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Powerful Sauce

요리 맛내기 선수, 만능 양념장

조리 시간 줄이고 요리 맛은 업!

진행·조윤희 프리랜서 | 사진·문형일 기자

2013. 04. 03

간장, 고추장, 된장, 고춧가루를 베이스로 한 만능 양념장이 있으면 식탁 차리기가 수월해진다. 재료에 양념장을 넣어 볶거나 무치거나 끓이면 국과 찌개, 반찬이 뚝딱 만들어진다. 한 번 만들면 한 달 정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넉넉하게 준비해둔다.

만능 간장양념장

요리 맛내기 선수, 만능 양념장


준비재료
풋고추 3개, 간장 1½컵, 설탕 3큰술, 식초·포도씨오일 2큰술씩, 맛술 1큰술
만들기
1 풋고추는 송송 썬 뒤 잘게 다진다.
2 볼에 간장, 설탕, 식초, 맛술을 넣어 섞으며 설탕을 녹인다.
3 ②에 풋고추와 포도씨오일을 넣어 기름이 잘 섞이도록 거품기로 저어가며 섞는다.
4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다. 냉장고에서 한 달간 보관이 가능하다.



▶어떤 요리에 어울릴까?
불고기, 궁중떡볶이, 각종 채소볶음, 안동찜닭, 닭봉조림, 전골, 오징어볶음, 어묵볶음 등에 사용한다. 간단한 채소무침, 파무침 등에도 어울리며, 깻잎을 양념에 재워 쪄 먹어도 좋다. 레몬즙을 살짝 첨가하면 샐러드에 잘 어울리는 오리엔탈드레싱이 된다.



궁중떡볶이

요리 맛내기 선수, 만능 양념장


준비재료
가래떡 300g, 불고기용 쇠고기 100g, 만능 간장양념장 5큰술, 표고버섯·홍고추 2개씩, 양파 1개, 대파 1대, 참기름·식용유 1큰술씩, 물 3큰술
만들기
1 가래떡은 6~7cm로 썰어 길이 방향으로 4등분한 뒤 찬물에 잠시 담근다.
2 쇠고기는 채썰어 만능 간장양념장 1큰술을 넣어 고루 섞어 잰다.
3 표고버섯은 얇게 썰어 만능 간장양념장 1큰술을 넣어 고루 섞어 잠시 잰다.
4 양파는 0.5cm 두께로 채썰고, 대파는 양파와 같은 길이로 자른 후 4등분한다.
5 고추는 0.5cm 두께로 채썬다.
6 가래떡을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볼에 담아 참기름을 넣어 버무린 뒤 만능 간장양념장 3큰술을 넣어 다시 버무린다.
7 깊은 팬을 달궈 식용유를 두른 뒤 떡을 넣어 볶다 물기가 거의 없어지면, 양념한 불고기를 넣어 볶는다.
8 물을 넣어 떡이 살짝 나른해지도록 볶다, 양파와 표고버섯을 넣어 고루 버무리듯 볶는다.
9 손질한 대파와 홍고추를 넣어 고루 섞어 볶아 불에서 내린다.

만능 고추장양념장

요리 맛내기 선수, 만능 양념장


준비재료
설탕·간장·깨소금 1½큰술씩, 매실청·맛술·다진 양파·다진 파 3큰술씩, 고추장 1컵, 고춧가루 2큰술, 후춧가루 ½작은술
만들기
1 볼에 설탕, 간장, 매실청, 맛술을 넣어 고루 섞어 설탕을 녹인다.
2 ①에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어 고루 섞는다.
3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다. 냉장고에서 한 달간 보관이 가능하다.



▶어떤 요리에 어울릴까?
매콤한 맛을 내는 요리에 두루 사용한다. 매콤한 떡볶이, 돼지고기양념구이, 멸치고추장볶음, 소시지채소볶음, 꼬치구이 등에 잘 어울린다. 육회를 무쳐 먹어도 감칠맛이 난다.

