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

한약재로 만드는 보양식

“적은 돈으로 비싼 보약 먹는 효과~”

■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박애란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이보은 ■ 아트디렉터·이관수 ■ 미술·윤상석 최진이 김영화 윤진숙 기자

2003. 08. 13

한약재가 몸에 좋은 건 알지만 너무 비싸서 엄두가 안난다고요? 시간날 때 한약 재료상에 한번 들러보세요. 당귀, 감초, 구기자 등 값싼 한약재가 의외로 많답니다. 종류별로 5천원어치씩만 사서 냉동실에 보관했다 요리에 넣어 먹으면 비싼 보약, 그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어요.

한약재로 만드는 보양식

■ 준비할 재료
쇠고기 등심 300g, 감자 2개, 다시마 우린 물 2컵, 당귀 30g, 마늘 3쪽, 설탕 1작은술, 간장 2큰술, 참기름 1작은술, 생강즙 ½작은술, 청주 1큰술, 고기양념(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냄비에 다시마 우린 물을 붓고 당귀와 마늘, 설탕, 간장, 참기름, 생강즙, 청주를 넣어 약불에서 뭉근히 끓인 다음 식혀 가제에 걸러 국물을 받아둔다.
2 쇠고기는 등심으로 준비해 1cm 두께로 도톰하게 썰고 자근자근 칼등으로 두드린 다음 고기양념을 넣어 살살 버무려둔다.
3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1×5cm 크기로 네모나게 썰어 모서리를 다듬고 물에 담가둔다.
4 냄비에 쇠고기와 감자를 넣고 ①의 국물을 부어 중간 불에서 찐다.
5 국물을 끼얹어가면서 찌다가 쇠고기와 감자에 간이 배어들면 그릇에 담아낸다.

한약재로 만드는 보양식

■ 준비할 재료
닭(영계) 1마리, 찹쌀 1컵, 대추 3개, 마늘 3쪽, 인삼 1뿌리, 황기 15g, 생강 ½쪽, 물 12컵, 송송 썬 대파 적당량,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닭은 영계로 준비해 내장을 빼고 뱃속을 여러번 씻어낸 뒤 물기를 뺀다.
2 닭의 뱃속에 불린 찹쌀과 대추, 마늘, 인삼을 넣어 배를 아물리고 다리를 실로 묶어서 안에 든 재료가 빠지지 않도록 한다.
3 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황기, 생강을 넣고 끓이다가 ②의 닭을 담고 중간 불에서 1시간 정도 푹 끓인다.
4 닭을 젓가락으로 찔러보아 속까지 푹 들어가고 뱃속의 찹쌀이 익었으면 닭은 건져내고, 육수는 가제에 걸러 맑은 육수를 준비해놓는다. 그릇에 닭과 육수를 담고 송송 썬 대파를 올린 다음 소금을 곁들여낸다.

음식에 자주 쓰이는 한약재지만 구체적으로 어디에 좋은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음식에 넣으면 좋은 한약재의 종류와 효능을 꼼꼼하게 알아보자.
대추
한약재로 만드는 보양식

대추는 약한 소화기능을 회복시키고, 신경 안정과 노화 방지에 좋다. 대추 특유의 단맛에는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불면증이 있거나 히스테리 증상으로 화를 잘 내고 짜증이 심한 사람에게 좋다. 특히 신경이 예민한 수험생이 대추차를 꾸준히 마시면 머리를 맑게 하여 피로를 쉽게 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억력을 증진시켜주는 효과도 있다. 몸이 차고 허약하여 감기에 자주 걸리는 사람이나 갱년기로 인한 정력 감퇴에도 대추차를 진하게 달여 마시면 효과가 있다. 그리고 이뇨작용이 있어 소변을 원활히 보게 하고 몸의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시켜주므로 몸이 잘 붓는 사람에게 좋다.
오미자
한약재로 만드는 보양식

껍질의 신맛, 과육의 단맛, 씨의 맵고 쌉쌀한 맛, 전체적으로 짠맛이 있다고 하여 5가지 맛, ‘오미자’라고 한다. <동의보감>에 오미자는 폐와 신장을 보하고 자주 피곤하거나 목마를 때 복용하면 좋다. 특히 아이들에게 오미자차를 마시게 하면 두뇌활동이 활발해지고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량을 내려주는 효과도 있다. 가래가 잘 끓고 잔기침이 심한 사람에게도 특효약.
구기자
한약재로 만드는 보양식

