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TEST

毛와의 전쟁에서 살아남는 법

은밀한 뷰티 프로젝트

기획 신연실 기자 인물사진 지호영 기자 제품사진 이기욱 기자

2010. 07. 09

매끈한 몸매를 한 겹 뒤덮고 있는 거뭇한 털만큼 거슬리는 게 없다. 끈질긴 생명력으로 우리를 성가시게 하는 털과의 한ㆍ판ㆍ승ㆍ부!

毛와의 전쟁에서 살아남는 법


제모 전 알아두세요
· 겨드랑이 털, 색소 침착에 주의하라 겨드랑이 제모를 잘못하면 거뭇하게 다크 스폿이 생긴다. 약한 겨드랑이 피부에 면도를 반복하다 생긴 상처가 감염돼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해 자외선을 제대로 방어하지 못하면서 색소가 침착된 것이다. 선탠 직후에는 면도를 삼가고, 바닷가에 가거나 선탠 계획이 있을 땐 적어도 일주일 전에 면도한다.
· 민감한 피부는 면도 전 주의 알레르기성 피부나 혈관이 보일 정도로 얇은 피부, 아토피나 건선 등 민감한 피부라면 족집게나 모근제거기, 왁스 등을 이용해 제모하기보다는 면도기, 민감성 피부용 제모 크림 등을 사용한다. 피부가 건조하고 민감한 생리 때에는 제모를 피할 것. 피부 회복력이 정상인에 비해 느린 당뇨병이 있는 사람 역시 제모 시 주의해야 한다.
· 액취증이 의심스럽다면 제모를 겨드랑이에서 고약한 ‘암내’가 나는 현상을 액취증이라고 한다. 액취증은 땀이 피부에 존재하는 세균에 의해 지방산과 암모니아로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증상. 털이 있으면 세균이 번식하기 쉽기 때문에 액취증이 매우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제모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 면도를 하면 털이 더 굵고 짙게 자란다? NO! 털은 확대해보면 둥근 막대 모양으로 모근(뿌리부분)에서 모선(끝부분) 쪽으로 갈수록 가늘어진다. 평상시엔 가는 모선 때문에 털이 굵어 보이지 않지만, 털을 깎으면 굵은 단면 부분이 표면으로 나타난다. 이 모근 부분이 자라면서 털이 굵고 색도 짙어진 것처럼 보이는 것뿐 사실은 면도하기 전과 같다.
· 면도기로 제대로 제모하려면 맨살에 면도기를 대는 것은 생살을 깎아내는 것과 같다. 피부 자극을 줄이려면 샤워나 목욕 후 또는 스팀타월을 사용해 각질을 불리고 모공을 충분히 연 상태에서 해야한다. 여성용 면도기와 남성용 면도기는 기능적으로 차이가 있으므로 제모를 위한 면도기는 반드시 여성용 보디 면도기를 사용할 것. 면도할 때는 셰이빙 폼이나 전용 크림 등을 바른 후 털이 난 방향으로 면도해 피부 손상을 줄인다. 셰이빙 젤 바나 모이스처라이징 바가 달린 여성용 면도기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면도 직후에는 피부 진정을 위해 냉 타월로 찜질하거나 수딩, 보습제품 등을 바른다. 면도날은 최소 한 달에 한 번 정도 교체하고 날의 청결을 위해 욕실처럼 습기가 많은 곳에 보관하는 것은 삼간다.
· 왁싱하기 전 필독! 왁싱으로 인해 제모 후 피부가 거칠어질 수 있으므로 피부가 민감하다면 소량을 사용 부위에 발라 24시간 동안 피부 테스트를 해보고 나서 사용한다. 왁싱 전에 몸에 보습제를 꼼꼼히 바르고 충분히 흡수시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야 제모 후 자극이 적다. 왁스를 바를 때는 털이 난 방향으로, 떼어낼 때는 털이 난 반대 방향으로 떼어내며 왁싱 후에는 제품이 피부에 남지 않도록 깨끗이 닦는다. 제모 후 피부가 붉어졌다면 알코올이 함유된 토너로 가볍게 소독한 뒤 수딩 제품으로 진정시킨다.