소시지채소볶음

요리 맛내기 선수, 만능 양념장


준비재료
비엔나소시지 16개, 노랑·초록 파프리카 ¼개씩, 양파·주키니호박 50g씩, 당근 30g, 만능 고추장양념장 2큰술, 토마토케첩·식용유 1큰술씩
만들기
1 비엔나소시지는 미지근한 물에 씻어 기름기를 제거하고 칼집을 2~3번 넣는다.
2 파프리카는 사방 1.5cm 크기로 썬다. 양파도 같은 크기로 썬다.
3 당근은 둥근 모양으로 얇게 썰고, 주키니호박은 은행잎 모양으로 얄팍하게 썬다.
4 볼에 만능 고추장양념장과 토마토케첩을 넣어 고루 섞는다.
5 팬을 달군 뒤 식용유를 두르고 당근과 양파를 볶는다.
6 양파가 살짝 투명해지면 파프리카를 넣어 달달 볶다 주키니호박과 소시지를 넣어 고루 볶는다.
7 만능 고추장양념장을 넣어 버무리듯 섞어 볶아 불에서 내린다.

만능 된장양념장

요리 맛내기 선수, 만능 양념장


준비재료
다진 마늘·된장 4큰술씩, 청양고추 4개, 물 적당량, 다진 대파 3큰술, 설탕·마른새우가루 2작은술씩, 참기름 1½큰술, 멸치가루 1작은술
만들기
1 볼에 다진 마늘과 다진 청양고추를 넣고 자작하게 잠길 정도로 물을 넣어 전자레인지에서 30초간 돌려 마늘을 익힌다.
2 나머지 양념 재료를 넣어 고루 섞는다.
3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다. 냉장고에서 2~3주간 보관이 가능하다.




▶어떤 요리에 어울릴까?
된장으로 무치는 각종 나물무침과 조개무침, 고추무침에 잘 어울린다. 된장찌개, 강된장찌개, 각종 된장국, 된장수제비·칼국수 등에도 잘 어울린다. 쌈장 대용으로 먹어도 맛있다.

쌈밥

요리 맛내기 선수, 만능 양념장


준비재료
각종 쌈채소·밥·만능 된장양념장 적당량씩
만들기
1 쌈채소는 흐르는 물에 씻어 손질한 뒤 찬물에 담가 아삭함을 살린다.
2 물에 담갔던 채소는 물기를 충분히 털어 그릇에 담는다.
3 쌈채소, 밥과 함께 만능 된장양념장을 곁들여 낸다. 이때 밥은 먹기 좋게 동그랗게 빚으면 쌈 싸먹기 좋다.




만능 고춧가루볶음양념장

요리 맛내기 선수, 만능 양념장


준비재료
설탕·청주·물엿 4큰술씩, 고춧가루 1컵, 생강즙 2큰술, 고추장 ½컵, 간장 1½컵, 다진 마늘참기름 3큰술씩
만들기
1 볼에 설탕과 청주를 넣어 고루 섞어 설탕을 녹인다.
2 고춧가루를 넣어 잠시 두어 고춧가루를 불린 뒤, 나머지 재료를 넣어 고루 섞는다.
3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다. 냉장고에서 한 달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어떤 요리에 어울릴까?
닭갈비, 주꾸미, 낙지, 순대 등 각종 고기와 해물을 매콤하게 볶을 때 사용한다. 카레가루를 약간 넣어 볶으면 색다른 맛을 낼 수 있다. 갈치무조림, 고등어조림 등 생선조림에 사용해도 좋다.

도루묵조림

요리 맛내기 선수, 만능 양념장


준비재료
도루묵 6마리, 양파 ½개, 대파 1대, 풋고추 1개, 달래 6뿌리, 만능 고춧가루볶음양념장 2큰술, 물 3~4큰술
만들기
1 도루묵은 지느러미를 가위로 자르고 물기를 제거한다.
2 양파는 도톰하게 채썰고, 대파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달래는 1cm 길이로 송송 썬다.
3 만능 고춧가루양념장을 볼에 담고 물을 넣어 고루 섞는다.
4 냄비에 양파를 적당량 깔고 도루묵을 올린다.
5 양념장을 끼얹은 뒤 남은 양파를 얹고 처음에는 중간 불에서 끓이다 양념이 조금 졸아들면 약한 불로 줄여 찌듯이 5~6분간 조린다.
6 도루묵이 익으면 대파와 고추를 올리고 뚜껑을 덮어 한 김 뜸을 들여 그릇에 담아 낸다.

요리·스타일링·김상영 강신혜(noda+ 02-3444-9634 www.noda.co.kr)
요리 어시스트·조원희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