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eason`s Cooking

보약이 따로 없다~ 제철제맛, 버섯요리

■ 기획·정윤숙 ■ 사진·홍중식 기자 ■ 요리·최성훈

2003. 10. 13

쫄깃한 맛과 향긋한 향으로 사랑받는 버섯. 제철을 맞아 더욱 맛있어진 버섯으로 건강 밥상을 차려보자. 향긋한 버섯의 풍미를 그대로 살린 세가지 맛의 버섯요리.

보약이 따로 없다~ 제철제맛,  버섯요리

■ 준비할 재료
쌀 ⅔컵, 닭 ¼마리, 대파 1대, 마늘 6쪽, 느타리버섯 5개, 죽순 ½개, 소금·통깨·참기름·후추·식용유 약간씩
■ 만드는 방법
① 쌀은 물에 불려 믹서에 갈아두고, 닭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기름기를 빼둔다.
② 끓는 물에 닭, 대파, 마늘을 넣고 40분 정도 푹 삶는다. 닭이 익으면 살만 발라 잘게 찢은 후 소금, 통깨, 후추, 참기름을 넣어 버무리고, 국물은 따로 받아둔다.
③ 느타리버섯과 죽순은 채썬 다음 기름 두른 팬에 넣어 소금과 함께 살짝 볶아낸다.
④ 참기름을 두른 냄비에 쌀을 넣고 투명해질 때까지 볶다가 닭국물 4컵을 세번에 나누어 부어가며 죽을 끓인다.
⑤ 죽이 완성되면 그릇에 담고 찢은 닭고기살, 느타리버섯, 죽순을 얹는다.


모둠버섯오믈렛

■ 준비할 재료
느타리버섯 2개, 표고버섯 2개, 팽이버섯 ½봉지, 호박 ¼개, 피망 ⅓개, 게맛살 1쪽, 달걀 4개, 우유·소금·참기름·후추 약간씩
■ 만드는 방법
① 느타리버섯은 끓는 물에 데쳐서 잘게 찢고, 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불려서 채썬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낸다.
② 호박은 껍질만 돌려깎기 해 채썰고 피망도 잘게 채썬다. 게맛살은 잘게 찢는다.
③ 손질한 버섯은 소금, 참기름을 넣어 볶고, 호박, 피망, 게맛살은 소금, 후추와 함께 살짝 볶아낸다.
④ 달걀은 체에 내려 우유, 소금을 넣고 멍울지지 않도록 고루 젓는다.
⑤ 팬에 달걀 푼 물을 붓고 위쪽이 살짝 익으면 볶은 재료를 넣어 돌돌 말아 약한 불에 익힌다.


양송이버섯 야채그라탱

■ 준비할 재료
베이컨 4쪽, 베이컨양념(청주 2큰술, 후추·생강즙·다진 마늘 약간씩), 양송이버섯 4개, 파프리카 ½개, 호박 1-5개, 당근 1-5개, 브로콜리 30g, 다진 마늘 2큰술, 모차렐라치즈 30g, 소금·버터 약간씩
■ 만드는 방법
① 베이컨에 분량의 양념을 뿌려 재운 다음 5cm 길이로 잘라 석쇠에 노릇하게 굽는다.
② 양송이버섯은 편으로 썰고 파프리카, 호박, 당근은 깍둑썰기 한다. 브로콜리는 송이대로 나누어 썬다.
③ 버터를 두른 팬에 ②의 재료와 마늘, 소금을 넣어 센 불에서 볶아낸다.
④ 오목한 그릇에 구운 베이컨과 볶은 야채를 넣고 치즈를 얹어 전자레인지에서 4분 정도 익힌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