예로부터 불로장생의 한약재로 알려진 구기자는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를 예방해주고 생식·배설 능력을 강하게 해준다. 또 간에 축적된 지방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여 지방간 환자에게 좋고 갈증과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특히 시력이 더 나빠지지 않도록 해주며 기침를 멎게 하는 효능뿐만 아니라 신경쇠약, 자양, 강장에 좋다. 구기자를 오랫동안 꾸준히 복용하면 잔병치레를 막아주는 역할도 한다.
감초
한약재로 만드는 보양식

여러가지 독을 풀어주고, 약이 효력이 발생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예로부터 ‘약방의 감초’라고 하여 모든 보약에 골고루 사용해왔다. 감초 10g을 물이 가득 든 주전자에 넣고 30∼40분간 달여 하루에 2∼3번 마시면 해독, 해열, 진정 효과가 있으며 스트레스에 의한 위궤양, 노이로제 등도 예방해준다. 목이 아프거나 신경통, 생리통이 있을 때는 감초로 술을 담가 먹으면 좋다. 소주 4홉에 감초 300g, 꿀 300g을 넣어 2∼3개월 지난 후 건더기는 버리고 하루에 세번씩 물에 희석해서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당귀
한약재로 만드는 보양식

따뜻한 성질의 약재로 달고 맵다. 당귀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기능도 있어 여자에게 특히 좋으며 스트레스로 인한 생리불순에도 효과적이다. 손발이 유난히 차다면 당귀를 썰어 물과 함께 오랫동안 끓인 뒤 꿀이나 설탕을 타서 꾸준히 마신다.
황기
한약재로 만드는 보양식

황기는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에 효과적인 한약재다. 6월에 생산된 것이 향도 좋고 약효가 잘 우러난다. 황기는 비장이 약해서 소화에 이상을 일으켜 설사할 때 사용하면 특효가 있다. 피부의 땀구멍을 조절하는 역할도 해 식은땀을 흘리거나 잠잘 때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황기를 달여먹으면 땀 분비를 줄여준다. 황기는 껍질을 벗기지 않고 그대로 쓰는 것이 약효가 더 좋다.

한약재로 만드는 보양식

70%가 수분으로 되어 있으며 당분, 섬유질, 단백질, 철분, 인, 비타민 등이 골고루 들어 있다. <동의보감>에는 ‘머리가 아픈 것을 낫게 하며 술독을 풀어준다. 목마름을 해소시켜주고, 입맛을 좋게 하고, 소화가 잘되게 하며 가슴의 열을 없앤다’고 나와 있다. 칡은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도 있고, 여름에 새순을 따서 말린 것은 강장·강정제로도 효과가 크다. 어린 순은 나물로 먹거나 칡밥을 해 먹기도 한다. 뿌리는 즙을 짜 먹기도 하고, 잎을 말려 차로 만들기도 한다. 칡뿌리는 감기, 머리가 아프거나 땀이 잘 나지 않고 가슴이 답답하며 갈증이 날 때, 당뇨병, 설사, 이질 등에 약으로 쓴다.
인삼
한약재로 만드는 보양식

인삼은 먹는 사람에 따라 효과도 다양하다. 수험생이 먹으면 두뇌활동이 왕성해지고, 병약한 노인이 먹으면 원기가 회복될 수 있다. 여성이 먹으면 빈혈 예방에 좋고, 꾸준히 섭취하면 스트레스와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인삼의 약효는 사포닌 성분인 진세노사이드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성분은 간에 축적된 알코올을 빠르게 분해하여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며 간 손상을 막아준다. 그리고 약해진 신장기능을 강화시키고 혈당을 조절해준다. <동의보감>에는 오랜 기간 복용해도 몸에 탈이 날 위험이 적고 오래 먹을수록 건강에 이롭다고 나와 있다.

