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가족이 모여 함께 하는~ 윷놀이
상자 뚜껑, 코르크 마개로 윷판을 만들고 스티로폼 막대로 윷가락을 만들어 즐겨 보자. 아이에게 윷가락을 던져 나오는 도, 개, 걸, 윷, 모와 말이 윷판을 도는 방법을 설명해준 뒤, 가족이 함께 둘러앉아 편을 나눠 윷놀이를 한다. 윷놀이를 즐기다보면 TV와 컴퓨터 게임에 익숙한 아이에게 전통 놀이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갖게 할 수 있다.
■ 준·비·재·료
상자 뚜껑, 색지, 가위, 풀, 코르크 마개, 솜볼, 글루건이나 본드, 스티로폼 막대, 칼, 펜
■ 만·들·기
1 상자 뚜껑을 색지로 장식해 윷판을 만든다(그림 1).
2 코르크 마개에 글루건이나 본드로 솜볼을 붙여 말을 만든다(그림 2).
3 동그란 스티로폼 막대를 반으로 잘라 윷가락을 만든 뒤 도,개, 걸, 윷, 모를 표시한다(그림 3).
빙글빙글 누가 오래 돌리나~ 팽이돌리기
종이박스에 나무꼬치를 끼워 만든 팽이. 작은 크기의 종이박스를 맨 아래에 두고 크기대로 겹친 다음 중앙에 나무꼬치를 끼우면 팽이의 무게중심이 아래로 오면서 잘 돌아간다. 나무꼬치의 뾰족한 부분을 편평한 바닥에 대고 손으로 힘껏 돌려 누구의 팽이가 더 오래 돌아가는지를 겨뤄보는 것도 좋다.
■ 준·비·재·료
종이박스, 가위, 색지, 풀, 나무꼬치, 송곳
■ 만·들·기
1 종이박스를 크기가 다른 세 개의 원으로 자른 뒤 색지로 장식한다(그림 1).
2 나무꼬치를 반으로 잘라 손잡이 부분을 색지로 장식한다(그림 2).
3 자른 종이박스는 크기가 작은 순서대로 겹쳐 송곳으로 가운데를 뚫은 다음 나무 꼬치를 끼워 고정시킨다(그림 3).
톡톡! 발로 차는~ 제기차기
병뚜껑과 셀로판지를 이용해 만든 제기. 제기차기는 산만한 아이에게 좋은 놀이로 제기를 따라 이리저리 뛰다보면 집중력, 순발력, 민첩성 등이 길러진다. 한발 들고차기, 양발차기, 외발차기 등 제기 차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온 가족이 함께 해보면 재미있다. 가족, 친구와 함께 편을 나눠 게임을 하면 사회성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 준·비·재·료
셀로판지, 가위, 동전, 고무줄, 병뚜껑, 아크릴물감, 붓, 글루건이나 본드
■ 만·들·기
1 여러 가지 색의 셀로판지를 세로로 길게 자른다(그림 1).
2 셀로판지를 모은 뒤 가운데 동전을 놓고 감싸 고무줄로 묶는다(그림 2).
3 병뚜껑을 아크릴물감으로 모양내 칠한 다음 말린다.
4 셀로판지로 감싼 동전을 병뚜껑 안쪽에 글루건이나 본드로 붙인다(그림 3).
목표물을 향해 쑤~웅! 투호놀이
라면 용기와 페트병으로는 투호병을, 나무 막대로는 화살을 만들어 투호놀이를 즐겨보자. 투호놀이는 투호병을 일정한 거리에 두고 화살을 던져 누가 더 많이 넣는가를 겨루는 놀이. 투호병에 화살을 넣는 동안 눈과 손이 함께 발달돼 두뇌가 좋아지고, 집중력이 길러지며 성취감도 얻을 수 있다.
■ 준·비·재·료
라면 용기, 페트병, 한지, 풀, 가위, 글루건이나 본드, 나무막대, 솜볼
■ 만·들·기
1 라면 용기 2개의 입구를 마주 보게 놓고 붙인 다음 한지로 장식한다(그림 1).
2 페트병 입구를 잘라내고 한지로 장식한다(그림 2).
3 라면 용기 위에 페트병을 올리고 글루건으로 고정시켜 투호병을 만든다.
4 나무막대 끝에 솜볼을 붙여 화살을 만든다(그림 3).
데굴데굴 넘어지지 않게~ 굴렁쇠 굴리기
철사로 만든 굴렁쇠와 굴렁대로 굴렁쇠가 넘어지지 않고 앞으로 굴러가게 하는 굴렁쇠 굴리기 놀이를 해보자. 철사로 굴렁쇠를 만들 때는 철사에 색테이프를 감아 손을 다치지 않도록 한다. 누가 넘어지지 않고 빨리 가는가 친구와 내기 하면서 신나게 놀다보면 집중력과 균형감각을 높일 수 있다.
■ 준·비·재·료
굵은 철사, 가는 철사, 색테이프, 펜치
■ 만·들·기
1 굵은 철사와 가는 철사를 색테이프로 감은 뒤 굵은 철사를 여러 겹 겹쳐 동그랗게 만든다.
2 ①의 테두리에 가는 철사를 돌려 감아 굴렁쇠를 완성한다(그림 1).
3 굵은 철사를 길이로 2개 잘라 위에 가는 철사로 감은 후 펜치로 끝을 동그랗게 구부려 굴렁대를 만든다(그림 2).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