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30 vs 40 Skin Care Manual

Timing is Now!

기획 신연실 기자|사진 현일수 기자|| ■ 도움말 이득표 송원근 지혜구(피부과 전문의) 김정호(코리아나 뷰티인스티튜트) ■자료 및 사진제공 아이오페(080-023-5454) 슈에무라(02-3497-9775) 로레알파리(02-3497-9559) 설화수(080-023-5454) ■제품협찬 DHC(080-7575-333) 설화수(080-023-5454) 아이오페(080-023-5454) 비오템(080-022-3332) SK-Ⅱ(080-023-3333) RMK(080-990-8989) 바닐라코(080-225-6500) 에이솝(02-547-5987) 아베다(02-2056-5881) 로레알파리(02-3497-9559) 스킨푸드(080-012-7878) 리리코스(080-023-5454) BRTC(02-515-2688) 슈에무라(02-3497-9775) 프레쉬(02-547-8985) 엔프라니(080-858-1339) 에스티로더(02-3440-2772) 숨37(080-727-5252) 아모레퍼시픽(02-709-5923) 시슬리(080-549-0216) 수려한(080-023-7007)

2009. 03. 17

가는 세월은 막을 수 없지만 피부 나이는 노력 여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점점 건조해지고 주름이 눈에 띄기 시작하는 30대 피부, 피부 톤이 칙칙해지고 처지는 40대 피부에 대항할 맞춤 스킨케어 노하우.

30 vs 40 Skin Care Manual

▼ 노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30대
Trouble1_ 피부 건조가 시작된다
20대에 피부를 어떻게 관리했느냐에 따른 결과가 점차 눈에 보이기 시작한다. 세안 후 피부 땅김이 심하고 화장도 잘 받지 않으며 눈가, 입가에 잔주름이 눈에 띈다. 피부 유수분 밸런스가 최상이던 20대와 달리, 피부 기능과 신진대사가 서서히 둔화된다. 피부 표면에서 주기적으로 떨어지지 못한 각질이 쌓이고, 피지가 불규칙적으로 분비돼 피지막도 균형 있게 자리 잡지 못한다. 피부 속 수분도가 떨어지면서 심한 지성, 여드름성이었던 피부도 건조해진다. 스킨케어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피부결은 물론 탄력에 많은 차이를 드러내며 40대 피부 상태를 결정짓는다.
Trouble2_ 얼굴 탄력이 저하된다
피부 신진대사가 둔화되며 탄력이 떨어진다. 볼 살이 처지면서 턱선이 둔탁해지고, 모공이 탄력을 잃고 늘어지면서 두드러진다. 생활습관에 따라 손이나 목 등, 얼굴을 제외한 부위의 탄력도 동시에 저하돼 주름이 만들어진다. 더 진행되기 전에 안티에이징 케어가 필요하다.

Trouble3_ 건조주름 & 잔주름이 생성된다
노화는 25세 이후부터 시작, 30대에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점차 가속이 붙는다. 피부가 얇은 눈가와 입가를 중심으로 자리 잡는 미세한 잔주름이 그 증거. 주름은 피부 각질층의 수분 부족으로 생기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외부 환경의 영향이나 수면 부족 등에 의해 생기기도 한다. 초기 단계라면 생활습관을 개선하거나 보습 케어로 해결한다. 이미 잔주름이 눈에 띌 정도라면 피부속 섬유질까지 손상된 상태이므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된 고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을 꾸준히 사용하고, 항산화 효과가 있는 음식을 섭취해 노화 속도를 늦춘다.

Trouble4_ 피부색 변화가 찾아온다
피부톤이 점차 균형을 잃기 시작한다. 이는 10~20대를 거치면서 피부에 축적된 자외선이 피부노화를 일으켜 잡티를 만들어내기 때문. 자외선은 피부에 축적되는 성질이 있으므로 선탠이나 야외활동을 많이 한 경우 30대가 되면 잡티가 서서히 드러난다. 특히 임신이나 피임제의 복용으로 인해 기미가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기미는 주근깨와 달리 양쪽 광대뼈 부위에 대칭적으로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 노화가 가속화되는 40 대
Trouble1_ 피부 탄력이 급격히 저하된다
30대에 접어들면서 가속도가 붙기 시작한 탄력저하는 40대에 들어서면 급속도로 빨라진다. 피부 세포재생력이 50% 이상 떨어지고 피부 표면이 얇아지면서 피부 조직이 약화되기 때문. 갱년기를 전후로 체내 호르몬이 변화하고 피지 분비 또한 30대보다 현저하게 줄면서 피부가 더욱 건조해지는 탓이기도 하다. 급속하게 떨어지는 탄력 관리에 집중해야 윤기와 매끄러움을 유지할 수 있다.