제모 후 잊지 마세요
제모로 인해 자극받은 피부는 상처입기 쉬우며 건조해진 상태다. 제모 후에는 민감해진 피부를 위해 순한 보습 제품으로 충분히 수분을 공급해야 한다. 면도나 왁스로 인해 일시적인 따가움이나 부기 등이 생겼다면 보습 전에 차가운 물수건이나 수분 토너, 수딩 젤 등으로 피부를 진정시키는 것도 필수. 상처가 나거나 붉게 변하는 등 감염이 우려될 정도로 피부가 민감해졌다면 전문가와 상담한다. 레이저시술을 받았다면 강한 햇빛에 노출되는 것을 삼가고, 높은 온도의 사우나나 입욕은 피한다.

▼ 제모 후 진정·보습 위한 아이템

毛와의 전쟁에서 살아남는 법




1 아비노 크리미 모이스처라이징 오일 끈적임 없이 빠르게 스며들고 오트밀 성분이 피부를 자극 없이 촉촉하고 부드럽게 가꾼다. 354ml 2만원대.
2 R.N.D.Lab 옥시젠 카밍 젤 푸딩처럼 가볍고 부드러운 질감의 젤. 천연 수분 조절 보습제가 자극받은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킨다. 120ml 5만7천원.
3 네이처리퍼블릭 수딩 앤 모이스처 알로에베라 90% 수딩 젤 붉어지거나 거칠어진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피부를 진정시키고 촉촉하고 탄력 있게 가꾼다. 300ml 3천3백원.
4 DHC 레스 헤어 스킨 크림 천연 식물성 진액이 호르몬을 관리해 털을 연하고 부드럽게 만드는 동시에 털이 자라는 주기를 최대한 길어지게 만든다. 60g 2만7천원.
5 리리코스 마린 릴랙싱 바디 플루이드 해조추출물과 선인장 성분이 피부 보습력을 높여 건조해진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시키고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만든다. 200ml 3만5천원.
6 바세린 헬시 화이트 트리플 프로텍션 비타민 B3가 피부를 맑고 고르게 가꾸며 알로에 추출물이 수분 공급 및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킨다. SPF24, PA++의 자외선 차단 성분이 들어 있어 보디 케어와 자외선 차단을 동시에 할 수 있다. 450ml 1만2천5백원대.
7 코리아나 알로에 수딩 젤 보습, 살균, 진정, 항염 효과가 있는 알로에가 제모로 인한 피부 자극을 진정시키고 민감하고 건조해진 피부 보습을 돕는다. 150ml 3만5천원.

>>> 당신을 위한 최고 제모 아이템은?
제모 초보자라면… 면도기
간편한데다 고통도 없고 면도기 하나만 구입하면 장기간 사용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 팔, 다리, 겨드랑이 등 원하는 부위의 털을 제거할 수 있으며, 넓은 부위도 손쉽게 제모 가능하다. 하지만 모근을 제거 하는 것이 아니라 겉으로 자라난 털만 잘라내는 것이라 2~3일 간격으로 제모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피부가 민감한 부위(겨드랑이나 비키니 라인)는 면도로 인한 자극이나 상처로 모낭염이나 색소 침착 등이 생길 수 있다.

毛와의 전쟁에서 살아남는 법


● BEST ITEM
1 쉬크 인튜이션 모이스처라이징 4중 모이스처라이징바가 면도날에 붙어 있어 셰이빙 젤이나 폼 등 거품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 바에는 보습력이 있는 시어버터가 들어있어 면도 후에도 피부가 촉촉하다. 9천9백원(보관용 행어, 면도날 1개 포함).
2 질레트 비너스 브리즈 셰이브 젤 바가 3중 면도날에 붙어 있어 셰이빙 젤이나 폼 등의 거품 없이 물만 적셔도 부드럽게 제모된다. 산뜻한 트로피컬 향이 제모하는 동안 기분을 상쾌하게 만든다. 1만2천5백원대(보관용 케이스, 면도날 1개 포함).
3 쉬크 쿼트로4 우먼 4중 날 여성용 면도기. 알로에와 비타민 E, B5가 함유된 윤활밴드가 부착돼 있어 면도 시 피부가 손상되는 것을 막는다. 헤드 부분이 움직여 보디 굴곡을 따라 부드럽게 제모된다. 9천9백원(보관용 행어, 셰이빙 젤 포함).

