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전문가에게 듣는 가슴 성형의 모든 것

글 | 구희언 기자 사진 | 홍중식 기자

2012. 11. 15

여성의 글래머러스한 몸매를 완성하는 건 바로 가슴. 볼륨감 있는 몸매를 위해 수술을 선택하는 이도 늘었다. 최근 무조건 크기만 한 가슴보다 아담하면서도 예쁜 물방울 형태 가슴이 인기라고 한다. 가슴 성형 전문의 박진석 원장에게 최근 가슴 성형의 트렌드를 물었다.

전문가에게 듣는 가슴 성형의 모든 것


여성의 몸에서 여자다움을 극대화해주는 부분을 꼽으라면 가슴과 엉덩이가 아닐까. 특히 내로라하는 국제 영화제에서 여배우들의 상의 노출 패션이 화제가 되며 풍만한 가슴은 여성들의 ‘워너비’로 자리 잡았다. 그러다 보니 성형으로 원하는 형태의 가슴을 만들기 위해 의사를 찾는 이들도 생겨났다. 미용을 목적으로 한 최초의 가슴 성형은 1890년대 오스트리아 빈에서 실시됐다고 한다. 아름다운 가슴에 대한 여성들의 욕구가 얼마나 오래전부터 있어왔는지 보여주는 사례다.
최근에는 단순히 가슴 사이즈를 키우기보다 원하는 형태의 예쁜 가슴을 만들기 위해 병원을 찾는 이들도 늘고 있다. 가슴 성형 수술의 트렌드를 알아보고자 박진석 성형외과 전문의를 만났다. 박 원장은 1995년부터 가슴 성형을 집도한 유방 성형 전문가로, 2006년 개인 병원을 연 이후로 3천 명이 넘는 환자의 수술을 집도했다. 올해 8월에는 태국 성형외과 학회에서 가슴 성형 노하우를 전수하기도 했다. 각지에서 온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그의 노하우를 듣기 위해 3시간이 넘는 강연에도 자리를 뜨지 않고 집중하는 열의를 보였다.

이성에게 잘 보이기 위한 가슴 성형? NO!
“사람들이 ‘가슴 성형은 이성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것이다’라는 오해를 많이 해요. 물론 그런 부분이 없지는 않겠지만, 그보다는 성 정체성 때문에 병원을 찾는 이들이 많아요. 여자이긴 하지만 여성스럽지 못한 몸을 가졌다는 점 때문에 열등감으로 위축된 사람들이 ‘여성성’을 찾고자 병원 문을 두드리는 거죠. 비유하자면 어디 가서 벗을 수도 없는 구멍난 속옷을 입고 있는 느낌이랄까요. ‘가슴이 작은 게 내 잘못도 아닌데’라며 콤플렉스에 사로잡히지 않고 사는 사람들도 있지만, 삶을 개선하겠다는 적극적인 의지로 가슴 성형을 결심하는 경우가 많죠.”
최근 병원을 찾는 환자들 중에는 온라인상에서 수술 전후 사진을 검색해보고 ‘이렇게 해달라’ ‘절대로 이렇게는 안 되면 좋겠다’며 정답 노트와 오답 노트를 가져오는 환자들이 늘었다. 그는 “절대로 남들이 내가 성형한 사실을 알아서는 안 된다”는 사람에게는 가슴 성형을 추천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런 사람들이 심사숙고하지 않고 성형했다가는 원래 갖고 있던 ‘작은 가슴 콤플렉스’가 ‘성형 콤플렉스’로 바뀌게 돼요. 가슴 수술을 선택할 때는 현재의 자신에게서 불만족스러운 부분을 개선한다고 생각해야지, 완벽한 변신을 꿈꾸다 보면 또 다른 스트레스를 받게 되죠.”
한국 여성들이 제일 선호하는 가슴 형태는 뭘까. 정답은 ‘물방울’ 형태다. 밥공기를 엎어놓은 듯 위아래가 균일하게 볼록해 풍만함을 극대화하는 가슴 모양과 달리, 물방울 형태 가슴은 유두 윗부분은 적당히 볼록하고 유두 아랫부분은 탱탱해 아름다운 실루엣을 연출할 수 있다. 최근 연예인을 비롯한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인기다. 그는 “최근 한국에 들어온 내트렐 410(form stable implant)이 물방울 형태 가슴 성형에 최적화된 보형물”이라고 했다.

전문가에게 듣는 가슴 성형의 모든 것

1 2011 중국 상하이에서 강연 중인 박진석 원장. 2 보형물 ‘내트렐 410’ 관련 세미나에서 연사를 맡은 박 원장. 3 프랑스 F24 TV에서 가슴 성형에 대해 취재하며 박 원장을 인터뷰하고 있다.



최근에는 ‘물방울’ 스타일 가슴이 대세
여기서 가슴 보형물의 변천사에 대해 잠깐 알아보자. 가슴 보형물의 변천사는 크게 5세대로 구분되는데, 가장 흔히 쓰이는 것은 4세대 보형물인 코젤(코히시브젤)이다. 1~3세대 실리콘 보형물의 단점을 보완해 지금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응집력이 강한 젤라틴 형태의 보형물이다. 내트렐 410은 5세대 보형물로 분류된다. 1993년부터 유럽에서 쓰인 보형물로 점도를 높이고 단단하게 만들어서 세웠을 때 위쪽이 접히거나 표면이 우글거리지 않도록 고안됐다. 기존 보형물과의 차이점이 있다면 형태가 정해져 있어 몸이 보형물에 맞춰 세팅된다는 점이다. 몸에 맞춰서 이리저리 움직이며 형태가 변하는 기존의 보형물들과 달리 물방울 형태의 가슴 모양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5세대 보형물은 4세대 보형물보다 구축현상이 낮고 우글거림이 적어요. 아래쪽 조직을 미는 힘이 커서 유두 밑에 볼륨을 주기에 적합하죠. 따라서 가슴 조직이 단단한 사람이나 주변 살이 없고 처진 사람이라면 아름다운 가슴 형태를 유지하기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단, 근육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이라면 보형물이 돌아갈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가슴 수술은 다른 성형수술에 비해 시간이 많이 들고 작은 실수도 큰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만큼 신뢰할 수 있는 경험 많은 전문의를 만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전문가에게 듣는 가슴 성형의 모든 것


“가슴 성형은 평생 지속되는 수술은 아니지만, 숙련된 전문의에게 맡긴다면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어요. 보형물을 사용하는 가슴 성형은 특히 경험이 수술의 완성도를 많이 좌우하죠. 미세한 부분에서도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거든요. 만약 의사가 맨손으로 보형물을 들었다 놓으면 육안으로는 표시가 안 나겠죠. 하지만 나중에 그런 보형물을 삽입했을 때 환자가 감염되는 등 문제가 생길 수도 있거든요. 청결한 환경에서 철저하게 준비된 경험 많은 전문의에게 수술 받는 것이 중요한 이유죠.”
그는 “사람마다 가슴의 형태가 천차만별이기에 수술을 결정하기 전에 의사와 직접 상담하는 것이 좋다”라며 “수술 전 유방암 검진도 미리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고 했다.

박진석 원장은… 1995년부터 수천 명이 넘는 환자의 가슴 성형을 집도한 유방 성형 분야 전문가. 아시아알러간 자문위원장으로 있으면서 매년 국내외 학회 유방 성형부문 강사로 초빙돼 활발한 강연 활동을 벌이고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