Trouble2_ 피부결이 거칠어진다
피부 표면의 각화된 세포층, 즉 각질층은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피부에서 떨어져 나간 뒤 새로이 각화된 각질층이 생기면서 외부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이렇게 반복되는 과정을 턴오버라고 하는데, 약 4~6주간의 반복주기를 가진다. 반면 노화된 피부는 턴오버 주기가 느려지고 불규칙해진다. 이 때문에 각질이 제대로 떨어져 나가지 못하고 두껍게 쌓여 피부가 윤기 없이 푸석하다. 피지 분비가 활발하지 못한 볼이나 입가, 눈가, 턱 부분은 각질이 하얗게 일어나기도 한다. 규칙적인 마사지와 팩을 해주면 피부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지만 너무 자주 하면 피부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Trouble3_ 잔주름이 깊은 주름으로 자리 잡는다
피부 내 콜라겐과 탄력 섬유의 양이 줄고, 배열 또한 불규칙해져 피부의 표피와 진피의 노화가 빠르게 진행된다. 표정을 만드는 근육에도 변화가 생겨 깊고 큰 주름이 자리잡는다. 주름은 한 번 생기면 쉽게 없어지지 않으므로 이렇게 되기 전에 관리를 해야 한다. 지금까지 해왔던 스킨케어와 함께 규칙적으로 얼굴 근육을 부드럽게 만드는 마사지를 한다.

Trouble4_ 피부톤이 전체적으로 칙칙해진다
피부 전체가 칙칙해지면서 상대적으로 기미나 주근깨는 갱년기 이후 오히려 옅어 보인다. 하지만 30대에 부분적으로만 나타났던 다크 스폿이 넓어지고 검버섯이나 흑점 같은 잡티 수가 증가한다. 특히 40대 피부의 골칫거리인 검버섯은 피부 구성성분 중 당과 단백질이 결합하면서 체온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으로, 빵이나 쿠키를 구울 때 속에 포함된 당이 밀가루나 우유, 달걀 등에 함유된 단백질과 반응해 갈변하는 것과 같은 원리다. 연령이 증가할수록 색이 진해지면서 피부 톤을 칙칙하게 만든다.

▼ 30대 위한 스킨케어 전략
Solution1_ 피부 노화 주범, 건조를 막아라
피부 탄력을 줄이고 주름을 만드는 주요 원인은 피부의 건조화. 이를 막기 위해서는 클렌징 단계에서부터 영양크림을 바르는 마지막 단계까지 피부에 수분을 듬뿍 공급하는 모이스처 제품을 사용한다. 꼼꼼하게 이중세안하고 3분 이내에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는 토너와 로션을 충분히 발라 수분 증발을 막는다. 고보습 세럼이나 에센스를 바른 뒤 3~5분간 손바닥으로 얼굴을 감싸 손의 온기로 흡수를 돕는다. 잠자기 전 화장솜에 에센스를 충분히 적셔 건조함이 심한 눈밑이나 입가에 5~10분간 붙이는 것도 효과만점! 피부가 심한 건성일 때는 유수분 모두 보충할 수 있는 영양크림을 사용하고, 지성이면서 각질이 일어나는 피부는 고보습 수분크림으로 마무리한다. 냉난방이 되는 실내는 피부건조를 가속화시키므로 실내 습도를 적당히 맞추는 것도 잊지 말 것! 피부 표면에 남아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각질은 스크럽제보다는 녹여내는 타입의 각질제거제로 일주일에 1번씩 제거한다.

care item 플러린 에센스 풍부한 수분감으로 피부를 탄력 있고 생기 있게 만드는 워터 타입 에센스. 화장솜에 적셔 사용한다. 30ml 10만원 DHC.

