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학세제 대신 사용하는 친환경 천연세제
베이킹소다·탄산소다·알코올·구연산 등 화학세제 못지않은 세정력을 가진 천연세제와, 식물에서 추출한 에센셜오일을 사용해 청소하면 집 안이 말끔해지는 것은 물론 세균이나 곰팡이 까지 제거할 수 있다.
베이킹소다
냉장고 악취는 물론 옷장이나 신발장의 나쁜 냄새를 제거해준다. 스폰지에 덜어 설거지하거나, 그릴이나 도마에 직접 뿌리면 세정·탈취 작용을 한다.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탄 자국이 있는 냄비나 얼룩이 심한 유리 제품을 담그면 얼룩이 쉽게 제거된다. 단, 베이킹소다는 알루미늄 제품을 거무스름하게 변색시키는 특성이 있으므로 주의한다. 약국이나 슈퍼마켓, 대형 할인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다.
탄산소다
단백질 때나 기름때 제거에 효과적이며 찌든 때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땀이나 피지 같은 산성의 악취를 흡수하므로 운동화를 빨거나 옷을 세탁할 때 사용한다. 단, 맨손으로 사용하면 피부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베이킹소다와 1:1의 비율로 섞어 사용하면 세정력도 높아지고 피부가 손상되는 것도 예방할 수 있다.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밀폐용기에 담아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곳에서 보관한다.
알코올
물과 기름에 녹는 성질이 있어 기름때를 말끔히 없애주는 것은 물론 살균작용도 뛰어나다. 휘발성이 높아 순식간에 증발하므로 전기제품 등 물을 사용하기 어려운 제품을 닦을 때 유용하다. 알코올에 에센셜오일을 첨가해 아로마 알코올로 사용하면 방향효과가 더해진다. 알코올로 청소할 때는 특히 주의가 필요한데, 가스불을 끄는 것은 물론이고, 가스 밸브 역시 꼭 잠근다. 전기제품의 코드를 청소할 때에도 전원 플러그를 뽑아야 한다. 알코올은 휘발성이 높기 때문에 환기하면서 청소하는 것이 좋다.
구연산
무색·무취의 결정체로 분말세제처럼 쓰기도 하고 물을 조금 섞어 쓰기도 한다. 비누 찌꺼기나 물때가 굳어져서 생긴 알칼리성 때를 녹이고, 섬유 유연제 대신 사용하면 세탁물을 부드럽게 하며, 누런 얼룩을 없애는 데도 효과적이다. 전기포트 안에 생긴 하얀 찌꺼기를 녹여주고, 식기세척기나 커피메이커 등에 낀 물때도 없애준다. 식초보다 산이 강해 깨끗하게 닦아내지 않으면 용기나 가구를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물로 충분히 헹구거나 깨끗이 닦아 성분이 남아 있지 않게 한다. 습기나 고온에 약하므로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한다. 약국에서 처방용 구연산을 구입할 수 있으며 인터넷 쇼핑몰(페파민트 www.pepamint.co.kr, 신원산업 www.shinwonids.com)을 통하면 1kg짜리 대용량을 구입할 수 있다.
에센셜오일
베이킹소다와 알코올에 섞어 사용한다. 살균·청정 기능이 있으며 은은한 향으로 집 안을 상쾌하게 만든다. 주방이나 욕실 등 물을 많이 사용하는 곳을 청소하면 곰팡이와 쾨쾨한 냄새를 없애준다. 아로마 베이킹소다는 베이킹소다 300g당 에센셜오일 10~20방울을 섞어 만들면 되는데, 설거지를 하거나 곰팡이를 제거할 때 사용한다. 베이킹소다 200g에 에센셜오일을 20~30방울 섞어 만든 방충제는 옷장이나 서랍장에 넣어두면 벌레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아로마 알코올은 알코올 200ml에 에센셜오일 15~30방울을 섞어 만든다. 스프레이 공병에 넣어 청소할 때마다 집 안에 골고루 뿌려주면 실내 공기가 상쾌해진다. 알코올 중 순수 에탄올인 무수에탄올 35ml에 에센셜오일 20~30방울, 정제수 65ml 섞으면 방충 스프레이를 만들 수 있다.
▼ 친환경 세제 활용한 주방 청소법
주방은 조리할 때 생기는 기름때와 음식물 쓰레기에서 나는 악취 등으로 쉽게 더러워지고 세균 번식도 쉽다. 음식을 만드는 곳인 만큼 청결하게 유지하고 살균에 신경 써서 청소한다.
싱크대
싱크대에 낀 때 제거법 설거지할 때마다 싱크대를 함께 청소하는 습관을 들이면 청소가 쉬워진다. 아로마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을 1:1 비율로 섞은 세제를 스펀지에 묻혀 싱크대 전체를 구석구석 닦는다. 물이 튀어 자국이 남아 있는 부분은 스펀지에 구연산을 묻혀 문지른다. 깨끗한 물로 여러 번 씻어 마무리한 후 마른행주로 물기를 제거한다.
식기건조대 받침 청소법 식기건조대 받침 전체를 가볍게 물로 씻어낸 후 아로마 베이킹소다를 살짝 뿌린다. 물에 적신 주방용 솔로 구석구석 문질러 때를 닦아내고, 좁은 틈새는 칫솔로 닦아낸다. 뒷면도 같은 방법으로 닦은 후 물로 깨끗이 헹군다. 마른행주로 마무리한다.
배수구의 때 제거법 배수구의 고무와 배수구통을 꺼낸 후 물에 적신 스펀지에 탄산소다를 묻혀 배수구 전체에 낀 때를 닦는다. 망이나 좁은 틈새는 칫솔로 닦는다. 배수구에 탄산소다를 4큰술 정도 뿌린 후 때가 낀 부분은 칫솔로 닦고 1시간 정도 두었다가 뜨거운 물을 부은 다음 물로 헹궈 마무리한다. 탄산소다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고무장갑을 껴 손을 보호하고 뜨거운 물을 부을 때는 약품이 튀어 화상을 당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음식물쓰레기 거름망·스펀지
미끈거림 제거법 거름망의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한 후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주방용 솔로 싹싹 문질러 때를 없앤다. 좁은 틈새와 다리 부분은 칫솔로 꼼꼼하게 닦는다.
거름망 청소법 설거지가 끝나면 거름망에 모인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고 스펀지로 닦는다. 물로 헹구고 물기를 닦은 후 전체에 알코올을 뿌려 살균 소독한다.
주방용 스펀지 기름때 제거법 주방용 스펀지는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세균이 쉽게 생긴다. 작은 냄비에 물을 붓고 베이킹소다와 탄산소다를 1:1 비율로 넣은 후 스펀지를 넣고 끓인다. 물이 끓으면 약한 불로 줄이고 5분 후 불을 끊다. 물이 식으면 냄비 속 스펀지를 손으로 주물러 빤 다음 물로 잘 헹궈 말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