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BEST COOKING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요리는?

CNN이 선정한 최고의 음식, 집에서 즐기기

진행 | 조윤희 프리랜서 사진 | 문형일 기자

2011. 11. 17

세상에는 맛있는 요리가 많다. 미국 언론사 CNN이 운영하는 문화·여행·생활 정보 사이트 ‘CNN Go’는 전 세계 3만3천여 명의 페이스북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요리 50선’을 발표했다.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요리는?


전 세계 페이스북 사용자들이 뽑은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요리 50선’이 화제다. 지난 7월 CNN Go 편집부가 임의로 맛있는 요리 50선을 뽑자 독자들의 비난이 거셌다. 이후 전 세계 페이스북 사용자를 대상으로 다시 한번 추천을 받아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요리 50선을 선발했다. 우리나라 요리는 불고기, 김치, 비빔밥, 갈비 등 4개가 포함됐다. 이 순위에는 동남아 요리가 많은데, 동남아에 페이스북 사용자가 많기 때문이라는 뒷이야기도 전해진다.
50선의 요리 중에서 1위를 차지한 요리는 렌당(인도네시아·5684표)으로, “쇠고기를 코코넛밀크, 레몬그라스, 양강근, 마늘, 심황, 생강, 칠리와 함께 천천히 몇 시간 동안 끓인 부드럽고 풍미가 가득한 고기 요리”다.

1위 인도네시아 렌당
2위 인도네시아 나시고렝 나시는 쌀, 고렝은 볶음을 뜻한다. 인도네시아식 볶음밥으로 쌀과 달걀, 닭고기, 새우 등이 어우러져 우리 입맛에도 잘 맞는다.
3위 일본 스시
4위 태국 톰양쿵 세계 3대 수프로 꼽히는 요리로, 새우, 버섯, 토마토, 레몬그라스, 양강근, 라임 잎 등을 넣고 끓여 신맛, 짠맛, 단맛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다.
5위 태국 팟타이 태국식 쌀국수 볶음 요리.
6위 태국 솜땀 파파야의 시원한 맛과 태국 특유의 향신료가 어우러진 샐러드.
7위 홍콩 딤섬
8위 일본 라멘
9위 중국 북경오리
10위 태국 마싸만커리 태국의 이슬람 사람이 즐겨 먹는 음식으로 매콤한 클로브 등이 들어가 독특한 맛이 난다.
11위 이탈리아 라자냐
12위 대한민국 김치
13위 싱가포르 치킨라이스
14위 인도네시아 사타이 일종의 꼬치구이. 닭고기, 돼지고기, 쇠고기, 염소고기, 생선, 두부 등을 양념에 재우고 꼬치에 꿰 구운 음식으로 땅콩소스와 잘 어울린다.
15위 미국 아이스크림
16위 터키 케밥
17위 이탈리아 젤라토
18위 프랑스 크루아상
19위 태국 그린 커리
20위 베트남 포 쌀국수.
21위 영국 피시앤드칩스 흰살생선 커틀릿과 감자튀김.
22위 홍콩 에그타르트
23위 대한민국 불고기
24위 태국 볶음밥
25위 멕시코 초콜릿
26위 말레이시아 페낭 아삼 락사 생선 국물에 국수와 생선살, 레몬그라스, 민트잎, 파인애플 조각, 채썬 양파를 넣고 삼발칠리소스로 맛을 내 신맛이 나는 국수.
27위 멕시코 타코
28위 홍콩 돼지 바비큐
29위 싱가포르 칠리 게
30위 미국 치즈버거
31위 미국 프라이드치킨
32위 전 세계 로브스터
33위 스페인 파에야
34위 홍콩 새우만두
35위 이탈리아 나폴리탄피자
36위 태국 무남톡 돼지뼈와 새우로 맛을 낸 육수에 쌀국수를 넣어 끓여 매콤한 태국 향신료 맛이 강한 쌀국수.
37위 미국 감자칩
38위 전 세계 브라우니와 바닐라 아이스크림
39위 인도 마살라 도사 속에 채소를 다져 넣은 인도식 팬케이크.
40위 대한민국 비빔밥
41위 대한민국 갈비
42위 독일 햄버거
43위 멕시코 파히타
44위 싱가포르 락사 가는 쌀국수에 유부, 어묵, 새우, 조갯살이 들어간 커리를 얹고 달걀노른자를 끼얹는 음식.
45위 싱가포르 로티 프라타 인도의 난과 비슷한 팬케이크로 겉은 바삭하고 속은 쫄깃하다. 카레와 잘 어울린다.
46위 캐나다 메이플시럽
47위 이탈리아 페투치니 알프레도
48위 이탈리아 파르마햄
49위 필리핀 레촌 새끼돼지 통구이. 배에 ‘다마린드’란 식물 잎을 넣고 특유의 소스를 발라 구워 붉은색이 난다.
50위 베트남 월남쌈

2위 나시고렝_ 인도네시아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요리는?