Solution2_ 처진 볼살, 흐트러진 턱선을 올려라
얼굴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마사지를 꾸준히 하면 피부에 생기와 탄력이 생긴다. 마사지를 할 때 반복적으로 가하는 힘이 피부자극과 주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피아노 건반을 두드리듯 가볍게 문지른다. 일주일에 1~2회씩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주는 팩이나, 피부 탄력을 높이는 시트마스크 등으로 피부에 탄력을 준다. 커피나 술·담배는 피부 노화를 촉진하므로 피한다. 사우나와 찜질방의 뜨거운 열기도 체내 수분을 빼앗아 피부를 거칠게 하고 탄력을 떨어뜨리므로 가능하면 짧게 끝낸다. 사우나 후엔 반드시 보습 제품을 충분히 바른다.

care item 레티놀 NX 딥링클 코렉터 밤에 사용하는 안티에이징 제품. 칙칙함, 각질, 미세주름 등 초기 노화는 물론 깊은 주름, 보이지 않는 잠재 주름까지 케어해 매끄러운 피부로 가꿔준다. 제품을 바르며 마사지하면 효과가 배가 된다. 40ml 8만원 아이오페.

care know-how
1 이마의 가로주름과 수직 방향으로 밀어내듯 손가락을 튕기며 마사지 한다.
2 약지로 눈에서 눈썹을 향해 수직방향으로 손가락으로 톡톡 두드린다.
3 팔자 주름이 생기는 부위에서 귀를 향해 주름의 수직방향으로 볼 살을 밀어내듯 마사지한다.

Solution3_ 건조주름 & 잔주름을 팽팽하게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려면 콜라겐이나 엘라스틴 성분이 들어 있는 노화방지 제품을 사용한다. 이미 생긴 주름을 없앨 수는 없지만, 노화를 늦추는 효과는 볼 수 있다. 눈이나 입 주위에 생기는 잔주름은 피부 건조나 수분 부족이 원인이므로 피부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필수! 콜라겐이나 탄력섬유를 만드는 단백질은 피부노화와 잔주름을 예방하는 필수 영양소이므로 단백질이 함유된 두부나 콩, 닭고기 등을 자주 섭취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피부 노화를 촉진시키는 유해산소를 막아주는 항산화 식품도 꾸준히 먹는다. 오렌지나 밀감이 대표식품인데 주스로 만들면 농도가 낮아지므로 과일로 섭취한다. 녹차나 홍차 등의 차에도 항산화제 물질이 풍부하다. 차 잎이나 티백을 뜨거운 물에 3분 이상 우려 규칙적으로 마신다.

Solution 4_불쑥불쑥 올라오는 다크 스폿을 잡아라
흔히 햇빛이 강렬한 여름에만 조심하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피부 노화의 주범인 자외선 A(UV A)는 사계절 내내 피부 속에 축적돼 색소 침착은 물론 잔주름까지 유발한다. 수분을 공급해주는 기초 케어와 함께 자외선 차단제를 꾸준히 바르는 것이 현명한 해결책! 피부 톤이 고르지 못해 거뭇한 피부라면 하루 2~3번에 걸쳐 자외선 차단제를 덧바르고 화이트닝 제품도 꾸준히 발라 잡티가 진해지지 않도록 한다.

care item UV데톡스 데톡시파잉 멀티 디펜스 플루이드 SPF50 PA+++ 피부 표면의 독소를 중화시키고 자외선을 차단하는 선블록. 끈적임 없는 산뜻하게 발린다. 30ml 5만원 비오템.
화이트닝소스 덤 리바이벌 프로그램 피부에 닿으면 녹는 스마트 필름으로 다크 스폿을 관리하고, 스트레칭 시트마스크로 얼굴 전체를 환하게 만든다. 필름 28매, 마스크 6매 1세트 11만원 SK-Ⅱ.

30 vs 40 Skin Care Manual

30대 대표, 피부 미인 손정민에게 배운다
VJ로 데뷔해 각종 프로그램의 리포터와 MC등으로 활약하다 현재는 드라마, 영화 등에 출연하며 연기자로서 발돋움 중인 손정민(33). 방송가에서 소문난 동안이자 피부 미인인 그의 스페셜 피부관리 노하우.


