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BOOK IN BOOK

엄마손표 점심

Part 2 방학 맞아 집에 있는 아이 위한 식사 준비

기획 | 강현숙 기자 사진 | 문형일 기자

2012. 07. 06

아이가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방학, 워킹맘은 아이 점심 식사 준비로 고민된다. 퇴근 후 저녁에 만들어 냉장고에 보관해놓으면 다음 날 아이가 전자레인지에 데우거나 그대로 먹을 수 있는 센스 만점 요리.

칠리햄버거

엄마손표 점심


준비재료
다진 쇠고기(목살) 400g, 고기양념(다진 양파 4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빵가루 ½컵, 달걀 ½개 분량, 허브가루·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방울토마토 20개, 다진 양파 ¼컵, 토마토소스 1½컵, 고추장·마요네즈 4큰술씩, 올리고당 1큰술, 후춧가루·허브가루 약간씩, 햄버거용 빵 4개, 슬라이스 치즈 4장
만들기
1 다진 쇠고기에 분량의 패티양념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치대 패티를 만든 뒤 4등분하고 동글납작하게 빚는다.
2 방울토마토는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벗긴다.
3 달군 프라이팬에 다진 양파를 볶다가 토마토소스, 고추장, 올리고당, 방울토마토, 후춧가루, 허브가루를 넣고 끓여 칠리소스를 만든다.
4 달군 프라이팬에 햄버거용 빵을 굽는다.
5 달군 프라이팬에 패티를 올리고 뚜껑을 덮어 10분간 익히다 슬라이스 치즈를 올리고 뚜껑을 덮어 녹인다.
6 햄버거용 빵에 마요네즈를 바른 뒤 패티를 올리고 다른 빵으로 덮어 햄버거를 만든 뒤 냉장고에 보관한다.
아이가 할 일→전자레인지에 ⑤를 1분 30초간 데운 뒤 전자레인지에 데운 칠리소스를 뿌려 먹는다.

마파두부

엄마손표 점심




준비재료
표고버섯 2개, 양파 ¼개, 양배추잎 2장, 연근 5cm, 두부 1모, 식용유 적당량, 고추장·녹말물 6큰술씩, 토마토케첩·올리고당 2큰술씩, 다진 마늘 1큰술, 물 ½컵, 밥 4공기
만들기
1 표고버섯과 양파, 양배추, 연근은 모두 굵게 다진다.
2 두부는 사방 2cm 크기로 썰어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 후 식용유를 두른 프라이팬에 올려 노릇하게 부친다.
3 두부를 부친 프라이팬에 다진 채소를 모두 넣고 볶는다.
4 채소가 익으면 고추장, 토마토케첩, 올리고당, 다진 마늘, 두부를 넣고 고루 섞은 후 물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5 바글바글 끓으면 녹말물을 넣고 고루 섞어 걸쭉해질 때까지 끓인 뒤 식혀 냉장고에 보관한다.
아이가 할 일→⑤를 전자레인지에 3분~5분 데운 뒤 밥에 비벼 먹는다.

버터장조림비빔밥

엄마손표 점심


준비재료
쇠고기 사태 500g, 물 적당량, 대파 1대, 마늘 8쪽, 국간장·올리고당 ½컵씩, 버터 4큰술, 밥 4공기
만들기
1 쇠고기 사태는 찬물에 2시간 동안 담가 핏물을 뺀다.
2 쇠고기를 압력솥에 넣고 고기가 푹 잠기도록 물을 부은 뒤 대파와 마늘을 넣고 끓이다 추가 울리면 약한 불에서 30분간 끓인 다음 불을 끈다.
3 증기가 빠지면 뚜껑을 열고 고기를 결대로 찢은 뒤 국간장과 올리고당을 넣고 양념이 반이 될 때까지 졸여 장조림을 만든다.
아이가 할 일→따뜻한 밥에 버터를 올리고 장조림을 넣어 비벼 먹는다.

