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부록

이국적인 맛에 반해요! 쌀국수

■ 기획·윤수정 기자 ■ 진행·신민상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최승주 ■ 아트디렉터·이관수 ■ 미술·윤상석 김영와 이은이 기자 ■ DTP·김현주

2003. 06. 16

요즘 들어 칼로리도 낮고 우리 입맛에도 잘 맞는 쌀국수가 인기를 끌고 있어요. 쌀국수는 면의 굵기가 다양해 국물에 말거나 볶고 튀기는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조리할 수 있어요. 예전과 달리 재료도 구하기 쉬워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답니다.

이국적인 맛에 반해요!  쌀국수

■ 준비할 재료
쌀국수(중간 면) 400g, 쇠고기 양지머리 300g, 정향·팔각 약간씩, 물 6컵, 숙주 150g, 실파 2대, 붉은 고추 1개, 고수·소금 적당량, 국간장 2큰술, 피시소스 1큰술※피시소스-생선 엑기스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식 액젓과 비슷한 향과 맛을 내므로 피시소스 대신 액젓을 사용해도 된다.※고수-동남아 요리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특유의 향이 나는 야채.
■ 만드는 법
1 쇠고기는 덩어리로 준비해 냄비에 담은 다음 정향, 팔각을 넣고 물 6컵을 부어 속까지 충분히 익도록 삶는다.
2 숙주는 맑은 물에 여러번 씻어 건지고 실파는 씻어 송송 썬다.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턴 후 채썬다.
3 삶은 쇠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얄팍하게 저며 썰고, 쇠고기 삶은 국물은 국간장과 피시소스, 소금으로 간한다.
4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린 후 팔팔 끓는 물을 부어 잠시 그대로 두었다가 건져 그릇에 담는다.
5 ④에 저며 썬 쇠고기와 숙주, 고수, 실파, 고추를 얹고 준비한 국물을 팔팔 끓여 붓는다.

이국적인 맛에 반해요!  쌀국수

■ 준비할 재료
쌀국수(중간 면) 400g, 흰살생선 200g, 밀가루 2큰술, 달걀 1개, 소금·후추 약간씩, 참기름 1큰술, 청·홍고추 1개씩, 양파 ½개, 치킨 스톡 20g, 물 5컵, 국간장 1큰술, 피시소스 2큰술
■ 만드는 법
1 흰살생선은 곱게 다져 물기를 짠 다음 그릇에 담는다. 여기에 밀가루와 달걀, 소금을 넣고 여러 번 치대어 부드럽게 만든 다음 한입 크기의 경단 모양으로 빚는다.
2 팔팔 끓는 물에 ①을 넣어 삶아 건진다.
3 붉은 고추는 곱게 다지고 양파와 풋고추는 어슷하게 저며 썬다.
4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삶은 경단을 넣어 돌돌 굴려가며 익힌 후 물 5컵을 붓고 끓이다가 치킨 스톡과 국간장, 피시소스, 후추를 넣어 간한다.
5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담갔다가 건져 ④에 넣고 살짝 끓인 후 그릇에 담는다.
6 먹기 직전에 청·홍고추와 양파를 올린다.

소면
이국적인 맛에 반해요!  쌀국수

1 작은 다발로 묶어 삶기소면을 한 움큼(1인분 정도 분량) 쥔 다음 한쪽 끝에서 1cm 정도 안쪽에 조리용 실을 묶는다. 이렇게 작은 다발을 만들어 국수를 삶으면 국수 가락이 가지런하게 되어 그릇에 담으면 모양이 예쁘다.
2 소금 넣어 삶기팔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은 다음 소면을 부챗살 펴듯 펼쳐서 넣고 삶는다. 긴 젓가락으로 휘휘 저어 면발이 엉겨붙지 않게 한다.
3 찬물 붓기끓는 물에 소면을 넣어 삶다가 한소끔 끓어오르면 냄비 가장자리로 찬물 1컵을 돌려가며 붓고 다시 한번 물이 끓어오를 때까지 삶는다. 삶은 소면은 체에 건져 찬물에 담가 살살 흔들어 헹군다.
쌀국수
이국적인 맛에 반해요!  쌀국수

1 미지근한 물에 불리기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10분 정도 담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불린다. 쌀국수는 잘 부숴지므로 불렸다가 이용하는 것이 좋다.
2 뜨거운 물에 데치기쌀국수를 불린 다음에는 요리하기 직전에 팔팔 끓는 물을 부어 5분 정도 둔다.
3 체에 밭쳐 물기 빼기살짝 데친 쌀국수는 체에 밭쳐 물기를 적당히 뺀 다음 사용한다.
냉면
이국적인 맛에 반해요!  쌀국수

