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부 휴식과 재생을 돕는 나이트 케어
몸이 휴식을 취하는 밤에는 피부 세포가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시간이다. 피부는 세포 분열을 통해 늙고 병든 세포를 밖으로 밀어내고 건강한 세포를 재생해 젊음과 탄력을 유지하는데, 밤이 되면 신진대사의 활동이 왕성해져 피부 재생도 활발하게 일어난다. 영양 성분도 낮보다 밤에 훨씬 더 잘 흡수되므로 이 시간을 잘 활용하면 건강하고 생기 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하루 중 피부 재생력이 가장 좋은 시간대는 밤 10시에서 새벽 3시 사이. 이 시간은 뇌 분비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로 색소 세포 기능이 저하되면서 피부가 맑고 투명해지는 때다. 멜라토닌은 깊이 잠든 새벽 2시에 가장 많이 분비되는데 이때 잠을 설치거나 밤을 새우게 되면 피부가 거칠고 칙칙해지므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사지와 팩을 한 후 잠자리에 들면 피부를 더욱 촉촉하고 건강하게 가꿀 수 있다.
▼ 밤에 예뻐지는 생활 속 습관
11시 이전에 잠자리에 든다 피부에 가장 좋은 것은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 되도록이면 11시 이전에 취침하는 것이 좋지만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11시 이전에 메이크업을 지우고 피부 상태를 깨끗하게 유지한다.
똑바로 누워서 잔다 엎드려 자거나 베개에 얼굴을 파묻고 자면 베개나 이불에 피부가 눌려 얼굴이 붓고 주름이 생긴다. 또 베개가 너무 높으면 목주름이 생기거나 목 근육이 늘어질 수 있으므로 베개의 높이는 가급적 낮은 것으로 한다.
취침 전 음식물 섭취는 금물 잠들기 1시간 전에는 물 이외에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 음식물을 먹으면 소화기관이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
잠들기 전 생수 한 잔 생수 한 잔을 마시고 잠들면 자는 동안 수분이 피부 세포 구석구석까지 전달되어 피부가 촉촉해진다.
▼ 단계별 나이트 케어법
하루 종일 지친 피부를 클렌저로 깨끗이 씻어내고 일주일에 1~2회 각질 제거를 해 밤새 피부 재생이 잘 되도록 돕는다. 저녁 세안 후에는 스킨, 로션, 아이크림, 에센스, 영양크림 등을 발라 피부결을 깔끔하게 정돈하고, 일주일에 2~3회 정도 피부에 영양을 주는 팩을 피부를 건강하고 윤기 있게 가꾼다.
Step 1 클렌징
낮 동안의 메이크업과 노폐물, 피지, 먼지 등이 피부에 남아 있을 경우 색소가 침착돼 칙칙해진 피부를 클렌징 제품으로 깨끗하게 세안한다. 자극이 적은 포인트 메이크업 전용 리무버나 클렌징 워터로 눈가와 입술 메이크업을 꼼꼼히 지운다. 클렌징 크림으로 얼굴 전체의 노폐물을 깨끗이 닦아낸 다음 폼클렌저를 충분히 거품내 메이크업 잔여물과 노폐물을 한 번 더 씻어낸다. 세안 마지막에는 찬물로 여러 번 헹궈 모공을 수축시킨다.
1 아모레퍼시픽 라이브 브라이트 엔자임 필 녹차 추출물과 알란토인 등의 식물성 성분이 피부 불순물을 부드럽게 제거해주는 세안제. 70g 6만원. 2 설화수 순행 클렌징 폼 한방 성분이 자극 없이 피부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클렌징폼. 200ml 3만원.
Step 2 각질 제거
화장품의 영양 성분이 피부에 잘 흡수되도록 일주일에 1~2회 각질을 제거해 피부톤을 환하게 만든다. 스크럽 젤이나 필링 제품을 사용해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부드럽게 각질을 없앤다. 흑설탕에 꿀을 섞어나 율무가루와 플레인 요구르트를 섞어 만든 천연 스크럽제를 사용해 자극을 줄이는 것도 방법. 너무 자주하면 피부가 민감해질 수 있으므로 지성피부는 일주일에 1~2회, 건성피부는 2~3회가 적당하다.
