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

고향맛 전통간식

인스턴트 과자보다 백배 맛있어요

■ 기획·윤수정 기자 ■ 진행·신민상 ■ 사진·지재만 박해윤 기자 ■ 요리·최승주 ■ 아트디렉터·이관수 ■ 미술·윤상석 최진이 김영화 윤진숙 기자 ■ DTP·김현주

2003. 09. 15

토실토실한 밤이나 고구마, 달콤한 호박…. 고향의 냄새를 맡을 수 있는 정겨운 먹을거리들이지요. 인스턴트 식품과 달짝지근한 과자만 찾는 아이들이 걱정이라면 제철 재료로 만든 간식을 준비하는 건 어떨까요? 달콤한 꿀, 고소한 견과류를 곁들여 모양까지 근사하게 만든 전통 간식은 어른들께 드리는 선물로도 손색 없답니다.

고향맛 전통간식

■ 준비할 재료
옥수수 통조림 1통, 당근 ¼개, 다진 파슬리 1큰술, 양파 ⅓개, 밀가루 5큰술, 소금 약간, 식용유 3큰술
■ 만드는 법
1 통조림 옥수수는 체에 밭쳐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2 물기 뺀 옥수수는 반으로 나누어 반은 그대로 두고 나머지는 커터나 믹서에 넣어 곱게 간다.
3 당근과 양파는 입자가 느껴질 정도로 곱게 다진다.
4 넓은 그릇에 준비한 재료를 모두 담고 밀가루를 넣어 반죽한 후 소금으로 간한다.
5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반죽을 한 숟가락씩 덜어 동그랗게 전을 부친다.

고향맛 전통간식

■ 준비할 재료
고구마 3개, 꿀 2큰술, 계핏가루 1큰술, 나뭇잎·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껍질째 깨끗하게 씻어 반으로 자른 다음 냄비에 담고 자작하게 물을 부어 속까지 충분히 익도록 삶는다.
2 삶은 고구마는 한김 식혀 껍질을 벗긴 후 곱게 으깬 다음 꿀과 계핏가루, 소금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3 ②의 고구마를 한입 먹기 좋은 크기로 덜어 럭비공처럼 모양을 만든 다음 나뭇잎을 살짝 덮어 접시에 담는다.

고향맛 전통간식

■ 준비할 재료
찹쌀가루 2컵, 소금 약간, 물 5큰술, 대추 10개, 설탕 4큰술
■ 만드는 법
1 찹쌀가루는 넓은 그릇에 담고 소금과 끓는 물을 넣어 고루 섞은 후 여러번 치댄다. 이것을 비닐봉지에 담아 30분 정도 그대로 둔다.
2 대추는 씻어 반으로 갈라 씨를 도려낸 후 곱게 채썬 다음 설탕을 뿌려 고루 섞는다.
3 찹쌀 반죽을 적당량씩 떼어 동그랗게 경단 모양으로 빚은 다음 끓는 물에 넣고 데쳐 물기를 뺀다.
4 채썬 대추를 넓은 쟁반에 담고 찹쌀 경단을 돌돌 굴려가며 옷을 입힌다.

고향맛 전통간식

■ 준비할 재료
도토리가루 2컵, 물 1컵, 애호박 ½개, 된장 2작은술, 소금 약간, 식용유 3큰술, 통깨 적당량
■ 만드는 법
1 넓은 그릇에 도토리가루를 담고 물을 부어 거품기로 고루 젓다가 된장과 소금을 넣어 간한다.
2 애호박은 곱게 채썰어 달군 팬에 기름을 1큰술 두르고 볶다가 통깨를 뿌리고 소금으로 간한다.
3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①의 반죽을 넣어 동그랗게 전병을 부친다.
4 볶은 호박을 적당량 덜어 전병에 담고 반으로 접어 담아낸다.

고향맛 전통간식

■ 준비할 재료
마른 산수유 ¼컵, 물 3컵, 잣 ⅓컵, 찹쌀가루 1컵, 꿀 5큰술, 소금 약간, 식용유 3큰술, 대추 2개
■ 만드는 법
1 마른 산수유는 팔팔 끓인 물에 넣어 색이 나도록 우려 두고 대추는 씻어서 돌려 깎은 후 채썬다.
2 잣은 키친타월로 기름기를 닦아내고, 찹쌀가루는 꿀 3큰술과 소금, 끓는 물 3~4큰술을 넣어 익반죽한다.
3 찹쌀가루 반죽을 적당량 덜어 동글납작하게 모양을 만든 후 기름을 두른 팬에 넣고 잣과 대추채를 얹어 노르스름하게 굽는다.
4 ①의 산수유차에 꿀을 2큰술 정도 넣어 맛을 더한 후 잣찹쌀구이와 곁들여낸다.