여성동아(이하 D) 피부가 잡티 없이 투명해 20대 피부 같아요.
손정민(이하 S) 자세히 보면 눈가와 입가에 잔주름이 꽤 많이 생겼어요. 나이가 30이 넘으면서 피부가 건조해지기 시작하더니 눈가와 입가에 표정주름이 서서히 눈에 띄기 시작하더라고요.
D 자세히 봐도 전혀 모르겠는데, 피부 관리 비결을 알려주세요.
S 별다른 스케줄이 없을 땐 화장을 잘 하지 않고, 아이크림과 선블록을 빼놓지 않고 발라요. 선블록은 특히 더 열심히 바르죠. 미국에서 구입한 피부 자극이 적은 미네랄 성분의 제품을 사용하는데, 여러 번 발라도 부담스럽지 않고 피부색도 자연스러워 보여 애용해요. 주름이 하나 생겼다고, 트러블이 하나 생겼다고 피부과를 오가며 유난스럽게 굴지 않는 것도 나름의 비결이에요.
D 아이크림과 선블록만으로는 20대의 피부 상태를 유지하기가 힘들지 않나요?
S 아이크림과 선블록을 반드시 챙기지만 이들은 하나의 예방책일 뿐이에요. 화장품 하나 더 바르기 보다 몸속 건강부터 먼저 챙기자는 주의거든요. ‘이너-뷰티’라는 말도 있잖아요. 몸속이 건강하면 에너지가 피부에 그대로 전달된다고 생각해요. 어렸을 때부터 과자나 탄산음료, 인스턴트 식품, 맵고 자극적인 음식들은 먹지 않았어요. 우유나 고구마, 사과는 꾸준히 먹고 있는 저의 뷰티푸드로 지금의 피부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준 일등공신이에요.
D 바쁜 스케줄 때문에 끼니를 거르는 경우가 많아서 식습관 유지하기가 힘들 것 같은데요?
S 우유나 고구마, 사과는 따로 싸가지고 다니며 차 안에서 먹어요. 비타민 C나 종합비타민제로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하고, 오메가3나 플랙시드(아마씨)도 꾸준히 먹고요. 플랙시드에는 오메가3와 6 성분이 들어 있어 성인병을 예방하고, 피부도 건강하게 가꿔줘요. 체내에 흡수되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으로 사용돼 갱년기 증세를 완화시켜주는 효과도 있다고 들었어요.
D 촬영이나 공연을 앞두고 하는 특별한 관리법이 있나요?
S 먹고 남은 우유나 요구르트를 이용해 팩을 해요. 세안할 때 마지막으로 헹구기 전에 우유로 마사지하거나, 샤워 마지막에 우유나 요구르트를 몸에 바르고 난 후 헹구면 피부결이 촉촉하고 매끄러워지는 게 느껴져요. 그리고 이건 꾸준히 해오는 습관인데, 한겨울에도 샤워한 다음에는 항상 찬물로 마무리해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지 감기에 잘 걸리지 않고 피부도 탱탱해지는 느낌이 들어요.
D 전신 피부관리도 남다를 것 같아요.
S 보디로션이나 에센스를 반드시 발라주죠. 날씨가 건조하거나 환절기엔 샤워 후 몸이 금방 건조해지기 때문에 샤워 후 몸에 물기가 남아 있을 때 비타민 E 오일을 발라 흡수시킨 뒤 재빨리 보디로션을 덧발라요. 로션과 오일을 섞어 바르는 것도 효과적이고요.
D 체구가 작고 말랐는데 자세히 보니 야무지게 근육이 잡혀 있어 탄탄해 보여요. 따로 하고 있는 운동이 있나요?
S 20대 때부터 꾸준히 운동을 했어요. 발레부터 요가, 필라테스까지 안 배운 게 없을 정도예요. 최근에는 과다한 운동이 노화를 촉진한다고 해서 지금은 간단한 스트레칭만 하고 있어요. 속이 더부룩하다던가 어깨나 허리가 뻐근하고 피곤한 날이면 팔과 다리를 쭉쭉 늘이는 스트레칭을 한답니다. 그러면 다음날 아침 한결 가뿐한 몸으로 일어날 수 있고 피부도 화사해져요.

진행 신연실 기자|사진 문형일 기자|의상&소품협찬 제시뉴욕(02-3442-0220) 루이까또즈(02-546-7764)
디블루메(02-3444-1989)|장소협찬 파크끌로에(02-518-4004) 헤어 미자(파크끌로에)
메이크업 손효빈(파크끌로에)|스타일리스트 김자영

