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ving clean air

“요리할 때는 꼭 후드 켜는 습관이 필요해요”

피부과 전문의 함익병 부부의 건강한 주방 관리법

기획·이지은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입력 2013.03.05 17:11:00

얼마 전 SBS ‘스타부부쇼 자기야’에 출연해 후드 사용법의 중요성을 강조해 화제가 됐던 피부과 전문의 함익병에게 주방 유해 가스를 효과적으로 없애는 방법에 대해 물었다.
“요리할 때는 꼭 후드 켜는 습관이 필요해요”


봄철 황사와 꽃가루로 인한 알레르기를 피하기 위해 창문을 꼭꼭 닫기만 하면 우리 가족은 안전할까? 정답은 아니다. 특히 온 가족이 모여 식사하는 주방 · 다이닝룸은 가장 큰 위험에 노출돼 있다. 원인은 바로 주방 유해 가스. 요리할 때 나오는 유독 물질로 인해 요리 시 후드를 켜거나 제대로 환기시키지 않으면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다.
얼마 전 SBS ‘스타부부쇼 자기야’에 출연해 요리할 때는 반드시 레인지 후드를 틀어야 한다고 말해 화제가 됐던 피부과 전문의 함익병이 주방 유해 가스 문제점과 건강한 주방 관리법에 대해 자세하게 일러주었다.

“요리할 때는 꼭 후드 켜는 습관이 필요해요”


함익병 원장이 일러주는 똑똑한 주방 상식

Q ‘여성 폐암 환자 10명 중 8명이 비흡연자!’라고 해요. ‘원인은 주방 유해 가스’라고 하는데 주방 유해 가스가 인체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나요?
A 요리할 때 나오는 유해 가스는 호흡기-후두-폐를 지나며 인체에 해를 끼쳐요. 이산화탄소는 물론 질소와 황 등에서 나오는 산화물이 호흡기와 폐에 치명적으로 작용하죠. 마치 LPG 차량에서 나오는 배기가스를 그대로 들이마시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어요.
식용유를 고열로 가열할 때 나오는 유증기 역시 발암 물질로 담배 연기만큼 건강에 해로워요. 유증기는 후두암 발생률을 높이는데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레스토랑 요리사들이 후두암 발생률이 높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깨끗한 실내 공기 위해 요리할 때 후드 사용은 필수
Q 주방 유해 가스로부터 가족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A 방법은 유해 가스를 빨아들여 배출하는 후드를 사용하는 것이에요. 요리를 할 때는 꼭 후드 켜는 습관을 들이세요. 저희 집은 최근 하츠 스마트 후드 ‘퓨어’로 교체했는데 자동으로 켜지고 꺼져 편리하고 안전하게 가족 건강을 지킬 수 있게 됐어요. 물론 창을 열어 환기하는 방법도 있지만 아파트는 구조상 주방이 안쪽에 있어 유해 가스를 완벽하게 환기시키기는 어렵죠. 요즘 주부들이 조리 후 후드 대신 향초를 켜기도 하는데 이건 냄새만 없앨 뿐 유해 가스를 제대로 내보내지 못해 효과는 없어요.



피부과 전문의가 추천하는 환절기 건강 노하우

“요리할 때는 꼭 후드 켜는 습관이 필요해요”


Q 청결한 후드 관리도 중요하겠죠?
A 최근 후드 필터 교체 및 관리 서비스인 ‘하츠의 숲’으로 교체하기 전까지 저희 집에서는 후드 필터에 세제를 넣고 삶아 소독을 했어요. 소독을 해도 개운치 않았는데 이제는 4개월에 한 번 후드 전문가가 방문해 필터망을 새것으로 교체해주고 손 닿기 어려운 안쪽까지 청소해 관리가 편해졌어요.
Q 봄철 꽃가루와 황사로부터 건강을 지킬 수 있는 환절기 건강 관리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A 황사는 무조건 피하는 것이 답이에요. 황사가 심한 날에는 창문을 열지 말고 외출을 하지 않는 것이 방법이에요. 집 안에서는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공기 청정 기능이 있는 후드를 사용하면 유해 가스 제거와 공기 정화를 한 번에 할 수 있어요. 외출 후에는 생리식염수를 사용해 코를 세척하고 입으로 뱉는 방법으로 소독하는 것이 좋아요. 꽃가루는 특정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곤 별문제가 되지 않아요. 꽃가루가 날린다고 나들이를 못할 이유는 없지요.

하츠의 숲 스마트 후드로 교체
최근 함익병 부부의 집은 하츠의 숲 서비스가 가능한 후드로 교체했다. 이전에는 매달 필터를 분리해 세제를 넣어 삶아 소독했는데 4개월에 한 번 후드 전문가 하츠맨이 집으로 방문, 후드 필터를 교체하고 청소해 관리가 간편해졌다. 새로 교체한 하츠 후드는 열기가 느껴지면 자동으로 켜지고 요리가 끝난 후 꺼지는 스마트 후드로 공기 청정 기능이 더해졌다. 기존 후드에 비해 소음이 적은 것이 특징.

“요리할 때는 꼭 후드 켜는 습관이 필요해요”


◆ 하츠의 후드 렌털 서비스 ‘하츠의 숲’

“요리할 때는 꼭 후드 켜는 습관이 필요해요”


하츠는 25년의 후드 개발 기술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전문 기업이다. 스마트 후드 퓨어는 요리할 때 발생하는 유해 가스를 스스로 측정해 작동하는 스마트 후드. 특허받은 삼성전자의 SPI 제균·청정 기술이 탑재돼 아토피 등의 원인이 되는 공기 오염 물질 제거에 효과적이다. 후드 렌털 서비스 ‘하츠의 숲’을 신청하면 4개월에 한 번 후드 전문가 하츠맨이 방문해 알루미늄 필터를 교체해준다. 후드 내외부 청소 및 항균과 탈취, 아토피 케어까지 가능한 피톤치드 항균 코팅 서비스를 후드와 주방 전체에 시공, 토털 주방 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1년에 한 번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위치한 팬모터 케이싱과 흡음재를 교체해 늘 새것처럼 사용할 수 있다. 서비스 계약 기간은 3년이며 이 기간 동안 후드 관리 및 무상 A/S가 포함된다. 계약 기간 종료 후 소유권이 고객으로 이전된다. 후드 제품 사양과 사이즈에 따라 렌털 비용은 월 1만9천9백원, 2만8천9백원, 3만4천9백원, 3만6천9백원 4가지. 하츠 후드 렌털 서비스는 온라인 홈페이지(www.haatz.co.kr) 및 고객지원센터(1644-0806)를 통해 신청한다.

헤어·메이크업·W퓨리피(02-549-6282)
문의·하츠(1644-0806)

여성동아 2013년 3월 591호
Living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