준비재료
양배추잎 1장, 홍고추 2개, 청양고추·달걀 1개씩, 마늘 5쪽, 양파 ¼개, 생강 약간, 방울토마토 3개, 식용유·밥 적당량씩, 깐 새우 40g, 간장·피시소스 1큰술씩(또는 까나리액젓 ½큰술)
만들기
1 양배추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고추는 반 갈라 씨를 훑어낸 뒤 길이로 반을 잘라 채썬다. 마늘은 도톰하게 썰고, 양파는 굵게 다진다. 생강은 강판에 간다.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4등분한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약한 불에서 마늘과 생강을 넣어 볶다가 마늘향이 올라오면 새우와 양배추, 양파를 넣어 볶는다.
3 고추, 방울토마토를 넣고 간장과 피시소스를 넣어 간을 한 뒤 밥을 넣어 후루룩 볶는다.
4 다른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달걀을 깨 넣어 프라이를 한다.
5 그릇에 밥을 담고, 달걀프라이를 얹는다.

5위 팟타이_ 태국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요리는?


준비재료
쌀국수 100g, 숙주나물 1줌, 양파 ⅓개, 청·홍피망 ½개씩, 오징어 몸통 ½마리, 고추기름ㆍ타이칠리소스ㆍ굴소스 2큰술씩, 칵테일새우 7~10마리, 피시소스 1큰술, 소금·후춧가루ㆍ땅콩가루ㆍ고수·레몬 약간씩
만들기
1 쌀국수는 찬물에 20~30분 정도 담가 부드럽게 불린다.
2 숙주나물은 꼬리를 떼고, 양파와 피망은 굵게 채썬다.
3 오징어는 링 모양으로 먹기 좋은 두께로 썬다.
4 달군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새우와 오징어를 넣어 볶다가 양파와 피망을 넣어 볶는다.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5 칠리소스와 굴소스, 피시소스를 넣어 고루 섞으며 볶아 재료와 소스가 어우러지면 쌀국수와 숙주나물을 넣어 재빨리 볶는다.
6 간이 모자라면 피시소스나 굴소스로 맞춘다. 그릇에 담고, 땅콩가루를 뿌린 뒤 고수를 올리고 레몬을 곁들인다.

11위 라자냐_ 이탈리아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요리는?


준비재료
소금 1큰술, 올리브오일 적당량, 라자냐 5장, 라구소스·베사멜소스·모차렐라치즈 300g씩
만들기
1 오븐은 200℃로 예열한다.
2 끓는 물에 소금과 올리브오일 1큰술씩을 넣은 뒤 라자냐를 넣어 15~18분간 삶는다.
3 오븐용 내열용기에 올리브오일을 바른 뒤 라구소스를 얇게 깐다. 라구소스 위에 삶은 라자냐를 올리고, 위에 다시 라구소스를 올린 뒤 베사멜소스를 두르는 형식으로 쌓아 올린다.
4 가장 위에는 라구소스를 올리고, 모차렐라치즈를 뿌린 뒤 오븐에서 15~20분간 구워낸다.

라구소스 재료
양파 1개, 다진 마늘 1큰술, 올리브오일 적당량, 다진 쇠고기 400g, 홀토마토 3컵, 살사소스(토마토케첩) 1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1 양파는 다져 다진 마늘과 함께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투명해질 때까지 볶는다. 다진 쇠고기를 넣고 볶는다.
2 홀토마토는 믹서에 갈아둔다. 쇠고기가 익으면 홀토마토와 살사소스를 넣어 끓인다. 중간중간 저어주며 끓이다 소스가 걸쭉해지면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 뒤 불을 끈다.
베사멜소스 재료
버터 20g, 밀가루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우유 1½컵
1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인 뒤 밀가루와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볶는다.
2 우유를 넣고 밀가루가 풀어지고 뭉치지 않도록 잘 풀어준다.

22위 에그타르트_ 홍콩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요리는?