고향맛 전통간식

■ 준비할 재료
사과 3개, 물 3큰술, 황설탕 5큰술, 계핏가루 1큰술, 잣 5알
■ 만드는 법
1 사과는 껍질째 깨끗하게 씻어 도톰하게 반달 모양으로 썰어 황설탕을 뿌려 잠시 잰다.
2 달군 팬에 물을 붓고 설탕에 잰 사과를 넣어 약한 불에서 조린다.
3 ②에 계핏가루를 뿌려 맛과 향을 더한 다음 접시에 담고 굵직하게 다진 잣을 뿌린다.

고향맛 전통간식

■ 준비할 재료
밤·대추 15개씩, 물 ⅔컵, 설탕 5큰술, 꿀 3큰술, 잣 약간
■ 만드는 법
1 밤은 껍질을 모두 벗겨 물에 담가두고 대추는 반을 갈라 씨를 도려낸 후 다시 아물려놓는다.
2 냄비에 물을 담고 밤을 넣어 삶은 후 여기에 대추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3 ②에 설탕과 꿀을 넣어 약한 불에서 조린 다음 곱게 빻은 잣가루를 뿌려낸다.

고향맛 전통간식

■ 준비할 재료
밤 500g, 꿀 2큰술, 소금 약간, 계핏가루 적당량
■ 만드는 법
1 밤은 껍질을 모두 벗겨 냄비에 담고 푹 무르도록 삶는다.
2 삶은 밤을 그릇에 담고 으깨어 꿀과 소금을 넣어 고루 섞는다.
3 ②를 원래 밤톨 모양으로 뭉친 다음 아래쪽에 계핏가루를 묻혀낸다.

고향맛 전통간식

■ 준비할 재료
수수가루 2컵, 소금 약간, 물 5큰술, 팥소 1컵, 식용유 3큰술, 꿀 2큰술, 설탕 1큰술
■ 만드는 법
1 넓은 그릇에 수수가루를 담고 소금과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반죽한 후 여러번 치댄다. 그런 다음 비닐봉지에 넣어 30분 이상 그대로 둔다.
2 ①의 반죽을 메추리알 크기로 떼어 동그랗게 뭉친 후 손바닥으로 눌러가며 동그랗고 납작하게 모양을 만든다. 여기에 팥소를 덜어 넣고 반으로 접어 반달 모양으로 만든다.
3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②를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며 지진다.
4 완성한 수수부꾸미를 접시에 담고 꿀과 설탕을 뿌린다.

고향맛 전통간식

■ 준비할 재료
단호박 1개, 물 4컵, 강낭콩·울타리콩 ¼컵씩, 찹쌀가루 4큰술, 설탕 ½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반으로 갈라 속과 씨를 정리한 후 적당한 크기로 잘라 껍질째 푹 찐다.
2 찐 호박을 속살만 긁어 냄비에 담고 물을 4컵 정도 부어 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인다.
3 준비한 콩은 끓는 물에 삶아 물기를 뺀 후 굵직하게 다져서 ②에 넣고 섞는다.
4 ③에 찹쌀가루를 넣어 멍울이 생기지 않도록 고루 젓다가 설탕과 소금을 넣어 간한다.

고향맛 전통간식

■ 준비할 재료
검은깨 1컵, 참깨 1컵, 설탕·물 ½컵씩, 꿀 2큰술,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
1 설탕과 물을 같은 양으로 준비해 냄비에 담고 끓기 시작하면 얼른 불에서 내린다.
2 ①의 설탕시럽과 꿀을 1:1의 비율로 섞어둔다.
3 검은깨와 참깨를 각각 다른 그릇에 담은 다음 ②를 넣어 고루 섞는다.
4 넓은 쟁반 두개를 준비해 기름을 바른 다음 각각의 깨를 쏟아 납작하게 만든다.
5 도마에 랩을 깔고 검은깨 덩어리를 올리고 그위에 참깨 덩어리를 얹어 돌돌 만 다음 한김 식혀 1.5cm 두께로 썰어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