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재수 명문 남양주 스카이에듀 학원에서 배우는 수능 성적 향상 비법 4가지

글·구희언 기자 | 사진·조영철 기자

2014. 02. 04

똑똑한 아이에게는 1%의 뭔가가 있듯, 똑똑한 학원에도 뭔가가 있다. 명문 재수 학원으로 유명세를 떨치는 남양주 스카이에듀 기숙학원 장윤식 원장을 만나 이곳만의 남다른 성적 관리 비결을 들었다.

재수 명문 남양주 스카이에듀 학원에서 배우는 수능 성적 향상 비법 4가지
“수능 재도전을 위해 성적 향상을 이루고자 한다면, 단순히 공부만 해서는 안 돼요. 실패로 인해 생긴 패배감, 잃어버린 자신감, 방향성, 적극적 마인드 등 생각과 학습 태도의 전반적인 재정립을 통해서만 성과를 얻을 수 있죠.”

다년간 수많은 수험생의 성적 향상을 진두지휘해온 남양주 스카이에듀 기숙학원은 20여 년간 온라인·오프라인 사회탐구 영역 최고 인기강사로 활동한 ㈜현현교육 이현 대표가 세운 재수 학원이다. 지난해 이곳에서 공부해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을 본 학생 중 92.2%가 성적이 향상됐고, 백분위 400점 만점에 평균 51.3점이 올랐다. 어떻게 이런 성적 향상이 가능한 걸까.

1 자발적 동기 부여 성공학

이곳만의 특별한 교육 시스템을 취재하려 장윤식 남양주 스카이에듀 기숙학원 원장을 만났다. 로비에 들어서자 이 학원을 다닌 학생들의 명문대 합격증으로 가득한 벽면이 눈에 들어왔다. 이곳을 방문했을 때는 수업이 막 끝난 시간이었지만, 학생들의 발소리도 들리지 않을 정도로 복도가 조용했다. 저절로 목소리가 줄어들었다. 장 원장은 “학생들이 쉬는 시간에도 밖에 나오지 않고 교실에서 자습한다”며 웃었다.

“남양주 스카이에듀에는 성공한 인물의 사례를 통해 앞서가는 자의 생활 습관, 사고를 분석한 후 교육에 적용한 ‘성공학 교육 프로그램’이 있어요. 학생들이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자기주도학습을 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이죠. 학생들이 꿈과 목표를 수립하고 자기 인생에 대해 고민해볼 기회를 줘서, 더욱 주체적인 자세로 인생을 개척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학습할 수 있게 도왔기에 높은 성적 향상을 이룰 수 있었어요.”



2 반 담임&학과 담임의 철저한 관리

이곳의 담임 제도는 ‘반 담임’과 ‘학과 담임’으로 나뉜다. 반 담임은 학생의 학습 과정 전반을 점검하고 성적 관리 및 취약점 분석, 생활습관 확립, 반의 면학 분위기 조성을 책임지고 지도한다. 수업과 자습 태도, 학습 계획 수립부터 이행 상태, 예·복습 여부까지 꼼꼼하게 체크하고, 건강과 숙소 생활에 이상은 없는지 수시로 살핀다. 학과 담임은 과목별 학습 방법을 지도하고 반 담임의 취약점 분석을 토대로 과목별 분석을 통한 맞춤 학습 지도와 진학 지도를 담당해 실질적인 성적 향상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2012학년도 수능을 보고 고려대 산업경영학과에 입학한 김동훈 군은 “스카이에듀 유명 강사들이 직접 출강해 수업 만족도가 높았고, 인터넷 강의로 복습하고 1:1 질문을 할 수 있어 도움이 됐다”며 “학습적으로 고민이 있을 때는 학과 담임 선생님, 생활적인 부분은 반 담임 선생님과 상담해 해결했다”고 말했다. 장 원장은 “시스템에 아이를 맞추는 게 아니라, 아이들에게 시스템을 맞춰준다”며 “맹목적으로 공부만 시키지 않고, 학생 스스로 문제의식을 느끼고 직접 해결해나가도록 돕는다”고 했다.

“정서적인 부분이나 개인적인 상담을 반 담임이 도맡아요. 초등학교 선생님 같은 느낌이랄까요. 국·영·수 전임 강사가 담당하는 학과 담임들은 각 학생의 문제점을 살펴 개인 파일로 관리해요. 이를 토대로 1등급을 맞기에 취약한 부분, 문제점 등을 지도하죠. 자발적 동기 부여만큼 강한 성적 향상의 원동력은 없으니까요.”

