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hint

3천원으로 맛집 요리 따라잡기

값비싼 재료, 어려운 레시피는 가라!

■ 기획·오지은 ■ 자료제공·(영진닷컴)

2004. 01. 12

값비싼 재료 때문에 망설였던 맛집 요리도 3천원이면 뚝딱 만들 수 있다. 저렴하고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비법으로 인터넷 인기 요리 선생이 된 김용환씨의 요리 노하우&조리법.

3천원으로 맛집 요리 따라잡기

인터넷에 ‘나물이’라는 홈페이지를 선보이면서 네티즌의 이목을 집중시킨 독신남 김용환. 대학 때부터 자취생활을 하여 음식 해 먹는 것이 낙이었던 그는 졸업 후 본격적인 경제 독립을 시작하면서 짠돌이로 변하기 시작했다. 자장면을 시켜 먹으려다가도 그 돈으로 탕수육을 만들어 먹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으로 음식을 만들기 시작했고, 매일 해 먹은 음식을 홈페이지에 올렸는데 예상 외로 반응이 좋았다고. 그가 만드는 음식의 재료값은 딱 자장면 한그릇 가격. 저렴하게 재료를 구입해 푸짐하게 만들면서 방법도 간단하고 맛있다. 나물이 김용환씨에게 배운 초절약 요리 & 맛내기 비법.
나물이의 맛내기 노하우
볶음 요리
3천원으로 맛집 요리 따라잡기

·향을 내는 양념과 채소를 먼저 볶은 다음 고기나 어패류를 볶아야 맛이 충분히 우러난다.
·팬은 연기가 나기 직전까지 뜨겁게 달구고 재료는 센 불에서 재빨리 볶는다.
·버섯과 같이 수분이 많은 야채는 미리 데쳐서 물기를 짠 후 마지막에 넣어 재빨리 볶는다.
·간은 재료가 70∼80% 익은 후에 맞춰야하며 간장을 넣을 때는 팬 가장자리로 돌려 넣고 약간 태워주는 것이 맛이 좋다.

조림 요리
3천원으로 맛집 요리 따라잡기

·고기나 생선 등을 조릴 때는 야채와 술을 넣어 비린내를 제거한다. 붉은살생선에는 깻잎이나 김치를 넣고, 간장을 사용할 경우 와인을 넣으면 더욱 좋다.
·불 조절이 가장 중요! 처음에는 센 불에서 끊이다가 한소끔 끓어오르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뚜껑을 덮어 조린다. 국물이 잦아들고 간이 배면 다시 불을 세게 한 후 뚜껑을 열어 뒤적여준다.
·냄비에 재료를 넣고 조릴 때 속뚜껑을 덮으면 간이 잘 배고 생선 모양도 흐트러지지 않는다. 물에 적신 나무 뚜껑이 좋지만 없을 때는 쿠킹호일을 둥글게 만들어 가운데 구멍을 뚫고 사용해도 좋다.
·녹말물을 넣으면 윤기가 나고 다 만든 후에도 잘 식지 않는다.
찜 요리
3천원으로 맛집 요리 따라잡기

·키친타월 한장을 만두나 달걀 찜 위에 덮어주면 재료 표면이 매끄럽고 모양도 깔끔해진다.
·채소는 중간 불에서 시작해서 약한 불로, 고기는 센 불에서 시작해서 약한 불로 뭉근히 익혀야 양념이 골고루 밴다.
·찜통을 이용해 찜 요리를 할 때는 처음부터 재료를 넣지 말고 김이 충분히 오른 다음 재료를 넣도록 한다. 이렇게 해야 재료가 잘 익고, 또 깊은맛을 낼 수 있다.


3천원으로 맛집 요리 따라잡기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목살 600g, 양파 ¼개, 당근 ½개, 청양고추 1개, 대파 1대, 식용유 약간, 양념장(고추장 4큰술, 맛술 3큰술, 설탕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사과즙 2큰술, 두반장 2큰술, 된장 1큰술, 굴소스 1큰술, 간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통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양파와 당근은 사방 2cm 크기로 썬다.
② 청양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씨를 털어내고 대파는 송송 썬다.
③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④ 그릇에 돼지고기와 양파, 당근, 청양고추, 대파를 넣고 양념장을 부어 조물조물 주무른다.
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센 불에서 재빨리 지지고 약한 불로 줄여 뭉근히 익힌다.

낙지찜
3천원으로 맛집 요리 따라잡기

■ 준비할 재료
낙지 2마리, 콩나물 200g, 미나리 50g 미더덕 100g 청양 고추·붉은 고추 1개씩, 대파 1대 참기름 1큰술, 녹말물 3큰술, 식용유 적당량, 양념장(고춧가루 4큰술, 간장 3큰술, 다진 파 2큰술, 설탕 2큰술, 물엿 1큰술, 맛술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가루 ½큰술)



■ 만드는 법
① 낙지는 내장을 떼어낸 뒤 큼직하게 토막내고 콩나물은 머리와 뿌리를 떼어 다듬는다.
② 미나리는 뿌리 부분을 다듬어 흐르는 물에 씻고 미더덕은 물에 담가 짠맛을 빼둔다. 고추는 송송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③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콩나물, 낙지, 미더덕 순으로 넣어 살짝 볶은 다음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을 넣고 센 불에서 빠르게 익힌다.
④ 양념장이 어느 정도 배면 ③에 미나리, 고추, 대파를 넣어 볶는다
⑤ ④에 녹말물을 넣어 걸쭉하게 만든 다음 참기름을 뿌려 상에 낸다.

3천원으로 맛집 요리 따라잡기

■ 준비할 재료

닭고기 200g, 고추기름 4큰술, 양파 ¼개, 청양고추 1개, 붉은 고추 1개, 맛술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 튀김옷(녹말앙금 ½컵, 카레가루 ⅓큰술, 달걀 1개, 물 2큰술), 식용유 적당량, 깜풍소스(간장·굴소스·설탕·식초·맛술·다진 마늘·참기름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닭고기는 껍질을 벗기고 한입 크기로 썰어 맛술,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② 양파는 잘게 다지고 고추는 씨를 빼고 잘게 다진다.
③ 밑간한 닭고기에 튀김옷을 입히고 170℃의 식용유에 노릇하게 튀겨낸 후 한번 더 튀긴다.
④ 고추기름에 양파, 고추를 넣어 볶다가 소스를 붓고 끓으면 튀긴 닭을 넣고 버무린다.
닭날개구이
3천원으로 맛집 요리 따라잡기

■ 준비할 재료
닭날개 12개, 오렌지주스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오렌지소스(설탕 2큰술, 오렌지주스 1큰술, 간장 1큰술, 레드와인 1큰술, 소금 ⅓큰술)

■ 만드는 법
① 오렌지주스에 닭날개를 담갔다가 꺼내 냄새를 없앤다.
② 닭날개에 소금·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③ 분량의 재료를 섞어 오렌지소스를 만든다.
④ 달군 팬에 밑간한 닭날개를 굽다가 적당히 익으면 오렌지소스를 발라가며 앞뒤로 구워 접시에 담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