한약재로 만드는 보양식

■ 준비할 재료
마 150g, 찹쌀가루 2컵, 소금 ½작은술, 뜨거운 물 2큰술, 은행 8알, 잣 1작은술, 꿀·식용유 약간씩, 팥소(팥 1컵, 물엿 ½큰술, 설탕 5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마는 껍질을 벗기고 큼직하게 썰어 잠시 소금물에 담갔다가 건져 강판에 곱게 간다.
2 곱게 간 마에 찹쌀가루를 넣고 소금으로 간한 다음 뜨거운 물을 붓고 여러번 치댄다.
3 ②의 반죽을 지름 4cm 정도 크기로 도톰하게 만든다.
4 팥은 돌을 골라내고 씻어 냄비에 담은 다음 물을 붓고 끓인다.
5 팥이 푹 익으면 으깨어 물엿, 설탕, 소금을 섞어 팥소를 만든다.
6 은행은 팬에 굴리면서 볶은 후 속껍질을 벗겨 4등분하고 잣은 고깔을 떼어 준비한다.
7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③을 넣어 지지다가 가운데 부분에 팥소를 적당히 올리고 반으로 접는다.
8 ⑦에 은행과 잣을 모양내서 얹은 다음 앞뒤로 지져 완성한다.



한약재로 만드는 보양식

■ 준비할 재료
구기자 1큰술, 잣 ¼컵, 현미 1컵, 물 5컵, 소금·설탕 약간씩
■ 만드는 법
1 현미는 깨끗하게 씻어 물에 2시간 이상 담가 불린 다음 물기를 빼고 믹서에 넣어 곱게 간다.
2 구기자는 미지근한 물에 살짝 불려 냄비에 담고 물 2컵을 부어 중불에서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달인다.
3 잣은 고깔을 떼어 준비한 다음 믹서에 넣고 물 2컵과 함께 곱게 간다.
4 구기자 달인 물에 물 1컵을 더 붓고 끓으면 갈아둔 현미를 넣고 나무주걱으로 저어가면서 끓인다.
5 ④가 어느 정도 끓으면 곱게 갈아둔 잣을 약간씩 부어가면서 끓인다. 멍울이 지지 않도록 불을 약하게 하고 저으면서 뭉근하게 끓인다.
6 죽이 완성되면 뜨거울 때 그릇에 담고 소금과 설탕을 따로 곁들여낸다.

한약재로 만드는 보양식

■ 준비할 재료
수삼 200g, 오미자 100g, 대추 10개, 꿀 4큰술, 설탕 100g, 물 2컵
■ 만드는 법
1 수삼은 잔뿌리를 잘라내고 굵은 부분만 다듬어 준비해둔다. 가제를 깐 대나무 찜통에 수삼을 넣고 투명해질 때까지 5분 정도 찐다. 수삼의 잔뿌리는 모아두었다가 인삼차로 끓여 먹으면 좋다.
2 오미자는 끓여서 식힌 물에 하룻밤 담가두고 색이 곱게 우러나면 가제에 밭쳐 국물을 받아둔다. 대추는 깨끗이 씻어 씨를 발라낸다.
3 냄비에 분량의 설탕과 오미자 우린 물을 넣어 끓이다가 수삼과 대추를 넣어 약불에서 서서히 조린다. 이때 생기는 거품은 바로 걷어낸다.
4 ③의 물이 ⅓정도 남았을 때 꿀을 넣어 윤기나게 조린 다음 서로 달라붙지 않도록 떼어 식힌다.

한약재로 만드는 보양식

■ 준비할 재료
늙은 호박 250g, 찹쌀가루 1컵, 구기자 30g, 감초 20g, 물 5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늙은 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한 다음 큼직하게 썰어 준비한다.
2 냄비에 구기자와 감초를 넣고 분량의 물을 부어 약한 불에서 뭉근하게 달이다가 한약재 성분이 우러나면 국물만 면보에 밭쳐 내린다.
3 냄비에 늙은 호박을 담고 ②의 물을 부어 중간 불에서 끓인다.
4 늙은 호박이 무르게 익으면 수저로 으깨어 멍울지지 않도록 풀고 한번 더 구수하게 끓인다.
5 찹쌀가루에 뜨거운 물을 약간 넣고 소금간을 한 다음 지름 2cm 크기로 떼어 동그랗게 새알심을 만든다.
6 ④의 늙은 호박이 완전히 풀려 수프처럼 되면 새알심을 넣어 끓인다. 새알심이 동동 떠오르면 그릇에 담아낸다.

한약재로 만드는 보양식

■ 준비할 재료
불린 흰콩 1컵, 소금 약간, 우유 ¼컵, 물 2컵, 찹쌀가루 1½컵, 치자 우린 물 5큰술, 오미자 우린 물 5큰술, 녹차 우린 물 5큰술
■ 만드는 법
1 불린 흰콩은 삶아 찬물에 헹구고 껍질을 모두 벗겨 물기를 뺀다.
2 삶은 흰콩과 우유, 물, 소금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 두유를 만든다.
3 찹쌀가루를 3등분해 치자 우린 물과 오미자 우린 물, 녹차 우린 물로 각각 반죽해 동그랗게 경단을 빚는다.
4 냄비에 물을 붓고 끓으면 색색의 경단을 넣고 익히다가 떠오르면 건져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뺀다.
5 준비한 두유를 그릇에 담고 익힌 경단을 골고루 담아낸다.

