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EVENT

동원F&B “건강한 요리는 맛있다”요리 대회

새로운 건강과 맛을 찾아나서다

글 | 조윤희 프리랜서

2012. 07. 16

동원F&B “건강한 요리는 맛있다”요리 대회

1 현악 4중주의 연주가 참가자들에게 즐거움을 더했다. 2 시상식 장면.



6월 2일 동원F·B 제1회 ‘건강한 요리는 맛있다’ 요리 대회가 서울 중구에 위치한 라퀴진에서 진행됐다. ‘건강한 요리는 맛있다’는 소비자와 소통하며 건강한 식문화를 만들어나가기 위한 요리 대회로 건강한 요리와 맛있는 이야기가 함께하는 소비자와의 만남의 축제다.
온라인 예선을 통해 14:1이 넘는 경쟁률을 뚫고 결선에 진출한 20팀의 참가자들은 ‘건강한 요리는 맛있다’라는 테마로 동원참치, 델큐브참치, 순닭가슴살, 리챔, 양반포기김치 등 동원F·B의 다양한 제품을 활용한 창의적인 레시피로 열띤 경합을 펼쳤다.
상기된 표정으로 대회장을 찾은 참가자들의 얼굴에는 기대감이 가득했다. 대구, 대전, 부산뿐 아니라 대회를 위해 일본에서 일시 귀국한 열혈팀까지 참가자들이 속속 대회장으로 들어섰다. 부모님을 응원하러 온 초등학생 형제, 친구를 응원하기 위해 부산에서 새벽 기차를 타고 올라왔다는 대학생 등 참가자들을 응원하러 온 가족과 친구들도 대회장의 열기를 더했다.
신영일 MC의 사회로 시작된 ‘건강한 요리는 맛있다’ 요리 대회는 70분간의 요리 경합과 CnK 앙상블의 현악4중주 연주, 시상식 순서로 진행됐다.
심사위원으로는 정혜정 국제한식조리학교장, 푸드 칼럼니스트 유지상, 요리연구가 이미경, 주부 파워블로거 임경주 및 동원F·B 관계자 등 총 7명이 참석해 건강성, 창의성, 맛과 담음새, 실용성을 고려해 요리를 심사했다.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함께 대상 3백만원, 최우수상 2백만원 등 총 7백50만원의 상금이 주어졌다.
영예의 대상은 박솔비(21) 씨와 박대성(25) 씨가 팀을 이뤄 호흡을 맞춘 ‘더 건강한 동원’ 팀이 수상했다.

수상자 인터뷰

● 대상 ‘더 건강한 동원’ 팀 박솔비, 박대성

동원F&B “건강한 요리는 맛있다”요리 대회


동원F·B 제1회 ‘건강한 요리는 맛있다’ 요리 대회에 어떤 동기로 출전했나요?
박솔비 저는 대학교에서 조리를 전공하는 학생이에요. 평소 동원F·B 제품을 이용해 음식을 자주 만들어 먹어요. 다양한 동원F·B 제품을 음식에 응용해본 경험이 많아 요리 대회를 한다는 소식을 듣고 출전하게 됐죠.
출품한 ‘선 요리’와 ‘탕평채’는 어떻게 선택하게 되었나요?
박대성 육수를 이용해 찌는 선 요리는 영양소 파괴가 적어 건강할 뿐 아니라 가정에서 항상 사용하는 식재료를 이용해 누구나 손쉽게 만들 수 있죠. 가정에서 육수를 만들면 손이 많이 가는데, 동원 참치맛장 멸치가쓰오와 물만 이용해 육수를 빠르고 간편하게 만들어 조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요. 박솔비 탕평채는 저처럼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여성을 위해 개발했어요. 동원 델큐브참치는 물 담금 형태라 칼로리도 낮고 모양이 예뻐서 여성들이 좋아할 거라 생각했어요. 델큐브참치와 청포묵을 접목해 현대적이고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탕평채를 조리해 먹을 수 있도록 변형했어요.



대상 ‘더 건강한 동원’ 팀

동원F&B “건강한 요리는 맛있다”요리 대회


순닭가슴살로 만든 더 건강한 선 요리
준비재료
애호박 80g, 가지 50g, 소금 약간, 배춧잎 3장, 동원 순닭가슴살 ½캔, 표고버섯·당근 30g씩, 식용유 적당량, 양념(동원 참치맛장 멸치가쓰오·간장 10ml씩, 다진 마늘·설탕·깨소금 5g씩, 다진 파 8g, 참기름 2ml, 후춧가루 1g), 황백 지단 10g, 육수(동원 참치맛장 멸치가쓰오 100ml, 다시마 육수 150ml), 홍고추 5g, 석이버섯 2g
만들기
1 애호박과 가지는 길게 반으로 갈라 3cm 길이로 어슷하게 썰고 0.6cm 간격으로 3개의 칼집을 넣는다. 소금을 살짝 뿌려 15분 정도 절인 후 씻어 물기를 뺀다.
2 배춧잎은 두꺼운 부분을 얇게 저미고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 후 물기를 뺀다.
3 동원 순닭가슴살은 손으로 얇게 찢는다.
4 표고버섯과 당근은 채썰어 식용유 두른 팬에 볶는다.
5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속 재료 양념을 만든다.
6 얇게 찢은 순닭가슴살과 볶은 표고버섯과 당근, 황백 지단은 볼에 넣고 양념을 넣어 골고루 섞는다.
7 냄비에 참치맛장 멸치가쓰오와 다시마 육수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8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씨를 제거하고, 석이버섯은 따뜻한 물에 불려 돌을 제거하고 채썬다.
9 가지와 애호박 사이에 닭가슴살, 표고버섯, 당근 등 속 재료를 넣는다. 데친 배춧잎에 속 재료를 넣어 감싼다.
10 냄비에 ⑦의 육수를 부은 후 ⑨를 자박하게 깔고 20분 정도 끓인다.
11 채소선을 접시에 가지런히 담고 홍고추, 석이버섯을 고명으로 장식한다.

델큐브참치로 만든 탕평채
준비재료
동원 델큐브참치 ½캔, 청포묵 40g, 백오이·오렌지 20g씩, 소금 약간, 숙주나물 10g, 래디시 4g, 삶은 메추리알·방울토마토 1개씩, 양념(다진 마늘 4g, 미나리 20g, 간장 15ml, 식초·꿀 5ml씩, 잣가루 10g, 참기름 1ml, 소금·후춧가루 1g씩), 동원양반김·빨강·노랑 파프리카 5g씩
만들기
1 동원 델큐브참치는 체에 걸러 물기를 제거한다.
2 청포묵과 백오이, 오렌지는 델큐브참치와 같은 크기로 썬다. 청포묵은 소금물에 데치고 백오이는 소금에 20분 정도 절였다가 물기를 뺀다.
3 숙주나물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어 3분 정도 데친 후 찬물에서 식힌 후 물기를 짜 4cm 길이로 썬다.
4 래디시와 삶은 메추리알, 방울토마토는 2등분한다.
5 다진 마늘과 송송 썬 미나리를 볼에 넣고 참기름을 뺀 나머지 분량의 양념 재료를 넣어 섞는다.
6 숙주나물을 제외한 준비한 재료를 볼에 넣고 양념장을 넣어 살살 버무린다.
7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어 버무려 맛을 더하고 접시에 담는다.
8 남은 양념장에 숙주나물을 넣어 버무린 후 중간중간 올린다.
9 채썬 동원 양반김과 파프리카로 장식한다.



자료제공·문의 | 동원F·B(www.dongwonfnb.com)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