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Food

우리 가족 건강한 여름을 부탁해!

면역력 키워주는 오색 ‘식물영양소’

진행·조윤희 프리랜서 | 사진·홍중식 기자

입력 2013.05.09 15:55:00

따스한 햇살이 눈부신 봄날도 잠시, 벌써 여름의 기운이 부쩍 느껴진다. 유난히 더웠던 지난해 여름의 지치고 힘들었던 기억을 되풀이하고 싶지 않다면, 올해는 건강한 여름맞이를 준비해보자. 무더위 속 활력 넘치는 라이프스타일을 원한다면 오색 ‘식물영양소’ 식단이 해답이 된다.
우리 가족 건강한 여름을 부탁해!


하얀색
주요 효과 면역력, 뼈 건강, 혈관 건강
함유 식물영양소 알리신, 케르세틴
주요 식품 양파, 버섯, 양고추냉이, 마늘, 콜리플라워, 순무

빨간색
주요 효과 면역력, 혈관 건강
함유 식물영양소 리코펜, 엘라그산
주요 식품 아세로라체리, 딸기, 라즈베리, 수박, 석류, 토마토, 사과

초록색
주요 효과 눈 건강, 뼈 건강, 세포 건강
함유 식물영양소 베타카로틴, 이소티오시아네이트, 루테인, 지아산틴, 이소플라본
주요 식품 시금치, 피망, 물냉이, 상추, 브로콜리, 완두콩, 대두, 녹차, 케일

보라색·검정색
주요 효과 심장, 뇌, 뼈 건강, 노화 지연
함유 식물영양소 안토시아닌, 레스베라트롤
주요 식품 포도, 블루베리, 적자색 양배추, 자색고구마, 블랙베리, 무화과



노란색·주황색
주요 효과 면역력, 심혈관 건강, 눈 건강, 성장기 건강, 세포 건강, 피부 건강
함유 식물영양소 알파카로틴, 베타카로틴, 베타크립토산틴, 루테인, 지아산틴, 케르세틴, 헤스페리딘
주요 식품 레몬, 오렌지, 당근, 호박, 옥수수, 파인애플

1 여름에도 면역력이 중요해?
최근 건강 분야에서 각광받는 키워드는 단연 ‘면역력’이다. 면역력은 감기 바이러스를 이기는 것뿐 아니라 암 같은 큰 병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는 능력으로, 지속적으로 관리하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여름에는 열대야로 인한 수면 부족, 실내외의 큰 온도 차, 더위로 인한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워 환절기만큼이나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2 면역력, 식물에게 배우다
식물은 강한 면역력을 지니고 있다. 다양한 계절의 변화와 비, 바람, 해충을 모두 견뎌낼 수 있는 것도 바로 강인한 면역력 덕분이다. 식물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면역물질을 만들어내는데, 이 면역물질이 최근 각광받는 ‘식물영양소(파이토 뉴트리언트)’다. 일반적으로 색이 짙은 채소와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빨강, 초록, 보라, 노랑, 흰색 등의 ‘컬러 푸드’가 주목받는 것도 ‘식물영양소’의 효능 때문이다.

3 식물영양소, 오색 채소·과일 속 비밀
성인기 건강 유지에 좋다 식물영양소는 만성 질환, 심혈관 질환 등에 노출되기 쉽고 세포 능력이 저하되는 성인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줘 ‘성인기 필수 영양소’로 주목받고 있다.
노화 방지, 면역 기능 강화에 도움을 준다 식물영양소는 체내에서 항산화·항노화·항염증, 균형 잡힌 세포 성장, 해독 작용 및 면역 반응을 돕는 역할 등을 수행하는데, 이 가운데 항산화 기능이 가장 주목받고 있다.
항산화 효능이 뛰어나다 식물영양소는 단순히 활성산소를 없애는 작용 외에 근본적으로 항산화 유전자 발현을 유도해 생체 내 항산화 능력을 높인다.

우리 가족 건강한 여름을 부탁해!


몸에 좋은 식물영양소 섭취, 513 만 기억하세요
2011년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9명이 식물영양소 섭취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잦은 인스턴트식품 섭취나 외식, 탄수화물 위주의 간편한 식단으로 인해 채소·과일을 챙겨먹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불균형한 식습관에 변화를 주려면 숫자 5.1.3을 기억하자. 5.1.3은 ‘오(5)색 채소·과일을 하루(1)에 세 번(3)씩 섭취하자’는 의미로, 세계적인 건강기능식품 뉴트리라이트가 제시한 식물영양소 섭취 캠페인이다. 뉴트리라이트는 매일 식단에서 건강 유지에 필요한 영양소를 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메시지를 전달하고, 매년 5월 13일을 ‘식물영양소의 날’로 대국민 제안할 예정이다.

식물영양소를 쉽고 간편하게!
뉴트리라이트 ‘더블엑스 종합 비타민 무기질’


우리 가족 건강한 여름을 부탁해!


뉴트리라이트 ‘더블엑스 종합 비타민 무기질’은 14가지 비타민과 9가지 무기질로 영양을 균형 있게 공급해주며 20여 가지 식물 농축물에서 얻은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이소플라본, 카로티노이드 등 다양한 식물영양소를 함께 제공해주는 이상적인 건강기능식품이다.
문의 1588-0080

내 몸 살리는 식물영양소 레시피
식물영양소가 몸에 좋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어떻게 조리해야 할지 몰라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제철 식물영양소 레시피를 소개한다.

유자고구마그라탕

우리 가족 건강한 여름을 부탁해!


준비재료
고구마 100g, 단호박 50g, 유자 70g, 모차렐라치즈 20g
만들기
1 고구마와 단호박은 껍질을 제거한 다음 1cm 굵기로 자르고, 유자는 껍질을 제거해 다진다.
2 고구마는 끓는 물에 넣어 데치듯 1분 정도 끓였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데친 고구마와 단호박을 그라탕 그릇 두 군데에 나누어 담는다.
4 유자를 골고루 얹고 모차렐라치즈를 뿌린다.
5 오븐팬에 그라탕그릇을 넣고 170℃의 오븐에서 10~15분 정도 굽는다.

가지보트구이

우리 가족 건강한 여름을 부탁해!


준비재료
가지 100g, 노랑·빨강 파프리카·양파·감자·모차렐라치즈 30g씩, 쇠고기 50g, 식용유 50ml,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가지는 꼭지 부분을 잘라 세로로 2등분한다.
2 파프리카는 씻고, 양파와 감자는 껍질을 벗긴다.
3 쇠고기와 채소를 깍둑썰기하고, 가지는 숟가락을 이용해 속살을 파 배 모양을 만든다.
4 팬을 달구고 식용유를 두른다. 감자와 쇠고기, 양파, 가지 속, 파프리카 순으로 볶으면서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5 가지 안에 ④를 넣고 모차렐라치즈를 올린다.
6 180℃로 예열된 오븐에서 15~20분 정도 굽는다.

요리·스타일링·상영(noda+)
참고서적·내 몸을 살리는 식물영양소
도움말·한국영양학회 정혜경 교수

여성동아 2013년 5월 593호
Food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