▼ 40대 위한 스킨케어 전략
Solution1_ 탄력 저하 속도를 늦춰라
피부 탄력을 지키고 싶다면 먼저 피부 건조화를 막아야 한다. 피부의 적정 수분도는 피지와 수분의 적절한 조화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피부가 건조하고 푸석하다고 유분기가 많은 화장품을 바르면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 유분기가 피지선과 땀구멍을 막아 트러블을 유발시키기 때문이다. 과도한 클렌징도 금물! 자주 세안하다보면 피부 보호막과 각질층의 수분을 붙잡아두는 친수성 물질까지 필요 이상으로 제거되므로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수분을 공급하는 약산성 화장수, 보습효과가 뛰어난 에센스나 크림을 사용하고 지나친 클렌징은 피한다. 자기 전 기초 단계 마지막에 영양크림을 얼굴 전체에 도톰하게 펴 바른 뒤 가볍게 마사지하면 자는 동안 피부에 영양과 수분이 스며들면서 촉촉하면서 탄력 있는 피부가 된다.

care item 시워터&진생 트리트먼트 토너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탄력을 증가시키는 인삼 추출물이 함유된 안티에이징 토너. 시트마스크에 토너를 적셔 5~10분간 올려두면 피부 건조 증상이 사라진다. 100ml 9만5천원 프레쉬.


Solution2_ 피부결을 매끈하게 정돈하라
일주일에 1~2회씩 마사지나 팩을해 외부로 부터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묵은각질과 모공 속 노폐물을 말끔히 제거한다. 팩은 필오프 타입보다 워시오프 타입으로 피부 자극을 줄인다. 꿀을 이용한 천연 팩은 자극없이 매끈한 피부결을 만드는 베스트 솔루션! 세안 후 얼굴에 꿀을 바르고 10~15분 뒤에 미지근한 물로 씻거나, 세안 후 우유와 꿀을 섞어 바르고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꿀은 묵은 각질을 부드럽게 벗겨내 윤기와 탄력을 주며, 우유에 함유된 락틱산 또한 각질을 제거해 피부를 부드럽게 한다. 자주 각질이 일어나는 부위에는 와인을 이용한다. 와인에는 기미와 주름을 완화시키고 노화방지를 돕는 젖산, 타닌, 안토시아닌, 카테킨 등의 성분은 물론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폴리페놀이 들어 있어 피부를 부드럽게 가꾼다. 건성 피부는 주 1회 ,중성이나 지성 피부는 주 2회씩, 세안 후 얼굴에 와인을 듬뿍 적신 화장솜을 붙였다가 마르면 떼어낸다. 남은 와인은 차게 해뒀다가 화장솜에 적셔 피부 결대로 닦아내고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Solution3_ 깊은 주름을 옅게 만들어라
고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을 꾸준히 발라 피부 건조와 노화 방지를 막는다. 눈가와 입가 등 주름이 생긴 부위를 중심으로 안티링클, 안티에이징 제품을 아침저녁으로 바른다. 자기 전 세안한 얼굴에 안티에이징 제품을 넉넉하게 바르고 손가락을 이용해 주름을 예방하는 리프팅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방법. ‘아,이,우,에,오’의 발음을 반복하거나 입 속에 공기를 넣어 볼을 부풀렸다 오므렸다를 반복하는 등 간단한 얼굴 근육 스트레칭도 함께한다.

care item 안티-링클 아이 앤 립 컨투어 크림 발효 흑차, 흑설탕, 리치 껍질 추출물이 들어 있는 리프팅 크림. 눈가와 입가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제품을 바르면서 마사지를 하면 한층 효과적이다. 50g 8만원 슈에무라.

care know-how
눈가
1 아이크림을 바르고 피부에 흡수될 때까지 눈 주위에 원을 그리며 양 미간을 가볍게 누르는 것을 반복한다.
2 피아노 건반을 치듯 눈 아래를 톡톡 두드려주면서 눈 안쪽에서부터 양쪽 관자놀이까지 지그시 누른다.
입가
3 양손 끝으로 턱을 지그시 누른 뒤, 웃을 때 생기는 입가 주름선을 따라 양쪽 콧방울까지 부드럽게 쓸어 올린다. 콧방울을 가볍게 누르고 다시 턱으로 쓸어내리는 동작을 3회 반복한다.
4 입술 아랫부분에서 시작해 입술 윤곽선을 따라 입술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누르는 동작을 3회 반복한다.

