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Go! Green

지구 살리는 첫걸음 탄소 다이어트

전세계가 함께하는 환경 캠페인

기획 한정은 기자 | 사진 문형일 기자 || ■ 도움말 에너지시민연대(02-733-2022) ■ 제품협찬 미세스올리브(02-598-7599)

2009. 03. 12

지구 살리는 첫걸음 탄소 다이어트

수십 년 후면 남태평양의 아름다운 섬 투발루, 지상낙원이라 불리는 몰디브가 가라앉을 위기에 처할지도 모른다고 한다. 지구 온난화로 빙하가 녹으면서 해수면이 점차 높아지기 때문. 지구 온난화의 주범은 지구의 열을 가둬두는 이산화탄소다. 숨을 쉬거나 석유·석탄 등의 화석연료를 태울 때 발생하는데,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는 두꺼운 이불을 덮은 것처럼 지구를 둘러싸고 지표면에서 내보내는 태양열을 다시 지표면으로 반사시켜 지구 온도 상승을 유발하고 환경을 파괴한다. 최근 이러한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이 부각되면서 탄소 배출을 줄이자는 환경운동이 전 세계적으로 벌어지고 있다.



1 실내 온도를 적정하게 유지한다 일상생활에서 이산화탄소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부분이 냉난방 기기다. 겨울 난방온도를 1℃만 낮추고 여름 냉방온도를 1℃만 높여도 가구당 1년에 230kg의 이산화탄소가 줄어든다.
2 자동차 사용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한다 하루 25km를 자동차로 이동하면 4.87kg의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는데, 똑같은 거리를 버스로 이동할 경우 이산화탄소 발생량은 자동차의 10%도 안 되는 0.39kg, 지하철은 0.0096kg이다. 자동차 연료로 쓰이는 휘발유 4L를 아끼면 이산화탄소가 9kg 준다.
3 물을 아껴 쓴다 화장실 변기의 물탱크에 벽돌이나 페트병을 넣고, 설거지·양치질·세안을 할 때는 물을 받아서 쓴다. 몸을 씻을 때는 욕조에 물을 받아서 하기보다 샤워를 한다. 이때 절수형 샤워기를 사용하면 1년에 160kg의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다.
4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한다 쓰레기를 10%만 줄여도 650kg의 이산화탄소가 줄고, 쓰레기의 반만 재활용해도 1톤의 이산화탄소가 줄어든다. 일회용 제품과 포장재 사용을 줄이고, 장바구니를 들고 다니는 등 작은 것부터 실천하며 쓰레기를 줄인다.
5 가전제품 사용을 줄인다 전기난로·전기밥솥·헤어드라이어 등 전열기기는 전기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바꾸는 과정에서 전력을 많이 소모한다. 전기주전자의 소비 전력은 약 2200W로, 노트북 컴퓨터의 37배나 된다. 전기를 열로 바꿔 가열하는 전기밥솥 대신 압력밥솥을 사용하면 조리시간이 줄고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줄일 수 있다. 이외에도 TV 시청을 하루 1시간 줄이면 한 달 동안 2.82kg의 이산화탄소를, 데스크톱 컴퓨터 이용시간을 하루 1시간씩 줄이면 한 달에 5.72kg의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다. 쓰지 않는 가전제품 전원을 끄고 코드를 뽑으면 1년에 수천 톤의 이산화탄소가 줄어든다.
6 올바른 운전습관을 들인다 급출발·급제동·공회전을 하지 않고 경제속도를 유지한 채 정속 주행을 하면 연비가 향상된다. 연비의 향상은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로 이어진다. 이렇게 에코드라이브를 실천할 경우 연간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30% 감축되고 석유에너지 1백억L가 절약된다. 차 트렁크에 가득 쌓인 불필요한 짐도 내린다. 100kg의 짐이 연비를 3% 떨어뜨린다. 연료도 가득 채우기보다는 조금씩 자주 넣는다. 타이어의 공기압도 자주 체크한다.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면 연비를 6% 향상시킬 수 있다.
7 나무를 심고 가꾼다 나무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햇빛의 도움으로 광합성을 한 뒤 산소를 배출하므로, 나무를 많이 심을수록 이산화탄소가 줄어든다.


우리집 CO2 배출량 점검표


지구 살리는 첫걸음 탄소 다이어트

▶ 전기, 가스, 수도 사용량은 고지서에서 확인한다.
▶ 자동차 사용량은 한달의 주행거리를 체크해 적는다.
▶ 쓰레기는 한 달에 사용하는 종량제 봉투의 크기와 배출횟수를 체크해 적는다.
(예:10리터X5회=50리터)
※ CO2(㎏) 배출량 계산법
전기 CO2배출량(㎏)=사용량(kWh)x0.424
가스 CO2배출량(㎏)=사용량(㎥)x2.2
수도 CO2배출량(㎏)=배출량(㎥)x0.587
자동차 CO2배출량(㎏)=주행거리(㎞)x0.174
쓰레기 CO2배출량(㎏)=배출량(ℓ)x0.2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