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With the kids

상상력이 쑥 커지는 상자 놀이

아이와 함께 하는 재활용 D.I.Y

■ 기획·최혜원 ■ 진행·김준‘프리랜서’ ■ 사진·정경택 기자 의상협찬· 밤비 ■ 모델·조성우 윤지우 ■ 코디네이터·김문정

2005. 06. 14

종이 박스는 오리고 붙이는 등 다루기가 쉬워 재미있는 장난감 소재가 된다. 버려지는 종이박스를 이용해 재미 만점 장난감을 만들어 보았다.

상상력이 쑥 커지는 상자 놀이

지글지글~ 맛있는 음식 만드는나만의 주방
주방을 자주 기웃거리는 호기심 많은 아이를 위해 자그마한 주방 싱크대를 만들어주자. 오븐과 개수대, 그릇장까지 엄마와 아이의 상상력을 더해 재미있는 주방을 만들어볼 것.

■ 준비물
큰 박스 2개, 여러 가지 색지와 아크릴 물감, 양철 바구니 1개, 천 조각, 철사 50cm 정도, 칼, 가위, 풀, 스카치 테이프

■ 만들어보세요
상상력이 쑥 커지는 상자 놀이

① 박스는 스카치 테이프로 붙여 열리지 않도록 하고 아크릴 물감을 바르거나 색지를 오려 붙여 오븐 모양을 만든다.
② 나머지 박스 1개는 위에 양철 바구니가 들어갈 만큼 구멍을 뚫고 양철 바구니를 넣어 싱크대를 만든다.
③ 싱크대 아래쪽을 칼로 잘라낸 후 철사를 길게 달아 천을 커튼처럼 걸어준다.

다~ 덤벼라! 나는야 로봇 전사
상상력이 쑥 커지는 상자 놀이

로봇에 열광하는 남자 아이를 위한 박스 로봇 옷. 큰 박스로 로봇 옷을 만들어 아빠와 함께 재미있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다.

■ 준비물
큰 박스 1개, 작은 박스 1개, 은박지, 스티로폼 튜브 약간, 스카치 테이프, 색지 약간, 칼, 풀, 글루건



■ 만들어보세요
상상력이 쑥 커지는 상자 놀이

① 큰 박스는 아랫부분을 완전히 잘라낸 다음 팔과 머리가 들어갈 수 있도록 윗면, 좌우에 구멍을 뚫어준다.
② 머리에 씌울 박스는 아이 눈 높이에 맞추어 가로로 길게 구멍을 뚫어준다.
③ 은박지로 상자를 감싸고 스카치 테이프로 붙인다.
④ 귀 모양으로 스티로폼 튜브를 자른 후 작은 박스 옆쪽에 글루건으로 붙인다.
⑤ 색지와 풀을 이용해 로봇처럼 장식한다.

무엇이 들어 있을까? 수수께끼 상자
상상력이 쑥 커지는 상자 놀이

상자에 물건을 넣은 후 구멍으로 손을 집어넣어 촉각만으로 무엇인지 알아맞히도록 한다. 만진 느낌을 말로 표현하고, 스무고개하듯 질문을 주고받으면 더욱 재미있다.

■ 준비물
상자 1개, 색지 여러 장, 가위, 풀, 각종 물건이나 과일

■ 만들어보세요
상상력이 쑥 커지는 상자 놀이

① 상자 앞면 중앙에 아이 손이 들어갈 만큼 작게 구멍을 뚫는다.
② 윗 뚜껑은 여닫을 수 있게 두고 나머지 부분은 스카치 테이프로 붙인다.
③ 알록달록하게 상자를 꾸민다.
④ 물건을 넣어두고 아이에게 알아맞히도록 한다.

내가 만드는 인형 극장 섀도 박스
상상력이 쑥 커지는 상자 놀이

그림자를 이용해 인형 놀이를 할 수 있는 섀도 박스. 아이가 좋아하는 그림책의 주인공들을 인형으로 만들어 연극을 하면 재미있다. 친구나 가족을 초대해 아이에게 직접 인형극을 해보게 한다.

■ 준비물
박스 1개, 흰 종이 1장, 스탠드, 두꺼운 검은 색지 적당량, 연필, 가위, 스카치 테이프, 철사 약간

■ 만들어보세요
상상력이 쑥 커지는 상자 놀이

① 박스의 앞뒷면을 사각으로 오려내고, 좌우에 인형을 넣고 뺄 수 있는 구멍을 사각으로 뚫는다.
② 박스의 뚫린 앞면에 얇은 흰 종이를 붙이고 주변은 검은 색지로 발라준다.
③ 인형극의 주인공들을 검은 색지에 그린 후 가위로 오려서 긴 철사에 붙인다.
④ 방의 조명을 모두 끄고 상자 뒤에 스탠드만 밝힌 다음 좌우 뚫린 구멍을 통해 인형을 넣고 철사로 움직이게 한다.

종이 인형이 움직이네! 골판지 마리오네트 인형
상상력이 쑥 커지는 상자 놀이

튼튼한 골판지 상자에 인형 모양을 그리게 한다. 아이가 그린 그림을 오려낸 후 관절 부분을 핀으로 이어 실을 연결하면 인형이 움직인다. 아이는 자신의 그림이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행복해한다.


■ 준비물
골판지 상자 1개, 크레파스, 가위나 칼, 고정용 핀, 실, 나무젓가락
상상력이 쑥 커지는 상자 놀이

■ 만들어보세요
① 상자에서 떼어낸 종이에 그림을 그린다. 이때 관절이 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따로따로 그린다.
② 그림에 색을 칠한 다음 오려내서 관절 부분을 핀으로 연결해 고정시킨다.
③ 팔과 다리, 머리에 고정된 핀 뒤에 실을 묶은 다음 나무젓가락에 십자 모양으로 매달아 움직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