장 원장은 두툼한 서류 파일을 내놓았다. 재원생의 현재 상태와 약점 분석, 성적 향상률을 기록한 그래프였다. 이곳에서는 모의고사를 실시한 후 과목별 취약 분야를 조사해 매달 데이터를 누적한다. 이를 분석해 상습적으로 틀리는 취약 부분을 잡아내고, 전문가의 학습 클리닉을 통해 보완한다. 예를 들어 영어 과목이라면 장문 독해, 제목 추론, 내용 일치, 도표/실용문, 연결어, 문법성 판단, 듣기 등으로 잘게 나눠 분석한 후 약점을 강점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식이다. 여기에 반 담임의 코멘트도 더해진다.

재수 명문 남양주 스카이에듀 학원에서 배우는 수능 성적 향상 비법 4가지

1 학원 로비에 재원생의 대입 합격증들이 붙어 있다. 2 학생에게 공부하기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는 남양주 스카이에듀 기숙학원.

3 비밀리에 이뤄지는 강사 평가

이곳에서 평가받는 건 학생뿐만이 아니다. 이곳 강사들은 당사자에게는 비밀에 부치는 강사 평가제를 통해 연 3회 학생들로부터 평가를 받는다. 낮은 점수를 받은 강사는 아무리 강의 능력이 뛰어나도 재임용하지 않는 것이 이곳의 원칙. 장 원장은 “이곳 강사진은 스카이에듀에서만 강의하는 전임 강사라 수능 때까지 학생들에게 집중할 수 있어 사명감이 남다르다”고 했다.

학생들은 전원 4인실에서 생활한다. 왜 4인실일까. 장 원장은 “6인실 은 관리하기에 인원이 너무 많고, 2인실은 함께 방을 쓰는 두 학생이 너무 친하거나 사이가 나쁠 때 문제가 생긴다. 4명이 함께 생활하는 게 서로에게 적당한 긴장감과 시너지를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숙학원에서는 불성실한 학생 한두 명이 면학 분위기를 해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부모 입장에서는 아이를 기숙학원에 보내기 전 이 부분이 신경 쓰이게 마련. 장 원장은 “남양주 스카이에듀는 엄격한 생활 관리로 우수한 면학 분위기를 확립했다”고 자신했다.

4 엄격한 생활 관리

“다른 기숙학원에 다니다 이곳에 온 학생들은 처음에 깜짝 놀라요. 그만큼 규칙이 엄격하기로 유명하죠. 많은 학생이 단체 생활을 하기에 생활 기준이 명확하지 않거나 지켜지지 않으면 학습 분위기가 저하돼요. 그래서 특별히 신경을 쓰고, 반복적으로 피해를 주는 학생은 퇴소 조치하고 있어요. 또한 남학생과 여학생은 수업을 함께 듣지만 동선을 구분해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있어요.”

2012학년도 수능에서 전 과목 1등급을 받아 한양대 의예과에 합격한 이도재 군은 “다른 기숙학원에 다니다 이곳에 오니 처음에는 규제가 심하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적응하고 나니 규제 자체가 장점으로 느껴졌다”고 했다. 2012학년도 수능에서 외국어 영역 7등급에서 2등급까지 성적을 끌어올린 후 공군사관학교에 입학한 왕원호 군은 “꽉 짜인 시간표에 적응하기 힘들었지만, 이곳에서 공부했기에 재수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곳에서의 생활이 새로운 다짐을 하는 계기가 됐다”고 했다.

‘사람 간의 소통에서 오는 배움의 기쁨과 관계의 나눔에서 오는 작은 변화가 세상의 그 어떤 변화보다 훨씬 아름다운 진보다. 공부에 재미를 붙이고 스스로 길을 찾아 꿈을 성취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건 강사진의 보람이다. 교육은 일방적으로 뭔가를 쏟아붓는 행위가 아니라 가르치면서 동시에 나를 채우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이곳을 세운 이현 대표의 교육 철학이다. 히말라야를 정복하려는 등반가에게 믿음직한 셰르파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듯, 장 원장은 “스카이에듀 기숙학원과 함께하는 1년이 힘들다고 생각하면 길지만, 긴 인생을 생각하면 아주 짧은 이정표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