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With specialist | Dr. 김의 뷰티 랩

직접 만든 천연 팩, 효과는 어디까지?

현명한 화장품 선택, 보다 나은 피부를 위한 실험실

기획ㆍ신연실 기자 | 사진ㆍ현일수 기자

2013. 09. 03

그동안 당연하다고 여겼던 혹은 실천에 옮기고는 있지만 어딘가 석연치 않았던 뷰티 상식. 피부과 전문의 김홍식과 함께 재검토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달의 실험 주제는 사람마다 천차만별 효과를 가져다주는 ‘천연 팩’이다.

직접 만든 천연 팩, 효과는 어디까지?


직접 만들어 쓰는 천연 팩 효과, 믿어도 될까?
인터넷 검색창에‘천연 팩’ 이 세 글자만 입력했을 뿐인데, 수많은 종류의 천연 재료를 이용하는 팩 레시피가 등장한다. 같은 재료 팩임에도 혼합 비율이며 첨가하는 재료는 각양각색인데 사용자들의 후기는 하나같이 칭찬 일색이다. 이들의 이야기를 믿고 그대로 따라 해도 되는 걸까? 다양한 천연 팩 가운데 만들기 쉽고 극적인(?) 효과를 준다는 오이 팩과 흑설탕 스크럽 팩을 직접 해봤다. 진정, 수분 공급 효과가 있다는 오이 팩과 각질 제거, 보습 효과가 있다는 흑설탕 스크럽 팩을 하고 난 뒤 피부 수분도와 각질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했다.

오이 팩, 흑설탕 팩 후 피부 수분도 및 각질 상태 체크
오이 팩 야외 활동이 많은 날, 자기 전 오이 껍질을 벗기고 얇게 슬라이스해 원하는 부위에 10분간 올려놓았다.
흑설탕 스크럽 팩 흑설탕을 스푼으로 눌러 알갱이를 작게 부순 다음 꿀과 2:1로 섞고 올리브오일 한두방울 섞어 만들었다. 원하는 부위에 살살 문지르며 바르고 10분 정도 후 세안하는 것을 일주일에 1회씩 2주 동안 했다.

실험 결과
※실험자: 27세, 복합성 피부. 평소 마스크 시트 팩 정도만 가끔 사용했다.

직접 만든 천연 팩, 효과는 어디까지?




1 피부 수분도 체크
▶ 수분도는 팩을 하고 세안 후 아무것도 바르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했다. 두 가지 팩 모두 수분도가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2 피부 각질 체크

직접 만든 천연 팩, 효과는 어디까지?


Expert’s say 만들어 쓰는 천연 팩, 꼼꼼하게 신경써 할 것을 권장
테스터는 전형적인 복합성 피부로 T존은 피지 분비가 왕성하고, U존 부위는 매우 건조하다. 실험에서 볼 수 있듯 천연 팩은 피부를 촉촉하게 가꾸고 각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 확인됐다. 단, 복합성 피부일 경우 신선한 오이를 그대로 사용한 오이 팩은 피부 자극이 없지만, 흑설탕 스크럽 팩처럼 다른 첨가물을 넣은 경우 팩 재료의 상태나 피부 컨디션에 따라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시중에 판매되는 스크럽 제품보다 입자가 크고, 마사지 시 압력의 정도가 불균형해 피부가 자극되고 과도하게 각질이 제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피부 건조를 촉진시켜 T존과 U존의 불균형을 악화시킬 수도 있다.
천연 팩을 할 때는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천연 재료는 재료에 묻어 있는 농약이나 불순물 등이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재료를 깨끗하게 세척하고 만든 즉시 바로 사용한다. 피부에 재료가 직접 닿는 것만으로도 자극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마스크 시트나 거즈 등을 올리고 팩을 바르는 것도 방법. 다양한 효과를 얻고자 이것저것 재료를 섞어 사용하거나, 팩으로 사용하고 남은 재료를 재사용하는 것은 절대 금물. 천연 팩을 한 후에는 피부에 잔여물이 없게 깨끗하게 세안하는 것도 잊지 않는다. 천연 팩을 바를 때는 자극을 줄 수 있는 연약한 눈가, 입가, 상처난 부위 등은 피하고 여드름, 뾰루지 등 트러블이 있는 피부는 자극을 일으킬 우려가 있으므로 팩을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직접 만든 천연 팩, 효과는 어디까지?


피부과 전문의 김홍식은…
차앤박피부과 전문의. 다양한 피부 테스트를 통해 홍수처럼 쏟아지는 뷰티 정보의 오류 수정에 매진하고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