· Test Item ▶ 쉬크 쿼트로4 우먼
만족도 ★★★★☆
사용이 간편하고 별다른 자극 없어 바쁜 직장 여성에게 안성맞춤
· Tester 김정임(29) 일주일에 두 번 정도 샤워 시 제모크림을 사용해왔다. 보디 피부가 건조한 편이지만 제모크림 사용 후 따로 케어한 적은 없다.
· Tester Said “평소 제모크림을 사용해온 이유는 제모 시 고통이 없고 단시간에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었어요. 면도기는 사용이 어렵지 않았지만 크림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시간과 꼼꼼함이 요구되더군요. 신경 써서 제모하지 않으면 드문드문 남는 부분이 생겨 100% 만족스럽게 제모되지는 않았어요. 함께 들어 있던 셰이빙 젤은 향이 은은하고, 사용 후 따로 보습제를 바르지 않아도 건조해지거나 거칠어지지 않아 좋았어요. 5일 정도 지나면 털이 다시 자라 눈에 띌 정도가 됐는데 다시 한 번 제모하니 이전보다 깔끔한 상태가 되더군요.”

고통이 두렵지 않다면 … 모근제거기
모근제거기는 효과가 오래가는 것이 큰 장점이다. 하지만 모근을 제거하더라도 모낭은 계속 남아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제모해야 하고 통증 때문에 넓은 부위에 사용할 때는 많은 인내가 필요하다. 제모시 털이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고 끊어지는 경우도 생기는데, 이 같은 상황이 반복될 경우 피부가 처지거나 피부 질환 및 모낭염으로 인한 색소 침착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제모하기 전에는 스팀타월이나 샤워, 목욕 등으로 모공을 넓힌 후 제모하고 제모 후에는 냉찜질 및 수딩 제품을 이용해 진정시킨다.

毛와의 전쟁에서 살아남는 법


● BEST ITEM
1 로벤타 어세스 프레쉬 에어 제모를 할 때 차가운 바람이 나와 피부 통증을 완화시킨다. 피부에 완전히 밀착되는 회전식 헤드가 깔끔한 제모를 돕는다. 겨드랑이 및 비키니 라인을 위한 헤드 캡이 내장돼 있다. 12만3천원.
2 로벤타 러블리 가로 4.7cm의 콤팩트로 24개의 Y자형 핀셋이 빠르게 회전하며 제모한다. 헤드에 달린 구슬이 피부를 마사지하면서 통증을 완화시킨다. 9만9천원.
3 필립스 샤틴 퍼펙트2 기존 모근제거기보다 1.5배 더 넓은 헤드가 빠르게 회전하며 0.5mm이하의 잔털까지 제모한다. 헤드에 LED 조명이 창작돼 있어 미세한 털까지 제모할 수 있도록 돕는다. 헤드에는 알로에베라 성분이 첨가된 음파 마사지 기능이 있어 제모 시 생길 수 있는 트러블을 예방한다. 23만9천원(홈쇼핑 전용제품으로 정밀제모기와 함께 구성).

· Test Item ▶ 필립스 샤틴 퍼펙트2
만족도 ★★☆☆☆
한 번 제모로 장시간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만족 스럽지만 고통과 소음, 제모 후 애프터케어를 생각하면 구입이 망설여진다
· Tester 김수경(33) 시간소요가 적고 간편한 면도기를 사용해 이틀에 한 번 정도 제모해왔다. 피부가 예민하고 건조한 편이라 제모 후엔 항상 보디로션을 발랐다.
· Tester Said “욕실에 울리는 모근제거기의 모터 소리가 의외로 커서 놀랐어요. 모근제모기는 처음 사용해본 터라 예상치 못 했는데 상당한 고통이 수반되더군요. 제모 후엔 털이 뽑힌 부분이 약간 붉게 변하고요. 종아리 같은 경우엔 털이 어느 정도 자란 상태라 무난하게 제모됐지만, 팔은 털이 짧아서인지 제모가 완벽하진 않았어요. 제모한 지 5일 정도 지났는데 아직까지 털이 자라는 게 보이지 않는 점은 만족스러워요.”

