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 | 천연미용법222

아이와 함께 조물조물~

기획·강현숙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6. 09. 01

아이와 함께 조물조물~

불과 가성소다가 필요없는~ 솝 파우더로 비누 만들기

솝 파우더에 물을 부어 반죽한 다음 에센셜 오일 등을 넣고 모양을 만들면 비누가 뚝딱 완성된다. 불과 가성소다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해서 아이들과 함께 만들기에도 그만. 솝 파우더는 100% 식물성이라 민감한 피부를 가진 아이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피부가 민감하다면 색소와 인공향 대신 진정효과가 있는 캐모마일과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넣는다. 솝 파우더는 천연비누 재료를 파는 곳에서 구입할 수 있다.

재료 솝 파우더 200g, 증류수 50g, 캐모마일워터 100g, 허브 가루 1작은술, 라벤더 에센셜 오일 2~3방울




만드는 법
아이와 함께 조물조물~

1 솝 파우더와 증류수의 양이 2:1 비율이 되도록 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반죽한다.
2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넣는다.
3 ②에 캐모마일워터와 허브가루를 넣고 계속 반죽한다.
4 반죽을 넓게 펴 돌돌 말아준다.
5 적당한 크기로 썰어 4~7일 동안 건조시킨 후 사용한다.
피부 타입에 맞는 에센셜 오일
지성 피부 피부가 두껍고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생기는 지성피부에는 피지분비를 조절해주는 오일이 필요하다. 주니퍼베리와 베르가못, 레몬, 재스민 등은 지성피부에 적당한 에센셜 오일.
건성 피부 주름이 잘 생기고 탄력과 윤기가 없는 것이 특징. 땅김이 심한 건성피부에는 유수분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샌들우드, 일랑일랑, 로즈제라늄, 유칼립투스, 로즈힙 같은 에센셜 오일이 적당하다.
민감성 피부 먼지, 날씨,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음식 등에 민감해 피부염, 가려움 증세를 보이는 피부 타입이다. 라벤더, 오렌지, 로즈, 캐모마일 등이 피부 트러블을 막아준다.




온천욕 효과~ 스파볼
아이와 함께 조물조물~

스파볼은 물에 넣으면 기포가 발생하면서 녹는 목욕제. 주재료는 구연산과 베이킹소다로, 온천욕 효과가 있어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첨가하는 재료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내는데 에센셜 오일, 한방가루, 꽃잎 등을 넣어 피부진정 효과를 높이기도 한다. 스파볼을 사용하고 난 후에는 물로 헹구어내지 않고 수건으로 물기를 가볍게 닦아내야 피부가 더 부드럽고 촉촉하다.

스파볼에 넣어요
뽕잎가루 기미, 주근깨 등의 미백효과는 물론 상처의 염증을 유발시키는 포도상구균 등을 제거해준다.
황백가루 아토피성 피부에 좋은 약재로 미백효과와 살균력이 뛰어나다. 피부의 염증, 가려움증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아토피성 피부염을 앓는 아이의 목욕물에 섞어주면 좋다.
해초가루 보습력이 있으며 시원한 바다 향이 기분을 상쾌하게 만든다.
황토가루 노폐물 제거에 효과가 있어 지성피부에 좋다.

재료 구연산 100g, 베이킹소다 200g, 옥수수전분 100g, 뽕잎가루 70g, 홍화씨오일 25g, 아로마 에센셜 오일 3~5g, 물 20~25g
만드는 법
아이와 함께 조물조물~

1 구연산, 베이킹소다, 옥수수전분, 뽕잎가루를 볼에 넣고 손으로 조물조물 섞는다.
2 플라스틱 통에 홍화씨오일과 에센셜 오일을 넣고 섞은 다음 물을 넣고 뚜껑을 닫은 뒤 흔들어 혼합액을 만든다.
3 ①에 혼합액을 부어가면서 골고루 섞는다. 혼합액을 한꺼번에 부으면 가루가 바로 발포하기 때문에 손으로 재빨리 섞으면서 조금씩 붓는다.
아이와 함께 조물조물~

4 ③을 고루 섞은 후 가루를 둥글게 뭉쳐서 볼 형태로 만든다.
5 황백가루도 뽕잎가루와 같은 방법으로 섞어 볼 형태를 만든다. 해초가루나 황토가루를 이용해도 좋다.
6 볼이 잘 뭉쳐지지 않을 때는 가루 형태로 밀폐용기에 담아두었다가 적당량을 덜어 사용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