닭고기오무라이스

엄마손표 점심


준비재료
닭 가슴살 2쪽, 애호박·빨강·노랑·주황 파프리카 ¼개씩, 식용유·토마토케첩 적당량씩, 밥 4공기,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달걀 8개
만들기
1 닭 가슴살과 모든 채소는 5cm 길이로 채썬다.
2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닭고기와 채소를 넣어 볶는다.
3 닭고기와 채소가 익으면 밥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해 고루 볶는다.
4 달걀을 곱게 푼 후 작은 프라이팬에 2개 분량씩 넣어 동그랗게 지단을 부친다.
5 그릇에 볶은 밥을 담고 달걀을 올린 후 입 모양을 자르고 랩을 씌워 냉장고에 넣는다.
아이가 할 일→전자레인지에 3분~5분간 데운 뒤 토마토케첩을 뿌린다.

냉카레

엄마손표 점심


준비재료
단호박 ¼개, 감자 1개, 양파 ½개, 양배추잎 8장, 식용유 적당량, 일본 고형카레 3조각, 물 4컵, 연두부 1모, 밥 4공기
만들기
1 단호박, 감자, 양파, 양배추잎은 큼직하게 깍둑썬다.
2 달군 냄비에 식용유를 두른 후 단호박, 감자, 양파, 양배추를 넣고 볶다 반 정도 익으면 물을 넣고 끓인다.
3 채소가 익으면 고형카레와 연두부를 넣고 약한 불에서 10분 정도 끓인다.
4 끓인 카레를 식혀 냉장고에 넣는다.
아이가 할 일→뜨거운 밥 위에 냉카레를 부어 비벼 먹는다.

토마토파스타샐러드

엄마손표 점심


준비재료
빨강·주황 대추토마토 15개씩, 양파 ¼개, 오이 ½개, 짧은 파스타 200g, 다진 마늘 ½작은술,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오일·사과식초 4큰술씩, 설탕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대추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끓는 물에 넣어 데친 후 껍질을 제거한다.
2 양파는 곱게 다지고, 오이는 4등분한 후 얄팍하게 썬다.
3 파스타는 끓는 물에 삶아 건진 뒤 식힌다.
4 다진 마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사과식초, 설탕, 소금, 후춧가루를 고루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5 토마토, 양파, 오이, 파스타에 드레싱을 넣어 고루 섞어 냉장고에서 하룻밤 동안 재운다.
아이가 할 일→완성된 토마토파스타샐러드를 먹으면 끝!

참치스프레드샌드위치

엄마손표 점심


준비재료참치 1캔, 오이피클 2개, 양파 ¼개, 셀러리 ⅛대, 마요네즈 8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빵 8장
만들기
1 참치는 기름을 제거한 뒤 체에 밭쳐 끓는 물을 한 번 끼얹어 물기를 뺀다.
2 오이피클과 양파, 셀러리는 곱게 다진다. 오이피클은 물기를 꼭 짠다.
3 다진 채소와 참치, 마요네즈, 소금, 후춧가루를 고루 섞어 냉장고에 넣는다.
아이가 할 일→참치스프레드를 식빵에 발라 먹는다.

채소간장비빔밥

엄마손표 점심


준비재료깻잎 12장, 빨강·주황 미니 파프리카 2개씩, 오이 ¼개, 미니 새송이버섯 8개, 간장·배즙 4큰술씩, 사과식초 2큰술, 통깨 ½작은술, 밥 4공기
만들기
1 깻잎은 채썰고, 미니 파프리카는 4등분해 씨를 없애고 송송 썬다.
2 오이는 4등분해 얄팍하게 썰고, 미니 새송이버섯도 얄팍하게 썬다.
3 간장, 식초, 배즙을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그릇에 채소를 보기 좋게 담은 후 통깨를 뿌려 랩을 씌운 다음 냉장고에 넣는다.
아이가 할 일→밥에 채소를 올리고 양념장을 뿌려 비벼 먹는다.

요리 | 문인영(101recipe)
요리어시스트 | 김가영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