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imple Cooking

굴소스를 이용한 맛깔스런 반찬

2004. 03. 15

짭조름한 맛을 내는 굴소스는 볶음이나 조림에 간장 대신 활용하면 좋다. 음식의 맛과 향을 더해주는 굴소스를 이용한 맛깔스런 반찬 만들기.

굴소스를 이용한 맛깔스런 반찬

■ 준비할 재료
순두부 200g, 굴소스 1½큰술, 멸치 우린 물 5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파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청주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통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순두부는 한 숟가락씩 큼직하게 떠서 채반에 올려 물기를 뺀다.
② 멸치 우린 물에 굴소스와 마늘, 파, 참기름, 청주, 소금, 후춧가루, 통깨를 넣고 골고루 섞어 찜양념을 만든다.
③ 냄비에 찜양념을 넣고 약불에서 끓이다가 순두부를 넣고 중간 불에서 찐다.
④ 순두부가 단단해지면서 간이 배면 약불에서 잠시 뜸을 들인다. 국물이 졸아들면 순두부찜을 꺼내 그릇에 담는다.

호박굴소스조림
굴소스를 이용한 맛깔스런 반찬

■ 준비할 재료
호박 ½개, 곤약 150g, 굴소스 1½큰술, 고춧가루 ½작은술, 맛술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들기름 ½작은술, 다시마 우린 물 ¼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호박은 1cm 두께, 반달 모양으로 썰어 씨 부분을 도려내고 옅은 소금물에 헹군 후 물기를 제거한다.
② 곤약은 흐르는 물에 헹궈 사방 3cm 크기, 두께 1cm로 썬 다음 가운데 부분에 칼집을 넣고 꼬아서 모양을 만든다. 이것을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쳐 냄새를 없앤다.
③ 냄비에 고춧가루, 굴소스, 맛술, 마늘, 들기름, 다시마 우린 물을 넣고 약한 불에서 끓이다가 호박과 곤약을 넣은 후 뚜껑을 덮고 조린다.
④ 호박과 곤약에 굴소스가 배면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뚜껑을 열어 윤기 나게 조려낸다.

굴소스를 이용한 맛깔스런 반찬

■ 준비할 재료
달걀 2개, 대파 3대, 건홍고추 1개, 마늘 2쪽, 굴소스 1큰술, 참기름 ½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대파는 흰 뿌리 부분으로만 준비해서 1cm 굵기로 송송 썬다. 건홍고추는 가위로 잘게 썰어 씨를 털고 마늘은 얇게 썬다.
② 달걀은 알끈을 제거하고 곱게 풀어 체에 걸러놓는다.
③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건홍고추와 마늘을 넣어 볶다가 대파와 굴소스를 넣고 조금 더 볶는다.
④ ③에 달걀 푼 물을 붓고 젓가락으로 저어가면서 익히다가 참기름, 깨소금, 소금, 후춧가루로 맛을 낸다.
⑤ 대파에서 단맛이 우러나고 달걀에 굴소스 색이 스며들면 불에서 내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