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 | 천연미용법222

에센셜오일 이용한 천연 화장품

피부를 건강하게~

기획·강현숙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6. 09. 01

에센셜오일 이용한 천연 화장품

피부 타입별 아로마 스킨

여드름 피부에 좋은 티트리감초스킨
신선하고 깨끗하며 청결한 느낌을 주는 티트리는 강력한 살균, 소독작용을 하며 항염,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다. 피부정화력이 강하여 수두나 대상포진, 무좀 등 감염으로 인한 피부질환에 좋다. 면역계 기능을 강화시키며 피부의 불순물 제거에 효과적이어서 여드름 피부에도 효과적.
만드는 법
감초 달인 물 100ml에 티트리를 4∼5방울 섞어 냉장고에 보관하며 사용한다.
에센셜오일 이용한 천연 화장품

건성·노화 피부에 좋은 라벤더인삼감초스킨
라벤더는 살균과 소독, 진통완화 등의 효과는 물론 세포의 성장촉진 작용을 하며 노화피부에 좋다. 동양의 허브인 인삼은 피부를 윤기나게 하고 건조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감초 역시 세포재생, 진정작용, 항염증, 피부기능대사의 촉진작용이 있는 한약재로 많이 쓰인다. 가볍고 깨끗한 향기가 특징인 라벤더에 인삼과 감초 우린 물을 섞으면 훌륭한 천연스킨이 된다.
만드는 법
인삼 달인 물 100ml와 감초 달인 물 100ml에 라벤더를 4∼5방울 떨어뜨려 섞는다. 이것을 병에 담아 냉장고에 넣고 아침저녁 세안 후 스킨으로 이용한다. 꾸준히 사용하면 건조했던 피부가 윤기를 되찾는다. 천연스킨은 보존제를 첨가하지 않으므로 한꺼번에 많은 양을 만들기보다 조금씩 만들어 사용한다.

에센셜오일 이용한 천연 화장품

지성피부에 좋은 페퍼민트감초스킨
강하게 스며드는 박하향기가 피부에 닿았을 때 청량감을 안겨주는 페퍼민트. 인체의 열을 떨어뜨리고, 체온이 떨어졌을 때는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피부와 점막을 자극하여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페퍼민트에 감초액을 섞어 사용하면 모공이 수축되고 피부에 시원한 느낌이 든다.
만드는 법
감초 달인 물 100ml에 페퍼민트 4∼5방울을 떨어뜨려 섞는다. 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며 스킨으로 사용한다. 향이 강하다 싶으면 페퍼민트의 양을 조절한다.

아로마로션 · 보디오일
에센셜오일 이용한 천연 화장품

건성피부에 좋은 로즈메리클렌징로션
톡 쏘는 듯한 향기로운 꽃향기가 나는 로즈메리는 기원전 1세기부터 약초로 쓰인 허브로, 피로회복과 혈액순환을 돕는다. 식물성 오일에 섞어 천연 클렌징으로 사용할 수 있다.
만드는 법
올리브오일이나 포도씨오일 100ml에 로즈메리 4∼5방울을 떨어뜨려 섞는다.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화장솜에 묻혀 클렌징 로션으로 사용한다.

피부를 매끈하게 하고 숙면에 도움이 되는 라벤더올리브보디오일
올리브오일 100ml에 라벤더 4∼5방울을 떨어뜨려 가볍게 섞은 다음 샤워 후에 몸에 바른다. 올리브오일 대신 콩류나 식물의 씨앗에서 추출한 베이스오일을 섞어 희석해 사용해도 좋다. 초보자라면 끈적거리지 않고 촉촉한 호호바오일과 스위트아몬드 오일이 사용하기 좋다.



에센셜오일 이용한 천연 화장품

피부 타입별 아로마팩

건성피부에 좋은 레몬밤율무우유팩
상쾌한 감귤향이 나는 레몬밤은 피부각질 제거와 혈색을 밝게 해주는 작용이 있다. 율무는 얼굴의 잡티 제거에 효과가 있어 피부색을 맑게 해주고 살결을 부드럽게 한다. 또 찹쌀에는 비타민 B1, B2가 많아 피부를 튼튼하게 해준다. 레몬밤과 율무·찹쌀·우유를 섞어 1주일에 1∼2회 건성피부나, 기미·주근깨 등이 있는 피부에 팩을 해주면 노폐물을 제거하면서 영양을 공급해준다.
만드는 법
율무가루 1큰술과 찹쌀가루 1큰술에 우유를 섞고 레몬밤을 2방울 정도 떨어뜨려 걸쭉한 상태가 되도록 갠다. 얼굴에 얇게 펴바르고 20분 가량 팩을 한 후 씻어낸다.

에센셜오일 이용한 천연 화장품

지성피부에 좋은 페퍼민트감초우유팩
그리스와 로마에서 원기강화제와 목욕첨가제로 많이 사용되어온 페퍼민트는 시원한 향으로 피부뿐 아니라 마음까지도 상쾌하게 해준다. 칼슘과 인, 철분이 함유돼 있는 밀은 반죽을 하면 끈기있게 결합하는 글루텐 성분이 피부의 노폐물을 흡착하는 역할을 한다. 우유는 묵은 각질을 없애 희고 고운 피부로 만든다.
만드는 법
우리밀 1큰술, 감초가루 1큰술에 우유를 섞고 페퍼민트 2방울을 떨어뜨린 뒤 걸쭉하게 개어 팩을 해준다.

여드름 피부에 좋은 티트리우유팩
티트리는 수세기에 걸쳐 상처나 피부의 염증질환, 곰팡이질환에 사용돼 왔을 만큼 여드름 피부에 효과적이다.
만드는 법
우리밀 1큰술, 감초가루 1큰술에 우유를 섞고 티트리 2방울을 떨어뜨린 뒤 걸쭉하게 개어 팩을 해준다.


아로마 샴푸·린스
이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샴푸·린스는 의외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베이비오일처럼 향이 약한 샴푸를 선택해 에센셜오일을 첨가한 뒤 섞어주면 된다.
오일의 첨가비율은 샴푸 용량의 1∼2%. 린스는 500ml에 5∼10방울을 첨가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지성 모발엔 로즈메리, 건조한 모발엔 샌날우드, 건강한 모발엔 라벤더나 캐모마일, 비듬엔 티트리, 탈모엔 샌날우드나 로즈메리 등이 적당하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