Solution 4_ 안색을 환하게 밝혀라
언제 어디서든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기본! 스크럽이나 필링제품으로 각질층을 제거한 후 화이트닝 제품을 이용해 스킨케어를 한다. 단, AHA·BAHA·레티노인산 등의 성분이 함유된 화이트닝 제품을 낮에 바를 경우 자외선으로 인해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와 함께 사용한다. 집 안에 있는 재료를 이용해 간단한 팩을 하는 것도 방법. 세안한 얼굴 위에 우유를 체온 정도로 데운 뒤 화장솜에 적셔 닦거나, 시트마스크에 흠뻑 적셔 얼굴에 올려두면 건조한 피부가 촉촉해지고 우유의 효소 성분이 때와 각질을 제거해 피부가 맑아진다. 카로틴과 비타민 A가 풍부한 당근 또한 미백에 좋은 재료. 즙을 내 밀가루나 오트밀가루에 섞어 얼굴에 펴 바르고 마르면 씻는다. 피부가 촉촉해지면서 피부톤이 고르게 정리된다.

30 vs 40 Skin Care Manual

40대 대표, 최강 동안 박해미에게 배운다
‘열정적’이라는 말이 잘 어울리는 배우 박해미(45). 드라마에 연극, 뮤지컬, 영화까지 폭 넓게 활약 중인 그가 동안을 유지하는 비결은 무엇일까? 그만의 피부관리 노하우를 공개한다.

여성동아(이하 D) 최근 드라마며 뮤지컬이며 스케줄에 쫓겨 피부를 관리할 시간이 없을 것 같은데 피부가 잡티 없이 깨끗해요.
박해미(이하 B) 몸이 힘들고 지쳐도 항상 잊지 않는 클렌징 덕분이 아닐까요? 진한 메이크업을 수시로 해 하루라도 제대로 클렌징하지 않으면 다음날 바로 티가 나거든요. 피부에 메이크업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항상 이중세안을 해요. 클렌징이 제대로 되지 않은 피부엔 아무리 좋은 크림을 발라도 소용이 없으니까요.
D 깨끗하게 클렌징하고 반드시 바르는 제품이 있나요?
B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점점 건조해지고 탄력이 떨어지는 게 눈에 보이더라고요. 수분 공급이 되는 안티에이징 기초제품을 사용해요. 제가 효과를 봤던 제품은 랑콤 압솔뤼 라인이에요. 시간이 없을 때도 안티에이징 세럼과 아이크림만큼은 꼭 발라요.
D 기초 케어 외에 특별히 신경 써서 관리하는 부분은 없나요?
B 얼마 전부터 목 전용 크림을 바르기 시작했어요. 목에 주름이 도드라지기 시작했는데, 이렇게 급격하게 진행될 줄은 몰랐거든요. 넥 크림을 바른 다음에는 목 근육을 단련시켜주는 운동을 해요. 목을 좌우, 앞뒤로 돌려주면서 2~3초씩 정지해 근육을 늘여주죠.
D 화장품을 바르는 것 외에 탱탱하고 매끈한 피부를 유지하는 다른 비결이 있을 것 같아요.
B 피로나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고 그날그날 풀어주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원래 속에 담아두기보다는 발산시키는 성격이라 종종 상대방이 상처 받는 경우가 있지만, 건강이나 피부엔 정말 도움이 되거든요. 몸이 지치고 힘든 날은 반신욕을 해요. 릴랙싱 효과가 있는 아로마 오일이나 입욕제를 넣고 반신욕을 하면 피로가 싹 풀리고 피부도 매끈해지죠. 사우나가 피로를 풀어준다고 하는데 저는 사우나 후 피부가 급격히 건조해져서 절대 하지 않아요. 대신 한 달에 5~6번씩 목욕탕에 가서 목욕을 한 뒤 오일 마사지를 받죠.
D 잠자는 시간도 부족할 것 같은데 반신욕에 오일 마사지까지 하시다니 놀랍네요! ‘강추’할만한 다른 생활습관은 없나요?
B 나이 드니까 잠자는 시간이 중요하다는 게 몸으로 느껴져요. 어떻게 해서든 8시간은 자려고 하는데, 스케줄 때문에 쉽지가 않네요. 틈날 때마다 부족한 잠을 보충하려고 해요. 집에 돌아와서는 자기 전에 꼭 스트레칭으로 마무리 운동을 해주고요. 팔·다리·옆구리 등 전신 근육을 쭉쭉 늘여주는데, 온몸에 땀이 나기 직전까지 하면 뻐근했던 근육이 풀리고 몸이 가벼워져요.

진행 신연실 기자|사진 박해윤 기자 | 의상&소품협찬 탑걸(02-546-7764) 톰보이위즈(02-545-5134)
장소협찬 수아브17(02-3446-3716~7) | 헤어 경배(수아브17)
메이크업 문경란 원장(수아브17) | 스타일리스트 김자영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