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recipe

신기해서 한 번, 맛 있어서 또 한 번 먹는 이색 면 요리

글 이미주

2020. 08. 13

날씨가 더워지면 요리도 귀찮아지는 법. 오늘은 또 뭘 먹을까 고민하는 독자들을 위해 맛있고 간편한 이색 면 요리를 제안한다. 원기 회복에 좋은 재료를 곁들이면 보양식으로도 손색없는, 더운 여름 입맛과 건강 살리는 면 요리 6가지.

미소돼지고기소바샐러드와 깨드레싱

Ingredients
돼지고기(불고기용) 300g, 미소된장  ·  청주 1큰술씩, 다진 마늘  ·  다진 생강  ·  설탕 1작은술씩, 깨드레싱(간장 2큰술, 참기름  ·  통깨  ·  식초 1큰술씩, 설탕 2작은술), 소바 2인분, 부추 20g

How to make
1
돼지고기, 미소된장, 청주,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설탕을 모두 볼에 넣고 고루 섞어 버무린 후 냉장고에 넣어 30분간 숙성한다.
2 볼에 분량의 깨드레싱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3 소바는 3~4분간 삶은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고, 부추는 손질 후 5cm 길이로 자른다.
4 팬에 ①의 고기를 노릇하게 구운 후 부추를 넣고 함께 섞는다.
5 ③의 소바를 그릇에 담고 ④를 올린 후 ②의 깨드레싱을 뿌린다.

Tip
돼지고기와 부추는 각각 몸에 좋은 보양 재료지만 같이 섭취했을 때 강력한 시너지를 발휘한다. 부추의 매운맛을 내는 황화아릴이라는 성분은 돼지고기에 함유된 비타민 B1과 만나 피로 해소 물질인 알리티아민을 생성해 기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소라쌀국수샐러드와 코코넛라임드레싱

Ingredients
물 적당량, 된장  ·  다진 아몬드 1큰술씩, 소라 3개, 쌀국수 2인분, 드레싱(코코넛밀크 5큰술, 라임즙 1개 분량, 피시소스  ·  다진 셜롯 1큰술씩, 황설탕 ½큰술, 식용유 2큰술), 고수 20g, 바질 10g, 홍고추 1개 

How to make
1
작은 냄비에 물을 ⅔ 정도 담고 된장을 풀어 끓인다.
2 ①에 깨끗이 씻은 소라를 넣고 4~5분간 익힌다.
3 ②의 익힌 소라에서 소라살을 빼내어 침샘과 내장, 쓸개를 제거한 후 작게 자른다.
4 쌀국수는 4~5분간 삶은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5 볼에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6 그릇에 ④의 쌀국수, ③의 소라살, 고수, 바질, 송송 썬 홍고추를 담고 ⑤의 드레싱을 뿌린다.
7 ⑥에 다진 아몬드를 뿌린다. 

Tip
소라에는 체지방을 줄이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다양한 비타민과 아연, 필수 미네랄이 들어 있다. 특히 소라에 함유된 타우린은 체내에 쌓인 피로를 풀고 활성산소를 제거해 지친 심신을 달래는 데 효과적이다. 단, 소라의 내장에는 독소가 있으므로 조리 시 반드시 제거하는 것이 좋다.


냉바지락소면

Ingredients
바지락 500g,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닭가슴살 1개, 자른 김치 1컵, 설탕  ·  참기름 1작은술씩, 깨 ½작은술, 소면 2인분, 대파 ½개 



How to make
1
바지락은 끓는 물에 3~4분간 삶은 후 건져내어 냉장고 넣고 식힌다.
2 바지락육수는 기호에 맞게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고 면보에 한 번 거른 후 냉장고에 넣어 완전히 식힌다.
3 닭가슴살은 끓는 물에 10~15분간 삶은 후 잘게 찢어둔다.
4 김치는 설탕, 깨, 참기름과 함께 버무린다.
5 소면은 4~5분간 삶은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6 그릇에 ⑤의 소면과 ②의 차가운 육수, ①의 바지락, ④의 김치무침, ③의 닭가슴살, 송송 썬 대파 고명을 올린다. 

Tip
닭고기에 풍부한 필수 아미노산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불포화지방산과 리놀레산은 동맥경화 예방에 좋다. 또한 바지락에 풍부한 타우린은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고 간의 해독을 도와 피로 해소와 시력 개선에 효과가 있다.


장어비빔냉우동

Ingredients
장어 1마리, 소금  ·  후춧가루   ·   식용유 약간씩, 청주 1큰술, 우동면 2인분,
생강드레싱(간장 40ml, 꿀 1작은술, 매실액 2작은술, 다진 대파  ·  다진 생강 1큰술씩, 라임즙 ½개 분량, 해바라기씨오일 2큰술), 대파 2개, 다진 홍고추 ½큰술 

How to make
1
장어는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뿌려 10분간 재운다.
2 우동면은 4~5분간 삶은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3 볼에 분량의 생강드레싱 재료를 넣고 잘 섞은 후 냉장고에 넣어 30분간 숙성시킨다.
4 중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①의 장어를 한 면당 3~4분씩 구운 후 한입 크기로 자른다. 대파를 손가락 길이로 자른 후 같은 팬에 넣어 노릇하게 굽는다.
5 ②의 우동면에 생강드레싱을 넣고 버무려 그릇에 담는다. 그 위에 구운 장어, 대파, 홍고추 고명을 뿌려 완성한다. 

Tip
고단백 스태미나 식품인 장어는 칼슘, 인,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허약 체질 개선이나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또한 비타민 A를 다량 함유해 시력 저하나 야맹증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수박냉면

Ingredients
수박 600g, 냉면육수 300ml, 오이 ½개, 삶은 달걀 1개, 냉면면 2인분, 새싹샐러드 30g 

How to make
1
블렌더에 수박 과육과 냉면육수를 넣고 곱게 간 후 냉동실에 넣어 하루 동안 얼린다.
2 오이는 가늘게 채썰고, 삶은 달걀은 반으로 자른다.
3 냉면면은 30~40초간 삶은 후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완전히 뺀다.
4 ①의 얼린 수박육수는 포크로 긁어 살얼음 상태로 만든다.
5 그릇에 ③의 면, ④의 육수와 오이, 달걀, 새싹샐러드를 올린다. 

Tip
수박은 맛도 좋지만 충분한 수분과 비타민을 공급해 여름을 건강하게 나게 도와준다. 수박의 당분은 체내에 쉽게 흡수돼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며, 이뇨 작용을 활발하게 해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한다.


열무페스토파스타

Ingredients
열무 100g, 깻잎 70g, 파르메산치즈가루 50g, 다진 마늘 1큰술, 호두 30g, 올리브오일 150ml,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파스타(리가토니) 200g 

How to make
1
블렌더에 열무, 깻잎, 파르메산치즈가루, 다진 마늘, 호두, 올리브오일을 넣고 아주 곱게 간다.
2 ①의 페스토에 기호에 맞게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3 파스타는 10~11분간 삶는다.
4 ③의 파스타와 ②의 열무페스토를 고루 버무려 완성한다. 

Tip
‘어린 무’라는 뜻의 열무는 더위를 식혀주는 음식이라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여름철 땀을 많이 흘림으로써 체내에서 빠져 나오는 필수 무기질을 보충해주어 원기 회복에 좋다.


사진 홍태식 
요리&스타일링 밀리(Studio Millie)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