1 크리니크 세븐 데이 스크럽 그림 린스-오프 포뮬라 둥근 스크럽 입자가 자극 없이 피부 각질을 제거해준다. 100ml 2만8천원. 2 아모레퍼시픽 라이브 브라이트 엔자임 필 식물성 엔자임 파파인 성분이 오래된 각질을 녹이고 피부를 진정시키는 각질 제거제. 70g 6만원.
Step 3 피부 정돈과 영양 공급
세안 후 바로 물기를 닦아내면 피부가 건조해지는 원인이 된다. 물기가 남아 있을 때 손가락으로 두드려 수분이 흡수되도록 한다. 각질 제거 후 건조해진 피부에 보습 성분이 들어 있는 스킨케어 제품을 발라 수분을 공급한 후 크림이나 에센스로 유수분의 균형을 맞춘다. 민감한 눈가는 아이크림을 덜어 약지로 가볍게 두드리듯 발라준다.
1 겔랑 오키드 임페리얼 익셉셔널 컴플리트 케어 아이 앤 크림 난 추출물이 눈가의 부기와 다크서클을 완화시키고 탄력을 준다. 15ml 19만원. 2 스킨푸드 상추·오이 토너 상추와 오이 추출물이 수분과 비타민을 공급해 피부를 맑게 하는 수분 토너. 135ml 9천원.
Step 4 스페셜 케어
피부의 영양 흡수력이 높아지는 밤에는 고농축 기능성 제품을 사용해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면 피부가 한결 윤기 있어진다. 눈가, 입가, 이마 등에는 특히 잔주름이 생기기 쉬우므로 보습 성분이 들어 있는 안티링클 제품을 사용한다. 일주일에 2번 정도는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보습팩으로 촉촉함을 더한다. 먼저 깨끗하게 세안한 후 피부 타입에 맞는 팩을 해 피부에 보습과 윤기를 준다. 스팀타월 후 모공이 열리면 팩을 얼굴 전체에 바르고 15~20분 두었다가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어낸다. 시트 타입 팩은 20분 정도 얼굴에 붙였다가 떼어낸 후 얼굴에 남아 있는 영양 성분을 손가락으로 두드려 흡수시킨다.
1 클라란스 엑스트라 퍼밍 나이트 크림 밤 시간 동안 피부를 보호하고 재생시켜 탄력 있고 촉촉한 피부를 만들어준다. 50ml 9만2천원. 2 아이오페 슈퍼 바이탈 세럼 식물성 오메가3와 생열기 추출물이 피부를 팽팽하고 촉촉하게 가꿔준다. 50ml 12만원대.
▼ 나이트 케어 제품 바르는 기본 공식
먼저 토너를 바른 후에 에센스, 로션 순으로 발라준다. 묽은 타입의 로션일 경우에는 로션과 에센스 중 어느 것을 먼저 발라도 상관 없다. 아이크림은 보통 스킨과 에센스를 바른 뒤 바로 바르는데, 눈가는 다른 부위보다 건조해서 세안이 끝난 뒤 빨리 발라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아이크림 다음에는 모공을 깨끗하게 해주는 모공 에센스를 바른 후 보습 에센스를 바른다. 화이트닝 에센스를 사용할 때는 고농축 성분이 피부 깊이 흡수 되도록 토너 다음 단계에 바로 바르는 것이 좋다. 모공을 조여주는 효과가 있는 탄력 에센스나 레티놀 성분이 들어 있는 안티 링클 에센스를 바른 뒤에는 나이트 크림으로 마무리한다. 탄력 에센스나 안티 링클 에센스, 영양 크림은 유분이 많아 유분막이 다른 화장품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마지막 단계에 바르는 것이 좋다.