1 비벼서 덩어리 풀기냉면 사리는 삶기 전에 손바닥으로 비벼가며 국수 가락을 나눈다. 이렇게 해야 냉면이 뭉치지 않고 고루 잘 삶아진다.
2 1분 이내로 삶기냉면 사리는 끓는 물에 넣어 40초 정도 삶는다. 1분 이내에 삶아야 면발이 쫄깃쫄깃하고 풀어지지 않는다.
3 차갑게 식히기냉면을 삶아 건진 후 찬물에 담가 재빨리 헹군 다음 얼음물이나 얼음 위에 얹었다가 물기를 빼야 시원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이국적인 맛에 반해요!  쌀국수

■ 준비할 재료
쌀국수(가는 면) 400g, 튀김기름 1컵, 다진 쇠고기 150g, 청주 2작은술, 양파즙 1작은술, 소금·고수 약간씩, 대파 1대, 붉은 고추 1개, 설탕 2작은술, 피시소스 1큰술, 라임 ½개
※라임-레몬과 비슷한 크기의 초록색이 나는 과일로 동남아나 남아메리카 요리에 많이 쓰인다.
■ 만드는 법
1 쌀국수는 팔팔 끓는 기름에 넣어 바삭하게 튀겨 기름기를 뺀다.
2 다진 쇠고기에 청주와 양파즙, 소금을 넣어 밑간하고 고수는 씻어 굵직하게 채썬다.
3 대파는 어슷하게 저며 썰고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뺀 다음 엄지손톱만한 크기로 자른다.
4 달군 팬에 기름 2큰술을 두르고 양념한 쇠고기를 넣어 볶다가 대파와 붉은 고추를 넣어 볶는다.
5 ④에 튀긴 쌀국수를 넣어 재료가 고루 섞이도록 볶다가 고수와 설탕, 피시소스를 넣어 가볍게 버무리듯이 볶아 접시에 담는다. 여기에 라임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 곁들인다.
6 먹기 전에 라임을 짜서 끼얹는다.

이국적인 맛에 반해요!  쌀국수

■ 준비할 재료
쌀국수(가는 면) 300g, 다진 쇠고기 200g, 숙주 100g, 부추 20g, 만두피 20장, 튀김기름 1컵, 간장 2작은술, 참기름 ½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소금·후추·고수 약간씩, 방울토마토 5개
■ 만드는 법
1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담갔다가 건져 잘게 썰고 숙주와 부추는 씻은 다음 2cm 길이로 썬다.
2 만두피는 작은 국자에 담아 동그랗고 오목하게 모양을 잡은 다음 끓는 기름에 그대로 넣어 노르스름하게 튀긴다.
3 달군 팬에 기름을 2큰술 두르고 다진 쇠고기와 간장, 다진 마늘, 참기름, 소금, 후추를 넣어 볶는다.
4 ③에 쌀국수와 숙주, 부추를 넣어 고루 섞은 후 잘게 썬 고수를 넣는다.
5 튀긴 만두피에 ④를 소복하게 담고 4등분한 방울토마토를 얹는다.



이국적인 맛에 반해요!  쌀국수

■ 준비할 재료
쌀국수(중간 면) 300g, 숙주 150g, 노란 파프리카 ½개, 당근 ⅓개, 올리브오일 2큰술, 칵테일새우 ½컵, 간장 1큰술, 레몬즙 2큰술, 설탕·식초 ½큰술씩, 소금·후추·고수·방울토마토 약간씩
■ 만드는 법
1 숙주는 씻어 반으로 자르고 파프리카와 당근은 얄팍하게 저며 썬 다음 1×4cm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칵테일새우는 소금물에 흔들어 씻는다.
2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을 부어 잠시 그대로 두었다가 건지고 방울토마토는 얇게 저며 썬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숙주와 파프리카, 칵테일새우, 당근을 넣어 볶다가 쌀국수를 넣고 볶는다.
4 ③에 간장과 레몬즙, 설탕, 식초, 소금, 후추를 넣어 간을 맞춘 후 접시에 담고 고수와 방울토마토를 얹는다.

이국적인 맛에 반해요!  쌀국수

■ 준비할 재료
쌀국수(가는 면) 400g, 실파 2대, 양송이버섯 3개, 양파 ¼개, 주황색 파프리카·노란 파프리카 ¼개씩, 가다랭이포 ½컵, 국간장 2큰술, 소금 약간, 물 4컵
■ 만드는 법
1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담갔다가 건진 후 팔팔 끓는 물을 부어 잠시 두었다가 건진다.
2 실파는 씻어 5cm 길이로 썰고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기고 모양을 살려 얄팍하게 저며 썬다.
3 양파는 곱게 채썰고 파프리카도 씻어 곱게 채썬다.
4 냄비에 물 4컵을 붓고 끓이다가 가다랭이포를 넣는다. 5분 정도 있다가 가다랭이포를 건져내고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5 ④에 실파와 양송이버섯, 양파, 파프리카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6 쌀국수를 그릇에 담고 ④의 준비한 장국을 붓는다.