부지런하고 꼼꼼하다면… 왁스 및 왁싱용 접착테이프
왁스를 중탕으로 녹인 후 제모할 부위에 바르고 모슬린 종이나 천 등을 붙여 털이 난 반대 방향으로 떼어내면서 털을 제거하는 방식이다. 수월한 왁싱을 위해 왁스가 발린 왁싱용 접착테이프도 출시돼 있다. 왁스 및 왁싱용 접착테이프를 이용하는 제모는 모근을 제거하면서 넓은 부위의 제모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피부 표면 밑의 털을 뿌리째 뽑아 깔끔하고 제모 효과 또한 4~6주까지 비교적 오래 지속되는 편. 하지만 털을 뽑아 모근을 제거한다고 하더라도 모낭은 남아 있어 털은 다시 자란다. 털이 뽑히면서 생기는 피부 자극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각종 피부 질환 및 모낭염으로 인한 색소 침착, 홍반 등의 위험이 있다.

毛와의 전쟁에서 살아남는 법


● BEST ITEM
1 비트 데뷰 왁스 스트립 왁싱용 접착테이프 왁스 스트립 피부에 대고 털이 자라는 방향으로 붙인 후 손바닥으로 문지른 다음 한 손으로 피부를 팽팽하게 당겨 잡고 다른 한 손으로 떼어낸다. 피부 자극이 적은 식물 성분을 함유해 민감한 피부에도 사용할 수 있다. 10장 7천5백원.
2 뭄by디앤샵 천연 제모 젤 캐모마일, 티트리 오일, 레몬주스, 설탕, 물 총 5가지 천연 성분으로 만들어 피부 자극 및 부작용이 적다. 물에 완벽히 녹는 수용성 제품으로 사용 후 물로 헹궈 씻어낼 수 있고 잘못 바른 경우에도 쉽게 물로 닦을 수 있다. 345g 3만9천8백원.

· Test Item ▶ 뭄by디앤샵 천연 제모 젤
만족도 ★★☆☆☆
두려워하던 것에 비해 제모 시 고통이나 제모 후 자극이 적고, 향도 좋다. 털이 많은 이들에게 유용할 듯
· Tester 박선애(31) 팔다리는 거의 털이 없어서 겨드랑이 쪽을 중심으로 제모한다. 털이 많이 나는 편이 아니라서 평소 제모크림이나 면도기 등으로 제모한 후 족집게로 깔끔하게 정리한다.
· Tester Said “제모크림을 사용할 때 특유의 강한 향 때문에 사용이 꺼려졌는데 이 제품은 은은하게 나는 향부터가 마음에 들었어요. 살짝 데우기만 하면 발림성도 좋아지고, 바르고 떼어낼 때 고통도 생각보다 크지 않았고요. 떼어낸 직후 피부가 살짝 붉어지긴 하지만 금세 가라앉고 시간이 지나도 피부 변화는 없어요. 하지만 털이 많은 편이 아니라서 그런지 제모 효과가 만족스럽진 않았어요. 털이 많고 천을 붙이기 좋은 팔다리 제모를 자주 하는 이들에겐 좋을 것 같아요.”