나이트 크림은 이마, 뺨, 코, 턱 등 얼굴과 목까지 넉넉하게 바르고 턱선부터 가슴 바로 위 라인까지 발라준다. 크림을 바른 후에는 손바닥을 비벼 열을 낸 후 얼굴을 감싸 영양 성분이 피부 깊숙이 흡수되도록 돕는다. 영양크림을 바른 후 마사지를 하면 피부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노폐물 제거와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다. 피부에 탄력을 주는 에센스와 영양크림을 섞어 바른 후 꾸준히 마사지하면 탄력 회복에 도움이 된다. 위의 순서대로 나이트 케어 제품을 바르는 것이 기본이지만 이 순서에 해당되지 않는 제품도 많다. 제품마다 사용 설명서를 꼼꼼히 읽어 사용량과 순서, 횟수를 정확히 지키는 것이 효과를 높이는 방법이다.
▼ 피부에 탄력 더하는 마사지법
1 이마 마사지 양손의 셋째와 넷째 손가락을 붙여 양쪽 관자놀이에서 이마 중앙을 향해 밑에서 위로 쓸어 올리는 동작을 반복한다.
2 눈 마사지 양 눈썹 앞쪽에서부터 눈 꼬리와 눈 아래를 지나 다시 눈 앞머리로 둥근 원을 그리며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3 볼 마사지 양쪽 네 개의 손가락을 사용해 볼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턱부터 관자놀이까지 반원을 그리며 마사지한다.
4 턱 마사지 양 끝에서 중앙을 향해 피부를 살짝 꼬집은 후 손가락으로 턱을 쓸어 올리듯 마사지한다.
5 목 마사지 손바닥을 이용해 턱 쪽으로 아래에서 위로 목을 쓸어 올리듯 마사지한다.
▼ 피부에 활력과 윤기 더하는 나이트 전용 아이템
충분한 숙면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나이트 뷰티 케어. 잠자는 동안 세포 재생 작용이 활발해져 외부로부터의 영양분을 잘 흡수하므로 꼼꼼히 관리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나이트 전용 제품은 잠자기 전에 발라야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낮 시간에 잘못 사용하면 햇빛에 의해 기능성 성분이 파괴되거나 산화되어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한다.
안티에이징이나 화이트닝 성분이 든 기능성 제품은 일반적으로 밤에 바르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주름 예방에 많이 사용되는 레티놀 성분은 열이나 빛에 민감하기 때문에 밤에 사용해야 효과적이다. 비타민 C가 들어 있는 제품 역시 자외선에 파괴되기 쉬우므로 밤에만 사용한다. 영양 성분이 농축되어 낮에 사용하기 부담스러운 피부 탄력 및 재생 효과가 있는 크림은 저녁에 기초제품을 모두 바른 후 마지막 단계에 바른다. 손가락으로 가볍게 나선형을 그리며 마사지하면 흡수가 잘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1 시세이도 더 스킨케어 나이트 모이스춰 리차지 인리치드 낮 동안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고 수분을 공급해 탄력 있고 촉촉한 피부를 만드는 크림. 50ml 4만5천원.
2 랑콤 압솔뤼 프리미엄 BX 어드밴스드 나이트 리커버리 크림 밤 동안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 탄력 있고 부드럽게 가꿔주는 크림. 50ml 27만원.
3 클라란스 수프라 나이트 크림 식물 추출물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 매끄럽게 가꿔주는 크림. 50ml 14만원.
4 시슬리 꽁쁠렉스 세로 보따니끄 식물 추출물이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세포에 영양을 더해 스트레스 받은 피부에 활력을 더하는 에센스. 30ml 22만원.
5 끌레드뽀보떼 에밀씨옹 땅뜨르 피부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낮 동안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는 나이트 전용 에멀전. 48ml 15만5천원.
6 리리코스 크렘 에어-릴랙스 에어-릭랙싱 크림 피부 긴장과 스트레스틀 풀어 편안함을 더하고, 노화를 완화해 매끄럽고 화사하게 가꿔주는 크림. 50ml 8만원.
7 코스메 데코르테 에이큐 뉴트리디브 크림 자작나무 추출물, 난 추출물, 로얄 제리 추출물 등이 밤 동안 피부에 촉촉함과 탄력을 주는 나이트 크림. 30g 20만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