준비재료
에그 커스터드(우유 1⅓컵, 설탕 4큰술, 달걀 2개,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바닐라가루 1작은술, 소금 약간), 타르트 반죽(박력분 300g, 슈거파우더·녹인 버터 150g씩, 물 1작은술, 소금 약간, 달걀 1개, 냉장 버터 10g)
만들기
1 소스팬에 우유와 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 올려 설탕이 녹고 우유가 끓기 전까지 데운다.
2 볼에 달걀과 달걀노른자를 넣어 잘 푼 뒤, ①의 우유를 조금씩 부어가며 섞는다.
3 바닐라가루와 소금을 약간씩 넣고 섞은 뒤 체에 한 번 걸러 에그 커스터드를 만든다.
4 볼에 밀가루와 슈거파우더를 체에 내린다.
5 다른 볼에 물, 소금, 달걀을 섞은 후 녹인 버터를 넣어 섞는다.
6 ④의 가루 가운데에 홈을 파고, ⑤를 서서히 부어가며 섞는다.
7 반죽에 냉장버터를 넣어 주걱으로 버터를 잘게 다지듯 섞는다. 적당히 섞으면 비닐봉지에 넣어 손으로 주물러 재료를 섞은 뒤 밀봉해 냉장고에 1시간 동안 넣어둔다.
8 타르트 반죽을 꺼내 도마에 올리고 0.2~0.3cm 두께로 민다.
9 타르트틀에 반죽을 조금씩 떼어 넣고 손으로 잘 펼쳐 틀 윗부분까지 감싸 올리고, 포크로 서너 번 찍어 구멍을 낸다.
10 에그 커스터드를 넉넉히 붓고 16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30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27위 타코_ 멕시코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요리는?


준비재료
적양파 1개, 마늘 1쪽, 청양고추 3개, 아보카도 ½개, 노란 방울토마토 2컵, 냉동새우 20개, 올리브오일 2큰술, 칠리파우더·소금 1작은술씩, 토르티야 8장, 살사소스 ¼컵, 라임 2개
만들기
1 적양파와 마늘은 잘게 다지고, 청양고추는 잘게 썬다.
2 아보카도는 반을 갈라 껍질을 벗기고 모양을 살려 잘게 썬다. 방울토마토는 반을 가른다.
3 새우는 올리브오일 1큰술과 칠리파우더, 소금에 버무린 뒤 달군 팬에서 2분 정도 굽는다.
4 큰 볼에 손질한 채소와 과일, 새우를 넣은 뒤 올리브오일 1큰술을 뿌려 고루 섞는다.
5 토르티야는 기름 없는 팬에서 20초간 부드럽게 굽는다.
6 접시에 토르티야를 펼치고 살사소스 1큰술을 고루 펴 바르고 ④를 올린 뒤 토르티야를 반으로 접는다. 라임을 잘라 곁들인다.

29위 칠리 게_ 싱가포르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요리는?


준비재료
생강 간 것·황설탕 1큰술씩, 청양고추 1개, 홍고추 ½개, 쪽파(푸른 잎 부분) 4~5대, 꽃게 2kg, 국간장ㆍ굴소스·다진 마늘 2큰술씩, 쌀눈유 1~2큰술, 버터 100g, 굵게 간 후추 1½큰술
만들기
1 생강은 강판에 갈고, 고추는 씨를 빼내 굵게 다진다. 쪽파는 어슷하고 길게 썬다.
2 꽃게는 흐르는 물에 솔을 이용해 꼼꼼히 씻은 뒤 게딱지와 아가미를 떼어내고 4등분한다. 집게다리처럼 두꺼운 부분은 칼등으로 내리쳐 먹기 쉽게 손질한다.
3 볼에 국간장, 굴소스, 황설탕을 섞는다.
4 웍을 뜨겁게 달군 뒤 쌀눈유를 넣고 팬을 고르게 코팅한다.
5 달군 팬에 손질한 꽃게를 반 정도 넣고 강한 불에서 4분간 볶고 잠시 덜어둔다. 나머지 꽃게도 같은 방법으로 볶아 덜어놓는다.
6 다시 팬을 중불에 올려 버터, 다진 마늘, 간 생강, 고추, 후추를 넣어 30초 정도 볶은 뒤 향이 올라오면 ③의 소스를 넣어 끓인다.
7 볶아놓은 꽃게를 넣고 4분 정도 볶아 익힌 뒤 접시에 담고 쪽파를 뿌린다.

33위 파에야_ 스페인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요리는?


