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Food Good choice

요리전문가 박연경, 홍차를 맛보다

시판 홍차 꼼꼼 평가

기획 | 한여진 기자 사진 | 홍중식 기자

입력 2012.09.28 16:23:00

간편하게~ 티백 홍차
찻잎을 건조시켜 볶은 후 발효한 홍차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한다. 생산지 찻잎을 사용한 스트레이트 홍차, 원산지가 다른 찻잎을 섞어 만든 블렌디드 홍차, 과일이나 꽃 향을 더한 가향 홍차가 있다.

요리전문가 박연경, 홍차를 맛보다


1 아크바 얼 그레이
“진한 얼 그레이 맛에 달콤한 향이 감돌아요. 오랫동안 우리면 텁텁한 맛이 나므로 뜨거운 물을 붓고 1~2분 정도 우린 뒤 티백을 빼내세요. 시럽이나 레몬즙을 조금 섞어 마시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어요.” 베르가모트 향이 첨가되고 강한 맛이 나는 스리랑카산 홍차. 20개입 5천원 데코리아.
2 클리퍼 잉글리쉬 브렉퍼스트
“진한 홍차 맛을 좋아한다면 강추! 향은 거의 없지만 쌉싸래한 맛이 강하게 느껴지고 신맛도 살짝 감돌아요. 달콤한 쿠키나 마카롱, 케이크와 함께 마시면 잘 어울려요. 맛이 깊고 진해 우유를 섞어 밀크티를 만들기에도 좋아요.” 공정무역으로 생산된 찻잎으로 만든 영국산 홍차. 25개입 1만5천원 티가든.
3 1837 TWG 프렌치 얼 그레이
“물을 부을 때부터 은은하게 퍼지는 레몬 향이 코끝을 자극해요. 오랫동안 우려내도 떫은맛이 적고 산뜻한 맛이 나요. 코튼 티백이 티테이블을 한층 고급스럽게 만들어주네요.” 코튼 모슬린 티백이 고급스럽다. 베르가모트 향을 더한 얼 그레이 홍차로 시트러스 과일과 프랑스 수레국화 향이 난다. 15개입 3만4천원 나비에프앤비.
4 프리미어스티 실버 매직 티 완드 닐기리
“부드러운 맑은 맛과 향이 마음까지 차분하게 만들고 처음부터 끝까지 맛과 향의 변화가 거의 없어요. 알루미늄 스틱을 물에 넣으면 차가 우러나는데, 뜨거운 물에 두 번 우려내 마셨는데도 깊은 맛이 나더라고요.” 알루미늄 팩에 찻잎이 들어 있는 홍차. 30g 2만4천원 워커스홀딩스.
5 립톤 옐로우 라벨 티
“맛이 개운하고 홍차 특유의 떫은 맛이 적어 부담 없이 마실 수 있어요. 뜨거운 물에 넣고 3분 이상 우려내면 떫은 맛이 나요. 진하게 우려 레몬즙을 넣어 마시면 상큼한 맛을 더할 수 있어요.” 17가지 이상의 홍차를 블렌딩한 티백으로 홍차가 빨리 우러난다. 10개입 2천5백원대 립톤.

깊은 맛이 나는 잎차
잎차를 우릴 때는 찻잎 3g 정도를 인퓨저에 담아 잔에 넣고, 펄펄 끓는 물을 부어 2~3분 우리는 것이 정석이다. 찻잎이 클 때는 4분 정도 우린다.

요리전문가 박연경, 홍차를 맛보다




1 아레스 세린 기문
“기문은 세계 3대 홍차 중 하나로 중국 안후이성의 기문 지역에서 생산되는 홍차예요. 향이 거의 없는 녹차와 재스민의 맛과 향이 섞인 듯한 중국차 느낌이 나요. 물처럼 수시로 마시기에 좋아요.” 중국 기문 지역의 홍차로 찻잎을 수작업으로 얇게 말아 만든다. 60g 1만4천원 티가든.
2 1837 블랙티
“케이스 뚜껑을 열자마자 퍼지는 상큼한 과일 향이 일품이에요. 과일 향이 입안을 감싸다 홍차의 깊은 맛이 느껴지고 마지막에는 은은한 달콤함이 남아요. 담백한 비스킷과 함께 마시니 더욱 맛있더라고요.” 버뮤다 삼각지대의 과일과 캐러멜 맛이 난다. 100g 5만6천원 나드에프앤비.
3 아크바 실론 홍차
“진한 홍차 향과 개운한 맛, 신맛이 조화를 이뤄 식후에 마시기 제격이에요. 영국 사람들처럼 오후 4~5시 쯤 애프터눈 티타임을 갖고 달콤한 디저트와 함께 마셔보세요.” 스리랑카 실론 지역에서 채취한 차로 초저온 미세 분쇄 공법으로 갈아 만들었다. 250g 2만8천원 데코리아.
4 프리미어스티 스퀘어 캐디 얼 그레이
“상큼하고 개운한 맛이 일품이에요, 텁텁하고 떫은 맛은 거의 느껴지지 않아 아침 식사 전후에 마시기 좋아요. 케이스가 밀봉이 잘돼 있어 오랫동안 보관해도 괜찮을 것 같아요.” 인도산 찻잎으로 만든 스트레이트 홍차. 125g 3만2천원 워커스홀딩스.
5 에디아르 망고 홍차 미니틴
“망고 향을 더한 가향 홍차예요. 부드러운 망고향이 입안을 상큼하게 만들어요. 맛이 순하고 물에 빨리 우러나는 것이 특징이에요. 차로 마셔도 좋지만 시럽과 레몬즙을 넣어 에이드를 만들어도 잘 어울려요.” 인도와 스리랑카산 홍차와 망고 향이 어우러져 상큼한 맛이 난다. 25g 1만3천원 티가든.

제품협찬 | 립톤(080-041-7100 www.lipton.co.kr) 데코리아(032-672-3742 www.decorea.kr) 티가든 (070-4084-7932 www.teagarden.kr) 워커스홀딩스(02-582-5985 www.premiers.co.kr) 나드에프앤비(02-536-7300)
스타일링 | 박연경(ColorCook)

여성동아 2012년 10월 586호
Food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