이국적인 맛에 반해요!  쌀국수

■ 준비할 재료
쌀국수(중간 면) 400g, 칵테일새우 100g, 그린 빈스 150g, 부추 적당량, 양파 ¼개, 옐로 커리 3큰술, 카레가루 2큰술, 식용유 1큰술, 굵은 소금 약간, 물 5컵
※옐로 커리- 인도식 정통 커리가루로 향이 진하다. 외국 식재료상에서 구입할 수 있다.
■ 만드는 법
1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담갔다가 건진 다음 팔팔 끓는 물을 부어 잠시 두었다가 건진다.
2 칵테일새우는 연하게 푼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헹군 후 건진다.
3 그린 빈스와 부추는 3cm 길이로 썰고 양파는 곱게 다진다.
4 달군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를 넣어 볶다가 새우와 그린 빈스를 넣고 볶는다.
5 ④에 옐로 커리와 카레가루를 넣은 후 물 5컵을 부어 고루 저어가면서 끓인다.

이국적인 맛에 반해요!  쌀국수

■ 준비할 재료
쌀국수(가는 면) 300g, 쇠고기 양지머리 250g, 물 5컵, 대파 ½대, 정향 약간, 노란 파프리카·청·홍피망 1개씩, 실파 3대, 고수 30g, 라이스페이퍼 20장, 양념장(피시소스 4큰술, 다진 양파 ½큰술, 다진 파 2작은술, 설탕 1작은술)
■ 만드는 법
1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불린 후 팔팔 끓는 물을 부어 잠시 그대로 두었다가 건진다.
2 쇠고기는 물 5컵, 대파, 정향과 함께 익을 때까지 충분히 삶아 건진 후 굵직하게 채썬다.
3 파프리카와 피망은 5cm 길이로 곱게 채썰고 실파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5cm 길이로 썬다. 고수도 파와 비슷한 길이로 길쭉하게 자른다.
4 준비한 양념장 재료를 한데 담고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다.
5 팔팔 끓는 물에 라이스페이퍼를 담갔다가 건진 다음 쇠고기와 쌀국수, 피망, 실파, 고수를 얹어 돌돌 말아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이국적인 맛에 반해요!  쌀국수

■ 준비할 재료
쌀국수(중간 면) 250g, 닭 ½마리, 물 5컵, 양파 ⅓개, 마늘 3쪽, 레몬그라스 1큰술, 코코넛크림 1컵, 라임 ½개, 고수·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
1 쌀국수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불린 후 팔팔 끓는 물을 부어 잠시 그대로 두었다가 건진다.
2 냄비에 물 5컵을 붓고 닭고기와 양파, 마늘을 넣어 푹 무르도록 삶는다. 삶은 닭고기는 살만 발라 가늘게 찢는다.
3 닭고기 삶은 국물의 기름기를 걷어내고 양파와 마늘을 건진 다음 레몬그라스를 넣어 다시 한번 끓인다.
4 ③에 쌀국수를 넣어 한소끔 끓이다가 닭고기와 코코넛크림, 고수, 소금을 넣고 4등분으로 썬 라임을 곁들인다.

이국적인 맛에 반해요!  쌀국수

■ 준비할 재료
쌀국수(굵은 면) 300g, 쇠고기 100g, 고기양념(간장·청주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그린 빈스 100g, 양파 ⅓개, 붉은 고추 1개, 실파 1대, 부추 약간, 튀김기름 1컵, 피시소스 2큰술, 설탕 1작은술
■ 만드는 법
1 쌀국수는 적당한 길이로 잘라 끓는 기름에 넣어 바삭하게 튀긴 후 건진다.
2 쇠고기는 기름기 없는 부위로 준비해 굵직하게 채썬 후 간장과 청주, 다진 마늘, 소금, 후추를 넣어 양념한다.
3 그린 빈스는 반으로 자르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붉은 고추는 링 모양으로 썰어 씨를 털고 실파와 부추는 씻어 송송 썬다.
4 달군 팬에 기름을 2큰술 정도 두르고 쇠고기와 양파, 붉은 고추를 넣어 볶다가 피시소스와 설탕을 넣어 간한다.
5 ④에 튀긴 국수를 넣고 고루 섞어 그릇에 담고 실파와 부추를 올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