단시간에 해치우고 싶다면… 제모크림
털을 구성하는 각종 성분 결합을 약하게 만들어 털을 녹이는 방법이다. 다른 제모 방법에 비해 피부 자극이 적고 많은 양의 털을 손쉽게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면도와 마찬가지로 털의 끝부분만 녹여내기 때문에 털은 금세 다시 자라며, 짧은 털은 잘 녹이지 못한다. 털이 굵고 많은 경우 털이 다시 자라날 때 털 끝이 피부를 찌르기도 해 털이 가늘거나 숱이 적은 경우에 효과적이다. 장기간 사용할 경우 피부가 거칠어질 수 있으며, 피부가 민감한 경우 따갑거나 붉게 달아오르는 등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毛와의 전쟁에서 살아남는 법


● BEST ITEM
1 이니스프리 헤어 리무벌 크림 민트 추출물과 알로에 추출물, 감초 파우더가 함유돼 있어 제모 후 민감해지는 피부를 진정시킨다. 80g 6천원.
2 비트 인샤워 제모크림 피부 진정 작용이 있는 알로에베라와 비타민 E 성분이 함유돼 민감한 피부도 사용할 수 있다. 샤워하기 전 바르고 3~6분 뒤 스펀지를 사용해 닦는다. 150ml 1만3천9백원.
3 네이처리퍼블릭 더 살롱 바디 에스테 센스티브 헤어 리무버 냄새와 자극이 적은 제모크림. 60g 4천9백원.
4 비트 데뷰 크림 피부를 진정시키는 위트점 오일과 오키드 성분이 들어 있어 민감성 피부도 사용할 수 있다. 크림을 걷어내는 스파출러가 따로 들어 있다. 75ml 5천9백원.

· Test Item ▶ 비트 데뷰 크림
만족도 ★★★☆☆
자극이 없고 오히려 피부결을 부드럽게 가꿔주는 듯하다. 하지만 완벽한 제모에는 큰 대안이 되지 못 할 듯
· Tester 박진희(32) 제모크림, 스트립, 면도기 등을 상황에 따라 사용한다. 평소 3~4일에 한 번씩 제모하는데 제모 후 조금씩 나는 털은 족집게를 사용해 정리한다. 족집게를 사용한 날은 피부를 진정시키기 위해 찬 수건으로 냉찜질 한다.
· Tester Said “발림성이 좋고 향도 부담스럽지 않아 사용하기 편했어요. 바르고 닦아내면 털이 완전히 제모돼 상쾌하더군요. 다리와 팔은 제모한 부위가 깔끔했지만 겨드랑이는 완벽하게 제모되지 않아서 족집게로 한 번 더 제모를 해야 했어요. 제모 후 보디 제품을 바르지 않아도 피부결이 촉촉하고 부드러워져 있어서 놀랐어요. 정기적으로 제모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이 정도면 감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주머니 사정이 여유롭다면… 레이저 제모
레이저를 털이 있는 피부에 쏘이는 제모방법. 레이저가 모낭의 검은 멜라닌 색소에 흡수된 후 열에너지로 전환되면서 모근 및 모낭을 파괴하는 원리다. 레이저는 검은색에만 선택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피부나 땀샘, 피부선 등에는 영향을 주지 않아 피부 자극이나 모낭염 등이 발생할 위험이 적다. 다만 털에는 성장주기가 있어서 제모 시 생장기에 접어들어 있던 털은 모낭세포까지 파괴해 영구적인 제모가 가능하지만 퇴행기나 휴지기에 있던 털은 완전한 제모가 어렵다. 때문에 단 한번으로 영구 제모는 힘들고, 5~6회 정도 반복해야 한다. 제모 후 자극은 거의 없지만 강한 햇빛에 노출되면 제모 효과가 떨어지고 색소 침착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毛와의 전쟁에서 살아남는 법


● BEST ITEM
1 트리아뷰티 레이저 제모기 자가 레이저 제모기. 제모할 부위를 면도한 후 견딜 수 있는 통증 정도만큼 출력의 강약을 조절해 사용한다. 처음 3개월간은 격주로, 그 후 3~5개월간은 매달 1회씩 사용한다. 8개월 정도 후 지속적인 결과가 나타난다. 79만9천원.

