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책속부록|알뜰쇼핑정보

인기절정! 반품 사이트의 모든 것

■ 글·김이연 ■ 도움말·옥션(www.auction.co.kr)

2003. 09. 03

‘반품’ 하면 흔히 ‘하자 있는 물건’이라고 생각하기 싶다. 그런데 최근 반품만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온라인 사이트가 알뜰 구매족들에게 큰 인기를 끌면서 반품에 대한 생각이 바뀌고 있다. 잘 고르기만 하면 멀쩡한 제품을 정상가보다 훨씬 싼 가격에 살 수 있는 반품 사이트의 모든 것.

인기절정! 반품 사이트의 모든 것

쇼호스트의 달콤한 말솜씨에 현혹되어 필요하지도 않은 홈쇼핑 제품을 구입해본 사람이라면 ‘반품 가능’이라는 말에 가슴을 쓸어내린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TV 홈쇼핑 업체에서 볼 때 반품은 한마디로 골칫덩어리. 아무리 깨끗하고 성능에 하자가 없는 물건이라도 일단 ‘반품’이라는 딱지가 붙으면 제대로 된 대접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반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사이트가 생기고 저렴한 반품 제품만을 찾아다니는 반품족까지 등장하는 등 반품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다.
저렴한 가격이 반품의 가장 큰 매력
소비자들이 구입한 물건을 반품하는 사유는 다양하다. 홈쇼핑 제품의 경우 제품 자체의 결함보다는 ‘제품 색깔이 사진과 다르다’거나 ‘생각했던 물건이 아니다’ 등 ‘단순 변심’인 경우가 많아 반품이라 해도 사용하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는 물건들이 많다.
지금까지 이런 반품들은 다시 유통할 만한 마땅한 채널이 없었다. 일단 반품이라는 낙인이 찍히면 소비자들은 외면하고, 업체 입장에선 떠맡아야 할 재고가 되었던 것. 이렇게 불명예스러운 딱지가 붙어 있던 제품을 양지로 끌어내 반품임을 떳떳이 밝히고 소비자들에게 싼값으로 되팔자는 움직임이 최근 인터넷 경매 사이트, 반품 전문 온라인 쇼핑몰 등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반품된 상품을 의미하는 ‘리퍼브(Refurbished의 약자로 재공급품이란 뜻)’는 원래 흠집이 있는 제품을 다시 손질하거나 새로 포장해서 정품보다 싸게 되파는 상품을 말한다. 이것은 미국 등 반품 제도가 발달한 선진국에서는 이미 정착된 상거래 방식으로 월마트 등 대형 유통매장에는 ‘리퍼브 코너’가 따로 마련되어 있고, 이런 상품만 일부러 찾아다니는 ‘리퍼브 마니아’가 생겨날 정도라고.
국내에서 반품 사이트를 통해 거래되는 제품은 절반 이상의 고객의 단순변심으로 되돌아온 물건들이다.
즉, 제품의 결함보다는 소비자의 단순 변심에 의한 반품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공식적인 유통 경로만 있다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필요한 제품을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이다.
반품 상품 안전하게 구매하기
가장 쉽고 안전하게 반품을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은 온라인 구매. 반품 수거 업체나 제조 업체와 제휴하여 공개적인 경로로 물품을 수급하므로, A/S 등 제품 결함에 대해서 확실하게 관리해주고, 매매보호 서비스 등 구매자를 보호해주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는 것이 온라인 구매의 장점이다.
현재 반품닷컴(www.vanpum.com), 유니즈(www.uniz. co.kr) 등 반품 상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온라인 쇼핑몰이 속속 생겨나고 있으며, SK 디투디(www.skdtod.com), TG랜드(www.tgland. co.kr), 트레이디포(www. tradepot.com) 등에서도 얼마전 반품 판매 행사를 실시해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옥션(www.auction.co.kr) 역시 ‘가전 리퍼브 상품전’ ‘중고/반품 컴퓨터 경매’ 등의 행사를 진행해 인기를 끌었는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반품 관련 이벤트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한다.
홈쇼핑 시연제품, 전시용품도 인기
반품 판매와 비슷한 사례로 최근에는 전시용품이나 홈쇼핑 시연제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의류, 잡화 등을 비롯해 스포츠용품, 선풍기, 히터 등 가전용품이 주요 품목.
시연용품을 판매하는 대표적인 사이트는 옥션(www.auction. co.kr)으로 할인점에 전시됐던 제품이나 홈쇼핑 시연용 제품을 30%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낙찰받을 수 있다.
특히 러닝머신은 전시상품판매가 가장 활성화한 제품. 홈쇼핑에서 한두 번 시연했을 뿐 새 제품과 다름없지만 가격이 평균 30% 저렴하기 때문에 알뜰 쇼핑족들에게는 절호의 쇼핑찬스. 전문기사가 직접 방문해 설치해주는 것은 물론 신제품과 동일한 A/S 기간을 적용받을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