보글보글 끓인다.
5 ③에 탕수소스를 듬뿍 끼얹어 낸다.

양파 새우살찜
노화 막고 골다공증 예방해주는 양파

모양이 예뻐 손님상에도 잘 어울린다. 중간불로 서서히 익히는 것이 조리포인트
양파 3개, 새우살 ½컵, 실파 1대, 밀가루 4큰술, 참기름 1큰술, 청주 1작은술, 소금 약간, 조림장(간장 1큰술, 물 1컵, 설탕 1작은술, 참기름 ½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꼭지를 반듯하게 자른 뒤 속을 파낸다.
2 새우살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은 다음 곱게 다지고, 실파는 송송 썰어놓는다.
3 다진 새우살에 송송 썬 실파와 밀가루, 참기름, 청주, 소금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4 양파 속에 양념한 새우살을 채워 넣는다.
5 조림장 재료를 냄비에 담고 양파를 넣은 뒤, 양파에 간이 배도록 중간 불로 서서히 익힌다.

양파피클
노화 막고 골다공증 예방해주는 양파

새콤달콤~ 입맛 없을 때 두고두고 먹을 수 있는 저장요리. 피자나 스파게티, 볶음밥 등 요리에 곁들이 음식으로 내놓는다.
양파 2개, 비트 20g, 청양고추 4개, 절임물(물3컵, 설탕·식초 ⅓컵씩, 간장 1큰술, 통후추 1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양파를 손질해 큼직하고 네모지게 썬다. 비트는 얄팍하게 저며 썬 뒤 모양틀로 찍어내고 물에 담가 붉은색을 약간 뺀다. 청양고추는 송송 썬다.
2 물을 냄비에 붓고 설탕과 식초, 간장, 통후추를 넣어 한소끔 팔팔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한 뒤 식힌다.
3 준비한 양파와 비트, 고추를 밀폐용기에 담은 뒤 ②의 물을 붓는다. 반나절 이상 삭힌 뒤에 먹는다.

양파수프
노화 막고 골다공증 예방해주는 양파

아침식사로, 밤참으로 부담없이 먹을 수 있다. 치즈를 얹으면 영양 만점!
양파 2개, 바게트빵 2쪽, 모차렐라치즈 80g, 물 3컵, 치킨스톡 ⅓개, 실파 ½대, 소금·후추 약간씩, 버터 2큰술
만드는 법
1 양파를 손질해 굵게 채썰어, 버터를 두른 팬에 넣고 갈색이 나도록 볶는다.
2 냄비에 물을 담고 치킨스톡을 넣고 끓여 육수를 만든다. 치킨스톡은 수입식품 코너에서 살 수 있으며, 각설탕만한 크기로 낱개 포장되어 있다.
3 ②의 육수에 볶은 양파를 넣어 끓이다가 소금과 후추로 간한 뒤 그릇에 담는다.
4 양파수프 위에 바게트빵을 올리고 모차렐라치즈를 넓적하게 잘라 얹은 뒤, 전자레인지에서 ‘강’으로 1분 정도 익히거나 오븐토스터에 넣고 치즈가 녹을 정도로만 구워 낸다.

양파스콘
노화 막고 골다공증 예방해주는 양파

볶은 양파를 넣어 만든 과자. 차와 함께 즐기면 더 맛있다.
양파 1개, 버터 50g, 중력분 200g, 설탕 2큰술, 베이킹파우더 3작은술, 소금 ½작은술, 후추 ½작은술, 휘핑크림 120m, 달걀 1개
만드는 법
1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잘게 채썰어 버터를 두른 팬에 넣고 달달 볶는다.
2 중력분과 설탕,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한데 담아 체에 두 세 번 내린 뒤 후추를 넣어 섞는다.
3 ②에 휘핑크림과 달걀, 볶은 양파를 넣고 고무주걱으로 고루 젓다가 한덩어리로 만들어 여러 번 주물러 반죽한다.
4 ③의 반죽을 도마 위에 올려놓고 1cm 두께로 도톰하게 밀어 동그란 모양틀로 찍어낸다.
5 모양틀로 찍어낸 반죽을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15분 정도 굽는다. 식기 전에 윗면에 버터를 바르면 더욱 고소한 맛을 낼 수 있다.

양파 꽃샐러드
노화 막고 골다공증 예방해주는 양파

마치 한 송이 꽃처럼 활짝 벌어진 모양이 화려하다. 야채를 곁들이고 화이트 소스를 끼얹어 먹는다.
양파 2개, 소금 약간, 녹말가루 3큰술, 밀가루 ⅓컵, 물 5큰술, 튀김기름 2컵, 샐러드용 야채 100g, 방울토마토 5개, 화이트소스(플레인요구르트 5큰술, 마요네즈 2큰술, 마른 바질가루 1작은술, 설탕 ½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가운데 꼭지를 중심으로 방사선 모양으로 칼집을 넣는다. 꽃모양으로 살살 벌린 뒤 소금으로 간한다.
2 녹말가루와 밀가루를 섞은 뒤 물을 붓고 고루 저어 양파 위에 끼얹는다.
3 튀김옷을 입힌 양파를 끓는 기름에 넣어 바삭하게 튀겨낸 다음 기름기를 뺀다.
4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자른 뒤 저며 썰고, 샐러드용 야채는 씻어 물기를 턴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5 샐러드용 야채와 방울토마토를 섞어 접시에 담고, 그 위에 양파를 올린다.
6 준비한 화이트소스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어 ⑤의 양파 위에 듬뿍 끼얹는다.

양파 소시지볶음 샌드위치
노화 막고 골다공증 예방해주는 양파

출출할 때 아이들 간식으로 딱!
호밀식빵 8개, 양파 2개, 프랑크소시지 4개, 붉은 양파 4개, 양상추잎 적당량, 슬라이스 치즈 4장, 마요네즈 4큰술, 머스터드소스 4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식용유 2큰술
만드는 법
1 양파는 손질해 잘게 썰고, 프랑크소시지도 잘게 썬다.
2 붉은 양파를 링 모양으로 썰어 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양상추잎을 물에 담가둔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양파와 소시지를 넣어 달달 볶다가,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춘다.
4 달군 팬에 호밀식빵을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는다.
5 구운 호밀식빵에 마요네즈를 바르고 양상추, 양파소시지볶음, 치즈 순으로 얹고 머스터드소스를 끼얹는다. 위에 양파를 약간 얹고 다른 식빵으로 덮어 가볍게 누른 다음 반으로 자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