· Test Item ▶ 트리아뷰티 레이저 제모기
만족도 ★★★☆☆
제모 시의 고통을 참아내는 인내심과 꾸준히 사용하는 끈기가 없다면 완벽한 제모에 성공하기는 힘들듯! 높은 가격대 또한 부담스럽다
· Tester 신지은(28) 평소 3일에 한 번꼴로 샤워하면서 제모한다. 제모크림과 면도기를 번갈아가며 사용했다. 제모 후 약간 붉어지는 것 같다고 생각될 때는 알로에베라 성분의 수분 젤이나 보디로션을 발라주곤 했다.
· Tester Said “처음 사용했을 때는 따끔거리는 고통이 지속돼 적응이 안 됐어요. 레이저가 나오는 팁 부분을 조금씩 옮기면서 제모할 부위에 잘 쐬고 있는지, 제대로 밀착되고 있는지 계속 확인하다 보니까 시간도 오래 걸리고, 기계의 은근한 무게 때문에 팔도 아팠고요. 그래도 한번 그렇게 익히고 난 후부터는 처음만큼 어렵진 않더라고요. 사용 직후에 피부가 약간 붉게 변한 듯 보였지만 금세 사라졌고, 다음 날에도 별다른 변화는 없었어요. 3일 뒤 제모한 부위에 드문드문 털이 약간씩 자랐지만 평소보다 양이 적었어요.”

2 피부과 레이저 제모 시술 처음 3회까지는 4~6주 간격으로, 어느 정도 털이 없어지고 가늘어지면 2개월 이상 간격으로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타날때까지 시술한다. 시술 시간은 제모 부위 면적에 따라 다른데, 코 밑이나 겨드랑이 등 비교적 좁은 부위는 5~10분, 팔이나 다리처럼 넓은 부위는 20~30분 소요된다. 기본 5회 15만원대.

· Test Item ▶ 피부과 레이저 제모
만족도 ★★★★★
한 달에 한 번 같은 시기에 병원에 가야 하는 번거로움과 완전한 제모까지 시간이 걸리는 게 흠이지만 시술 시간이 짧고 전후 관리가 필요없어 편하다
· Tester 김민경(34) 평소 제모는 코 밑과 겨드랑이만 하는데 겨드랑이는 면도기를, 코 밑은 눈썹 깎는 칼을 사용한다. 겨드랑이의 경우 매일 제모하며, 샤워 후 보디로션을 바른다.
· Tester Said “제모 시술 전 가장 겁이 났던 건 레이저로 인한 고통이었는데, 말 그대로 참을 만했어요. 레이저의 뜨거움보다 고통을 줄이기 위해 올리는 차가운 젤이 오히려 더 얼얼하고 고통스러웠죠. 하지만 시술을 시작하면서 서서히 감각이 둔해지는지 통증은 사라지고, 레이저를 쏠 때만 약간씩 따끔거렸어요. 시술을 마친 후 피부에 트러블이 생기거나 부어오르는 등 자극은 없었지만, 제모 후 면도기로 밀었을 때보다 모근이 선명하게 보이고 짧은 털이 남아 있는 듯 까칠까칠함이 느껴지더군요. 그래도 이후 털이 자라는 속도가 떨어진 것이 눈에 띌 정도라 만족스러워요.”

毛와의 전쟁에서 살아남는 법


도움말 위클리닉(02-3663-3651) 로즈미즈제모센터(02-553-2011)br>
시술협찬 위클리닉

제품협찬 쉬크(02-2103-8292) 질레트(080-920-6000) 로벤타(www.rowenta.co.kr) 필립스(080-600-6600) 비트(080-022-9547) 뭄by디앤샵(1544-0570 www.dnshop.com) 이니스프리(080-380-0114) 네이처리퍼블릭(080-890-6000) 트리아뷰티(02-2076-8438) 록시땅(02-3014-2965) 아비노(080-023-1414) R.N.D.Lab(031-605-0042) DHC(080-7575-333) 코리아나(080-022-5013) 리리코스(080-023-5454) 바세린(080-041-7100)

의상·소품협찬 라우렐(02-3014-7443) 에이폴스토리(02-514-9006) 헤지스(02-546-7764) 왓아이원트(02-517-0071) 아디다스by스텔라매카트니(02-547-2771) 아즈나브르(02-508-6033) 홍운주얼리(02-548-2036)

헤어 강수인(살롱루즈 02-3446-6433)

메이크업 민혜정(살롱루즈)

모델 김미선

코디네이터 정수영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