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봄과 여름 사이, 스킨케어 공략법

오한별 객원기자

2024. 04. 26

황사, 꽃가루, 초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 이른 더위와 자외선 공습까지 더해져 피부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 변덕스러운 계절 사이에서 건강한 피부를 위한 스킨케어 가이드. 

봄과 여름을 오가는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그 어느 때보다 피부 관리에 공을 들여야 한다. 하루가 멀다 하고 찾아오는 미세먼지와 황사, 꽃가루, 따가운 봄볕 등 자극적인 환경에 피부가 더 빨리 노화되기 때문. 피부 기초 체력을 강화하는 영양 가득한 스킨케어 노하우를 전한다.

환절기에는 심플한 케어가 포인트

피부는 계절의 변화를 겪으면 저항력이 떨어져 탄력을 잃고 늘어지기 쉽다. 특히 극심한 일교차와 건조한 환경, 자외선 등에 의해 피부 속 수분이 증발하며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지기 쉽다. 건조한 피부는 칙칙하고 푸석푸석해 보일 뿐 아니라 탄력과 피부 장벽마저 약화돼 트러블이 생길 가능성도 높다.

이럴 땐 이것저것 여러 제품을 많이 바르기보다 피부의 노폐물을 깨끗하게 씻어내고 보습 크림을 듬뿍 바르는 것이 좋다. 평소보다 순하고 산뜻한 클렌징 폼을 사용하고, 과하게 분비된 피지와 묵은 각질을 씻어낼 수 있도록 주 1회 스크럽을 하는 것도 꼭 필요한 과정이다. 그런 다음 피부 자극이 적은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준다. 요즘 같은 시기에는 갑자기 높아진 기온으로 인해 땀과 피지가 다량 방출되기 때문에 유분은 낮추고 수분은 올려주는 가벼운 포뮬러를 선택해야 한다. 건조에 취약하고 홍조가 잘 생기는 볼에는 보습 제품을 듬뿍 바르는 걸 추천한다. 만약 그 이상의 수분 관리가 필요하다면 풍성한 수분감과 함께 콜라겐 합성을 도와주는 히알루론산, 스쿠알란, 펩타이드 성분이 든 세럼을 사용해보자.

보디 피부 불순물 제거하기

환절기에는 보디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보디는 얼굴에 비해 피지샘이 적어 하얀 각질이 일어나거나 건조로 인한 가려움증이 나타나기 쉽다. 또 미세먼지로 인해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클렌징과 보습을 꼼꼼하게 해주어야 한다. 우선 뜨거운 물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가려움증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미지근한 물로 묵은 각질을 충분히 불린 다음 자극이 적은 필링 제품을 이용해 깨끗이 씻어낸다. 이때 얼굴과 마찬가지로 오랜 샤워 시간과 지나친 각질 제거는 독. 심하게 건조한 피부나 습진, 염증이 있는 부위는 물리적 자극으로 증상이 악화할 수 있으니 피한다. 대신 가벼운 필링 또는 스크럽 제품으로 묵은 각질층만 탈락시킨다. 샤워 후에는 습기가 있는 욕실 내에서 물기가 증발하기 전에 보습제를 바르는 것이 좋다. 상대적으로 피부가 얇은 정강이, 무릎, 발꿈치 등의 부위도 건조로 갈라지지 않도록 꼼꼼하게 관리한다.

두피도 얼굴처럼

봄은 다른 계절보다 두피를 자극하는 외부 요인이 더욱 다양하게 나타난다. 황사나 꽃가루 등이 두피와 접촉하면 모공을 막을 수 있다. 이때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각질이나 붉은 반점 등이 발생하게 된다. 또 아침과 저녁의 기온차가 심하고 대기가 건조해지면 신진대사의 밸런스가 깨지면서 두피를 포함한 피부 유수분 밸런스까지 어긋날 수 있다. 밸런스가 깨지면 원활한 두피 재생이나 회복이 어려워진다. 또 땀에 의한 두피 수분 배출은 두피와 모근의 노화를 촉진하는 요인이므로, 두피도 얼굴처럼 매일 컨디션을 체크하고 상태에 맞춰 케어하는 것이 좋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 외출했다면 딥 클렌징에 중점을 둔 샴푸로 불순물을 제대로 씻어내는 게 중요하다. 비듬이나 먼지를 방치하면 뾰루지나 염증 등 트러블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하는 것이 포인트. 마무리로 보습 성분이 함유된 헤어 전용 에센스를 꼼꼼히 발라 두피가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라로제 울트라 소프트 페이스 스크럽 
알로에베라가 함유된 젤 타입 제품으로, 호호바 왁스 알갱이가 부드럽게 녹아 각질을 제거하고 모공을 조여준다. 60ml 2만9000원.

멜린앤게츠 리플래니싱 페이스 세럼 
아미노산과 꽃 추출물, 히알루론산 나트륨이 수분을 공급하고 탄력 있는 피부로 만들어준다. 30ml 9만1000원.

이브롬 모이스처 크림 
항산화제와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부드럽고 크리미한 텍스처가 피부에 깊숙이 녹아들어 오랜 시간 윤기 있고 촉촉한 피부로 가꿔준다. 50ml 19만4000원.

아닐로 블랙티 너리싱 두피 샴푸
홍차 효모와 유산균의 이중 발효로 완성된 홍차 더블 마이크로바이옴 성분이 민감하고 연약해진 두피를 케어해준다. 450ml 3만2000원.

케라스타즈 수딩 젤 마스크 
풍부한 영양과 활력을 공급하는 비타민 E와 모링가 추출물이 자극받은 두피를 편안하게 진정시킨다. 200ml 7만6000원.

안달로우 아르간 스템셀 스칼프 두피 에센스 
알로에베라 잎, 비타민 B, 식물세포 배양 추출물 등이 함유된 베이스가 예민해진 두피를 안정시키고 영양을 공급해준다. 62ml 2만4000원.

라부르켓 풋 크림 
페퍼민트 패출리 페퍼민트, 파촐리,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품고 있어 쿨링, 진정 효과가 탁월하다. 끈적이지 않아 사계절 내내 사용 가능하다. 70ml 4만1000원.

로라메르시에 수플레 바디크림 
비타민 A, 오트 프로틴 등을 함유한 부드럽고 풍부한 크림이 피부에 영양분과 매끄러운 피붓결을 선사한다. 340g 10만9000원.

라로제 너리싱 바디 스크럽 
사탕무에서 결정화한 천연 백설탕 알갱이가 묵은 각질을 제거하고 유기농 코코넛오일, 해바라기 오일이 피부를 촉촉하게 가꿔준다. 200g 3만9000원.

#환절기 #스킨케어 #자외선차단 #여성동아

사진 언스플래시 
사진제공 라로제 라부르켓 로라메르시에 멜린앤게츠 아닐로 안달로우 이브롬 케라스타즈 헤라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