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EASON

건강을 위한 추석 한돈 음식 백서

editor 안미은 기자

2016. 08. 25

지지고 볶고 무치고. 기름진 요리로 살까지 찌는 명절 스트레스를 날려줄 담백하고 새로운 돼지고기 레시피를 소개한다.

돼지고기, 오명을 벗다

다이어트의 천적으로 불리던 돼지고기가 최근 닭가슴살을 제치고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돼지고기에는 우리 몸의 필수 영양소인 오메가-3와 아미노산, 비타민 B군,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신진대사를 활발히 해준다. 특히 돼지고기 앞다리살과 뒷다리살, 안심, 등심 같은 고단백 부위는 닭가슴살과 비교했을 때 단백질 함유량은 높고 지방 함유량은 거의 차이가 없다. 게다가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줘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이다.

지방이 많다는 이유로 여성들에게 외면을 받던 삼겹살도 오명을 벗었다. 삼겹살에는 비타민 B1과 아연,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돼 피로 해소와 체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삼겹살 비계에 포함된 지방은 세포막을 구성하고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를 돕는 착한 식이지방으로 판명됐다. 하얀 지방과 붉은 살코기 부분이 선명하게 줄을 이루고, 옅은 선홍색을 띠면서 윤기가 나는 것이 풍미가 좋다.

돼지고기를 선택할 땐 국산인지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한돈의 경우 농림부 HACCP 인증을 받은 처리 시설에서만 도축, 가공해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심 먹거리다. 돼지고기 안심 100g당 단백질 함유량 40.3g, 지방 함유량 5.3g으로 수입산에 비해 고단백 저지방을 자랑한다. 명절 식탁에 자주 오르는 돼지고기. 이번 추석엔 기름진 음식 대신 건강한 돼지고기 요리로 가족과 친지들을 대접해보자.



건강하고 맛있는 한돈 레시피

하나, 삼겹살샐러드
Ingredients(4인분)
청주 2큰술, 소금 약간, 샤브샤브용 삼겹살 400g, 부추 · 양파 · 엔다이브나 배추속대 적당량씩, 미소참깨드레싱(마요네즈 ½컵, 간장 2작은술, 식초 · 깨소금 2큰술씩, 백미소 · 참기름 1큰술씩, 다진 양파 · 설탕 3큰술씩, 소금 1작은술)  
How to make
1 냄비에 물을 붓고 청주와 소금을 넣어 팔팔 끓인 뒤 삼겹살을 넣어 데친 다음 건져 찬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충분히 뺀다.
2 부추는 4cm 길이로 썰고, 양파는 얇게 채썬다. 엔다이브는 한 잎씩 뗀 뒤 큰 잎은 반으로 가른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미소참깨드레싱을 만든다.
4 그릇에 삼겹살과 ②의 채소를 담고 드레싱을 곁들인다.





둘, 돼지안심시금치말이
Ingredients(2인분)
돼지고기 안심 ½덩이, 소금 · 후춧가루 · 올리브오일 약간씩, 시금치 ½줌, 치즈 2장, 가니시(시금치 · 방울토마토 적당량씩), 데리야키소스(다시마물 3큰술, 간장 2큰술, 청주 · 올리고당 1큰술씩, 생강즙 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How to make
1 돼지고기는 얇게 포를 뜨듯 저민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2 시금치는 살짝 데쳐 물기를 제거한다.
3 ①의 돼지고기에 치즈와 시금치를 올리고 돌돌 말아 조리용 실로 고정한 다음 올리브오일을 두른 달군 팬에 겉만 익힌다.
4 190℃로 예열한 오븐에 25분 정도 구운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5 가니시용 시금치는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다듬고, 방울토마토는 ③의 안심을 익힌 팬에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해 재빨리 볶는다.
6 분량의 데리야키소스 재료를 팬에 넣고 자글자글 조려 ④, ⑤와 함께 곁들여 낸다.

Editor’s Choice

▼ 고마운 분에겐 한돈 선물 세트! ▼
추석을 맞아 기획된 한돈 선물 세트는 뛰어난 육질과 마블링을 자랑한다. 도드람, 인삼포크 진생원, 목우촌, 포크빌 등 다양한 돼지고기 부위를 선물로 구성해 입맛과 취향에 따라 골라 먹는 재미가 있다. 받는 분들이 만족하는 선물로 추천한다.

판매처
드림한돈닷컴(http://dream.han-don.com/)

사진 김도균 홍태식 셔터스톡
요리 김상영 최지현(noda+쿠킹스튜디오) 김영빈(수라재)
디자인 박경옥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