준비재료
따뜻한 물·화이트와인 ½컵씩, 샤프란·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오징어 200g, 새우 400g, 토마토·파프리카·양파 1개씩, 올리브오일 2큰술, 마늘 2쪽, 쌀·홍합 2컵씩, 닭육수 3컵, 모시조개 1컵, 다진 파슬리 1작은술, 레몬 ½개
만들기
1 따뜻한 물에 샤프란을 넣어 우린다.
2 오징어는 링 모양으로 썰고, 다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새우는 머리를 떼어낸다.
3 토마토는 반 갈라 씨를 빼고 잘게 썬다. 파프리카도 반 갈라 씨를 털어내고 잘게 썬다.
4 납작한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른 뒤 마늘을 얇게 썰어 넣고 볶다가, 양파와 쌀을 넣어 쌀에 기름이 골고루 스며들도록 3분 정도 저어가며 볶는다.
5 화이트와인, 닭육수, 샤프란 우린 물을 부어 15~20분 약한 불에서 끓인다.
6 쌀이 거의 익어가면 모시조개, 홍합, 새우 등을 밥 위에 박아 넣듯이 골고루 올려 10분간 익힌다.
7 토마토와 파프리카를 얹은 후 불을 약하게 줄여 5분간 뜸을 들이듯 익힌다.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8 접시에 담아 다진 파슬리를 뿌리고 슬라이스한 레몬을 얹는다.

37위 감자칩_ 미국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요리는?


준비재료
튀김용 기름 적당량, 감자 2개, 소금 약간
만들기
1 튀김기름은 180℃ 정도로 달군다.
2 감자는 씻어 껍질을 벗긴다.
3 채칼이나 슬라이서를 이용해 감자를 동그란 모양으로 얇게 썬다.
4 달군 기름에 ③을 넣어 노릇하게 튀겨 체나 망에 꺼내놓고 소금을 뿌린다.

38위 브라우니와 바닐라 아이스크림_ 전 세계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요리는?


준비재료
브라우니 믹스가루 320g, 박력분·물 ½컵씩,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버터 약간, 바닐라 아이스크림 2스쿱, 초콜릿시럽 적당량
만들기
1 오븐은 190℃로 예열한다.
2 볼에 브라우니 믹스가루를 넣고,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체에 내려 믹스와 섞는다.
3 볼에 물을 부어 젓가락으로 가루가 섞이는 정도로 고루 섞는다.
4 파운드케이크 틀에 버터를 바른다.
5 틀에 ③의 반죽을 붓고, 예열된 오븐에 넣어 30분 이상 40분을 넘지 않도록 굽는다. 30분 정도 지나면 나무꼬지로 찔러보아 내용물이 묻어나오지 않으면 충분히 익은 것으로, 겉면이 구운 색이 나면 꺼낸다.
6 한 김 식힌 다음 틀을 뒤집어 브라우니를 꺼낸 뒤 식힘망에 올려 충분히 식힌다.
7 브라우니 위에 아이스크림을 올리고 초콜릿시럽을 뿌린다.

42위 햄버거_ 독일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요리는?


준비재료
패티(다진 쇠고기 450g, 식빵 1½쪽, 마늘 1쪽, 양파 80g, 달걀 3큰술, 소금 1작은술, 넛맥 ¼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올리브오일 적당량, 체다치즈 3~4장), 소스(씨머스터드소스 2큰술, 마요네즈 1큰술, 올리고당 약간, 올리브오일 적당량), 토마토·적양파 1개씩, 쌈채소 4장, 오이피클·햄버거 번 2개씩
만들기
1 쇠고기는 키친타월로 눌러 핏물을 뺀다. 식빵은 가장자리를 제거하고 커터에 간다. 마늘과 양파는 곱게 다진다.
2 큰 볼에 올리브오일과 치즈를 뺀 재료를 넣어 끈기가 생기도록 충분히 치댄다.
3 반죽을 적당한 덩어리로 나눠 0.7cm 두께의 원형으로 빚은 뒤 가운데를 살짝 누른다.
4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앞뒤로 2분씩 굽는다. 뚜껑을 덮고 약한 불에서 구워 속까지 익으면 체다치즈를 올리고 불을 끈 뒤 30초간 뚜껑을 덮는다.
5 소스 재료는 한데 섞는다.
6 토마토는 얇게 모양을 살려 썰고, 양파는 얇게 채썰어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빼고 물기를 턴다.
7 쌈채소는 햄버거 크기에 맞춰 손질하고, 피클은 길고 얇게 썬다.
8 햄버거 번은 반으로 갈라 기름 없는 팬에서 단면을 노릇하게 굽는다.
9 햄버거 번에 소스를 바르고 채소-패티-토마토-양파-피클 순서로 올린 뒤 햄버거 번에 다시 소스를 발라 덮는다.

요리및스타일링 | 김상영 변선희(noda+ 02-3444-9634 www.noda.co.kr)
어시스트 | 임수영 정소현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