한약재로 만드는 보양식

■ 준비할 재료
메밀가루 ½컵, 밀가루 2컵, 식용유 1큰술, 물 ⅔컵, 애호박 ½개, 대파 1대,양파 ¼개, 다진 마늘 1작은술, 마른 새우 2큰술, 생강가루 ½작은술, 청주 1큰술, 물 8컵, 칡 30g, 국간장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메밀가루에 밀가루와 소금을 넣고 섞어 체에 두번 정도 내린 다음 식용유와 물을 넣어 되직하게 반죽한다.
2 ①의 반죽을 비닐에 넣고 잠시 두었다가 밀대로 넓게 밀어 가늘게 썰어둔다. 면발이 서로 붙지 않도록 밀가루를 약간 뿌려 헤쳐놓는다.
3 칡은 씻어 물기를 뺀 다음 냄비에 담고 마른 새우, 생강가루, 청주를 넣고 볶다가 물 8컵을 부어 푹 끓인다. 칡 성분이 진하게 우러나면 가제에 걸러 맑은 국물만 받아둔다.
4 애호박은 0.3cm 두께로 썰어 다시 굵게 채썰고, 양파와 대파는 채썬다.
5 칡 우린 물을 끓이다가 야채와 다진 마늘을 넣고 끓인다.
6 ⑤에 ②의 칼국수를 넣어 끓인 다음 국간장과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해서 그릇에 담아낸다.

한약재로 만드는 보양식

■ 준비할 재료
쌀 1컵, 현미 ½컵, 참기름 약간, 울타리콩 3큰술, 밤 5개, 대추 5개, 수삼 2뿌리,물 1¾컵, 소금 ½작은술, 양념장(간장 2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통깨 1작은술)
■ 만드는 법
1 쌀과 현미는 씻어서 체에 밭쳐 1시간 이상 불린다. 쌀은 물에 담가 불리는 것보다 채반에 밭쳐 불려야 더 단맛이 난다.
2 밤은 속껍질까지 완전히 벗기고, 대추는 주름 부분까지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울타리콩은 씻어서 살짝 불린다.
3 수삼은 싹이 난 부분을 도려내고 씻어서 준비한다.
4 솥 안쪽에 참기름을 약간 바르고 불린 쌀과 현미를 넣어 볶다가 분량의 물을 붓는다. 여기에 소금을 약간 뿌리고 수삼, 대추, 밤, 콩을 올려 뚜껑을 덮고 끓인다.
5 밥이 어느 정도 끓으면 불을 약하게 줄여 익히다가 불을 끄고, 5∼6분 정도 그대로 두어 뜸을 들인다.
6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7 인삼솥밥과 양념장을 곁들여 상에 낸다.

한약재로 만드는 보양식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200g, 대파잎 1대 분량, 마늘 2쪽, 생강즙·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칡 20g, 구기자 20g, 감초 20g, 물 5컵, 쌀 2큰술, 표고버섯 2개, 참기름 1작은술, 잣가루 1작은술
■ 만드는 법
1 닭가슴살은 깨끗이 손질해 씻어둔다.
2 냄비에 대파잎, 마늘, 생강즙, 청주를 넣고 칡과 구기자, 감초를 분량대로 넣은 다음 물 5컵을 부어 끓인다.
3 ②의 물이 끓으면 약재가 우러나도록 약한 불에서 뭉근하게 끓이다가 준비한 닭가슴살을 넣어 푹 삶는다.
4 닭가슴살은 건져 잘게 찢고 국물은 가제에 밭쳐 따로 받아둔다.
5 표고버섯은 밑동을 잘라내고 채썬 다음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살짝 볶아낸다.
6 쌀은 깨끗이 씻어서 불린 후 ④의 국물과 함께 믹서에 넣어 곱게 간다.
7 냄비에 ⑥을 넣고 중간 불에서 끓이다가 닭과 표고버섯을 넣어 익힌다. 쌀이 푹 퍼지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춰 그릇에 담고 잣가루를 뿌려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