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Food & Mood

먹고 남은 와인 활용법

기획·강현숙 기자 / 진행·박경화‘프리랜서’ / 사진·홍중식 기자 || ■ 도움말·김성동(한국와인협회 부회장)

2008. 01. 16

요리에 감칠맛을 더해요~ 와인식초
먹고 남은 와인 활용법

와인을 이용해 새콤한 맛이 일품인 발사믹식초를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올리브오일과 섞어 바게트 빵을 찍어 먹거나 샐러드드레싱에 넣어도 맛있고, 아이스크림을 먹을 때 살짝 뿌려줘도 색다른 맛이 난다.
만·들·기
1 레드와인과 물, 식초를 2 : 1 : 1의 비율로 섞어 유리병에 넣는다.
2 두 겹으로 접은 가제를 병 입구를 막아 공기만 통하게 하면 공기와 알코올이 산화작용을 일으켜 식초로 변한다.
3 상온에서 2~3개월간 발효시키면 향긋한 와인식초가 된다.

육질을 부드럽게~ 고기 재우기
와인 향이 고기의 누린내를 없애고 육질을 부드럽게 해주므로 쫄깃쫄깃한 고기 맛을 내는 데 좋다. 달콤한 맛의 와인을 사용하면 고기 맛이 떨어지므로 드라이한 와인을 이용한다. 쇠고기나 돼지고기를 넓은 접시에 올린 뒤 와인을 뿌려 재우는데, 와인 양은 고기 600g에 1큰술 정도가 적당하다.

세균을 말끔하게~ 빨래 세제로 활용하기
와인에는 살균력이 있어 유럽에서 먼 길로 원정을 떠나던 로마군이 물을 먹을 때 화이트와인을 섞어 마셨다고 전해진다. 회를 먹을 때 화이트와인을 레몬즙처럼 뿌려주면 살균효과는 물론 향긋한 향까지 더해진다. 빨래할 때도 마지막 헹굼 시 화이트와인을 ½컵 정도 넣으면 옷감의 색이 살아나고 삶지 않아도 깨끗하다.

각질제거에 효과적인 와인 스케일링
와인은 AHA 성분이 풍부해 각질제거에 효과적이다. 일주일에 1~2회 실시하면 매끈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활·용·하·기
1 세안 후 얼굴에 가제를 덮고 화장솜에 레드와인을 적셔 얹어둔다.
2 가제가 마르면 떼어내고 다시 한 번 와인으로 적신 화장솜을 두드려 흡수시킨다.
3 미지근한 물로 세안하고 기초제품으로 마무리한다.

피부 노화를 막아요~ 와인레몬스킨
포도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이 혈액순환을 도와 혈색을 좋게 하고 활성산소를 억제해 노화를 예방한다. 레몬과 함께 팩을 하면 항염작용으로 피부가 깨끗해진다.
활·용·하·기
1 레몬즙과 레드와인을 1:2 비율로 섞어 화장솜에 충분히 적신다.
2 세안한 얼굴에 피부결을 따라 ①의 화장솜을 톡톡 두드려 내용물을 흡수시킨다.
3 에센스와 로션, 크림을 발라 마무리한다.



영양분이 듬뿍~ 벌꿀와인에센스
레드와인의 영양 성분이 미백 및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며, 건성피부에 특히 효과적이다. 세안 후 에센스 단계에서 발라준다.
만·들·기
1 레드와인과 벌꿀을 1:1 비율로 섞은 뒤 약간의 글리세린을 첨가한다.
2 소독된 용기에 담아 하루에 한두 번씩 흔들어주면서 일주일 정도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사용한다.

찰랑찰랑 건강한 머릿결! 와인헤어팩
와인의 AHA 성분이 두피의 각질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탈모를 예방한다. 건조한 날씨로 인해 머릿결이 푸석해지는 겨울철에 사용하면 좋다.
활·용·하·기
1 머리를 감고 젖은 상태에서 레드와인에 약간의 꿀을 섞어 바른다.
2 비닐캡을 쓰고 10~20분 있다가 따뜻한 물로 깨끗이 헹군다.

피로를 말끔히 풀어주는~ 와인목욕
클레오파트라의 비단결 같은 피부가 와인목욕 덕분이라는 이야기가 전해질 만큼 와인은 피부관리에 효과적이다. 몸의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손발이 쉽게 차가워지는 여성들에게 좋다. 따뜻한 물을 채운 욕조에 와인 1~2컵을 붓고 20분 정도 반신욕을 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